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기원:
그 발명부터 지금의 스트리밍 서비스 까지
영화의 기원:
그 발명부터 지금의 스트리밍 서비스 까지
©Getty Images
믿을 수 없을지 모르겠지만, 역사상 첫 영화가
관객들에게 소개된 이래로 거의 130년이 되었다.
그 후로, 영화는 여러 시대를 거쳐 발전되었고,
다큐멘터리에서부터 블록버스터, 각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영감을 주는 영화가 되었다.
하지만 영화는 원래 어디에서 왔을까? 그리고
현대의 영화는 처음과 비교했을 때 무엇이 얼마나 다를까?
영화의 기원과 그 발전 단계들을 함께 알아보자!
영화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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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으로 영화를 발명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하는게 맞을 수도 있다.
그러나 영화의 발상지는 19세기 말 프랑스 출신인 뤼미에르 형제가
사진술에 혁명을 일으키고 영화계에 발을 들인 덕분이라 말하는 사람이 많다.
뤼미에르 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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뤼미에르 형제인 루이와 오귀스트는 프랑스의 발명가이자 영화 제작자로,
움직이는 영상을 캡처하고 투사할 수 있는 장치인 시네마토그라피를
발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네마토그래프는 한 번에 한 사람에게만
필름을 보여줄 수 있는 토마스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와 같은
이전의 영화 카메라들보다 성능이 매우 향상되었다.
첫 공개 영화 상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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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5년 12월 28일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뤼미에르 형제의
첫 공개 영화 상영이 열렸다. 상영 기간 동안, 그들은
"뤼미에르 공장을 떠나는 노동자들", "정원사",
"라 시오타트 역에 기차가 도착했다" 등
총 10편의 단편 영화가 상영되었다.
영화의 길이는 46초였다.
초창기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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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초기의 단편 영화들은 일상적인 활동들과 장면들을 묘사하면서
단순했지만, 그것들의 현실주의와 새로움으로 관객들을 매료시켰다.
약 40초의 길이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단편 영화는 프로젝터를 통해
크랭크인 된 약 56 피트 (17 미터)의 릴로 구성되었다.
토마스 에디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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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서양을 가로질러, 토마스 에디슨과 그의 조수 윌리엄 K. L. 딕슨은
뤼미에르 형제가 그들의 카메라를 보여주기 전, 1891년에 첫 선을 보인
키네토스코프를 개발했다. 그러나 키네토스코프는 전체 관객에게 투사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장치가 아니었다. 대신에, 그것은 한 번에
한 사람씩 영화를 보기 위한 엿보기 장치에 더 가까웠다.
조르주 멜리에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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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출신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의 잠재력을
확장시킨 또 다른 선구자였다.
그는 그의 가장 유명한 영화 중 하나인
'달세계 여행' (1902)에서 특수 효과와
이야기 스토리텔링을 영화 제작 과정에 도입한
최초의 SF 영화를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유럽 전역을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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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에서 영화가 출현한 후,
유럽 전역으로 빠르게 퍼져 나갔다.
이탈리아, 독일, 영국은 영화 제작과 혁신에
얼리 어답터가 되고 기여자가 되었다.
다양한 국가의 영화 산업이 설립되었고,
모든 국가는 자신의 역량으로 영화를 만들고자 했다.
이 사진은 런던 템스 강둑에서 촬영된 영화이다
영화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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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영화 스튜디오는 조르주 멜리에스의
스타 필름 컴퍼니(Star Film Company)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사실, 최초의 스튜디오는 1912년에 설립되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베를린 근처의
바벨스베르크 스튜디오(Babelsberg Studio)라고 한다.
할리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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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할리우드는 캘리포니아에서 미국 영화 산업의 진원지로 부상했다.
이 위치는 주로 좋은 날씨와 영화 촬영을 위한 다양한 풍경 때문에 선택되었는데,
이후 미국 영화는 프랑스에서 뤼미에르 형제가 세운 기반을 훨씬 더 뛰어넘게 되었다.
니켈로디언: 5센트짜리 (영화) 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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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5년부터 1915년 사이 미국에서는 초기 영화관(니켈로디언)이
인기를 끌면서 대중들이 영화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영화관은
굉장히 작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입장료로 5센트를 부과했는데,
이는 오늘날 2달러와 같은 금액으로 볼 수 있다.
무성영화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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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 어떤 소리도 함께 상영되어 나오지 않았다.
이런 무성영화는 찰리 채플린과 같은 상징적인 스타와 D. W. 그리피스와
같은 감독의 탄생을 알린 무성 영화의 전성기를 맞았다.
유성 영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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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성영화 시대 동안 많은 영화는 피아노 음악이나 심지어
전체 오케스트라의 직접연주와 함께 상영되었다.
그러나 1920년대 후반에 동기화된 소리의 소개로 영화는 큰 변화를 맞았다.
1927년에 공개된 '재즈 싱어'는 소리가 포함된 최초의 영화로서 당시 영화계에
큰 혁신이였다. 이는 무성 영화의 쇠퇴와 유성영화의 부상으로 이어졌다.
