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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여성용 청바지·드레스시장 성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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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30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임소현(뉴욕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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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여성용 청바지·드레스시장 성장 - 여성의류시장 지난해 대비 3.3% 성장 - - 청바지·드레스 매출이 각각 11%, 1.5% 성장 -
□ 2012년 의류시장, 여성의류가 이끌어 ㅇ 시장조사기업 NPD Group에 따르면 2012년 여성의류 매출은 전년 대비 3.3% 증가한 1113억7000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남성의류 매출은 1.4% 증가에 그친 566억1000만 달러로 조사 - 이는 남성의류 매출 증가율이 여성의류 매출 증가율을 상회했던 2011년과 상반된 결과 - 2011년 남성의류 매출액은 4.2% 증가한 558억2000만 달러였으나 여성의류 매출액은 1.5% 증가한 1078억7000만 달러임. ㅇ 드레스와 청바지의 인기가 여성의류 매출 증가에 가장 큰 기여 - 여성에게 드레스와 청바지는 잘 차려입는 자리와 캐주얼한 자리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2012년 모두 각각 두자릿수 대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 ㅇ 여성 스포츠웨어에서는 니트와 우븐 셔츠가 각각 4% 매출 증가를 보여 232억5000만 달러와 80억2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나 스웨터 매출은 105억3000만 달러로 1.3% 감소 ㅇ 반면, 남성 맞춤복 매출액 감소율이 6.6%로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해 매출액이 53억 달러에 그친 것이 남성의류 매출 둔화의 원인 ㅇ 2012 미국의 전반적인 의류시장은 2011년 대비 더 활발했던 것으로 나타남. - 지난해 전체 성인의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 증가한 1679억8000만 달러로 2011년 전년 대비 2.4% 증가한 1636억9000만 달러였던 것에 비해 개선 2012년 미국 의류시장 판매 동향 자료원: NPD Grouop □ 남성의류시장 매출 증가세, 전년 대비 둔화 ㅇ 남성의류시장에서 몇몇 품목은 두자릿수 대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슈트 등과 같이 시장규모가 큰 품목의 매출 감소로 2012년 전반적인 남성의류 매출 증가세는 전년 대비 둔화 - 2012년 니트셔츠의 매출은 전년 대비 0.6% 증가한 124억2000만 달러였고, 우븐셔츠의 매출은 1.4% 증가한 45억9000만 달러 - 남성용 반바지, 운동용 하의, 언더웨어 하의, 양말 등의 매출은 각각 최소 11.1% 이상씩 증가해 24억1000만 달러에서 25억4000만 달러의 매출 기록 ㅇ 슈트, 스포츠 코트 등 남성 맞춤복 매출은 2011년 23.7% 증가한 46억1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최근 모던 슈트가 유행하면서 2012년 매출은 급격히 저하함. (전년 대비 6% 감소) - 남성 청바지 매출도 56억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4% 소폭 감소 □ 미 여성들, 더 적게 구입하는 대신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의류 원해 ㅇ 2012년 여성의류 매출 증가에는 드레스와 청바지의 매출 증가가 가장 크게 기여 - 2012년 여성 청바지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86억1000만 달러 - 2012년 드레스 매출액의 경우 전년 대비 10.5% 증가해 118억1000만 달러 기록 ㅇ 여성 청바지 매출은 회복, 드레스 매출은 둔화 - 2011년 여성 청바지 매출액은 전년 대비 3.9% 감소했으나 2012년에는 11%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임. - 반면, 드레스는 2011년 전년 대비 14.7% 증가했던 것에 이어 2012년에도 2년 연속 증가했으나 증가세는 둔화(14.7%→10.5%) ㅇ NPD Group의 산업 애널리스트 Marshal Cohen은 여성의 소비 트렌드가 더 적게 구입하고, 더 많이 지출하고,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의류를 선호하면서 드레스와 청바지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분석 - 드레스는 지난 몇 년간 꾸준히 매출이 증가해 왔는데, 2012년에는 여성들이 드레스를 입는 방법에서 캐주얼용, 정장용, 주말용의 차이가 적어진 것이 특징 - 또한, 주말에 캐주얼 의류로 드레스를 많이 입고 일을 하는 주중에 청바지를 입는 비율이 늘어난 것도 청바지의 매출 증가의 한 원인임. 2012년 매출 상승이 두드러졌던 여성용 청바지 자료원: WWD □ 주요 쇼핑채널은 온라인 또는 전문매장 ㅇ 지난해 면화와 다른 상품가격 상승으로 의류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여성의류의 판매량은 1.8% 감소하고, 의류 구입을 위해 매장 또는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한 소비자 수가 6% 감소했음에도 전체 판매액은 증가 ㅇ 시장조사기업 NPD에 따르면 J.C. Penney, Kohl's Corp 등 전국적 소매체인을 찾는 소비자는 감소했지만, 백화점·전문매장·온라인 쇼핑은 더 많은 여성이 찾는 것으로 조사됨. - NPD에 따르면 여성의류에 대한 온라인 매출은 13% 증가한 143억 달러 - 여성용 청바지 매출은 11% 증가했는데, 이는 청바지의 가장 주요한 유통채널인 전문매장 매출이 19% 증가한 것이 부분적인 원인 □ 시사점 ㅇ 경기불황 등의 영향으로 가처분소득 감소로 여성이 구매에 있어 더 까다로워진 경향이 있으므로 소매업체들은 이들의 시선을 받기 위해 더욱 노력할 필요가 있음. ㅇ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해 소비자의 취향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해야 함. 자료원: WWD, NPD Gro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