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不可求藥(불가구약)
도저히 구해낼 약이 없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의 나쁜 습관을 고치거나
악한 사람을 구제할 길이 전혀 없음을 비유하는 말. -시경-
◇ 不可同日而語(불가동일이어)
不:아닐 불, 可;옳을 가, 同:한가지 동, 日:날 일, 而:말이을 이, 語:말씀 어.
전혀 비교할 수도 없는 사물을 같은 위치에 놓고 말할 수 없다는 뜻이다.
◇ 不可反(불가반)
돌이킬 수 없음. -명심보감,계성편-
◇ 弗可赦也(불가사야)
弗:이닐 불, 可:옳을 가, 赦:용서할 사, 也:어조사 야.
용서할 수 없다는 뜻으로, 천벌을 받음을 이르는 말. -좌전-
◇ 不可思議(불가사의)
사람의 생각으로는 미루어 헤아릴 수도 없다는 뜻으로,
사람의 힘이 미치지 못하고 상상(想像)조차 할 수 없는 오묘(奧妙)한 것. -자치통감-
◇ 不可說(불가설)
不:아닐 불, 可:옳을 가, 說:말씀 설.
①말로는 설명하지 못함.
②[불교]참된 이치는 체득할 것이지 말로는 설명할 수 없음.
◇ 不可勝數(불가승수)
하도 수가 많아서 이루 셀 수가 없음.
◇ 不可解(불가해)
不;아닐 불, 可:옳을 가, 解;풀 해.
이해할 수가 없음, 알 수 없음. 불가상성(不可想性)
◇ 不覺技痒(불각기양)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주를 보이고 싶어 안달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로,
가려움을 견디기 힘든 것처럼 그 같은 간절한 마음을 기양이라고 한다.
-응소 풍속통의 성음편-
◇ 不刊之書(불간지서)
오래도록 세상에 전해져서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양서,
불간은 불후(不朽)의 뜻임. -답양운서-
◇ 不敢生心(불감생심) = 불감생의(不敢生意)
◇ 不敢生意(불감생의)
不:아닐 불, 敢:감히 감, 生:날 생, 意;뜻 의.
(힘에 부쳐서)감히 엄두도 낼 수가 없음, 불감생심, 감불생심.
◇ 不敢仰視(불감앙시)
不:아닐 불, 敢:감히 감, 仰:우러를 앙, 視:볼 시.
두려워서 감히 고개를 들어 쳐다보지도 못함.
◇ 不敢贊一辭(불감찬일사)
不:아닐 불, 敢:감히 감, 贊:도울 찬, 一;한 일, 辭;말씀 사.
너무 훌륭하여 감히 어떠하다고 칭찬의 말을 한 마다도 하지 못함.
◇ 不敢請(불감청)
不;아닐 불, 敢:감히 감, 請;청할 청.
마음속으로는 간절하지만 감히 청할 수 없음.
◇ 不敢請固所願(불감청고소원)
不:아닐 불, 敢:감히 감, 請:청할 청, 固:굳을 고, 所:바 소, 願:원할 원.
본디 원하는 바이나 감히 청하지 못하는 판이라는 뜻.
◇ 不敢出聲(불감출성)
不:아닐 불, 敢:감히 감, 出:날 출. 聲;소리 성.
두려워서 감히 아무 소리도 못함.
◇ 不敢暴虎(불감폭호)
맨주먹으로 맹수를 치지 않는다는 말, 즉 모험을 하지 않는다는 뜻. -시경-
◇ 不敢毁傷孝之始也(불감훼상효지시야)
감(敢)히 훼상하지 않는 것이 효도(孝道)의 시작(始作)이 됨.
◇ 不見是圖(불견시도)
不:아닐 불, 見:볼 견, 是:바를 시, 圖:그림 도.
보지 않고도 알 수가 있음.
◇ 不見前之鼠(불견전지서)
제 가까이에 있는 것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을 때를 이름.
= 燈下不明(등하불명) -순오지-
♠ 不結轍(불결철)
結;맺을 결, 轍;바퀴자국 철.
지나온 수레바퀴 자국을 원철(原轍) 그대로 되돌아갈 수 없음과 같이
무사(武士)는 한번 전진(戰陣)에 임하면 발길을 돌리지 않는다는 것을 이름. -관자-
♠ 不經一事(불경일사)면 不長一智(부장일지)니라.
