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시대, 역사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찬란한 단군조선 문명, 원천은 평화를 국시로 한 국가 건설이었다
단군신화 혹은 단군왕검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단군조선과 그 뿌리 문명이 문헌뿐 아니라 유물과 유적으로 우리 앞에 나타났다.
중국의 요하 문명으로 알려진 단군조선의 문명은 세계 최초의 빗살무늬토기, 옥 귀고리, 적석묘와 적석총, 치가 있는 석성, 비파형 동검이 특징이다. 우리 한민족은 9천년 이상의 유구한 역사를 지니며 40여 가지 이상의 하드웨어 문명과 소프트웨어/휴먼웨어 문명을 발전시켜 중국과 주변 나라에 영향을 미쳤음을 저자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 쉽게 전달하고 있다.
우리 한민족이 평화를 사랑한 민족이라는 전통은 널리 알려져 있었지만 4천 년 전 세계최초로 평화를 국시로 하여 단군조선을 건국하였음을 처음 주창한다. 제후국과의 연대를 통해 국가를 건설하고, 하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주변의 토템 부족을 통합하고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과 반전 평화 사상으로 2천 년 동안 나라를 통치해 왔다는 사실은 놀랍기 그지없다.
단군조선은 결코 신화나 이야기가 아니다. 약 4300년 전에 높은 산과 강이 있는 아사달을 수도로 1대 임금이신 단군왕검께서 정복 전쟁이 아닌 평화를 국가 정책의 기조로 하여 조선이란 국호를 지어 세운 세계최초의 국가이다.
21세기에 코리아는 세계에서 문화 강국으로 우뚝 솟았다.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니다. 5천 년 전에 이처럼 찬란한 문화와 문명을 일군 단군 조선의 문화적 유전자가 타고르의 예언처럼 후손인 우리에게서 다시 한번 꽃을 피우게 하기 때문이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이스라엘과 중동이 전쟁을 치러는 이 시대에 5천년 전 단군조선이 평화를 국시를 나라를 건국하고 찬란한 문명을 건설했다는 역사적인 교훈을 얻음으로써 갈등과 전쟁으로 가득 차 있는 온 세상이 평화로의 길을 다시 걸어 나갈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목차
1장 왜 단군조선 문명인가
(1) 한국어의 뿌리와 요하문명 (2) 단군 조선은 실제 존재했다 (3) 선사시대에는 약육강식의 전쟁상태였나? (4) 기원전 3000년 전후의 세계 5대 문명
2장 단군조선이 발전시킨 하드웨어 문명
(1) 단군조선의 과학기술 (2) 단군조선의 하늘 숭배 문화 (3) 단군조선의 경제 사회 인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