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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강해_01 (소개)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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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강해 제1과
강해 노트 자료: http://www.KeepBible.com, 다운로드 자료실, 로마서 강해노트
교재: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그리스도 예수안에 출판사, 생명의 말씀사 총판)
A. 로마서
1. 성경의 책 중에서 교리적으로 가장 중요한 책, 믿음 강해서, 기독교의 진리를 가장 잘 드러내는
책, 마르틴 루터(롬1:17), 요한 웨슬레: 루터의 로마서 서문, 존 번연의 천로역정
로마서가 우리의 삶을 바꾸는가?
2. 교리: 죄, 칭의, 성화, 양자 삼음(공동 상속자), 구원의 영원한 안전 보장
3. 하나님의 경륜 속에서 이스라엘과 교회의 차이를 보여 줌(9-11장)
4. 육신을 이기는 승리의 비결, 그리스도인의 의무, 정부와의 관계 등 실질적인 진리를 가르침
B. 배경
1. 바울이 고린도를 세 달 방문했을 때 기록함(행20:1-3, 3차 여행). 56-57년, 네로 황제
a. 바울은 자신이 가이오와 에라스도와 함께 있다고 함(롬16:23; 고전1:14; 딤후4:20)
b. 겐그레아에 있던 교회의 종 뵈베(롬16:1; 행18:18)가 전달함
c. 바울의 친구인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는 원래 로마에서 옴(행18:2). 다시 로마에 돌아감(롬
16:3)
2. 어떻게 로마에 성도들이 생겼을까?
a. 로마의 교회에게 보내지 않고 로마에 있는 모든 이들에게 보냄(1:7). 유대인들과 이방인들,
롬16에는 여러 그룹의 사람들이 나옴. 아직 지역 교회가 없거나 여러 개 있었을 가능성
b. 다른 서신들과 달리 이것은 바울이 직접 가 보지 않은 교회에 보낸 편지
c. 어떤 이들은 베드로가 25년 동안 사역하며 로마 교회를 세웠다고 주장하지만 이것은 근거가
전혀 없다. 롬16에는 베드로가 없다. 바울은 AD 60년경에 로마에 감. 그의 옥중서신(에베
소, 빌립보, 골로새, 빌레몬, 딤후)에서도 베드로는 언급되지 않음.
d. 가장 중요한 증거(롬15:20): 다른 사람의 기초 위에는 세우려 하지 않음.
e. 행2:10, 오순절에 로마에서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 개종자, 사실 아굴라와 브리스길
라도 로마의 유대인들이었다. 롬16에 나오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방인들이다. 아마도 이들
은 바울의 회심자들. 이들이 세계의 수도인 로마로 몰려들어 복음을 온 세상으로 가져감.
f. 사도가 직접 세우지 않은 교회, g. 믿음이 강한 교회로 알려짐(롬1:8)
h. 박해 속에서 승리하는 교회
C. 기록의 이유
1. 바울은 소아시아에서 자기의 일을 멈추려 하였다(롬15:19). 그리고 소아시아 교회들이
준 선물을 예루살렘으로 가져가려 하였다(롬15:25-26).
a. 그는 스페인의 복음화를 원했고(롬15:24) 이를 위해 가까운 교회를 전초 기지로 삼고자
하였다.
b. 또한 가장 큰 도시 로마의 복음화를 원했다. 그래서 항상 로마를 방문하고자 하였고 이
편지는 그의 방문을 준비하게 하려 함이었다.
c. 예루살렘에서 죽을지 모르므로 자기를 위해 기도해 줄 것을 원함.
d. 갈라디아서 역시 비슷한 시기에 로마에서 기록됨. 문제: 유대인 그리스도인 가운데 유대주의
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거짓 교사들이 생김.
2. 로마 성도들이 자기의 방문을 준비하게 함- 2 -
3. 거짓 교사들로부터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기초 교리를 그들에게 가르치려 함
4. 하나님의 경륜에서 이스라엘과 교회의 관계를 설명하려 함
5. 성도들의 의무를 가르치려 함
6. 바울에 대한 중상모략에 대해 답변하려 함(롬3:8)
D. 위치
1. “오직 의인은 자기 믿음으로 살리라.”(합2:4)
a. 로마서(1:17, 의인), 갈라디아서(3:11, 어떻게 사는가?), 히브리서(10:38, 믿음으로)
b. 신약성경에서 첫째 서신, 역사서(복음서와 사도행전), 사도 바울의 유언
c. 모든 성경기록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주신 것으로 교리와 책망과 바로잡음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3:16)
1) 교리: 로마서
2) 책망: 고전 고후
3) 바로잡음: 갈라디아서
4) 의로 교육함: 에베소서 등
E. 주제
하나님의 의(義): 의라는 말은 이런 저런 형태로 40회 나옴.
1-3장: 의의 필요성, 3-8장: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이 의를 제공함, 9-11장: 이스라엘이
그 의를 배척함, 12-16장: 의인들이 어떻게 살 것인가?
