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淨宗(연종蓮宗)
역대 조사의 깨달음과 왕생
최근 아미타불 염불수행에 매진하시는 정토행자님들이 크게 늘어서. 몇 년 전부터 유튜브 채널 ‘무량수여래회’에 올린 연종蓮宗(정토종)의 조사스님들의 깨달음과 염불왕생 영험록을 올려드립니다.
전수염불 정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발보리심 일향전념 아미타불
#이행도易行道(정토수행문)
처음 설한 용수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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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DmefpefnkLM
제2의 석가, 8종의 조사인 용수보살의 깨달음과 가르침
'제2의 석가' 용수보살의 깨달음과 가르침 정토에 왕생하면 누구나 ‘불퇴전지’ 증득 나래이션/편집 : 무량수여래회 http://cafe.daum.net/MRSB 김성우 정토수행 문의 : 010-6790-0856 일심을 깨달아 선종의 조사가 되었으며, 모든 경전의 종지를 밝게 통달해 8종의 종주가 되어 ‘보살’의 칭호까지 받게 된 용수보살이 무슨 이유로 염불수행을 하고 왕생극락을 발원한 것일까.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구경성불究竟成佛과 속성불도速成佛道를 위한 것이었다. 수행자들이 보살 7지 이상인 불퇴전지에 이르지 못하면 윤회하면서 전생에 닦은 대분분의 기억을 상실 - 격음의 미혹; 隔陰之迷- 하기 때문에 용수보살은 일단 윤회를 벗어난 극락정토에 왕생할 것을 발원한 것이다. 극락세계에서는 범부에서부터 성문, 연각, 보살에 이르기까지 연꽃에 화생化生하는 즉시 누구나 불퇴전지 보살이 되어 다섯 가지 신통력을 갖추고 성불공부를 하게 된다. 곧 이어 아미타부처님을 친견하여 법문을 듣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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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조 혜원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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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yzYz83uE4sY
정토종 초조 혜원대사와 동림사
“나무아미타불이 위없이 깊고 묘한 선(禪)이다” _ 정토종 초조 혜원 대사와 여산 동림사 “요사이 선종들이 염불하며 정토를 닦는 이를 보고는 상에 집착하여着相 수행한다 하며 비방하고 참선ㆍ견성하여 진상眞常을 돈오하는 것만 같지 못하다 하므로, 근기가 천박한 이들은 그 말을 믿고 염불도 아니 하고 경도 보지 아니하며 오염된 삶을 살고 있어서 입으로는 참선을 말하나 마음에는 도를 행하지 아니하며 정토를 비방하고 왕생을 믿지 아니한다. 이는 크게 잘못된 것으로 아미타불이 ‘위없이 깊고 묘한 선禪’임을 알지 못하는 것이다.” _귀원직지歸元直持 글/ 낭송 : 무량수여래회 http://cafe.daum.net/MRSB 김성우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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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조 선도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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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cprInM11a00
입에서 광명과 화신불 출현한 아미타불의 화신 선도대사 일대기
강설 : 무량수여래회 자항 김성우 “선도화상은 아미타불의 화신이시니, 대신통과 대지혜가 있으시다… 그분께서 보여주신 전수(專修)염불의 이익은 다함이 없다. ‘전수란 몸으로는 오로지 아미타불을 예배하고, 입으로는 오로지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며, 마음으로는 오로지 아미타불을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한다면 서방에 왕생함에 있어서, 만 명 가운데 한 사람도 빠지지 않는다.” _인광대사 〈증광문초〉 다음카페 무량수여래회 : http://cafe.daum.net/MRSB 네이버밴드 무량수여래회 : band.us/@mrsb 정토수행 문의 : 010-6790-0856 염불이 최고의 공양이자 불사입니다 발보리심 일향전념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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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조 승원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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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RJ646tejLVc
극락보살의 화신 정토종 제3조 승원대사承遠大師
