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김정록의 유통사랑방
 
 
 
카페 게시글
레포츠,건강 스크랩 과실주 담그는 법
석제(김정록) 추천 0 조회 109 07.06.07 23:0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과실주 담그는 법
 

과실주명

담는
시기

재료(술1.8L기준)

담 그 는 법

효능

인삼주

1-12월

인삼 100g
설탕 100g

1. 인삼의 수염뿌리까지 잘 씻어 햇빛에 3일 정도 말린 후 인삼, 설탕, 술을 밀봉해서 냉암소에 보관한다.
2. 6개월 이상 지나 보기 좋은 황색 술이 되면 마신다.

혈압조절

포도주

7-9월

포도 1.5kg
설탕 100g

1. 포도 알을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설탕, 소주를넣어 밀봉시킨다.
2. 2개월 정도 냉암소에 보관 후 과실을 건져내고 여과시킨다.
3. 여과된 술을 1개월 정도 더 숙성시키면 아름다운 술이 된다.    

소화불량
체질개선

딸기주

5-7월

딸기 800g
설탕 100g

1.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술을 넣어 밀봉시킨다.
2. 1개월 후 건져내고 여과시킨 다음 건져낸 딸기는 잼을 만든다.
3. 여과된 술을 1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아름다운 핑크빛 술이 된다.

소화촉진

모과주

10-12월

모과 1.5kg
설탕 100g

1.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2일 정도 두면 끈끈한 액체가 나온다.
2. 세로로 4쪽을 내고 쪼갠 속에 칼집을 내어, 씨앗과 함께 설탕, 술을 넣고 밀봉한다.
3. 냉암소에 1년정도 보관 후 과실을 건지고 여과시킨 후 마신다.

천식, 기침
감기예방

국화주

8-10월

국화 200g
설탕 100g

1. 황색, 백색의 담황종을 쓰고 꽃잎을 따서 가아제 주머니에 넣는다.
2. 물을 뿌려 씻고 반나절 정도 바람에 말려 설탕, 술을 넣어 밀봉한다.
3. 3-4주 지난 후 꽃은 건져내고 여과시킨 다음 1개월 더 숙성시킨다.

진정, 해열
식욕증진

마늘주

1-12월

마늘 300g
설탕 200g

1. 껍질을 벗기고 마늘을 쪽을 내어 물에 씻어 물기를 없앤 후 마늘, 설탕, 술을 넣어서 밀봉하여 냉암소에서 4개월 정도 보관한다.
2. 마늘은 건질 필요는 없으며 담근 후 1년 정도는 계속 숙성시킨 후 마신다.

정력증진
피로회복

알로에주

1-12월

알로에잎 500g
설탕 100g

1. 잎을 줄기에서 따서 물을 씻어 물기를 제거하여 바람에 말린다.
2. 말린 잎을 3cm 정도 썰어 설탕, 술을 넣어 밀봉하여 냉암소에 보관한다.
3. 2개월 후 여과하여 숙성시키면 엷은 황록색 술이 된다.

위장병
만성변비

복숭아주

7-8월

복숭아 1kg
설탕 100g

1.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여 껍질째 세로로 4등분 한 후 씨앗과 함께 넣어서 설탕, 술을 넣고 밀봉한다.
2. 2개월 경과 후 복숭아를 건져내고 여과시켜 마신다.

불면증
식욕부진

살구주

6-7월

살구 600g
설탕 100g

1. 등황색의 단단한 살구가 좋으며 깨끗이 한 후 설탕, 술을 넣어 밀봉시킨다.
2. 씨앗 속의 아미그라딘이 침출되는 동안 살구를 건져내지 않는다.

3. 50일이 지나면 마실 수 있으나 숙성시키기 위하여 3개월 이상 보관한다.

피로회복
항암작용

파인애플주

1-3월
6-8월

파인애플 1.5kg
설탕 100g

1. 바깥 껍질을 대강 깎아 세로로 4등분하고 가로로 3cm 정도 폭으로 자른다.
2. 파인애플, 설탕, 술을 넣어 밀봉하여 2개월이상 숙성시킨다.
3. 아름다운 담황색 술이 되면 과실을 건져내고 마신다.

피로회복
식욕증진

매실주

6-7월

매실 1kg
설탕 500g

1. 설익은 매실을(껍데기가 하얀 것) 물로 씻어 마른 천으로 닦는다.
2. 설탕, 술을 넣어 30-50일 정도 지나서 매실을 꺼내고 마신다.
3. 매실을 넣어둔 채 1년정도 지나면 핑크색의 술이 됩니다.

위장병
급성장염

머루주

9-11월

머루 1kg
설탕 200g

1. 머루를 잘 씻어서 물기를 뺀다음 꼭지를 따낸다.
2. 설탕, 술을 넣어 꼭 봉한 뒤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3. 1개월정도 지나면 마실 수 있다.