F. 핵심 절, 단어
1. 핵심 절: 롬1:16
2. 핵심 단어: 의(66회), 믿음(62회), 칭의(17회), 인정(19회), 그리스도 안에(33회), 율법
(78회), 죄(60회)
로마서 간단 요약
I. 도입 (1:1-17)
A. 인사 (1:1-7), B. 설명 (1:8-17)
II. 죄 (1:18-3:20 - 의가 필요함)
A. 이방인들 죄 아래 있음 (1:18-32), B. 유대인들 - 도덕주의자, 종교인 - 죄 아래 있음
(2:1-3:8), C. 온 세상이 죄 아래 있음 (3:9-20)
III. 구원 (3:21-5:21 - 의가 전가됨)
A. 칭의 설명 (3:21-31), B. 칭의의 예 (4), C. 칭의의 경험 (5)
IV. 성화 (6-8 - 의가 분배됨)
A.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새 위치 (6), B. 육체 안에서 우리의 새 문제 (7)
C. 성령님 안에서 우리의 새 능력 (8)
V. 하나님의 경륜 주권 (9-11 - 의를 거부함)
A. 이스라엘의 과거: 선택 (9), B. 이스라엘의 현재: 거부 (10)
C. 이스라엘의 미래: 구속 (11)
VI. 섬김 (12:1-15:13 - 의를 실천함)
A. 하나님께 구별됨 (12), B. 권위에 순종함 (13), C. 약한 자를 고려함 (14:1-15:13)
VII. 결론 (15:14-16:27)
A. 사역에서 바울이 신실함 (15:14-21), B. 사역에서 바울의 미래 (15:22-33)
C. 사역에 동참한 바울의 친구들 (16:1-23), D. 축복 기도 (16:24-27)- 3 -
로마서 상세 요약
I. 인사와 주제: 복음과 하나님의 의, 1:1-17
A. 바울의 자기소개: 그리스도의 종, 1:1-7
B. 로마 교회에 대한 바울의 관심, 1:8-15
C. 그리스도를 위한 바울의 담대함: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음, 1:16-17
II. 죄와 정죄: 세상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져야 함, 1:18-3:20
A. 사람들의 불경건과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는 이유, 1:18-23
B. 사람들의 불경건과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는 방법, 1:24-32
C. 도덕주의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2:1-16
D. 종교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특히 유대인), 2:17-29
E. 종교인들의 주장, 3:1-8(2:23-29 비교)
F. 모든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 3:9-20
III. 믿음과 칭의: 세상이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는 방법, 3:21-5:21
A. 의: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는 길, 3:21-26
B. 믿음: 사람의 자랑과 교만, 자기 의와 행위를 종결시키는 길, 3:27-31
C. 논리: 사람이 믿음만으로 의롭게 되는 증거, 4:1-8
D. 의식, 규범, 규례: 칭의를 잘못 구하는 방법, 4:9-12
E. 율법: 칭의를 잘못 구하는 방법, 4:13-16
F. 아브라함: 믿음만으로 의롭게 된 사람의 예, 4:17-25
G. 믿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1부): 칭의의 결과, 5:1-5
H. 믿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2부): 칭의의 위대함, 5:6-11
I. 아담과 그리스도: 인류 역사의 두 구심점, 5:12-21
IV. 성화: 죄로부터 자유를 얻는 방법, 6:1-23
A. 성도는 죄 가운데 머무르면 안 됨(1부):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알아야 함, 6:1-10
B. 성도는 죄 가운데 머무르면 안 됨(2부):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위치대로 살아야 함,
6:11-13
C. 성도는 죄 가운데 머무르면 안 됨(3부): 성도에게는 죄를 지어도 될 자유가 없음, 6:14-23
V. 갈등과 고백: 성도는 죄에서 자유로워야 함, 7:1-25
A. 사람에 대한 율법의 두 위치, 7:1-6
B. 율법의 목적, 7:7-13
C. 갈등을 겪는 혼의 고백, 7:14-25
VI. 구출과 구속: 성도는 성령님에 의해 갈등과 고통에서 자유를 얻을 것임, 8:1-39
A.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결코 정죄가 없음: 성령님의 권능, 8:1-17
B. 온 창조 세계가 갈등과 고통에서 자유를 얻을 것임, 8:18-27
C. 하나님께서 갈등과 고통에서 구출하실 것을 약속함, 8:28-39
VII. 이스라엘과 의의 복음, 9:1-11:36
A. 이스라엘의 특권과 그들의 실패, 9:1-5
B. 참 이스라엘, 9:6-13
C. 이스라엘의 거부: 하나님은 자신이 원하시는 대로 긍휼과 공의를 보일 수 있음, 9:14-33
D. 이스라엘의 실수: 하나님의 의를 놓침, 10:1-11
E. 믿음으로 의를 얻는 것을 가르치는 복음은 이스라엘만을 위한 것이 아님, 10:12-21- 4 -
F. 이스라엘의 완악함은 모두에게 있지 않음: 남은 자가 있음, 11:1-10
G. 이스라엘의 완악함은 끝이 아님: 회복이 남아 있음, 11:11-16
H. 이스라엘의 완악함은 다른 민족들을 향한 경고임, 11:17-24
I. 이스라엘의 회복과 그 확실성, 11:25-36
VIII. 성도의 생활, 12:1-15:13
A. 성도와 하나님과의 관계, 12:1-2
B. 성도 자신과의 관계, 12:3-8
C. 성도와 성도의 관계, 12:9-13
D. 성도와 불신자의 관계, 12:14-21
E. 성도와 국가 관계, 13:1-7
F. 성도와 이웃과의 관계, 13:8-10
G. 성도의 시간 관리, 13:11-14
H. 강한 성도와 약한 성도: 그리스도인의 자유, 14:1-23
I. 교회에서 좋은 교제의 모습, 15:1-13
IX. 하나님의 사역자와 그의 계획, 15:14-16:27
A. 하나님의 사역자, 15:14-21
B. 사역자의 사역, 15:22-33
C. 사역자의 칭찬, 16:1-16
D. 사역자의 경고: 분란을 일으키는 자들을 주목하라, 16:17-20
E. 사역자의 동료들, 16:21-24
F. 사역자의 축복 기도, 16: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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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강해_02 (롬 1: 1~7)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로마서 강해 제2과
I. 인사와 주제: 복음과 하나님의 의, 1:1-17
A. 바울의 자기소개: 그리스도의 종, 1:1-7
1.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다(1).