승원대사(712-756)께서는 이 세상에 생존해 계시면서 동시에 극락세계에서 아미타부처님을 받들어 모시고 있었다고 하니, 참으로 부사의(不思議)한 분이셨다. 훗날 정토종 제4조로 추존된 법조(法照) 스님께서 한번은 정(定: 삼매)에 들어 극락세계를 보게 되었다. 이때 아미타부처님을 친견하고 인사를 드리게 되었는데, 부처님 곁에 옷이 아주 남루한 차림을 하고 서있는 분이 계셨다. 그래서 법조 스님은 속 마음으로 이상하게 생각을 했다. ‘다른 분들은 모두 호화로운 옷차림을 하고 있는데, 어찌하여 저 스님은 저 남루한 옷차림을 하고 있는 것일까’ 하고 의아하게 여겼다. 그러자 아미타부처님께서 법조 스님에게 물으셨다. “네가 이 스님을 알고 있느냐?” “잘 모르겠습니다.” “이 스님은 너의 나라 형산에 있는 승원(承遠)이라고 하는 스님인데 참으로 장한 수행을 하고 있는 분이니, 네가 꼭 찾아가서 뵙도록 하거라.” 아미타부처님의 당부를 듣고, 법조 스님은 출정(出定: 삼매에서 깨어남)한 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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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 법조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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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MzVbUmWG01U
반주삼매 속에서 아미타부처님께 오회염불법 전수받은 법조法照대사
#혜원-선도-승원 대사에 이어 정토종 제4조에 추존된 법조法照 대사의 출생과 입적한 연대는 분명하지 않지만, 여러 전기를 종합한 활동 시기는 당나라 대력(大曆, 766-778년), 정원(貞元, 785-804)의 해로 추정된다. 출생지 역시 미상인데, 신수왕생전에는 남양사람(南陽人), 정토오회염불약법사의찬에는 양한(梁漢)나라 사문이라 되어 있다. 법조 대사는 출가 후 동쪽의 오(吳, 강소성)나라에서 유학한 후 초조 혜원 대사를 흠모해 여산(廬山)에 들어가서 반주삼매를 닦았다. 다시 765년부터 이듬해까지는 남악형산(南嶽衡山)에 올라가 승원 대사를 스승으로 섬기면서 정토법을 전수받았다. #반주삼매 속에서 아미타불의 ‘오회염불’ 전수받아 법조 대사는 승원 대사의 가르침에 따라 반주삼매를 닦은 결과 마침내 삼매를 성취하고 ‘오회염불(五會念佛)’이란 독창적인 염불행을 닦기 시작했다. 미묘한 가락이 담긴 음악적인 염불법인 ‘오회염불’의 성립과정에 대해서는 정토오회염불송경관행의에 다음과 같은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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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조 소강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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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d3lpyJIhkCA
아미타 염불 때마다 입에서 화신불이 출현한 전법의 달인 소강少康대사
염불할 때 입에서 화신불이 출현한 ‘제2의 선도’ 정토종 5조 소강(少康)대사 -강의: 자항 김성우(무량수여래회 상임법사) #가난한 백성 도우며 염불 권해 과연 소강 스님이 신정으로 가서 보니 그 지방은 아직도 문명이 미개한 지방인지라, 아무리 교화를 해도 성과가 없었다. 급기야 스님은 다른 방편으로 교화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셨다. 그리고는 신심 있고 잘 사는 지방에 가서 탁발(托鉢)과 권선(勸善)을 하여 많은 물품과 돈을 마련해 와서는 어른들께는 필요에 따라 물품을 보시해 주고 염불을 권하며, 아이들에게는 돈을 나누어 주면서 염불을 권하셨다. 그 물품과 돈이 다 없어지면 또다시 탁발해 와서 각자의 필요에 따라 보시해 주면서 지성으로 염불을 권하셨다. 혹 재난이나 환난을 당한 자에게는 많은 물자를 구해다 주고 위로를 해주며, 혹 중병을 앓는 자가 있으면 약을 구해 주시고 지성으로 염불을 권하셨다. 이런 자비행에 힘입어 그 지방 사람들 모두 스님을 부모같이 고마운 은인으로 받들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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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조 영명연수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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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0YHWbLPx8PM
아미타불의 화신 영명연수永明延壽대사 일대기(강의: 자항 김성우)
중국에는 세 분의 고승이 아미타불의 화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나라 때의 선도대사/정토종 제2조/님과 풍간선사/국청사의 도인/님, 그리고 영명연수대사이십니다. 선도대사님이 정토종을 대표하는 고승이라면, 풍간선사는 선종에서 존경받는 성인이십니다. 그런데 영명연수대사님은 정토종/제6조/과 선종/법안종 제3조/에서 모두 존경받는 분으로, 중국 불교사에서는 종경록 등 가장 방대한 저술을 남긴 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영명대사님의 생일은 아미타불 탄신일/음력 11월 17일/로 기념될 정도로 존경 받는 큰스님이십니다. 성철스님이 종경록을 줄인 명추회요를 애독하면서 가장 존중했던 선사님이 영명대사님이시기도 합니다. 그럼, 영명대사님의 거룩한 삶과 염불과 선이 둘이 아닌 선정쌍수禪淨雙修의 수행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의: 자항 김성우 제작 : 무량수여래회 http://cafe.daum.net/MRSB 정토수행문의 : 010-6790-0856 정토법문 홍포를 위한 구독과 공유 부탁드립니다.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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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조 성상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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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lnudJJGlPMU
아미타불 염불할 때마다 입에서 광명 나온 정토종 제7조 성상省常대사