한가지 일을 경험하지 않으면 한가지 지혜가 자라지 못한다. -명심보감. 성심편-
◇ 不敬之說(불경지설)
不:아닐 불, 敬:공경할 경, 之:갈 지, 說:말씀 설.
윗사람에게 무례한 말.
◇ 不經之說(불경지설)
不:아닐 불, 經;지날 경, 之:갈 지, 說:말씀 설.
허망(虛妄)하고 간사한 말.
◇ 不敬之習(불경지습)
不:아닐 불, 敬;공경할 경, 之:갈 지, 習:익힐 습.
윗사람에게 무례하게 구는 버릇.
◇ 不戒視成(불계시성)
不:아닐 불, 戒;경계할 계, 視:볼 시, 成:이룰 성.
시키지 않고 일이 눈앞에 닥쳤을 때에 이 일을 성취하라고 책망함을 이름.
◇ 不繫之舟(불계지주)
繫:맬 계, 舟:배 주.
매어 놓지 않은 배라는 뜻.
①속세를 초탈한 무념무상(無念無想)의 경지를 이르는 말.
②정처없이 방랑하는 사람을 비유하여 이른 말.
◇ 不顧萬死一生(불고만사일생)
不:아닐 불, 顧:돌아볼 고, 萬:일만 만, 死;죽을 사, 一:한 일, 生:날 생.
만에 하나도 살아날 가망이 없는 데서, 필사적인 각오로 일에 임하는 것을 이름.
-사기-
◇ 不告而走(불고이주)
不;아닐 불, 告;고할 고, 而:말이을 이, 走:달릴 주.
가겠다는 말도 없이 그대로 달아남.
◇ 不顧利害(불고이해)
不;아닐 불, 顧:돌아볼 고, 利;이로울 이, 害:해칠 해.
이롭고 해로움을 돌아보지 않음.
◇ 不顧前後(불고전후)
不:아닐 불, 顧:돌아볼 고, 前:앞 전, 後;뒤 후.
일의 앞뒤를 돌아보지 않음.
◇ 不共戴天地讎수(불공대천지수)
不:아닐 불, 共:함께 공, 戴:일 대, 天:하늘 천, 地:땅 지, 讎:원수 수.
한 하늘 아래서는 같이 살 수가 없는 원수(怨讐)라는 뜻으로,
원한(怨恨)이 깊이 사무친 원수(怨讐)를 이르는 말.
-곡례-
◇ 不恭不遜(불공불손)
不:아닐 불, 恭:공손할 공, 不:아닐 불, 遜:겸손할 손.
공손하지 않음.
◇ 不恭說話(불공설화)
不:아닐 불, 恭;공손할 공, 說:말씀 설, 話:말할 화.
공손하지 않게 하는 말. 불공지설
◇ 不攻自破(불공자파)
不;아닐 불, 攻:칠 공, 自:스스로 자, 破:깨뜨릴 파.
치지 아니하여도 제 스스로 깨어짐, 제풀에 깨짐.
◇ 不攻陷落(불공함락)
不:아닐 불, 攻:칠 공, 陷:빠질 함, 落:떨어질 락.
공격하지 아니하고 함락함.
◇ 不愧屋漏(불괴옥루)
不:아닐 부, 愧:부그러워할 괴, 屋:집 옥, 漏:셀 루.
사람이 보지 않는 곳에 있어도 행동을 신중히 하고 경계함으로서
귀신에게도 부끄럽지 아니함을 일컫는 말.
◇ 不敎而殺(불교이살)
不:아닐 불, 敎:가르칠 교, 而:말이을 이, 殺:죽일 살.
백성에게 법률 같은 것을 가르치지 않고 처형하는 것을 이름.
◇ 不敎而誅(불교이주)
不:아닐 불, 敎:가르칠 교, 而:말이을 이, 誅:벨 주.
평소에는 제대로 가르치지 않다가 일을 저지르면 경솔하게 사람을 죽인다는 뜻으로,
교육을 강조하는 말이다. -논어 요왈편-
◇ 不具戴千之讐(불구대천지수)=不共戴天之讐(불공대천지수)
不:아닐 불, 具;갖출 구, 戴:일 대, 千:일천 천, 之:갈 지, 讐:원수 수.