예수: 천사가 정해 준 이름,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들에서 구원하신다(마1:21).
그리스도: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신약에만 555회, 히브리말 메시아에 해당하는 그리스말.
구약시대에는 제사장이나 왕도 기름 부음을 받았다. 그리스도는 보통 우리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지칭한다. 구약의 초점: 메시아의 오심. 그리스도께서 공식적으로 기름 부음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기록된 바가 없지만 대언자나 사도들이 말하는 기름 부음은 성령님의
내적/영적 기름 부음이다. 그리스도는 우리 구속자의 공식 호칭이다. 베드로가 “주님,
당신은 그리스도입니다.”라고 고백한 것은 그분이 구약의 대언자들이 말한 그 메시아라고
말한 것이다(마16:16). 이 점에서 마귀들도 마찬가지이다(눅4:41). 신약성경의 후반부로
갈수록 예수라는 이름은 덜 쓰이고 그리스도라는 호칭이 더 많이 사용되었다.
종: 주인에게 전적으로 매여 있는 자, 로마 시대의 종: (1) 주인이 값을 치르고 산 소유,
(2) 주인을 위해서만 존재함, (3) 주인을 섬기는 일만 함, (4) 주인의 뜻만 따름,
(5) 그리스도의 종, 사람이 얻을 수 있는 가장 존귀한 호칭
모세, 여호수아, 다윗, 대언자들, 야고보, 베드로, 유다, 모든 그리스도인(고전7:22; 엡6:6;
골4:12; 딤후2:24)
다소의 사울은 교회의 원수였다(행7:58; 8:1-3; 9:1-2; 고전15:9; 딤전1:13-15; 빌
3:6).어떻게 변하게 되었는가? 그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았다(고전9:1; 행
9:3-6). 우리 역시 그분을 만났는가?
2. 바울은 사도이다(1). 사도 = 파송 받은 자, 대표, 대사(고후5:20-21)
a. 사도의 특징: (1) 보낸 분에게 속한다, (2) 명령받은 일이 있다, (3) 보낸 이의 권위와
권능을 소유한다.
b.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 (1) 자기가 원한 것이 아니다, (2) 자격이나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다, (3) 다른 사람이 하라고 한 것이 아니다, (4) 일하는 것이 좋아서 한 것이 아니다
(갈1:1; 딤전1:12).
c. 사도로 부르심을 받고 응답했다: 그의 자유 의지(행9:3-6)
d.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섬기는 일을 하였다: 권세 No, 마20:27-28; 요13:14
e.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열매를 맺었다: 요15:16; 골1:10
f. 특히 그는 이방인들의 사도가 되었다(행9:15).
g. 사도들은 교회 시대의 기초가 되었다(엡2:19-20).
h. 사도는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본 사람이다(고전9:1; 15:8-9; 행1:22).
i. 사도의 표적(고후12:12)
j. 현 시대에는 사도가 없다. 사도들의 교리와 가르침만 있을 뿐이다.
3. 바울은 하나님의 복음을 위해 구분되었다(1-4). separated
구분되는 일: 부정적인 것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죄와 세상으로부터 구분되는 일, 하나님께로 구분되는 일(행20:21)
복음: 로마서에서 중요한 말 중 하나(총101회, 13회 로마서), 좋은 소식, 기쁜 소식- 6 -
하나님의 복음(1), 그분의 아들의 복음(9), 그리스도의 복음(16)
a. 복음은 오래 전에 약속된 것이다(2): 창세 전부터, 구약시대부터 약속된 것이다(계13:8;
창3:15). 히1:1-2, 막1:1-3; 행26:22; 벧전1:10-11
복음의 주제와 저자는 우리 주(Lord) 예수님이다.
거룩한 성경 기록들: 구약성경을 가리킴, 요5:39, 딤후3:14-17
b. 복음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사람이 된 것에 관한 것이다(3): 성육신(인성)
다윗의 씨, 다윗의 자손, 사람의 아들, 여자의 씨(갈4:4), 우리가 당하는 모든 고통을
당함, 우리를 구조할 수 있음(히2:17-18), 궁극적으로 죽을 수 있음(히2:14-16).
c.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밝히 드러낸다(4): 그분의 신성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요5:17-18; 눅23:70-71), 즉 그분은 하나님이시다.