영화의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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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가 되자 영화는 뤼미에르 형제가 꿈꿔왔던 것
이상으로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다. 인도, 일본, 러시아와
같은 아시아 국가들에서 영화 산업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 사진은 당시 영화 제작을 광고하는
영화관들로 즐비한 도쿄의 한 거리이다.
발리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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뭄바이(당시 봄베이)에 중심을 둔 인도의 발리우드는 음악적이고 극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유명한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 생산국 중 하나가 되었다.
사실, 인도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화 생산국이자
두 번째로 오래된 영화 산업을 가졌다.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에서
초연된 지 1년 후, 바로 인도에서 단편 영화를 선보였기 때문이다
일본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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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사와 아키라와 같은 감독들이 참여한 일본 영화는
그 예술적이고 서사적인 깊이로 인해 국제적인 찬사를 받았다.
초기 일본 영화의 대부분은 전통적이고 문화적으로 중요한
형태의 연극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았다.
소비에트 몽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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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초에 지배적으로 설립된 소련은
영화 이론과 기법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
가장 중요한 기법 중 하나는 소비에트 몽타주였는데,
당시 소련의 감독들은 숏들의 병치나 충돌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여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새로운 형태의 몽타주를 연구했다.
소비에트 몽타주는 세르게이 아이젠슈타인(사진)
이라는 선구자에 의해 처음 설립되었다.
흑백에서 컬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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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의 테크니컬러의 발전은
스크린에 처음으로 활기찬 색채를 가져왔다.
관객들이 점점 영화 이야기에
몰입하게 되면서 영화적 경험은 영원히 변화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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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 대전(1939-1945)의 시기는
특히 나치 독일과 연합국에서 영화가
선전의 도구로 사용되는 시기였다.
전후 영화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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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 시기는 이탈리아 신현실주의와 같은 움직임과
프랑스 신파를 통한 영화의 탄생지의 귀환으로
유럽 예술영화가 부상했다.
이탈리아 신현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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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도둑' (1948)과 같은 이탈리아 영화들은
신현실 영화 운동에 극명한 기여를 했다.
이 스타일의 영화들은 가난한 사람들과
노동자 계급의 일상을 묘사하는 이야기들로 특징지어진다.
이는 전세계 영화 제작자들에게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 신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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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신파는 1950년대 후반에 실험에 유리한 전통적인
영화 제작 관행을 거부하는 방법으로 나타났다.
이 영화 운동의 감독들은 1960년 장 뤽 고다르의
'À bout de souffle' ('네 멋대로 해라')와 같은 그들의
혁신적인 기술과 서술 방식으로 영화에 혁명을 일으켰다.
'뉴 할리우드(new hollyw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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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 초까지 스티븐 스필버그와 마틴 스콜세지와 같은
새로운 세대의 영화 제작자들이 미국 영화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블록버스터'라는 합리적인 생존 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흥행을 이루기 시작했고
이는 영화 산업에서 중대한 변화를 의미했다.
디지털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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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디지털 영화 제작으로의 전환은 영화 제작과 배급을 민주화했고,
더 많은 범위의 제작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것은 영화가 필름 대신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도록 전환되는
현대 영화의 초석을 다진 첫 번째 단계였다.
영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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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영화는 루미에르 형제가 세운 기초와는 거리가 멀지만,
영화는 세계적인 규모에서 훨씬 접근성이 높아졌다.
게다가, 칸느, 베니스, 토론토와 같은 주요 영화제들도
국제 영화를 홍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스트리밍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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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에서 영화가 탄생한 지 1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디즈니+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의 증가는 방대한 영화 라이브러리에
대한 온디맨드 액세스를 제공함으로써
관객들의 영화 소비 방식을 변화시켰다.
기술의 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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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CGI와 가상현실에서 근본적인 혁신이 일어나면서
영화적 스토리텔링의 경계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다.
그래픽이 가상의 세계와 시나리오를 현실과 가깝게
묘사할 수 있게 되면서 최초의 프랑스 영화 발명가가
꿈꿔왔던 이야기를 이제는 할 수 있게 되었다.
소셜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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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와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영화 제작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관객들에게 직접 접근하면서 전통적인 배급 채널을 우회하도록 허용했다.
한편으로는 대중이 영화에 훨씬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지만,
개인 영화 제작자들이 눈에 띄는 목소리를 내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문화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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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문화적 표현의 강력한 매개체가 되었고,
사회적 가치, 규범, 역사를 반영하고 형성한다.
영화배우들이 출연하는 영화는 종교적으로 수여되고
때때로 세계적인 풍경에서 정치적 진술로 등장하며,
영화배우들은 아이콘으로 간주된다.
영원한 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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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에도 영화는 중요하고 발전하는 예술 형태로 남아 있다.
강력하고 몰입도 높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능력으로
세계 곳곳의 관객들을 사로잡고 영감을 주고 있다.
출처:
(National Science and Media Museum)
(Galalite Screens) (Britann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