함께 하늘을 이고 살 수 없는 원수, 사생결단을 내야 할 원수를 일컫는 것.
-예기 곡예 상-
◇ 不求聞達(불구문달)
不:아닐 불, 求:구할 구, 聞:들을 문, 達:통할 달.
출세하여 이름이 세상에 드러나기를 바라지 않음, 명예를 구하지 않음.
◇ 不拘小節(불구소절)
不:아닐 불, 拘:거리낄 구, 小:작을 소, 節:마디 절.
사소한 예의범절에 거리끼지 아니함.
◇ 不求甚解(불구심해)
깊이 이해를 구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책을 읽으면서 깊이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 여유작작한 태도를 비유한 말.
-도연명 오류선생전-
◇ 不倦不懈(불권불해)
不:아닐 불, 倦:게으를 권, 懈:게으를 해.
싫증을 내지 않고 게을리하지 아니함.
◇ 不軌之心(불궤지심)
不:아닐 불,軌:수레바퀴 궤, 之:갈 지, 心:마음 심.
모반(謀反)할 것을 꾀하는 마음.
◇ 不歸客(불귀객)
不:아닐 불, 歸:돌아올 귀, 客:손 객.
딴 세상으로 가서 돌아오지 못하는 사람, 곧 죽은 사람을 일컫는 말.
◇ 不近三大之左(불근삼대지좌)
不:아닐 불, 近:가까울 근, 三:석 삼, 大:큰 대, 之:갈 지, 左:왼 좌.
큰 길, 세력 있는 집, 큰 강 등의 세 가지의 큰 것 가까이에 살지 말라는 뜻.
◇ 不近人情(불근인정)
不:아닐 불, 近:가까울 근, 人:사람 인, 情:뜻 정.
인정에 벗어남, 몰 인정함. -장자-
◇ 不根持論(불근지론)
근거(根據)가 없는 설(說)을 믿고 주장(主張)함.
◇ 不今不古(불금불고)
不:아닐 불, 今:이제 금, 古:옛 고.
예도 아니고 지금도 아님. -양자법언-
◇ 不禁而自禁(불금이자금)
不:아닐 불, 禁:금할 금, 而:말이을 이, 自:스스로 자.
하지 못하게 말리지 않아도 자기 스스로 그만 둠.
◇ 不及馬腹(불급마복)
채찍이 길어도 말의 배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뜻으로,
인생(人生)에는 人力(인력)만으로는 되지 않는 일이 있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不急之察(불급지찰)
不:아닐 불, 急:급할 급, 之:갈 지, 察:살필 찰.
급하지 않은 일을 돌보는 것. -순자-
◇ 不肯低意(불긍저의)
不:아닐 불, 肯:즐길 긍, 低:낮을 저, 意;뜻 의.
마음이 내키지 않거나 마음에 즐기지 아니함.
◇ 不器(불기)
不:아닐 불, 器:그릇 기.
어질고 덕망있는 자를 군자라하며 많은 재주를 지닌이는 군자(君子)가 될 수 없다는 뜻,
주자(朱子)는 기(器)는 각기 용(用)에 맞추어 만든 것으로 서로 통할 수 없음,
군자는 몸에 갖추지 않은 것이 없어서 한 재예(才藝)만에 능한 것이 아님을 이름.
-논어-
◇ 不羈奔放(불기분방)
속박(束縛)받지 않고 자유(自由)롭다는 뜻으로,
재능(才能)이나 학식(學識)이 너무 뛰어나 일반적(一般的)인 규정(規定)이나
규칙(規則)으로는 복종(服從)시키지 못함을 이르는 말.
◇ 不欺闇室(불기암실)
不:아닐 불, 欺:속일 기, 闇:망루 암, 室;집 실.
사람이 보이지 않는 암실에서도 행동을 삼가 양심을 속이는 일을 하지 않음.
◇ 不期而會(불기이회)
不:아닐 불, 欺:속일 기, 而:말이을 이, 會;모을 회.
뜻하지 아니한 때에 우연히 서로 만남.
◇ 不念舊惡(불념구악)
타인이 저지른 오래된 나쁜 일은 마음에 두지 않음을 이름. -논어-
◇ 不農不常(불농불상)
농사(農事)도 짓지 않고 장사도 하지 않으며 놀고만 지냄.
