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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명 | 개최시기 | 개최도시 | 전시품목 | 관련 사이트 |
2015 광동 국제 뷰티 박람회 (2015 广东国际美博会) | 2015.3.9.~11. | 광저우 | 네일아트, 타투, 포장기계, 원재료, OEM, 개인위생용품, 메이크업, 향수, 헤어제품, 미용실 및 SPA미용 관련 제품, 기계, 의료설비, 건강영양제품, 미용속옷, 전문 미용실 | www.cantonbeauty.com |
2015 제33회 청두 미용 박람회 (2015 第33届成都美博会) | 2015.4.22.~24. | 청두 | 각종 화장품, 다이어트 용품, 미용용품, 미용기기, 미발기기, 세척용품, 아동용품 등 | http://www.meibohui.com |
2015 중국 상하이 미용박람회 (2015 第二十届中国美容博览会) | 2015.5.19.~21. | 상하이 | 향수, 스킨케어, 색조, 세척 및 퍼스널케어용품,포장,원료,기계 및 OEM, ODM등 공급망상품,전문 미용실케어용품, 헤어용품 및 공구, 네일상품 및 도구, 화장품서적, 잡지 및 미용미발학교 등 |
자료원: GEP
□ 중국의 미용실 시장 발전 전망
중국 미용 산업 생산액 전망
(단위: 백만 위안)
2015(E) | 2016(E) | 2017(E) | 2018(E) | 2019(E) |
214,321 | 240,412 | 268,060 | 297,871 | 329,487 |
자료원: Euromonitor
중국 미용실 시장 발전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미용 산업은 점점 고급화 되는 서비스와 미용 네트워크의 형성으로 인해 2019년까지 연평균 12%성장할 것으로 봄.
- 중국의 미용실 시장규모는 2016년까지 연평균 12.4% 성장을 유지해 약 15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중국 미용실의 틈새시장
- 아직 주목받지 못한 틈새시장을 공략한 신규 진입자 또한 증가함. 북경에 2013년 처음 문을 연 아프리카 미용실은 새로운 아프리카 스타일을 제공하며 각지에서 온 아시안에게 인기를 얻음.
- 대부분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미용실이 많고 남성전용 미용실은 적음.
- 겉모습을 꾸미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남성에게도 점점 퍼짐에 따라 남성의 미용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면서 남성 전용 미용 서비스도 시장에서 확대될 것임.
- 미용실 시장의 분야에는 미용, 염색전문, 두피관리전문, 아동이발전문 등이 있음. 그 중 두피관리가 주목을 받으며 중국에서 더욱 유행될 것으로 예상됨.
- 미용업은 여성 고객의 소득이 향상됨에 따라 주로 여성 고객에 의해 좌지우지될 것임.
- 중국인에게는 전통적으로 몸을 중요시 여기는 관념과 질이 낮은 제품을 쓰고 있는 미용실에 대한 불신으로 모발과 건강에 해를 끼칠까 하는 염려가 여전히 있음. 모발을 비롯한 미용과 건강에 좋은 질 높은 제품 사용을 홍보하는 것도 성공요인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
○ 중국으로의 한국 기업 진출 현황과 전망
- 법무, 회계 서비스와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지식서비스 업종은 외국 기업에 중국시장으로의 진입 장벽이 높으나 중국 미용실 시장은 시장 진입에 장벽이 없고 영세 자영업자 비중이 약 70%에 이름.
- 중국 전체 미용업체 중 약 5%만이 외자 합자 기업임.
- 주간무역에 따르면 중국 생활서비스 산업에 투자한 외국 기업의 수는 2006년 3311개에서 2011년 5001개로 증가함.
- 한국에서 중국으로 진출한 브랜드로는 이가자 헤어비스, 리치, 리안헤어, 박승철 헤어 스튜디오, 이훈 헤어칼라 등이 있음.
- 이철헤어커커는 2015년 중국 미용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함. 중국 진출을 위해 아시아 뷰티 리딩그룹 북경 미조형상설계유한공사와 MOU를 체결함.
- 블루클럽은 2012년 광저우에 직영매장을 오픈함. 중국 미용시장은 고가 혹은 저가로 양극화가 심해 35위안 수준의 실용적 컨셉을 잡고 중산층을 대상으로 진출함.
- 미용 산업에서 고급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선진국 교육 기관 진출이 진행 중임.
- 중국 전역 전문 미용학원에서 기술을 배우는 사람은 매년 백만여 명에 달함. 중국에서의 미용교육학원설립도 성공의 기회가 될 것임. 한국의 선진화된 미용기술을 배우기 위해 중국에서 많은 미용사가 한국으로도 연수를 오고 있음.
- 이가자 헤어비스의 경우, 중국에서 프랜차이즈보다 교육으로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더 큰 수익을 거두고 있음.
- 기본적으로 외국계 미용실이라면 실력과 장비가 좋다는 인식이 있어, 머릿결을 덜 상하게 하고 두피에 좋은 제품 등과 같이 고품질의 제품과 장비를 사용한다면 소비자의 인기를 더욱 얻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新华网, 经典美发, 中国报告网, 中商情报网, 禧年新时尚, 大众点评, 百度, 中国产业信息, GEP, 한국무역협회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