1) 그분 안에 거하는 거룩함의 영에 의해(4): 거룩함의 영으로는(영적으로는), 그분은
거룩함, 순결함, 공의와 정의 그 자체이시다(고후5:21; 히4:15).
2) 부활에 의해(4): 유일무이한 분, 사도들의 복음 선포의 핵심 주제(행2:24, 36; 고전
15:12-19; 롬14:8-9)
3) 권능 있게(4): 구약시대 하나님의 권능: 열 가지 재앙, 홍해, 요르단, 신약시대 하나님
의 사랑: 십자가, 하나님의 권능: 빈 무덤, 부활과 휴거
4.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와 선교 사역을 받았다(5): 우리가 은혜와 사역을 받았음
a. 은혜를 받음: 은혜(총 170회), 호의, 사랑, 긍휼, 구원(딛2:11-15)
1) 영원 전부터 우리를 사랑하심(엡1:3-4)
2) 값없이 거저 구원하심(롬3:24)
3) 날마다 우리를 돌보심(빌4:19)
4)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자가 되어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하게 하심(롬8:17; 벧후1:4)
b. 사도직의 사명을 받음(7), 복음 선포의 사명
사명의 대상: 모든 민족들(마28:18-20)
사명의 목적: 믿음에 순종하게 하는 것, 행17:30-31
c. 그리스도를 통해 은혜와 사도직을 받음(5)
5. 모든 성도들 역시 예수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받았다(6-7).
a. 모든 성도들도 바울처럼 부르심을 받음(롬8:29-30).
b. 그들도 하나님께 사랑을 받았다(7). 롬5:8
c. 그들도 성도들이다(7). saints, 거룩히 구분된 자들(위치), 구약 성도들(단7:18,
21,22,25,27 등), 신약 성도들(엡1:1; 골1:2 등), 환난기 성도들(계13:7, 10 등)
d. 그들도 은혜와 평강(peace)을 받았다(7). 요20:19, 21, 26
https://youtu.be/_--lWfP78Wg?list=PL4P6SBDceLgEgTNdozgkxMGa3xe3rmR6S
로마서 강해_03 (롬 1: 8~1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로마서 강해 제3과
I. 인사와 주제: 복음과 하나님의 의, 1:1-17
B. 로마 교회에 대한 바울의 관심, 1:8-15
1. 좋은 교회(8): 바울이 항상 감사 기도할 정도로 좋은 교회(9절)
한 번도 방문하지 않았는데 늘 칭찬할 정도면 얼마나 좋은 교회일까?
a. 깨끗한 삶, 당시의 로마는 비도덕, 불공정, 더러움으로 가득한 도시(1:29-31), 롬12:2;
고후6:17-18
b. 어디서나 언제든지 그리스도를 신실하게 섬김, 이름이 다른 곳에 알려짐(롬16:19)
c. 성도들은 좋은 간증을 가져야 한다(행16:2; 히11:2).
2. 사도는 하나님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영으로 하나님을 섬김(9; 1절의 종)
a. 복음으로 인해, 복음을 위해 자기 영을 하나님께 복종시켰다: 영적인 섬김
3. 사도는 복음으로 인해 성도들을 위해 기도함(9)
기도의 중요성(눅18:1-7; 빌4:6-7), 바울의 기도 레슨
a. 감사와 더불어 기도함(8)
b.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기도함(8)
c. 항상 기도함(9)
d. 참되게 기도함(9): 하나님이 증인임
e. 중보가 있어야 함(9)
f. 구체적으로 기도함(10)
g. 복종하며 기도함(10): 하나님의 뜻에 따라
h. 바른 동기에서 기도함(11-12)
i. 기도의 응답: 응답이 되었지만 바울의 생각과는 다른 방법으로 되었다. 그는 순탄한 여정을
갖기를 원했지만(10) 죄수로서 가장 힘든 여행을 하며 로마에 이르게 되었다(행27장).
4. 사도는 복음으로 인해 성도들을 찾아보려 함(10-13)
성도들을 개인적으로 만나기 원함
a. 성도들을 확고히 세우기 위해 영적 선물들을 나누고자 함
영적 선물(카리스마)에는 특정한 선물이 있다(12:6-8). 여기서는 은혜의 진리들
바울은 이런 진리들을 가르치고자 했다(딤후2:2, 24).
b. 자신도 가르침을 받고 간증을 통해 격려와 위로를 받기 원했다(11-12).
c. 열매를 맺고자 하였다(13, 요15:1).
회심자들의 열매(1:13)
의의 열매(6:21-23)
성령의 열매(갈5:22-23)
5. 복음으로 인해 자신이 빚 진 자임을 알게 되고 모든 사람을 인도하려는 마음을 갖게 됨(14-15)
a. 빚진 자: 모든 사람에게(막16:15)
이방인의 두 부류: 그리스인과 바바리인
1) 그리스인: 로마 제국의 공통어인 그리스 말과 문화의 영향을 받은 사람
2) 바바리인: 그렇지 않은 사람
b. 준비되어 있다: 언제라도 온 힘을 다해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 복음을 전할 각오가 되어
있다(고전9:16). 내 안에 있는 분량대로: 기회가 닿는 대로 내 능력에 따라- 8 -
o 나는 빚진 자다(14). I am a debtor.
o 나는 준비가 되어 있다(15). I am ready.
o 나는 부끄러워하지 않는다(16). I am not ashamed.
