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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위생지출 | 재정부 총지출 | 정부위생지출이 재정부 총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 |
2005 | 1552.53 | 33930.28 | 4.58 |
2006 | 1778.86 | 40422.73 | 4.40 |
2007 | 2581.58 | 49956.4 | 5.17 |
2008 | 3593.94 | 62427.69 | 5.76 |
2009 | 4816.26 | 75874 | 6.35 |
2010 | 5688.64 | 89575 | 6.35 |
2011 | 6367.57 | 108930 | 5.85 |
자료원: 전지구분석망 (全球分析网医療課題組整理)
- 지난 6년간(2005~2011년) 재정부 총지출에서 위생에 대한 정부 지출이 4.58%에서 5.85%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2012년 소독관리방법(2012甲型流感消毒管理辦法)'을 발표해 신종플루에 전적으로 대처함.
- 이후, 중국의 위생에 대한 정부지출은 지속적으로 증가 예측 가능함.
중국위생 총지출 비용 비율 비교
(단위: %)
자료원: 신화사(新華社)
- 현재 중국은 위생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고 있음.
- 특히나 2003년 SARS가 일어났을 때, 위생에 대한 준비 미흡이 더 큰 화를 불러 일으켜 그 후로 정부의 위생지출 비율이 증가함.
- 또한 2013년 중국 내 조류인플루엔자의 확산이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위생에 대한 예방이 대두됨.
- 위의 자료에서 6년 사이, 위생에 쓰이는 비용에서 정부와 사회 지출 비중이 2010년에 64.5%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 증가 또한 2000년도 41.1%에서 64.5%로 변화가 뚜렷함.
□ 손 세정제시장 분석
○ 도시화에 따른 화장실 고급화
2002~2012년 중국 도시화율
(단위: %)
자료원: Approachina management cosulting gongsi
- 중국이 점차 발전하면서 2002~2012년 10년간 도시화율이 1.4배 증가함.
- 중국의 주요 도시가 점차 도시화돼 감에 따라 건물, 도로, 생활이 고급화됨.
- 그에 따라 공공 화장실의 고급화까지 이르게 됨.
- 그 대표적인 예로 화장실 내에 손 세정제의 비치율이 증가함.
중국 화장실 고급화의 예
자료원: 도망 (圖□), 설계본 (設計本)
○ 중국 세정제 수출입 분석
2006~2013년 중국 세정제 수입량
(단위: ㎏)
자료원: 중국해관(中國海關)
- 중국 세정제시장의 수입량이 2006~2013년 7년 사이 7배 증가
- 사스 전염병과 2008년 지진, 2009년 유행성 전염병 발생 이후 세정제의 수입량이 2009~2011년 2년간 2.26배 증가함.
○ 중국 손 세정제 시장 수요량
손 세정제 시장 수요량 변화
(단위: 억 위안)
자료원: 2013 중국 세정제시장 경쟁 분석(2013 中國消毒液市場競爭分析)
- 중국 세정제시장 경쟁 분석에 따르면, 손 세정제가 15% 이상의 성장률을 계속 보일 것이며, 2017년에는 20억 위안을 넘을 것으로 예측
- 손 세정제 시장에서 5개 생산 기업(Dettol(滴露), Walch(威露士), 푸른달(藍月亮), kami(開米))이 전체 60~70%를 차지함.
- 영국제품인 Dettol(滴露)과 같은 외국산 제품은 가격이 높고 품질이 우수하고 안전해 소비자의 인기를 끌고 있으며 향후 수입제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분석
- 병원 등의 의료시설 종사자, 농수산 종사자, 식품 소독 종사자, 육아 관련 종사자
○ 소비자의 구매 패턴
손 세정제 구매패턴
(단위: %)
자료원: 2013 중국 세정제시장 경제 분석(2013 中國消毒液市場競爭分析)
- 손 세정제 구매패턴은 일반 소비자 1000명에게 조사한 결과임.
- 중국 세정제시장 경제 분석에 의하면 개인적 선호와 브랜드의 유명도, 손 세정제에 대한 지식 등이 구매 패턴의 주요 요인이고, 개인적 선호도가 34%로 제일 높게 나옴.
- 또한 소비습관은 편리 추구가 52%로 제일 높게 나옴.
- 즉, 개인적으로 선호도 있는 제품을 고르고, 그 개인 선호도의 주요 원인이 편리함으로 나타남.