출·재가 천여 염불행자와 결사 이뤄 수행하다 _ 정토종 제7조 성상(省常: 959~1020)대사 “성상 대사는 한 번 소리 내어 염불할 때마다 입에서 광명이 나왔다. 행주좌와(行住坐臥)에 심지(心地)를 북돋우며 극기(克己)하기를, 낮이나 밤이나 중단하지 않았다. 우연히 병이라도 만나면 문득 무상(無常)을 떠올리고 일심으로 죽음을 기다리며 서방정토에 왕생하기를 구하였다.” -참운법사집(懺雲法師集) #천태지관 닦다가 정토수행으로 전향 정토성현록 등에 따르면, 성상 스님은 송나라 절강성 항주(杭州) 땅에 계시던 스님이시다. 성은 안씨며 자(字)는 조미(造微), 전당(錢塘) 사람으로 7세에 출가하여 17세에 구족계를 받으셨다. 의지가 견고하여 계행(戒行)을 철저히 지키고 〈대승기신론〉에 통달하였으며, 천태지관(天台止觀)을 위주로 수행하였다. 송나라 태종 순화(淳化: 990년) 때에 항주 서호(西湖)의 소경사(昭慶寺)에 머물면서 부지런히 경학(經學)을 익히던 중, 여산(廬山) 혜원(慧遠)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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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조 연지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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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UaY0iDrclvM
운서주굉雲棲株宏, 연지대사蓮池大師의 견성과 보림, 생사해탈(염불왕생)
“견성만으로는 생사해탈 어려우니 염불로 보림하라” 견성 후 아미타불 염불로 보림하여 왕생극락 한 연지대사(정종淨宗 제8대 조사) 강설 : 자항 김성우 유튜브 : https://youtu.be/w48nqyupHKs 다음카페 무량수여래회 : http://cafe.daum.net/MRSB 네이버밴드 무량수여래회 : band.us/@mrsb 정토수행 문의 : 010-6790-0856 염불이 최고의 공양이자 불사입니다 정토홍포를 위한 구독 및 공유를 부탁합니다 발보리심 일향전념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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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조 우익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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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xLiHvQyEX0E
우익대사의 견성見性과 보림, 생사해탈(염불성불)
견성 후 중병에 걸려 염불로 생사해탈 할 법력 갖추다 _ 정토종 제9조 우익 대사(강설 : 자항 김성우) “선종과 교종 양쪽에 두루 통달하시고 깨달으신 바는 부처님과 다름없이 같으시네. 미혹된 업 끊지 못하면 부서진 그릇과 같으니 법비(法雨)를 만나신 후 이전에 쌓은 공명 버리셨네. 이 힘으로 염불수행 하여 결정코 현생에서 새장(윤회)을 벗어나고자 하셨네. 도 닦는 이들에게 고구정녕 간절히 권하신 말씀 있으니 서방에 왕생함이 참으로 부처님을 계승하는 것이니라!” - 선정쌍수(禪淨雙修)의 기반 다진 대 선지식 이 게송은 중국 근대의 고승인 인광대사께서 정토종 제9조 지욱(智旭) 우익 대사(蕅益大師)를 찬탄한 게송이다. 지난 회에 소개한 연지 대사와 마찬가지로 우익 대사는 선종과 교종, 정토종까지 통달한 대 선지식이었다. 우익 대사가 연지 대사의 죽창수필(竹窓隨筆)을 보고 발심하여 본격적인 구도의 길을 걷게 된 것도 비슷한 수행법을 닦게 된 원인이 되었을 것이다. 정토종 제6조 영명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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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조 행책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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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yRnpLgnLcbQ
선禪을 깨닫고 법화삼매 증득 후 염불왕생한 행책行策(절류截流)대사
#깨달음과 염불의 비결은 ‘일념회광一念回光’에 있다 #정토종 제10조 행책대사(강설: 자항 김성우)- #장좌불와 5년, 선(禪)의 종지 깨쳐 염불행자들에게 실질적인 수행지침이 되는 [정토경어]를 남긴 행책 대사는 훗날 정토종 제10대 조사로 추존되었으며, ‘윤회의 흐름을 끊다’란 뜻을 지닌 절류 대사(截流大師, 1626-1682)로도 불린다. 명나라 희종(熹宗) 천계(天啟) 6년(1626)에 태어나 청나라 초에 활동한 대사는 중국 강소성(江蘇省) 선흥(宜興) 사람으로 속성은 장(蔣)씨이며 휘(諱)가 행책(行策)이며, 그의 부친은 전창(全昌)이라는 분이다. 부친은 유교의 선비로서 일찍부터 유불선에 달통한 감산(憨山, 1546-1623) 대사와 교류해 왔다. 그런데 감산 대사께서 세상을 떠나 등신불이 되셨는데(남화선사에 육조대사와 나란히 모셔져 있음), 3년 후 꿈에 대사께서 주장자를 짚고 방에 들어와 은연히 앉으심을 보고 임신이 되어 낳은 분이 행책 스님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어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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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조 성암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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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w48nqyupHKs
“염불하는 자 누구인가?” 깨닫고 생사해탈(왕생)한 성암省庵대사_연종 제11조