C. 그리스도를 위한 바울의 담대함: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음, 1:16-17
16,17절은 복음을 가장 명확하게 기술한 것이다.
1.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음: 복음은 하나님에게서 온 좋은 소식이다(16).
(*) 개역성경 ‘그리스도’ 삭제
부끄러워해야 할 이유들
a. 그 당시 로마 제국은 윤리와 도덕이 실종된 세상: 하나님의 의를 찾기 어려움
b. 유대인은 멸시받는 자
c. 바울의 복음을 믿기가 대단히 어려움: 한 유대인 남자가 스스로를 인류의 구원자라고 함,
하나님의 아들, 모든 사람을 위해 죽음, 부활, 승천, 재림, 심판
d. 바울은 여러 곳에서 배척을 받았다. 빌립보(행16), 데살로니가(행17), 베레아(행17),
아테네(행17)
e. 성도들은 대개 두 가지 두려움으로 인해 부끄러워한다.
1) 내 믿음이 지적으로 맞는가?(고전1:25), 온 세상이 진화론을 믿는데 창조가 맞는가?
부활과 윤회
2) 혹시 조롱받지 않을까?(딤후1:7-9)
2.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음: 복음은 사람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권능이다(16).
a. 권능: 다이너마이트, 하나님은 권능 그 자체이시다. 6일 창조의 권능, 부활, 휴거의 권능
1) 하나님은 창조를 위해 큰 희생을 들이지 않았다.
2) 그러나 구속을 위해서는 가장 큰 비용 - 자기 아들 - 을 들였다.
3) 사울을 바울로 바꾸기 위해서는 그분의 권능이 필요했다.
4) 하나님이 그 권능을 사용해서 사람을 구하시려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주셨다.
b. 구원: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의 궁극적인 관심사, 복음의 목적, 예수 이름의 의미
1) 구원은 엄격한 의미에서 구출하는 것을 뜻하며 그래서 종종 잠정적인 구출을 뜻하는
데도 쓰였다(창14:13; 삼상14:45).
2) 우리의 구속자 주님을 통해 죄와 죽음에서 영적으로 구출되는 것(마1:21)이야 말로
이보다 훨씬 더 큰 구원이다. 구원은 이와 같은 영적 의미로 이해된다.
3) 구원은 구출뿐만 아니라 구출의 결과 즉 우리 주님의 왕국에서의 영원한 생명과 행복을
뜻하기도 한다(고후7:10; 엡1:13). ‘이 큰 구원’이라고 묘사되어 있다(히2:3).
4) 구원은 병이나 질병, 사고 등에서 구출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마9:20-22; 약5:15)
c. 하나님은 믿는 모든 자를 구원하신다. 참 믿음은 100% 신뢰하는 것이다.
(*) 밑에서 자세히 설명함
d. 하나님은 민족에 상관없이 믿는 모든 자를 구원하신다. ‘먼저’라는 말은 유대인들을 더
선호한다는 것이 아니며 그들에게 먼저 복음이 전달되었다는 뜻이다(행1:8).
유대인들에게 먼저 복음이 전달된 구체적인 이유(행13:46)
① 구원은 유대인에게서 난다(요4:22).
② 그리스도는 1차로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러 오셨다(마1:21; 요1:12; 롬15:8).
③ 그들에게 성경 말씀이 맡겨졌다(롬3:1-2; 9:4).
④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 주시기 위해: 유대인은 늘 타락하고 배반한 백성 - 9 -
⑤ 하나님은 그들을 채널로 사용해서 구원자와 대언자들과 말씀을 이 땅에 보내셨다.
여기의 그리스인은 모든 이방인을 가리킨다.
① 복음은 하나님의 권능으로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
② 그러므로 모든 사람에게 복음이 전달되어야 한다(계22:17).
3.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음: 복음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낸다(17).
a. 사람의 근본적인 문제: 죄로 인한 의(義)의 상실(롬3:10)
그럼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의롭다고 생각함, 종교 창시
우리의 의를 하나님의 의와 비교해야 한다.
사64:6; 벧후1:1-4; 고후5:21; 빌3:4-11
b. 사람의 문제의 해결책은 믿음이다. 복음을 믿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 믿음을 의로 여기신다(창15:6; 롬4:3).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합2:4; 롬1:17; 3:11; 히10:38)
1) 기독교의 믿음은 하나님의 계시의 진리와 그 안에 들어 있는 사건들과 교리들을 인정하
고 동의하는 것이다.
2) 믿음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는 신실한 마음의 근원이 되며 삶에서 행위의 열매로
표출된다.
3) 믿음을 통해 우리는 세상과 육신과 마귀를 이기고 의의 관을 얻는다(딤후4:7-8).
4) 믿음으로 과거의 믿음의 선진들은 놀라운 이적을 이루었다(히11:1-40).
5) 참된 믿음은 그것의 열매로 인하여 온 세상에 두루 알려진다(롬1:8).
