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모- 땃사 바가와또 –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3회) Namo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제5권 수행를 위주로 한 가르침 Mahā - vagga 제44 주제 설명하지 않음[無記] 상윳따(S44) Avyākata -saṁyutta 사리뿟따와 꼿티따 경4(S44:6) Sāriputtakoṭṭhika – sutta 1 .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사리뿟따 존자와 마하꼿시따 존자는 바라나시에서 이시빠따나의 녹야원에 머물렀다. 2. 그때 마하곳티따 존자는 해거름에 [낮 동안의] 홀로 앉음을 풀고 자리에서 일어나 마하꼿티따 존자에게 다가갔다. 가서는 마하꼿티따 존자와 함께 환담을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 만한 이야기로 서로 담소를 하고서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사리뿟따 존자는 마하꼿티따 존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3. “도반 꼿티따여,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합니까?”
4. “그런데 제가 ‘도반이여,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합니까?’라고 물으면 ∙∙∙ 제가 ‘도반이여, 그러면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습니까?’라고 물으면 ∙∙∙ ‘도반이여, 그러면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합니까?’라고 물으면 ∙∙∙ ‘도반이여, 그러면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은 것도 아닙니까?’라고 물으면 그대는 ‘도반이여, 세존께서는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이것도 설명하지 않으셨습니다.’라고 대답합니다. 그러면 세존께서는 무슨 원인과 무슨 조건 때문에 이것을 설명하지 않으셨습니까?” (1) 물질을 즐거워함
5. “도반이여, 물질을 즐거워하고 물질을 탐닉하고 물질을 기뻐하는 자는 물질의 소멸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389]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도반이여, 느낌을 ∙∙∙ 인식을 ∙∙∙ 심리현상들을 ∙∙∙ 알음알이를 즐거워하고 알음알이를 탐닉하고 알음알이를 기뻐하는 자는 알음알이의 소멸을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기 때문에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6. “도반이여, 물질을 즐거워하지 않고 물질을 탐닉하지 않고 물질을 기뻐하지 않는 자는 물질의 소멸을 알고 보기 때문에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도반이여, 느낌을 ∙∙∙ 인식을 ∙∙∙ 심리현상들을 ∙∙∙ 알음알이를 즐거워하지 않고 알음알이를 탐닉하지 않고 알음알이를 기뻐하지 않는자는 알음알이의 소멸을 알고 보기 때문에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래는 사후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7. “도반이여, 이런 원인과 이런 조건 때문에 세존께서는 이것을 설명하지 않으셨습니다.”
(2) 존재를 즐거워함
8. “도반이여, 그러면 세존께서 그것을 언급하지 않으신 이유를 다른 방법으로도 설명할 수 있습니까?” “있습니다, 도반이여. 도반이여, 존재를 즐거워하고 존재를 탐닉하고 존재를 기뻐하는 자는 존재의 소멸을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기 때문에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합니다. ∙∙∙ 도반이여, [390] 존재를 즐거워하지 않고 존재를 탐닉하지 않고 존재를 기뻐하지 않는 자는 존재의 소멸을 알고 보기 때문에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9. “도반이여, 이것이 세존께서 그것을 언급하지 않으신 이유를 다른 방법으로 설명한 것입니다.”
(3) 취착을 즐거워함
10. “도반이여, 그러면 세존께서 그것을 언급하지 않으신 이유를 또 다른 방법으로도 설명할 수 있습니까?” “있습니다, 도반이여. 도반이여. 취착을 즐거워하고 취착을 탐닉하고 취착을 기뻐하는 자는 취착의 소멸을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기 때문에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합니다. ∙∙∙ 도반이여, 취착을 즐거워하지 않고 취착을 탐닉하지 않고 취착을 기뻐하지 않는 자는 취착의 소멸을 알고 보기 때문에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11. “도반이여, 이것도 세존께서 그것을 언급하지 않으신 이유를 다른 방법으로 설명한 것입니다.”
(4) 갈애를 즐거워함
12. “도반이여, 그러면 세존께서 그것을 언급하지 않으신 이유를 또 다른 방법으로도 설명할 수 있습니까?” “있습니다, 도반이여. 도반이여, 갈애를 즐거워하고 갈애를 탐닉하고 갈애를 기뻐하는 자는 갈애와 소멸을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기 때문에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합니다. ∙∙∙ 도반이여, 갈애를 즐거워하지 않고 갈애를 탐닉하지 않고 갈애를 기뻐하지 않는 자는 갈애의 소멸를 알고 보기 때문에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한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391] ∙∙∙”
13. “도반이여, 이것도 세존께서 그것을 언급하지 않으신 이유를 다른 방법으로 설명한 것입니다.”
(5) 다른 방법이 있는가?
14. “도반이여, 그러면 세존께서 그것을 언급하지 않으신 이유를 또 다른 방법으로도 설명할 수 있습니까?” “도반 사리뿟따여, 여기서 그대는 이제 더 이상 무엇을 원하십니까? 도반 사리뿟따여, 갈애를 부수어 해탈한 비구에 대해서는 그의 존재양상을 천명할 방법이 없습니다.”55)
붓다사 사낭 찌랑 띳타뚜(3회)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불법이라 불리우는 법과율의 가르침이 오랜세월 훼손없이 존속하여 머무소서. Sādhu! Sādhu! Sādhu!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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