□ 경쟁 동향
○ 중국 손 세정제 10대 브랜드 비교
순위 | 기업명 | 로고 | 소개 | 연매출 |
1 | kami (開米) | 중국 저명 상표 중국 명품, 시장 경쟁력이 높은 브랜드로 서안 開米 주식회사 | 1068억 위안 (약 18조 원) | |
2 |
Walch (威露士)
| 광동 명품, 주력 소독 및 개인 간호 및 거실 클렌징 제품 연구 기업, 威萊 (광주) 일용품 유한 회사 | 150억 위안 (약 2조 원) | |
3 | Bluemoon (藍月亮) | 국내 최초 가정 세척제 생산 전문 브랜드, 광저우 블루 달 실업 유한 공사 | 20억 위안 (약 3400억 원) 2010년 기준 | |
4 | Dettol (滴露) | 1932년 영국에서 만들어진, 세계 최대의 가전 청결 및 개인 간호 소비재 회사 | 80억 위안 (약 1조3000억 원) | |
5 | Amway (安利) | 외국인 투자 기업, 安利(중국) 공장 이 제일 큰 규모. 安利(중국) 일용품 유한 회사 | 240억 위안 (약 4조 원) | |
6 |
Safeguard (舒膚佳)
| 1963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세계 최대의 일용품 회사. 중국 개인 청결 제품으로 시장에서 주도적인 브랜드, 宝洁 유한회사 | 6억 위안 (약 1000억 원) | |
7 | 자채 (滋采) | 중국 유명 브랜드제품, 미, 국제(홍콩) 유한 회사에 속한 기업, 광동성 대표 상표, 광동성 중산시 시 美日洁宝 브랜드 제품 유한 회사 | 50억 위안 (약 8700억 원) |
8 | Liby (立白) | 중국 유명 브랜드 제품, 국가급 첨단 신기술 기업은 중국 시장 경쟁력이 높은 브랜드로 광저우 자유 그룹 유한 회사 | 150억 위안 (약 2조 원) | |
9 | TOBABY (丹芭碧) | 중국 저명 상표, 광동성 대표 상표, 홍콩 자본 기업 | - | |
10 | 식아 (植雅) | 중국 500구의 가치가 있는 브랜드. 홍콩 민족 브랜드 李錦記의 자회사 | 12억 위안 (약 2000억원) |
자료원: 광저우 일용품 유한 회사(广州日用品有限公司)
○ 카이미(開米) 기업 실패 사례
- 1998년 카이미(開米)는 세정제시장 초반 진입 시 실패를 겪음.
- 카이미(開米)의 마케팅 전략:
① 제품 출시: 블루달의 제품과 비슷하게 감.(블루달 제품: 알로에 들국화 손 세정제(藍月亮芦□洗手液+野菊花洗手液), 카이미 (開米) 제품: 밀에센스 손 세정제(小麥精華 洗手液)) 또한 2002년부터는 어린이 손 세정제를 따로 출시해, 잠재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함.
② 판매 방식: 1+1 판촉행사
③ 가격 정책: 블루달의 알로에, 들국화 손 세정제(藍月亮芦□洗手液+野菊花洗手液)가 15원에 판매됐지만 카이미 (開米)는 11원에 판매함.
- 그러나 이런 마케팅 전략에도 블루달을 따라하는 식의 마케팅은 세분화 전략이 부족하고, 카이미(開米) 회사의 갑작스런 인사 변동으로 인해 기존 시장 발전에 크게 미치지 못함.
- 카이미 (開米)의 부족한 시스템 마케팅 운영과 판촉 활동은 그저 명절에 반짝 제품으로서의 영향력 뿐임.
- 그러나 실패를 딛고 현재는 중국 손 세정제 시장에서 연매출 1068위안(약 18조 원)을 달성하며 1위의 자리를 차지함.
□ 손 세정제 관세율 및 수출입 참고사항
○ 관세율(HS 3402209000 기준)
- 기본 세율: 80%, 보조단위 ㎏, 최혜국 우대세율: 10%
· 아시아 태평양무역협정(APTA)을 맺은 국가는 협정세율 8.5% 적용됨.
- 증치세: 17%
- 소비세: 0%
○ 수출입 참고사항
- 환경 규제: 중국 GHS , 중국 환경마크
- 수입 요건: 친환경제품 환경표지 제도, CFC 사용제품 규제
○ 중국 GHS
- GHS는 '수지 제품 분류 및 표시 세계조정제도(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hemicals 약칭 GHS)'을 일컬음.
- 화학적 표기나 통용되는 명칭으로 써야 하며, 분명해야 함.
- 표기 시, 쓰이는 성분의 허용되는 수량이 5개 이상이면 안 됨.
- 위험의 정도에 따라 ‘위험’, ‘경고’로 표기, 또한 공급자 이름, 주소, 우편번호, 전화 등의 정보는 필수사항
- 운반 시 주의사항, 요구사항 또한 간단명료하면서 요점만 적어야 함.
