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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관계, 어떤 사람, 한 일) | 사건 | 사건(이름, 발생연월, 내용) | 조직, 단체(이름, 한 일) |
1. 이상설 -이회영의 오랜 단짝 -24살 과거급제(이이와 견줌) -신학문, 국제정세 식견 - 헤이그 특사 - 서전서숙(중국 용정) 설립 2. 백정기 - 남화한인청년연맹(흑색공포단) - 일본 밀정 잡아내기 3. 전덕기 - 쑥과 나막신의 전도사 (시체수습, 노방전도) - 상동교회, 엡윗청년회 4. 이회영 - 이항복 후손(영의정 6, 좌의정 1 배출한 조선 최고 명문가) - 결단력, 추진력 - 을사늑약시 종로네거리 고종께조약무효 선포 호소 - 만국평화회의 특사파견 주도 - 6형제 설득 전가족 간도이주 (경로:서울-대동강-신의주-압록강 -중국 횡도촌-삼원보-추가가) - 중국 합니하 신흥무관학교 5. 이준 - 독립협회, 상동교회(신민회: 비밀결사, 적극 항일운동 단체) 6. 이위종 - 러시아 공사 이범진 아들 - 러시아 공사관 참서관 - 러시아어, 프랑스어 능통 | 4. 3. 1 운동 - 독살설 고종 장례식(3.3) 이틀전 - 민족대표 33인 독립선언문 발표 - 이날 하루 1만 연행 - 서울(탑골공원) - 지방 - 만주, 연해주, 일본 - 두달 간 200만, 1214번 만세시위 7,500명 사망, 16,000 부상, 45,000 투옥 - 결과 : - 민족의식 일깨움 (젊은이들 독립투쟁 동참) - 독립투쟁 자금 - 상해에 임시정부 수립 | 1. 을사 늑약(1905.11.17) -외무대신 박제순, 일본 공사 하야시 곤스케 -대한제국은 일본 동의 없이 어떤 나라와도 국제조약 맺을 수 없고, 외교관계 모든 것을 일본이 결정(외교권 빼앗김) - 조병세, 민영환 자결 - 장지연(황성신문 발행인) : <시일야 방성대곡> 2. 헤이그 만국평화회의 특사 - 이회영, 이상설 기획 - 이상설, 이준, 이위종 - 고종 백지 위임장(서명, 어새) - 경로: 인천-상해-용정(이상설) -블라디보스톡(시베리아횡단열차15일)-상트페테르부르크(이위종) -네덜란드 헤이그(기차 7일) - 1907.6..25 도착(개막 10일후) - 러시아 대표(만국회의 의장) 넬리도프 면담 요청-거절 - 이준 돌아가심(1907.7.14) - 실패이유(러시아 국내사정으로 일본 눈치, 일본 대사관 방해공작, 국제질서 속성 모른 순진성) - 장외 외교전(국제협회 대상 이위종 프랑스어 연설-한국인 독립의지 지지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평화회의보 1면 대서특필) - 결과(일본 보복- 고종 폐위, 한일 신협약 : 군사권, 공무원 임명권 등 빼앗김) 3. 한일 합병 조약(1910.8.29) - 사법권, 경찰권, 국호 빼앗김 - 순종 조칙 발표 “대한제국에 대한 일체의 통치권을 일본에 넘긴다” - 조선 귀족령(1910.8.29) : 일본 귀족 작위, 돈 뿌림(76명중 8명 거부) 양반, 유생 돈벼락에 환호 | 1. 엡윗청년회(1898) -우리나라 최초 기독교 청년단체. (전덕기 만듬) -교육활동, 사회봉사 -여름성경학교 처음시작 -김구선생도 한때 총무 맡음 2. 상동교회(상동파) - 스크랜턴이 남대문 밖에 세움 - 교육 역할 (공옥학교, 상동청년학원) - 전덕기(성경), 주시경(한글), 최남선(국사), 남궁억(영어), 이회영(상동학원 학감) - 기타 청년지식인(이상재, 윤치호, 조만식, 김규식, 이동녕, 이동휘) 함께 활동함. 3. 일진회 - 친일 단체 - 송병준 4. 신민회 - 독립운동 단체 - 만주 신흥무관학교 활동 자금 - 105인 사건으로 대부분 투옥 5. 신흥 무관 학교 - 이회영 설립 - 간도 추가가에서 합니하 이전 - 미래 독립운동 지도자10년간 3,500명 배출 6. 독립군 부대 - 대한독립군(홍범도 장군) : 봉오동 전투(1920.6.7) - 북로군정서(김좌진 장군) 청산리전투(1920.10.21) - 서로군정서(김창숙) 유림출신 독립운동가
7. 의열투쟁(1920년대이후 가장 적극) - 한인애국단(김구 주도) 윤봉길, 상해홍구공원, 일본 육군 대장 시라카와 저격 - 의열단(김원봉 주도) 조선총독부, 경찰서, 관공서에 폭탄 투척 - 다물단(이회영, 규학, 규준) |
첫댓글 위인전으로 역사 학습을 재미있게 하셨네요. 내 것을 버려 모두를 구하는 정신이 바로 예수님이 가르치고 몸소 행해보이셨던 일이지요.
제가 재미있었구요 아이들도 이회영의 삶에 대해 일제강점기 때 많은 사건들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의견 나누며 뜻 깊은 시간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