“염불하는 자 누구인가?(念佛是誰)” 화두 깨닫고 선禪ㆍ교敎ㆍ정토淨土에 통달하여 윤회 벗어나 왕생한 성암대사(淨宗 제11대 조사) 강설 : 자항 김성우 다음카페 무량수여래회 : http://cafe.daum.net/MRSB 네이버밴드 무량수여래회 : band.us/@mrsb 정토수행 문의 : 010-6790-0856 염불이 최고의 공양이자 불사입니다 정토홍포를 위한 구독 및 공유를 부탁합니다 발보리심 일향전념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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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조 철오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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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clP-gQf-vNI
선禪과 유식唯識 깨닫고 염불로 보림保任해 생사해탈(往生)한 철오徹悟선사
정토종 제12조祖ㆍ임제종 36조 철오선사의 깨달음과 염불왕생 수여순(粹如純) 선사로부터 인가를 받아 임제 선사의 36대 법손이자 정토종 제12조로 추대된 철오(徹悟, 1741~1810) 선사. 그는 청나라를 대표하는 대선사이면서도 연지ㆍ우익 대사와 마찬가지로 선종과 교종, 정토종까지 통달한 대선지식으로서, 영명연수 대사의 선(禪)과 정토를 함께 닦는 선정쌍수(禪淨雙修) 전통의 충실한 계승자였다. 인가를 받은 후에도 항상 영명연수 대사를 생각하면서 선지(禪旨)만 가지고는 ‘생사의 큰일(生死大事)’을 감당하기가 지극히 어렵고, 구경(究竟) 성불을 위해서는 반드시 염불로 일단 윤회를 벗어난 후 극락정토에 화생하여 불퇴전지(不退轉地) 보살로서 무생법인(無生法忍: 나고 죽음이 없는 도리)을 증득해야 함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다음카페 무량수여래회 : http://cafe.daum.net/MRSB 네이버밴드 무량수여래회 : band.us/@mrsb 정토수행 문의 : 010-6790-0856 염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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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조 인광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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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FGMHwh3uuoY
대세지보살의 화신 인광대사印光大師 일대기
대세지보살의 화신 인광대사(印光大師, 1861~1940) 일대기 제작: 무량수여래회 http://cafe.daum.net/MRSB 김성우 정토수행 문의 : 010-6790-0856 발보리심 일향전념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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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조 해현 노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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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BBZGkbadmqs
정토종 마지막 조사(제14대)로 추대된 112세의 해현 노화상 일대기
112세의 해현 노화상, 정토종 마지막 조사로 추대되다 _ ‘정토종의 육조대사’ 해현 노화상 “비록 글자를 모르셨을지라도 한마디 ‘나무아미타불’을 지극히 염念하여 마음을 밝혀 견성하셨으니, 나/정공 법사/는 해현 노화상을 정종淨宗의 제14대 조사로 삼가 추천한다.” _무량수경 심요 중화권에서 가장 존경 받은 염불 선지식 2013년 1월 17일 새벽, 중국 하남河南성 남양南陽에 위치한 시골의 작은 절 래불사來佛寺에 112세의 고승 해현海賢 노화상老和尙이 임종을 준비하고 있었다. 떠날 시간을 미리 알고 마지막까지 가르침을 펼치는 사명을 완수하였다. 전혀 고통 없이 홀연하고 편안하게 육신을 벗어버리고 아미타부처님의 인도 하에 연화좌대에 앉으셔서 극락왕생한 것이다. 세수 112세, 승랍 92년이 되었으니, 이를 듣고 본 많은 불자들이 경탄을 금치 못했다. 이미 중국 본토는 물론 중화권에서 널리 알려진 정토의 선지식인 해현 노화상의 왕생 소식을 전해 들은 염불행자들은 노화상을 정토종의 조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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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28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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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慈航(자항 金聖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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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르샘
22.06.13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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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지심귀명 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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