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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치엔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중국식품과학기술망에 따르면 중국의 경제 성장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서양 베이커리 문화가 80년대 처음 중국에 진출. 이후 서양 식품 및 원재료, 기술 수요가 증가하면서 베이커리 시장 발전
-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음식 취향이 비슷한 대만·홍콩·한국 등의 베이커리는 중국에서 강세를 보이며 브랜드 인지도도 높은 편
중국 내 베이커리 순위
순위 | 이름 | 사진 |
1 | 85도씨(85度C) | |
2 | MAIYOU(麥友) | |
3 | Holiland(好利亞) | |
4 | Wedome(味多美) | |
5 | Golden Phoenix(金鳳成祥) | |
6 | Paris Baguette(百利貝甛) | |
7 | Tous les Jours(多樂之日) | |
8 | Bread Talk(面包新語) | |
9 | 21Cake | |
10 | Ganso(元祖) |
자료원: CBA(China Baking Association)
○ 단순 소비에서 직접 제조로 변화하는 베이커리 시장 수요
- 중국 소비자들은 경제적인 여유가 생기면서 위생과 건강을 중시하는 경향이 커짐. 돈과 시간 등 투자대비 기존 제품 위생에 대한 불안으로 DIY를 선호하기 시작
- 젊은 소비층일수록 개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고, 특히 세상에서 하나 뿐인 것에 대해 특별한 가치를 부여.
- 이외에도 단순한 재미를 위해 DIY를 선호하는 소비층이 존재
○ 창사 지역 DIY베이커리 시장의 진출 가능성 대두
- 후난성 창사시의 발전으로 인해 창사시 상주 인구 및 시장 잠재고객이 증가하면서 서양 베이커리 DIY 시장의 내륙지역 진출 성공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성장함.
- 창사시 제6차 인구통계에 의하면, 창사시 인구는 704만여 명으로 10년 전 제5차 인구통계 수치인 613만여 명에 비해 91만여 명이 증가
- 창사시 제14회 인민대표 3차 회의(長沙市第十四□人民代表大會第三次會議) 보고에 따르면 2014년 창사시민 1인당 평균 수입은 3만6000위안으로 동기대비 9.4% 증가
- 이러한 내륙지역의 시장 잠재력에 따라 주토우 &위 프랜차이즈 기업은 2014년 중국 후난성 창사에 진출. 중국 내 가장 인기 있는 이탈리아 브랜드 Tianmi Princess는 2011년 중국 내 첫 지점을 후난성 창사시에 오픈
□ 인터뷰
○ DIY전문점을 찾게 된 이유
- 38세 여성 L씨(주부): "가족의 생일을 맞아 직접 케익을 만들어 선물하려고 했는데, 혼자하려니 아는 것이 없어서 막막했어요. 그래서 DIY 전문점을 찾았는데, 선생님도 계시고 재료와 도구가 모두 제공돼 너무 편하네요. 하다 보니 성취감도 있고 상대방에게 특별하고 정성이 담긴 선물을 줄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 34세 여성 J씨(주부): "주말을 맞이해 아이와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을까 싶어서 와 봤습니다. 아이와 함께 직접 입맛에 맞는 과자를 만들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아이도 즐거워하고 저도 즐겁습니다."
- 23세 여성 Y씨(대학생): "친구의 추천으로 오늘 남자친구 선물을 만들어 보고자 왔습니다. DIY는 정말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추억거리를 만들 수 있잖아요. 오늘 처음 시도해본 거라 선물 상태가 아주 좋진 않지만, 그래도 제가 직접 만든 거니까 남자친구가 좋아할 것 같습니다."
○ 재료 구입처
- 27세 여성 H씨(직장인): "저번에 재료를 구입하려고 월마트나 메트로 같은 큰 마트를 가봤는데 재료도 부족하고 사려는 것들이 모두 구비된 것이 아니라서 그냥 포기했었어요. 그런데 인터넷으로 알아보니까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세트로도 구매할 수 있고 검색만 하면 필요한 것이 다 있으니까 그 뒤로는 인터넷만 이용합니다."