◇ 不能辨菽麥(불능변숙맥) = 숙맥불변
不:아닐 불, 能:능할 능, 辨:분별할 변, 菽:콩 숙, 麥:보리 맥.
콩과 보리는 모양이 사뭇 다른데도 능히 분간하지 못한다 함이니,
어리석고 사리(事理)에 어두운 사람을 이름.
◇ 不能收拾(불능수습)
큰 실수를 저질러 수습이 되지 않는 상태. -후한서,광무제기-
◇ 佛頭放糞(불두방분)
부처의 머리 위에 똥을 퍼붓는다는 뜻으로,
무지(無知)한 소인(小人)이 유덕한 군자(君子)를 건드려도 군자(君子)는
조금도 그 괴로움을 느끼지 않고, 하는 그대로 내버려 둔다는 말.
◇ 佛頭着糞(불두착분)
부처 머리에 똥을 묻힌다는 뜻으로, 아주 깨끗한 물건을 더럽힘의 비유,
이를테면 훌륭한 저서에 되지 못한 서문을 붙이는 일. -전적편람-
◇ 弗慮胡獲(불려호획)
무슨 일이든지 신중히 생각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없음을 이름. -서경-
◇ 不逞之徒(불령지도)
不:아닐 불, 逞:굳셀 령, 之:갈 지, 徒:무리 도.
나라에 대하여 원한이나 불평, 불만을 품고 구속을 받지 않으려는 불온한 무리.
◇ 不老不死(불로불사)
不:아닐불, 老:노인 노, 死:죽을 사.
사람이 극히 장수(長壽)하는 것.
◇ 不祿(불록)
不:아닐 불, 祿:복 록.
녹을 다 타지 않고 죽는다는 뜻으로, 선비의 죽음, 또는 대장부(大丈夫)의 요사(夭死),
또한 제후(帝侯)의 죽음을 타국에 고할 때의 겸칭. -예기-
◇ 不立文字(불립문자)
문자(文字)에 의(依)하여 교(敎)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이심전심(以心傳心)과 함께 선종(禪宗)의 처지(處地)를 나타내는 표어.
오도(悟道)는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傳)하는 것이므로,
따로 언어(言語)ㆍ문자(文字)를 세워 말하지 않는 데 참 뜻이 있다고 함. -전등록 석씨요람-
◇ 不忘記(불망기)
不:아닐 불, 忘:잊을 망, 記:기록할 기.
뒷날에 잊지 아니하기 위하여 사실을 적어 놓은 글발.
◇ 不忘之恩(불망지은)
不:아닐 불, 忘:잊을 망, 之:갈 지, 恩:은혜 은.
잊을 수 없는 은혜.
◇ 佛面塗糞(불면도분)
佛:부처 불, 面:낯 면, 塗:바를 도, 糞:똥 분.
부처님 얼굴에 똥칠을 한다 함이니 명저(名著)에 졸서(拙序)를 씀과
마찬가지로 다 잘 된 일을 망쳐 놓음에 비 유하는 말. 오거운서-
◇ 不免於鼎俎(불면어정조)
솥에 삶고 도마에서 칼질당함을 면하지 못한다 함이니,
죽음을 면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쓰임. -준남자-
◇ 不眠不休(불면불휴)
不:아닐 불, 眠:잠잘 면, 休:쉴 휴.
자지도 아니하고 쉬지도 아니함, 곧 잠시도 쉴 새 없이 힘써 함을 이르는 말.
◇ 不免虎口(불면호구)
호랑이 아가리를 면치 못함, 곧 위험(危險)을 면치 못함.
◇ 不滅不生(불멸불생)
不:아닐 불, 滅:멸망할 멸, 生:날 생.
멸하지도 않고 낳지도 않아 무시무종(無始無終)이라는 뜻으로, 불법에서 쓰는 말.
-두타사비-
◇ 不毛而同(불모이동)
不:아닐 불, 毛:털 모, 而:말이을 이, 同:한가지 동.
미리 의논함이 없어도 의견이 서로 같음.
◇ 不毛地(불모지)
不:아닐 불, 毛:털 모, 地:땅 지.
