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13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그 피를 취하여 아론의 오른쪽 귓부리와”
“또 그가 다른 숫양 곧 봉헌제의 숫양을 가져오니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숫양의 머리에 안수하고 모세가 그것을 잡고 그 피를 취하여 아론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에 피를 바르고 아론의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들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오른쪽 엄지발가락에 그 피를 바르고 또 그 피를 제단 주위에 뿌리니라. 그가 또 그 기름과 꼬리와 내장에 덮인 모든 기름과 간 꺼풀과 두 콩팥과 그 기름과 오른쪽 앞다리를 취하고 주 앞에 있는 누룩 없는 빵 광주리에서 누룩 없는 빵 한 개와 기름 섞은 빵으로 만든 과자 한 개와 전병 한 개를 취하여 그 기름 위에 와 오른쪽 앞다리 위에 놓고 전부를 아론의 손과 그의 아들들의 손 위에 두어 주 앞에서 흔드는 제사를 삼아 흔들고 모세가 그것을 그들의 손에서 취하여 제단 위에서 번제물 위에 불사르니 이는 향기로운 냄새를 위하여 드리는 봉헌제로 그것은 주께 불 로 드리는 제사니라.(레위기 8:22-28)
(And he brought the second ram, the ram of consecration. Then Aaron and his sons laid their hands on the head of the ram, and Moses killed it. Also he took some of its blood and put it on the tip of Aaron's right ear, on the thumb of his right hand, and on the big toe of his right foot. Then he brought Aaron's sons. And Moses put some of the blood on the tips of their right ears, on the thumbs of their right hands, and on the big toes of their right feet. And Moses sprinkled the blood all around on the altar. Then he took the fat and the fat tail, all the fat that was on the entrails, the fatty lobe attached to the liver, the two kidneys and their fat, and the right thigh ; and from the basket of unleavened bread that was before the LORD he took one unleavened cake, a cake of bread anointed with oil, and one wafer, and put them on the fat and on the right thigh ; and he put all these in Aaron's hands and in his sons' hands, and waved them as a wave offering before the LORD. Then Moses took them from their hands and burned them on the altar, on the burnt offering. They were consecration offerings for a sweet aroma. That was an offering made by fire to the LORD.)”
임마누엘!!
오늘 본문에는 봉헌제의 숫양을 가져오니 그 숫양의 머리에 안수하고 그 양을 잡아 그 피로 아론의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엄지 발가락에 그 피를 발랐습니다. 또 그 아론의 아들들에게도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발가락과 오른 쪽 엄지 손가락에 발랐습니다.
우리는 오늘 본문을 만나면서 왜 하나님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제사장들에게 ‘오른쪽’에 엄지 손가락과 발가락 그리고 귓부리에 그 숫양의 피를 바르라고 하셨을까요?
오늘은 본문이 말씀하시는 ‘오른쪽’의 의미를 말씀 탐구하고자 합니다.
‘오른쪽’은 히브리어 'yemani(예마니)'입니다. 이는 ‘오른손(right hand)’, ‘오른쪽(right)’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마니(야민)은 문자적으로 셈올(왼쪽 the left, 이 단어는 '북쪽'을 뜻하는 말로 사용됨)과 반대되는 것으로서 인간의 오른손에 대해 사용됩니다.
이에 관한 좋은 예는 창 48:13-14에 있습니다. 여기에서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들을 축복할 때, "오른 손을 펴서 차자(次子)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왼손을 펴서 므낫세의 머리에 얹으니 므낫세는 장자(長子)라도 팔을 어긋맞겨 얹었습니다. 요셉은 이를 기뻐하지 않고 야곱의 손을 바꾸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때 이미 오른손에 어떤 의미가 부가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야곱은 에브라임의 머리에서 오른 손을 치우기를 거절하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즉 므낫세)도 한 족속이 되며 그도 크게 되려니와 그 아우가 그보다 큰 자가 되고 그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루리라"(창 48:19). 축복의 오른손을 통해서 전해지는 은혜와 힘의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베냐민 "(내) 오른손의 아들"은 분명히 야곱의 막내 아들로서의 특별한 위상을 보여주는 이름이라는 사실은 주목되어야 합니다. 이 이름은 또한 일찍이 셈족의 한 부족의 석판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이 경우에 이 이름은 다른 의미, 즉 "남쪽의 아들들"이란 의미를 지닌 것 같습니다.
또 욘 4:11은 여호와께서 "좌우를 분변치 못하는" 니느웨 사람들에 대해 언약적 사랑과 관심을 보여주는 것으로 끝남을 주시해야 할 것입니다.
신학적으로 고찰할 때 더 중요시되어야 할 용법은 특히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나타내주는 "주의 오른손"이란 비유적 표현입니다. 최초의, 그리고 가장 분명한 언명들 중의 하나는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너고 이집트 군사들이 파멸 당한 후에 불렀던 모세의 승리의 노래에서 발견됩니다. 출 15:6에서 그는 "여호와여 주의 오른 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라고 외칩니다. 그리고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출 15:12)와 결부시켜 생각할 때 훨씬 더 분명해집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은 원수로부터 자기 백성을 구출해내시는 도구인 그의 오른손으로 묘사됩니다. 게다가 이것은 수많은 찬양 시편의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 98:1, "그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도다"가 그렇습니다. 시 20:7, 시 21:9도 참조하면 좋습니다. 더구나 곤궁할 때에 하나님의 백성들의 소망과 의지(confidence)가 되는 것은 주의 오른손입니다. 사 41:10 하반절은 힘과 도움을 오른손의 도구적인 사용에 분명하게 결합시키고 있습니다.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참조: 사 41:13, 시 18:35).
사 45:1에서 바사의 고레스의 "오른손을 잡는다"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고레스의 오른손이 여호와에 의해 굳세어졌다는 의미로 이해합니다.
성경은 또한 하나님의 오른손의 능력이 백성들을 굳세게 하여 가나안 그리고 특히 시온의 거룩한 산을 정복할 수 있게 했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시 78:54). 하나님의 "우편에"라는 장소는 경건한 사람들이 영원한 즐거움과 기쁨을 맛보는 장소로서 시 16:11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말은 종말론적으로 메시야의 보좌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네 우편에 앉으라"(시 110:1). 이 일은 행 2:33-35에서 베드로가 지적한 바와 같이, 그리스도의 승천에서 성취되기 시작합니다.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하여, 그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고"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내 아버지께 복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고 선언하고 있으십니다. 예수님은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을 ...보리라"(마 26:64)고 말씀하셨습니다.(참조: 행 7:55에 나오는 높임받은 그리스도에 대한 스데반의 환상).
야민은 출 14:22, 출 14:29의 "그들의 좌우의 벽"에서 위치를 가리켜 사용되었으며, 신 2:27, "나를 네 땅으로 통과하게 하라.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라"에서 방향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이런 방향을 나타내는 용법은 또한 비유적으로 하나님의 율법으로부터 도덕적으로나 영적으로 이탈할 가능성을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신 17:11, 신 17:20, 수 1:7, 수 23:6 등). 야민은 또한 몸의 다른 부분들, 예를 들면 어깨, 넓적다리에 대해서도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야민은 '남쪽(south)’으로도 번역됩니다. 왜냐하면 동쪽을 마주하고 섰을 때, 오른쪽은 남쪽에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 89:12의 ‘남북을 주께서 창조하셨으니’고 하심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오른쪽’은 임마누엘 곧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의미입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