6) 믿음은 스스로 존재할 수 없고 사랑처럼 반드시 어떤 대상을 향한 태도로서만 존재하므
로 믿음이 효력이 있느냐 없느냐는 그 대상에 의해 결정된다.
7)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믿음의 대상은 주 예수 그리스도이다.
8) 이 믿음을 통해 우리의 죄들에도 불구하고 의롭다고 여겨 주신다.
이런 의미에서 성도는 의인이요, 죄인이다(딤전1:15).
9) 마르틴 루터와 요한 웨슬리는 ‘믿음으로’라는 말씀에 의해 변화를 받았다.
c. 믿음에서 믿음까지: 첫 성도부터 마지막 성도까지, 믿음 생활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히11
장)
https://youtu.be/4iG750lNJHE?list=PL4P6SBDceLgEgTNdozgkxMGa3xe3rmR6S
로마서 강해_04 (롬 1:16~3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로마서 강해 제4과
II. 죄와 정죄: 세상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져야 함, 1:18-3:20
A. 사람들의 불경건과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는 이유, 1:18-23
대부분의 현대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만 이야기하고 그분의 공의와 심판을 말하지 않음.
문제: 하나님의 의가 필요한데(17) 오히려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야 마땅하다(18).
구원받기 전에 먼저 필요를 느껴야 한다: 의사에게 가는 것처럼
로마서 1-3장에서 바울의 복음 제시 방법:
좋은 소식을 제시하기 전에 먼저 나쁜 소식을 전해서 좋은 소식의 필요를 느끼게 한다.
복음 제시의 두 길: (1) 예수 믿으면 복 받습니다(개인의 이득 제시). (2) 당신은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습니다. 믿어야 삽니다(개인의 필요 제시). 둘째 방법이 맞는다.
하나님의 진노: 진노는 단순히 화를 내는 것이 아니고 숙고 끝에 확고하게 노하는 것, 감정이
아니라 생각에서 나오는 화, 하나님의 진노: 의롭고 공평하고 선하다. 죄와 악에 대한 하나님- 10 -
의 화(마3:7; 엡2:3; 살전1:9-10; 5:9).
1.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 불의한 자, 불경건한 자(18)
a. 하나님의 진노는 현실이다.
b. 하나님의 진노는 하늘에서 계시되었다(1:24-32).
c. 진노의 대상:
1) 불경건한 자, ungodly: 하나님을 사랑하거나 순종하지 않고 그분처럼 행하지 않는
자, 거룩함과 의와 공평이 없는 자, 하나님의 성품이 없는 자
2) 불의한 자: 사람들을 대적하는 자, 속이고 훔치고 남용/오용하고 파괴하는 자
3) 이들의 특징: 불의 안에서 진리를 붙잡아 둔다. 자연과 양심과 성경을 통해 진리를
알지만 진리를 억누른다(살후2:10). Jack-in-the-box 인형
2. 사람들 속의 증거(19): 양심과 생각과 이성, (1) 하나님을 알 수 있다, (2) 하나님을 알려주는
것이 드러나 있다, (3) 하나님이 보여 주셨다.
a. 하나님에 대해서는 사람이 알 수 없는 것이 있다(욥11:7). 그러나 하나님께로 인도될
수 있을 정도의 아는 것은 있다. 사람은 하나님을 느끼지만 그분께 가지 않는다.
b. 하나님에 대한 사람의 본능적인 지식은 대단히 강하다(히11:6). 그런데 사람을 그분을
알려 하지 않는다.
3. 사람들 밖의 증거: 창조 세상(20), 창조 세상은 하나님을 보여 준다. 사람은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것들을 알 수 있다.
러쉬모어 국립 공원: 사우쓰다코다 주, 워싱턴, 제퍼슨, 링컨, 루스벨트 대통령, 머리만 각각
18미터, 처음 방문 (1) 우연히, (2) 자연의 힘에 의해, (3) 지적인 사람의 설계에 의해.
당연히 (3)이 맞다. 만든 사람은 지능, 지혜, 능력, 기술이 있다.
a. 영원하신 권능: 해, 달, 별, 사람, 동물, 식물을 통해 사람은 지적 설계와 목적 그리고
규칙, 아름다음, 질서를 볼 수 있다. 모든 것이 창조되었음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조주 하나님이 생명, 아름다움, 위엄, 지성, 영광과 존귀, 지식, 에너지와 파워, 질서,
선함, 위대함, 신실함을 가진 분임을 알 수 있다(시19:1; 97:6).
b. 신격: 창조주의 신성, 설계하고 가꾸고 돌보고 생명을 주고 생명에 관심을 두시고 예배와
순종을 받기에 합당하신 분. 특히 하나님의 삼위일체 신격: 시간, 물체, 사람, 물질, 우주(지
옥, 지구, 하늘), 행14:17
c. 그래서 아무도 변명할 수 없다.- 11 -
일반 계시 특별 계시
첫째 책, 시편19:1-6, 창조주의 일(창조 세상) 둘째 책, 시편19:7-11, 창조주의 말씀(성경)
첫째 책은 그림책이다. 둘째 책은 말이 있는 책이다. 모든 사람은 첫째 책은 보지만 둘째 책을
보는 사람은 많지 않다.