□ 중국 손 세정제의 해외 수출입 현황
○ 중국의 손 세정제 해외 수입 현황
중국 손 세정제 해외 수입 비교
(단위: 백만 달러, %)
| 국명 | 2012년 | 점유율 | 2013년 | 점유율 | 2014년 | 점유율 | 증감률 |
| 전체 | 113,929,136 | 100 | 147,627,581 | 100 | 175,364,968 | 100 | 18.79 |
1 | 미국 | 27,686,460 | 24.3 | 35,226,237 | 23.86 | 46,299,754 | 26.4 | 31.44 |
2 | 독일 | 33,381,523 | 29.3 | 46,726,130 | 31.65 | 43,442,867 | 24.77 | -7.03 |
3 | 일본 | 14,966,790 | 13.14 | 15,145,398 | 10.26 | 21,149,989 | 12.06 | 39.65 |
4 | 대한민국 | 8,000,765 | 7.02 | 11,607,212 | 7.86 | 20,995,142 | 11.97 | 80.88 |
5 | 대만 | 7.356,110 | 6.46 | 9.237,681 | 6.26 | 10,523,406 | 6 | 13.89 |
6 | 덴마크 | 3,073,997 | 2.7 | 4,108,553 | 2.78 | 6,766,796 | 3.86 | 64.7 |
7 | 태국 | 1,065,687 | 3.57 | 4,512,445 | 3.06 | 4,573,317 | 2.61 | 1.35 |
8 | 프랑스 | 1,478,965 | 1.3 | 2,050,347 | 1.39 | 3,037,198 | 1.73 | 48.13 |
9 | 영국 | 1,554,277 | 1.36 | 2,776,742 | 1.88 | 2,930,162 | 1.67 | 5.53 |
10 | 싱가포르 | 3,066,754 | 2.69 | 2,514,610 | 1.7 | 2,125,628 | 1.21 | -15.47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중국 손 세정제 해외 수입 현황에 따르면, 미국과 독일이 수입량 4000만 달러로 세계 수입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도 4위로 전 세계의 7%를 차지하고 있고 2013년 대비 2014년 수입량 증가율이 80.88%로 상위 10위권 나라 중 제일 높은 수치를 나타냄.
□ 시사점
○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의 손 소독제 시장에 기회가 많이 생김.
- 중국의 위생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함. 6년 사이 위생에 쓰이는 비용에서 정부와 사회 지출 비중이 2010년에 64.5%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 증가 또한 2000년도 41.1%에서 64.5%로 변화가 뚜렷
- 2013년 실질 경제성장률이 7.7%로 높은 성장률을 보임. 이에 따라 중국의 공공서비스와 공공시설의 고급화를 초래, 그에 따라 공중화장실의 고급화
- 위생의 관심이 때부터 높아져 정부의 위생지출 비율이 재정부 지출의 6%에 달해 화장실 고급화까지 이르게 됨.
창사지역 공공화장실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
(단위: %)
자료원: 창사(長沙) 공공화장실 현황 조사 및 대책연구
- 창사 공공화장실 현황 조사 및 대책연구는 창사시 시민 3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공공화장실이 변화했고 손 세정제가 51%, 거울이 37%로 새로이 생겼다고 응답했음.
- 즉, 이와 같이 중국의 공공화장실은 점차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그 결과 '2013 중국 세정제시장 경쟁 분석 (2013 中國消毒液市場競爭分析)'에 따르면, 중국 손 세정제 시장의 수요가 2016년 2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중국 손 세정제 시장으로 진출
- 손 세정제 수출입 현황을 참고하면, 2013년 대비 2014년 손 세정제 수입은 18% 늘었고, 수출도 13%로 비교적 높은 수치로 증가하는 추세임.
- 아시아 태평양 무역협정(APTA)을 맺은 국가는 협정세율 8.5%로 타 국가보다 비교적 낮은 세율로 중국에 진입할 수 있으므로 이 협정을 맺은 국가는 특히 주시할 필요가 있음.
- 구매 시 34%의 소비자가 선호도를 중요시 여기므로 손 세정제를 광고할 때, 유명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세워 더 가깝게 다가가면 소비자의 선호도를 얻어 시장진출에 용이할 수 있음.
- 손 세정제는 일반 소비자뿐 아니라 의료기관에서도 필요하므로 의료기관을 타깃으로 잡아 의료용품으로 시장진출 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임.
자료원: 전지구분석망 (全球分析网医療課題組整理), 신화사 (新華社), Approachina management cosulting gongsi, 2013 중국 세정제시장 경제 분석(2013 中國消毒液市場競爭分析), 광저우 일용품 유한 회사(广州日用品有限公司), 중국해관 (中國海關), 창사(長沙) 공공화장실 현황 조사 및 대책연구, GTA(Global Trade Atl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