피로회복
식욕증진

약으로 마시는 과일주 담그기
솔방울주

예로부터 소나무 잎은 장수식으로 알려져 있다.특히 소나무의 솔방울은 선인식으로,솔방울주는 불로장생의 술이요,신비의 술로 전해져 왔다.솔방울주는 은은한 향기 때문에 마실 때 기분이 상쾌해진다.또 위장병이나 중풍,류머티즘,천식,소화불량,고혈압에 좋다.술을 담글 때 사용할 솔방울은 7-8월에 채취한 것이어야 한다.

다래주

다래는 술을 담글 때는 깊은 산골에서 자생한 잘 익은 녹항색 열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다래에는 자당,과당,탄닌,비타민C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강장,보혈,불면증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 위를 튼튼하게 하며,식욕을 증진시키고,기력을 회복하는 데도 좋다.이뿐 아니라 심한 갈증을 멎게한다.다만 다래를 많이 먹으면 비와 위가 냉해지고,설사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버찌주

초여름이면 만날 수 있는 버찌에는 포도당,과당,자당,사과산,구연산,아미그다링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식욕증진 효과가 뛰어나다.또 불면증나 감기에 좋다.홍색이나 황색을 띄는 버찌는 달아서 그냥 먹기에는 좋지만 과실주로 담그면 맛과 약효가 떨어져 좋지 않다.따라서 술을 담글 때는 신맛이 강한 적자색버찌가 적합하다.

배주

천식과 소화 불량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뛰어난 배주는 잘 익은 배를 이용해 술을 담가야 맛과 향을 제대로 낼 수 있다.배에는 과당,자당,사과산이 많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소화 효소,당질,회분,칼슘,철분,비타만B1,비타민C이 들어 있다.특히 소화를 돕는 효소가 있어 고기 요리를 먹을 때는 배를 곁들이는 것이 좋다.배주는 가을에 담그는 것이 가장 알맞다.

금귤주

금귤은 식용보다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과실이다. 금귤에는 신맛의 구연산,단맛의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또 비타민C,비타민A,칼슘 등이 풍부하다.금귤주는 기침,가래를 해소하는 효험이 있고,감기에 걸렸을 때 마시면 특히 좋다.또 피로 회복이나 위를 튼튼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오디주

뽕나무 열매인 오디로 담근 술을 오래 마시면 백발이 검어지며 늙지 않는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을 만큼 자양 강장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오디주는 부드러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오디는 포도당과 사과산을 함유하고 있어 여름에 더위를 먹었을 때 마시면 좋고,빈혈에효과가 있다.또 가래를 멈추게 하고 신경통,고혈압에 좋다.6월이 오디를 이용할 때는 아무때나 술을 담글 수 있다.

앵두주

앵두나무는 3-4월에 작은 흰 꽃을 피우고 6월 중순경에 둥근 루비 모양의 빨간 열매를 맺는다.앵두에는 과당 등의 당분 외에 구연산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과 입맛을 돋우는 데 효과적이다.앵두주는 향이나 풍미가 그렇게 특색 있지는 않지만 선명한 색깔이 매력적이다.

대추주

대추의 주성분은 사과산과 과당으로 피로 회복에 특히 효과가 있다.또 불면증과 이뇨,강장 작용에도 좋다.이밖에도 갈증을 없애주고,식욕증진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민간 요법에서는 더위를 먹어 음식을 먹지 못할 때에 대추를 달여서 마시기도 했다.생대추를 사용해 술을 담글 때는 추석 전후가 적기이며, 마른 대추를 사용할 경우에는 수시로 담글 수 있다.

잣주

잣은 산 속에서 자생하다가 근래에 들어 유실수로 많이 재배되고 있다.잣나무 열매는 긴 달걀형으로 크기는 두 주먹만하고,그 속에 수백 개의 씨가 들어 있는데 이를 이용해 술을 담근다.잣에는 비타민B군과 철분이 들어 있어 빈혈에 좋다.뿐만 아니라 리놀산,리놀레인산 등의 성분과 지방산이 들어 있어 피부를 윤택하게 해준다.또혈압을 내려주기도 한다.수확한 잣으로 술을 담글 때는 아무 시기나 괜찮다.

모과주

향긋한 향이 일품인 모과는 방향제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술을 담글 때는 잘 익은 참모과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모과의 신맛의 주성분인 사과산과 구연산은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준다.또 탄닌산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뛰어난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기침을 멈추게 하고 이뇨 작용을 한다. 빈혈이 있거나 복통,설사에도 좋다.모과주 담그는 시기는 11월말-12월초가 적기이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