글을 모르는 사람도 읽을 수 있는 책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게 기록된 책은?
하늘들에 대해 알려주는 책은?(창1:1; 2:1), 하늘에 가는 길을 알려주는 책은?(요14:6)
하나님의 영광과 권능을 보여 주는 책은? 사람의 혼을 회심시킬 수 있는 책은?(시19:7)
결국 사라지고 말 책은?(마24:35) 결코 사라지지 않을 책은?
모든 과학자들이 읽는 책은? 소수의 과학자들만 읽는 책은?
하나님에 대해 알려주는 책은?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만나게 해 주는 책은?
(1) 사람들의 질문:
a. 이교도들은 어떻게 되느냐? 아마존 정글에 사는 사람은 어떻게 되느냐?
b. 조선 시대에 살던 사람들은 어떻게 되느냐?
(2) 하나님의 대답
a. 그들이 하나님을 안다(롬1:19-21). 그들이 하나님에 대해 들었다(롬10:14-18).
b. 사람들은 들어야 한다(14절). 복음을 선포해야 한다(15절). 복음을 믿어야 한다(16-17).
18절은 모든 사람이 들었다고 말한다. (시19:1-4)
c. 모든 사람은 첫째 책을 읽는다. 첫째 책은 구원에 이르게는 못하지만 그들이 변명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20). 첫째 책을 거절하는 사람에게 둘째 책을 주실 의무는 없다.
d.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빛을 주신다(요1:9).
e. 반응하면 더 큰 빛을 주시고 선포자를 보낸다(렘29:13; 히11:6).
4. 하나님을 존중하지 않는 죄(21)
a. 하나님을 안다: 인류 역사는 한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그런데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지식을 버렸다.
b.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않음(시29:2)
b. 감사하지 않음(행17:28)
c. 상상 속에서 허망해짐(창6:5-6), 사람이 하나님을 생각에서 몰아내면 다른 것이 빈 공간을 - 12 -
채운다(고후4:4; 엡4:18; 딤후3:7).
5. 사람은 교만하여 타락함(22-23), 어리석은 자가 됨(시14:1).
a. 하나님 대신 무엇인가를 상상하여 만듦: 규칙, 법칙, 종교, 신, 우상(렘7:17-18)
b. 썩지 않는 것을 썩을 것으로 대체함: 사람이나 각종 우상(행17:29)
c. 진리, 긍휼,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으므로 하나님이 논쟁하신다(호4:1).
B. 사람들의 불경건과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는 방법, 1:24-32
하나님의 진노로 인해 심판이 있다. 세 번의 내주심(24, 26, 28).
1. 사람들이 자기들 뜻대로 하게 내주심(24). 하나님의 참으심에 한계가 있다.
내주시는 이유
a. 사람들이 하나님보다 죄를 택한다.
1) 죄의 종이 된다. 죄가 죄를 더한다.
2) 죄는 항상 거짓을 가져온다. 죄는 잘될 것 같은데 결국 사람을 망친다.
3) 한 사람의 죄는 다른 사람을 파멸로 이끈다.
b. 사람들이 하나님을 버린다. 사람의 자유의지(시81:12; 행7:42)
2. 사람들을 부정함에 내주심(24-25), 부정함: 더러운 것, 비도적적인 것, 오염된 것
a. 이유: 사람 마음속의 정욕(갈망, 욕망), 마7:20-23
b. 결과: 진리를 버리고 우상숭배, 창조물을 창조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25)
1) 살후2:10-11
3. 사람들을 더럽고 본성에 어긋나는 애정에 내주심(26-27)
a. 이유: 그들의 정욕
b. 결과: 남자와 여자의 동성애, 이들에 대한 심판: 몸속에 받음
c. 결혼: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결합(막10:6-8), 동성애 경고(레18:22; 20:13), 소돔과
고모라, 동성애도 그리스도께서 고칠 수 있다(고전6:9-11).
4. 사람들을 버림받은 생각에 내주심(28-31): 타락한 생각, 부패한 생각
a. 이유: 사람들이 생각 속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함
하버드 대학 교수, 노벨상 수상(1967), 왈드의 고백: ‘나는 불가능한 것을 믿는다.’
생명이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오직 두 가지 가능성이 존재한다. 한 가지 가능성 은 자발적인 발생 곧 진화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행위이다. 세 번째 가능성은 없다. 그런데 자발적인 발생론 즉 진화론은 이미 120년 전에 파스퇴르와 다른 과학자들에 의해 거짓으로 탄로가 났고 그래서 불신임을 받았다. 이로써 우리에겐 한 가지 논리적인 귀결 즉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행위로 생명이 발생했다는 결론만 남게 되었다. 그러나 나는 철학적 관점에서 이러한 결론을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하나님을 믿지 않기로 작정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내가 아는 것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믿기로 작정을 했다 |
b. 결과: 합당하지 않은 일들을 자연스럽게 행함(갈5:19-21)
c. 가장 상세한 죄들의 명단(29-31), 본성의 애정이 없는 자(31)
5. 사망이라는 최종 심판이 있을 확증하심(32)
a. 자기도 악한 일을 하고 악한 일하는 자들을 기뻐함(말2:17)
b. 사람은 변명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심판을 받아 죽어야 한다(롬6:23; 약1:15)
c. 미개인도 하나님의 심판을 안다: 행28:1-4의 미개인들
https://youtu.be/hDqkXtw3na0?list=PL4P6SBDceLgEgTNdozgkxMGa3xe3rmR6S
로마서 강해_05 (롬 2: 1~1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로마서 강해 제5과
II. 죄와 정죄: 세상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져야 함, 1:18-3:20
C. 도덕주의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2:1-16
2장의 핵심 단어: 심판하다(judge), 심판(judgment)
도덕주의자(1): 도덕적으로 깨끗하게 사는 사람, 부처나 공자 소크라테스, 마더 테레사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므로 그들을 판단함.
