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
제품 수명주기의 단계
전형적인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PLC)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단계를 거치는 S자 곡선을 보인다. 제품수명주기는 아주 단순한 개념이지만 여러 가지 특성을 보이는 각 단계는 중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보여준다. 이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제품의 판매량, 지속기간, 이익 등을 예측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도입기
도입기에는 판매량이 적고 매출 증가율도 낮다. 또한 개발, 촉진, 유통 등의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이익이 없거나 적자가 발생한다. 이 시기에는 신제품을 소비자에게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수요자는 대부분 신제품구매에 따른 위험을 기꺼이 부담하는 혁신층이 중심이 된다.
성장기
성장기에는 제품이 다수의 소비자에게 채택되면서 수요와 매출이 급속도로 커지고 경쟁자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이익이 점점 늘어나 성장기 말기나 성숙기 초기에는 최대이익이 실현되고, 많은 경쟁자가 등장하면서 전체시장도 점점 커지게 된다. 조기채택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이들의 구전효과가 시장확대를 가속화한다.
성숙기
성숙기에는 도입기나 성장기보다 오랜 기간 지속되는데, 제품구매의욕이 있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제품을 구매한 상태이므로 판매량이 떨어진다. 대량생산과 극심한 경쟁으로 제품가격이 낮아지고 이익도 줄어든다. 또한 성장률이 떨어져 기업간에 극심한 경쟁이 생기고 이로 인해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도태된다.
쇠퇴기
쇠퇴기에는 수요가 줄어 가격이 떨어지고 매출과 이익이 감소한다. 소비자의 대부분은 최종채택층이다. 대체제품이 등장하고 소비자의 기호가 변화하므로 시장 재검토가 필요하다.
적용대상에 따른 제품수명주기

a. 제품계층에 적용한 제품수명주기 곡선. 주기가 길다.
b. 제품형태에 적용한 제품수명주기 곡선. 일반적 형태이다.
c. 개별 브랜드에 적용한 제품수명주기 곡선. 주기가 짧다.
제품수명주기의 유형

첫댓글 수명이 장구한것중에는..우리나라 박카스- , 미국의 코카콜라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