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직후 시단은 계급문학과 순수문학
두 경향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계급문학으로서 민족시를 주장하는 분들은 김기림 .정지용 같은 분이라면
순수문학으로서 민족시를 주장하는 분들은 조지훈 .서정주 같은 분들입니다.
계급문학인들은 예술성보다 사상성을 중시했습니다.
조벽암의 <가사>(1946.4), 권환의 <어서 가거라>(1946.4), 박세영의 <봉기>(1946.3),
임화의 <깃발을 내리자>(1946.5), 이용악의<우리의 거리> (1945)
오장환의 <병든서울>(1945.9) 같은 시인들입니다.
순수문학인들은 문학인은 정치로부터 순수해야 하고 예술성을 중시 생각했습니다.
김광섭의 <나의 사랑하는 나라>(1946.8), 서정주의 <견우의 노래>(1946.6)<밀어>(1947.2),
유치환의 <돌아오지 않는 비행기>(1950.4)( 김광균의<은수저>(1946.7)
박두진의<해>(1946.5), 조지훈의< 완화삼>(1946.4)<낙화>(1946.4)
박목월 <나그네>(1946.4)<윤사월>(1946.4)같은 분들입니다.
해방공간에서 계급문학에 종사하던 분들은 월북을 해야 했고,
월북하신 분들이 거의 대부분이 숙청되었습니다.
불행한 역사적 교훈은
우리 문학이 순수문학이어야 한다는 것을 뚜렷하게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첫댓글 문학은 순수문학이어야 한다...
저도 공감합니다. 문학에서 정치와 사상은 배제되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