1장의 이교도: 죄악을 인정하고 박수를 침(32), 도덕주의자: 죄악을 반대하고 판단함
a. 다른 사람을 판단함: 하나님 보시기에 이것은 자기를 높이고 남을 낮추는 것이다(마7:1).
b. 그도 같은 일을 행하므로 변명할 수 없다. 하나님 보시기에 죄는 마음과 생각의 문제(마7:3)
< 하나님의 심판의 원리 >
하나님은 창조자, 창조자, maker, 디자이너는 반드시 심판(판단)함
1. 하나님의 심판은 진리대로 의롭게 이루어진다(2).
여기의 진리는 ‘공평하게, 있는 그대로의 사실에 따라’를 의미함(삼상16:7; 렘17:9-10).
세상의 판사는 사람의 증언을 필요로 하지만 하나님은 속중심을 보신다(히4:12-13).
2. 하나님의 심판은 피할 수 없다(3). 암9:1-3
3. 사람은 하나님을 피하지 말고 그분께로 가야 한다(4).
선하심: 친절, 관대하심: 심판을 연기하심, 오래 참으심: 노하기를 더디 하심
하나님은 회개를 가장 사랑하신다. 그런데 사람은 회개를 잘 안한다(계9:20-21).
4. 불경건한 자를 위한 최후 심판의 날이 있다(5). 행17:30-31; 벧후3:7
마음의 강퍅함은 하나님을 거부할수록 더 커진다(출애굽기의 파라오).
5. 하나님의 심판은 완전무결하게 의롭다(5). 창18:25; 롬9:14
6. 하나님의 심판은 정당하다(6): 각 사람이 자기 것을 그대로 받는다.
행위대로, 행위는 믿음에 따른 결과이다(계20:12; 22:12).
7. 하나님은 악을 행하는 자를 벌하시고 선을 행하는 자를 보상하신다(7-10).
유대인들에게 먼저 심판이 떨어지는 이유(눅12:48)
심판에도 등급이 있다: 빛의 양에 따라
a. 선을 행하는 자(7, 10절): 참고 꾸준히 잘 행한다. 영광(하나님의 본성), 존귀(칭찬),
죽지 아니함(둘째 사망이 주장하지 못한다)으로 갚으심.
b. 악을 행하는 자(8, 9절): 논쟁, 진리 배격, 불의에 순종함, 격노와 진노로 갚으심.
8. 하나님의 심판은 사람의 외모와 상관없이 이루어진다(11).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중시하는 것을 미워하신다(약2:1-9).
9. 하나님의 심판에는 편파성이 없다(12).
심판할 때 하나님은 유대인, 이방인을 차별하지 않는다.
a. 율법 밖에 있는 자들(이방인), 율법 안에 있는 자들(유대인)
율법은 오직 유대인에게만 주어졌다(출19:3-5; 신4:1-8, BC 1491년).
1) 율법을 모르는 것이 이방인을 구원하지 않는다.
2) 율법을 가진 것이 유대인을 구원하지 않는다.
10. 모든 사람은 각자에게 주어진 빛에 따라 심판을 받는다(12-15).
유대인은 율법에 의해, 이방인은 그에게 주어진 빛에 의해(15절)
13-15절은 부가 설명의 괄호, 12절에서 16절로 바로 뛰어 넘어도 된다.- 14 -
a. 13절은 유대인들에게만 해당됨.
율법을 가지고 있거나 듣는 것만으로는 안 됨.
완벽히 행하고 지켜야 의롭게 된다(약2:10).
b. 율법을 지키면 의롭게 되는가?
그렇다(롬10:5; 레18:5; 겔20:21). 예수님의 증언(마19:16-19)
그런데 율법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은 단 하나도 없다(갈3:10-13).
그러므로 모든 유대인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c. 14-15절은 이방인들에게 해당됨
이들은 돌 판에 새긴 율법은 없으나 마음 판에 새긴 법이 있다: 양심
아비멜렉(창26:6-11)
이방인들도 양심(창조 세계 1:18-20)에 따라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어 있다.
11. 심판의 날이 있다(히9:27; 행17:30-31)
12. 어떤 것도 심판하시는 분에게 숨길 수 없다(16). 히4:12-13, 계20:12
13. 심판은 복음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이루어진다(16).
바울의 복음은 심판을 포함한다(행17:31).
결론: 유대인도 이방인도 자기가 받은 빛에 의거하여 심판을 받는다.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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