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1박2일 짬을 내서 다녀오는 섬진강 기행
●섬진강 기행
섬진강변. 너무나도 아름다운, 강답게 생긴 강.
그리고 뭍에서 처음 봄을 맞는 곳.
게다가 온천과 차 한 잔, 그리고 역사교육과 맛있는 음식까지 다 있는
‘봄철 종합선물세트’다. 주말 1박2일 짬을 내서 다녀오는 섬진강 기행!
●교통수단 - 자가운전 강추
섬진강으로 가는 방법은 손수운전, 기차와 버스, 혹은 항공편 이렇게 세 가지다.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손수운전은 만만치 않은 거리지만
자유로운 여행을 위해서는 기차와 버스는 하동에서 내리는 편을 이용하면 된다.
비행기는 진주 사천공항에서 내린다.
둘 모두 미리 인터넷이나 전화로 렌터카를 예약해두거나
하동까지 간 뒤 택시를 이용하면 된다.
비행기는 대한항공이 편수가 많고 아시아나가 적다.
손수운전은 호남고속도로 전주IC→26번국도→17번국도→임실, 오수, 남원을 지나
19번국도→구례에서 ‘하동’ 이정표 따라 19번국도→하동→섬진교→861번도로 매화마을순.
구례에서 나오면 곧바로 섬진강을 만나는데,
오른편에 보이는 양일교를 건너 이정표 따라 좌회전해도 861번도로와 만난다.
●추천코스 - 청매실농원·관향다원·운조루
이렇게 여행을 해보자.
청매실농원→농원 내 매실비빔밥 식사(5000원)→혹은 농원 옆 해돋이식당(061-772-4450)
재첩국정식(6000원·축제 동안 5000원·재첩국을 비롯해 대여섯 가지 찬이 나온다.
맛이 훌륭하다.) →화개 쌍계사→ 화개계곡 찻집에서 차 한잔.
쌍계사에서 칠불암 쪽으로 올라가면 나오는 관향다원(055-883-2538)
강력 추천!→ 칠불암 아자방 → 구례 쪽으로 가면서 소설 토지의 무대 악양 들판과 최참판 고택 → 운조루 → 구례 지리산온천 → 화엄사 앞 지리각식당(061-782-2066) 산채정식(9000원) → 1박 → 다음 날 아쉬웠던 곳 한번 더! 이날 청매실농원으로 가서 매실제품을 구입하면 짐도 덜 수 있다. 반드시 매화마을에 먼저 들를 것.
이곳저곳 다 보고 마지막에 매화마을로 가면 시간이 늦어진다.
자, 이번에는 그 코스에서 보이는 명소들 이야기.
우선 화개 쌍계사와 다원들. 논란은 있지만,
이곳은 이 땅에 차가 처음 재배된 곳이다.
그래서 화개장터를 지나면 곳곳에 찻집들이 눈에 들어온다.
아무 찻집에나 들어가 볼 일이다.
그리고 악양과 토지 들판이다. 소설 토지의 실제 무대였다.
너른 들판에 소나무 두 그루 서 있는 악양 들판,
그리고 최참판 고택 기타 등등. 꼭 가본다.
이어 운조루. 풍수학자들이 조선 땅 3대 명당의 하나로 꼽는 집이다.
한반도를 절색 미녀로 치면 구례땅은 그녀가 무릎을 꿇고 앉으려는 자세에서 옥문(玉門)에 해당하고,
그녀가 신랑과 잠자리를 하기 직전에 풀어놓은 금가락지가 바로 이곳 운조루 자리라 한다.
18세기 중반 유이주라는 인물이 7년 만에 지은 집이다.
유씨 집안에서는 숱한 입신양명과 발복이 잇따랐고 이현상의 남부군부대와 지리산 토벌대가 싸우는 와중에도 무사했다고 한다.
대문 위에 걸린 호랑이뼈를 눈여겨 볼 것.
유이주가 한양으로 가던 중 잡은 호랑이인데, 호피를 임금에게 진상하니 ‘백호장군’이라는 벼슬을 내렸다고 한다.
그리고 커다란 나무뒤주 하나. 밑동에 ‘他人能解(타인능해)’, 즉 ‘오직 바깥 사람만이 이 뒤주를 열 수 있다’고 팻말이 붙어 있다.
재물을 나눔으로써 그 복을 유지한 것이니, 세상 험한 이 시대 교훈으로 삼아야 할 물건이다.
이제 구례 지리산온천으로 향한다.
원탕 이용료 6000원. 수영복을 가지고 가거나 빌리면 남녀 공용의 수영장도 들어갈 수 있다.
노곤한 몸, 산해진미로 채운다.
화엄사지역 식당가 초입 지리각식당의 산채정식. 몇 년 전에 비해 가짓수가 약간은 줄었지만,
줄어들었다는 게 스물 아홉가지다. 맛있는, 강력 추천 식당.
●숙소 - 강변쪽이 전망 탁 트여
1.매화마을:광양시 홈페이지 숙박정보(gwangtang.jeonnam.kr/korean/04tourism)의 민박집 명단 참고.
해돋이식당에서도 민박을 한다. 하루 2, 3만원선.
2.하동·구례방면:하동 섬진강변에 있는 미리내호텔(055-884-7297) 추천. 따뜻하고 전망도 좋다.
3.지리산온천(061-783-2900):객실도 있다.
또 온천타운 내에 장급 숙소 다수. 구례군청 홈페이지 숙박정보(www.gurye.go.kr/culture/infor/in_loading.htm) 참고할 것.
●쇼핑 - 매실제품·고로쇠약수
1.매실제품:청매실농원에서 매실원액, 매실장아찌, 매실고추장 기타 등등 ‘몸에 좋은’ 매실제품을 판다. 매실원액은 작은병 하나에 2만6000원. 홍쌍리씨는 “건강식품을 파는 사람은 본인이 건강해야 한다”고 했는데, 홍쌍리씨 얼굴을 한번 보시고 판단하시길. 나이 60에 그렇게 맑은 피부는 처음 보았다. 농원 홈페이지(www.maesil.co.kr)에서도 구입 가능.
2.고로쇠물:날이 추워서 가격이 세다. 지리산온천지역, 화개장터 부근에서 판다.
첫댓글 이번 여름 휴가때 가족 동반으로 꼭 갔다 올 생각 입니다.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참~!! 금년엔 옛날 추억의 "증기기관차"를 운행한다네요. 잠깐 어디서 봤었는데 필요하시면 찾아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