□ 새로운 기회
○ 원재료 제공의 기회
- 중국 내륙지역 소비자는 위생을 중시하고 베이커리의 원조인 서양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제품 분류에 따라 선호하는 원산지도 다름.
- 중국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에 DIY용 베이커리 재료를 검색한 결과, 버터는 외국제품이 강세. 특히 뉴질랜드의 Westpro 버터제품이 판매량 1위. 누적 판매량 순위권에 일본 제품 마시멜로도 위치함.
- 중국 제품은 설탕분이 강세
- 한국 제품은 MOMOI 초콜릿 제품이 인기가 많았지만 유럽제품에 비해 판매량은 부족. 이유는 판매 제품이 부족하다는 점에 원인이 있었음.
- 창사 제과 전문 시린식품(熙琳食品)은 베이커리의 주요 성공요인은 좋은 원재료임을 밝히며 홍콩, 미국, 한국 등 국가에서 직접 시식을 통해 원재료를 구입하고 있음.
○ 베이커리 기계 기술 합작의 기회
- 후이총식품공업망에 따르면 현재 중국 베이커리 기계 시장은 기술력의 부족으로 1/3은 수입에 의존. 외국기업에 비해 부족한 중국의 기술로 인해 기존의 단순 설비구입에서 점차 합작을 통한 기술발전 방향으로 전환될 전망
- 창사시 유명 제과점 6곳에 문의한 결과, 4곳이 외국기계 사용 중
창사 제과점 실사용 기계 제조국
베이커리 명 | 사용 기계 제조국 |
로사(羅莎) | 대만, 중국 |
난베이터 식품(南北特食品) | 중국 |
도향촌(稻香村) | 중국 |
GANSO(元祖) | 대만 |
미치(米旗) | 유럽 |
Kengee(仟吉) | 미국, 대만 |
자료원: 창사 무역관 전화 설문
○ 다양하고 차별화 된 아이템 제공기회 - 창업의 기회
- DIY 제공의 보편적인 목적인 위생과 건강을 넘어서 다양한 재료와 도구 보급, 특별한 의미 부여를 할 수 있는 마케팅과 스토리텔링이 필요(예: DIY제품 판매와 베이커리 수업 제공, 기부지원, 착한 재료 사용하기 등)
- 중국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에 DIY용 베이커리 기구를 검색한 결과, 베이커리 기구 및 오븐 등 기계는 ‘베이커리 세트’로 판매되는 제품 소비량이 가장 많았으며, 그 중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디자인도 순위권 내에 위치함.
자료원: 淘 宝
□ 시사점
○ 중국인들의 취향과 생각의 변화에 따른 제품 수요를 충족시켜야
- 다양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수요에 맞게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고 원하는 조합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야 함. 특히 아이들이 있는 가정주부의 경우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 새로운 수출 경로를 찾는 것도 고려해봐야
- 중부 수출입상품 전시교역센터(中部進出口商品展示交易中心)는 정식으로 영국에 후난관(湖南館) 설립 계약을 체결
- 중부 수출입상품 전시교역센터의 후난자더(嘉德) 대표이사 펑우쥔은 "진샤보세물류센터(金霞保稅物流中心)와 합작으로 만든 수출입 교역발전 공공서비스 플랫폼이 고급 해외 상품에 대한 후난성의 수요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전함.
- 본래의 수입경로인 연해도시를 거쳐야 하는 중계운송 방식이 아닌 철도 샹오우(湘歐快線)경로를 통해 후난성의 소비자들은 보다 빠르고 저렴한 가격에 유럽제품을 제공받을 수 있음.
자료원: 치엔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식품과학기술망(中國食品科技□), CBA(China Baking Association), 후이총식품공업망, 淘宝,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