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의 화가인 정선(1676 - 1759)은 한양에서 태어나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집안일과 공부를 병행하며 틈틈이 그림을 그렸다. 정선은 그림을 그릴수록 답답함을 느꼈는데, 당시 화가들은 진짜 경치를 보고 그리기보다는 중국 그림을 그대로 그리거나 머릿속 상상만으로 그림을 그렸기 때문이었다. 정선은 우리나라 사람과 경치를 그리고 싶어서 전국을 다니며 우리의 산과 경치를 직접 보고 느낀 감동 그대로를 화폭에 담았다. 쓰다 버린 붓의 양이 어마어마할 정도로 그림을 많이 그렸다. 금강전도, 인왕제색도등 빼어난 걸작을 남겼다 금강전도(金剛全圖) [금강전도, 호암미술관] 화적연(禾積淵) 간송미술관
삼부연(三釜淵) "해악전신첩" 간송미술관
화강백전(花江栢田) "海嶽傳神帖" 간송미술관
수태사동구(水泰寺洞口) "關東名勝帖" 간송미술관
정자연(亭子淵) ‘關東名勝帖’ 간송미술관
피금정(披襟亭) “辛卯年楓嶽圖帖” 국립중앙박물관
피금정, “海嶽傳神帖” 간송미술관
단발령망금강산(斷髮嶺望金剛山) “海嶽傳神帖”, 간송미술관
단발령망금강산, “辛卯年楓嶽圖帖”, 국립중앙박물관
금강내산총도(金剛內山總圖) “海嶽傳神帖”, 간송미술관
금강내산, 고려대학교박물관
장안사(長安寺) "해악팔경" 간송미술관
장안사,“辛卯年楓嶽圖帖” 국립중앙박물관
백천동(百川洞) “해악팔경” 간송미술관
정양사(正陽寺) “海嶽八景” 간송미술관
正陽寺, 간송미술관.
正陽寺, 국립중앙박물관
만폭동(萬瀑洞) “해악팔경” 간송미술관
만폭동, “해악전신첩” 간송미술관
만폭동, 서울대학교박물관
만폭동, 심사정, 간송미술관
보덕굴(普德窟) , “신묘년풍악도첩” 국립중앙박물관
보덕굴, 심사정, 간송미술관
비로봉(毘盧峰) “겸재화” 개인소장
혈망봉(穴望峰) “謙齋畵” 개인소장
혈망봉, 서울대학교박물관
불정대(佛頂臺) “해악전신첩” 간송미술관
불정대, “신묘년풍악도첩” 국립중앙박물관
구룡연(九龍淵) “겸재화” 개인소장
구룡연, 김홍도 “금강팔경” 간송미술관
백천교(百川橋) “신묘년풍악도첩” 국립중앙박물관
해산정, “신묘년풍악도첩” 국립중앙박물관
해금강 "겸재화" 개인소장
臨摹檀園(임모단원)海金剛前面, 장지성 개인소장
삼일포(三日浦) "해악팔경" 간송미술관
삼일호, “신묘년풍악도첩” 국립중앙박물관
삼일포, 심사정 간송미술관
문암관일출(門岩觀日出) “해악전신첩” 간송미술관
고성문암관일출, “신묘년풍악도첩” 국립중앙박물관
옹천(瓮遷) “신묘년풍악도첩” 국립중앙박물관
옹천, “겸재화” 개인소장
천불암(千佛岩) “관동명승첩” 간송미술관
문암, “해악팔경” 간송미술관
첫댓글 겸재정선.
지금으로부터300년전에 활동한 조선의 화가.
당시조선의 평균수명이40세~50세 안밖으로 알려지고있는데
평균수명의2배가넘는 84세까지 장수했다는기록이 있네요.
금상산을 사랑한 화가라는 별칭도 있지요.
그의대표작은 (금강전도)
강서구에 겸재정선미술관이 있을정도로
그당시의 화가로는 가장 많은 작품을
남겼다고 전해집니다.
참으로 정교하고,실감나는 산수화와인물화도
남긴 천재 화가 같아요.
윤숙님의 수고로 겸재의 세계로 순례를했슴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자세히 아시는분들이 우리카페에
몇분이나 되실지요..
바쁘신 시간에도 마다 않으시고 긴 댓글을 주시니
참으로 고맙습니다..
남은 시간도 편안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