해설
20장은 앞서 18장, 19장에 이미 언급되어 있는 율법을 어겼을 경우 그 징벌에 대한 규례를 말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가증히 여길 우상 숭배, 마술, 근친 상간 등의 죄악을 경계하라는 경고이며, 더 나아가 이 경고들을 범한 자들에게 내릴 하나님의 형벌이 구체적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처벌만이 목적이 아닌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자비요, 적극적인 구원 의지의 표출입니다.
1. 우상 숭배하는 죄
1) 몰렉 제사
몰렉은 암몬 족속이 섬기는 우상으로, 머리는 소와 같고 몸은 사람의 형상을 한 청동으로 만들어진 물건입니다. 이 몰렉 제사의 특징은 어린아이들을 산 채로 또는 죽여서 몰렉의 달아오른 두 팔에 얹음으로써 제물이 되게 하거나, 그 두 팔 사이로 아이를 지나게 합니다. 이는 정결하게 하는 정화 의식이라 할 수 있는데 잔인하기 이를 데 없는 것이었습니다.
a.밀곰(왕하23:13)
b.자녀를 불 속으로 지나가게 함(렘32:35)
2) 반드시 죽일 것
하나님께서는 몰렉에게 제사하는 자를 돌로 쳐죽이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몰렉에게 제사하는 자 뿐만 아니라 그것을 보고도 묵과한 자를 몰렉 숭배자로 간주하여 사형에 처하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우상 숭배는 하나님께서 가장 싫어하시는 죄 입니다. 하나님은 이를 당신에 대한 반역이며 신성 모독으로 간주하십니다.
a.돌로 치라(레20:2)
b.욕되게 하지 말 것(레20:3)
3) 미신 숭배자
성경에서 말하는 신접자는 오늘날의 무당을 가리킵니다. 박수는 일종의 귀신들린 점쟁이를 가리킵니다. 가나안 땅에는 이와 같은 무당이나 점쟁이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신접자나 박수를 추종하는 자가 선민 중에 생기면 그를 반드시 사형시킬 것을 명하셨습니다. 우상이나 미신 숭배는 큰 죄악으로서 하나님 앞에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a.복술자와 무당(신18:10)
b.신접자와 박수(신18:11)
2. 불효와 간음죄
1) 불효의 죄
하나님은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렇듯이 선민 사회에서 불효는 사형에 처할 만큼 무섭고 큰 죄로 인식되었습니다. 이는 그것이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파괴하고 또한 공동체의 질서를 무너뜨리기 때문입니다. 부모에 대한 거역은 부모에게 위임된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거부인 것입니다.
a.자식은 부모에게 순종해야 함(창28:7)
b.불효자는 저주를 받음(신27:16)
2) 여러 가지 경우의 간음죄
음행과 간음은 하나님의 신성한 결혼 제도를 파괴하는 것으로 사형에 해당되었습니다. 본문은 남의 아내를 간음한 간부와 음부, 계모와 동침한 당사자들, 자부와 동침한 당사자들, 남색한 당사자들, 처와 장모를 아울러 취한 당사자들, 짐승과 교합한 남녀, 경도하는 여인을 범한 자들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하나님께 가증한 것이었습니다.
a.돌로 쳐죽이라(신21:21)
b.예수님의 인정(마15:4)
3) 성을 거룩히 해야 함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 중에 남녀의 성은 거룩한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창조 질서 유지와 부부가 살아가는 데 있어 필요한 성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를 잘못 사용함으로써 가정과 사회뿐 아니라 하나님께 무거운 죄악을 범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몸은 성령의 전임을 알고 절대로 더럽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a.영혼이 망하게 됨(잠6:32)
b.부끄러움을 당함(잠6:33)
4) 약속의 땅에 거할 것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살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명하신 규례와 법도를 그대로 지키고 실천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허락하신 약속의 땅은 거룩한 백성만이 주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만일 그들이 이방의 세속적이고 방탕한 죄악들을 좇아 행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 약속의 땅에서 그들을 토해 내시겠다고 하십니다.
a.하나님이 함께하시는 땅(사8:8)
b.땅을 약속 받음(창13:15-16)
5) 거룩한 백성의 의무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신 하나님의 속성은 거룩함입니다. 성도의 삶의 방향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이 거룩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먼저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위하여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구별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구별하여 먹도록 규정하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또한 신접자와 박수를 멀리하라고 하셨습니다.
a.하나님 안에 거해야 함(렘4:1-2)
b.거룩한 백성(출19:6)
결론
하나님께서는 어느 시대나 당시의 사람에게 바라는 바가 있습니다. 누가 신앙 생활을 잘하는 사람인지는 하나님의 말씀을 얼마나 잘 지키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귀히 여기고 그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