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양숙 여사와 앞자리에 나란히 앉으시더니 저와 제 신부를 뒤에 태우고는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우리는 구혼이고 자네는 신혼이니까 경주까지 제가 모실게요.’”
– 노무현의 운전기사 노수현
---
김귀옥 한성대 교수가 한 주간지에 기고한 글을 소개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처음으로 국회의원이 됐을 때 국회의원실을 어떻게 꾸렸는지 소개하는 글인데, 노 전 대통령이 어떻게 사람을 대했는지 잘 알 수 있다. 김 교수는 1988년 어느 국회의원의 비서로 근무한 바 있다. 눈으로 직접 본 걸 글로 옮긴 것이다.
가운데 눈에 띈 한 의원실(노무현 의원실)이 있었다. 신참 국회의원실은 고참 의원실에 비해 좁았다. 그 의원실엔 짐이 책밖에 없는 듯했다. 그 의원실의 세간은 단출하기 그지없었다.
조만간 그 의원실은 다른 의원실의 비서들로부터 부러움을 독차지했다. 한 마디로 탈권위의 자유와 평등이 넘치는 ‘해방구’였다. 그곳에서는 국회의원과 비서 등 지위의 문턱이 없고, 성별의 문턱이 없었다.
게다가 그곳에서는 월급날이면 소위 ‘월급분배’ 사건이 일어났다. 누구나 중요한 일을 한다는 전제하에 각자의 월급을 회수하여 지위와 무방하게 가족 수가 많은 사람에게 더 많은 월급을 주고, 가족 수가 적은 사람에게 더 적은 월급을 주었다. 운전기사의 월급이 가장 많았고, 당시 보좌관이었던 이광재 의원이 가장 적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아, 민주화가 바로 이것이구나!” 각성이 몰려왔다.
노 전 대통령이 보좌관, 운전기사 포함해 모든 사람의 업무를 똑같이 중요하게 여겼다는 내용이 인상 깊다. 당시 가장 많은 월급을 받았다는 운전기사 최영씨는 1988년 24세의 나이로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그리고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해인 2009년까지 노 전 대통령을 위해 운전대를 잡았다. 노 전 대통령은 대통령이 된 뒤에도 경호훈련을 받게 한 뒤 최씨에게 운전대를 맡긴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봉하마을에서 노 전 대통령 사저의 궂은 일을 돕고 권양숙 여사를 위해 운전대를 잡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는 달리 이명박 전 대통령은 7년간 그를 수행한 운전기사를 전세금을 빌려달라고 말했단 이유로 바로 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이던 시절 비서를 지낸 김유찬씨의 책 ‘이명박 리포트’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실려 있다.
필자가 1998년 제2회 민선 구청장 출마를 준비하고 있을 때의 이야기이다. 하루는 우연치 않게 거리에서 이명박 씨를 모시던 운전기사 이모 씨를 만나게 되었다. 당시 지루한 법정공방으로 심신이 지쳐 있던 때였다. 그리고 캠프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심적으로 부담이 컸을 때였다. 그러나 이 기사가 거리에서조차 반색을 하며 다가왔다. 우리는 지난 이야기나 나누고자 인근 사우나로 자리를 옮겼다. 사우나에서 좀처럼 입을 열지 않던 그가 서서히 입을 열었다.
“김비!(당시 캠프에서는 나를 ‘김비’-김 비서관의 약칭-라고 불렀다) 김비 기자회견하고 난 후 얼마 안 있어서 나도 잘렸어!” 나는 흠칫 놀라 그를 쳐다보았다. 혹여 나 때문에 불이익을 당한 것은 아닐까 걱정되었다. 그러나 다행히 나 때문은 아닌 듯했다.
“왜 형님을 잘랐어요? 형님은 이 의원을 오랫동안 모셨잖아요?” 한참 정적이 흘렀다. 그의 눈에는 눈물이 글썽거렸다.
“내가 생활이 어려워서 이명박 의원에게 200만원만 꿔달라고 했어. 전세금이 올라 200만원을 갑자기 만들 길이 없었어! 바로 다음날부터 그만 나오라고 그러더라고. 그래도 성실하게 이 의원을 7년간이나 모셨는데….”
첫댓글 저 인사하는거 넘 눈물난다ㅠㅠ
쥐새끼
노짱 보고 싶어요..ㅠㅠㅠㅠ
우리 세금은 쥐새끼처럼 다 갉아쳐먹고 그 200이 아까워서 사람을 자르냐 역시는 역시다 쥐새끼야
어휴 나라면 이백 그냥 준다;;
ㅁㅊ 진짜 인성 쓰레기다 7년을 같이 일했는데 200만원 때문에 사람을 자르냐
진짜... 휴
눈물나다가도 안희정이 얼굴 보니까 화가 욱하네 개새끼 이명박 쥐새끼 진짜 돈을 그렇게 처먹어놓고 이백이 아깝냐 서민들도 친한 사이에 이백은 빌려주는데 인간말종새끼
쟤는 자기한테 이득 안된다고 생각하면 단돈 천원도 안줄거같음 그 보신탕집가서 4명인가 갔는데 2인분만 시켰다며;
인사하는분최영분아니고다른사람이야
혹시 누군지 알아??
@딸기딸긔 장의차업체소속신정호씨래!
쥐박이 진짜 진상
쥐박이 인성 뒤졌네ㅋㅋㅋㅋ 노무현 대통령님 진짜 그립다
저새끼 진짜 인성 쓰레기 맞네 ㅡㅡ
ㅋㅋㅋㅋㅋㅋㅋ기자들한텐 술값 한달 사천내는 사람이ㅋㅋㅋㅋㅋ
좆나싫어진짜인성와꾸둘다가지가지
이명박 이백갖고 개쫀쫀하게구네ㅡㅡ돈없는새끼도아니면서
돈 이백가지고 어깨 존나 높은척했네
인성 어디가냐 쪽바리인성
조팔 지가 해쳐먹은 돈이 얼만데 200만원 가지고;;;; 심지어 빌려주지도 않고 잘라;;;;;;
와...
저 인사하는 사진에서 눈물 났다ㅠㅠㅠ
월산명박새끼 그렇게 인색하게구니까 지금 니곁에 사람들이 다떨어져나간거야ㅉㅉ
쥐박이 인성수준 ㅋ
안희정이 왜 맨앞줄에 있냐 ㅡㅡ
와 인성터졌네진짜 ㅋㅋㅋ 주변사람 저딴식으로 대해놓고 저자리까지 오른게 신기할지경
주차비 1000원도 아까워디진다는데..
으휴ㅋㅋ쥐새끼 한시라도 빨리 뒈지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