토지에 오곡초목이 나는 것은 마치 신체에 털이 생김과 같음,
즉 불모지는 풀이 나지 않는 매마른 땅을 이름. -사기-
◇ 不毛之地(불모지지)
不:아닐 불, 毛:털 모, 之:갈 지, 地:땅 지.
지미(地味)가 척박하기 때문에 초목이나 오곡이 생육하지 않는 땅,
모(毛)는 초목, 곡식 등 땅에 나 있는 것의 총칭. -춘추공양전-
◇ 不聞可知(불문가지)
不:아닐불, 聞:들을 문, 可:옳을 가, 知:알 지.
묻지 아니하여도 알 수 있음, 물을 것 없이 뻔 함.
◇ 不問曲直(불문곡직)
잘못과 옳음을 묻지 않음. -사기,열전-
◇ 不問馬(불문마)
말에 대해서는 묻지 않는다는 뜻으로, 비상시에는 다른 것을 돌보지 않고
인명(人命)을 첫째로 삼는 것. -논어-
◇ 不美之說(불미지설)
不:아닐 불, 美:아름다울 미, 之:갈 지, 說:말씀 설.
자기에게 누(累)가 미칠 추잡하고 아름답지 못한 말.
◇ 不伐己長(불벌기장)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지 않는 것. -북제서,육앙전-
◇ 不辨菽麥(불변숙맥)
不:이닐 불, 辨:분별할 변, 菽:콩 숙, 麥:보리 맥,
콩과 보리도 구별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너무나 아둔해서 상식적인
일마저도 모르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좌전 성공18년-
◇ 不變之法(불변지법)
不:아닐 불, 變:변할 변, 之:갈 지, 法:법 법.
영원히 변치 않는 법칙을 이름. -윤문자(尹文子)-
◇ 不寶遠物(불보원물)
不:아닐 불, 寶:보배 보, 遠:멀 원, 物:물건 물.
먼 곳에서 나는 값 비싸고 무익한 물건은 보배로이 여기지 않는 것. 서경-
◇ 不北走胡南走越(불북주호남주월)
不:아닐 불, 北:북녘 북, 走:달릴 주, 胡:오랑캐 호. 南:남녘 남, 越:넘을 월.
내 나라에서 재능(才能)있는 자를 등용(登用)치 않으면
반드시 적국에 가서 적을 이롭게 한다는 말. -사기-
◇ 不分設(불분설)
올고 그름을 따지지 않음. -명심보감,계성편-
◇ 不費之惠(불비지혜)
자기에게는 해가 된 것이 없어도 남에게는 이익이 될 만하게 베풀어 주는 은혜.
◇ 不蜚不鳴(불비불명)
날지도 않고 울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큰일을 하기 위해 오랫동안 조용히 때를 기다린다는 말. -사기-
◇ 不死不滅(불사불멸)
하나님의 특성(特性)의 한 가지. 죽지도 아니하고 없어지지도 아니하는 일.
◇ 不死藥(불사약)
不:아닐 불, 死;죽을 사, 藥:약 약.
죽지 않는 약. 오랜 역사에서 죽지 않는 약을 구하는 사람은 많았으나
구한 사람은 아직 없었음. -사략권 2-
◇ 不事二君(불사이군)
不:아닐 불, 事:일 사, 二:두 이, 君:임금 군.
한 사람이 두 임금을 섬기지 아니함.
◇ 不思而自思(불사이자사)
不:아닐 불, 思:생각할 사, 而:말이을 이, 自:스스로 자.
생각하지 않으려 하나 절로 생각이 남. 욕망이난망(欲忘而難忘)
◇ 不死之藥(불사지약)
不:아닐 불, 死:죽을 사, 之:갈 지, 藥:약 약.
사람이 먹으면 영원히 죽지 읺는다는 선약(仙藥). -사기-
◇ 不三宿桑下(불삼숙상하)
不:아닐 불, 三:석 삼, 宿:잘 숙, 桑:뽕나무 상, 下:아래 하.
불제자는 한 뽕나무 밑에서 사흘을 계속 머물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다는 말. -후한서-
◇ 不相干(불상간)
不:아닐 불, 相:서로 상, 干:방패 간.
각자 제 할 일을 하며 다른 사람을 침해치 않는 것. -준남자-
◇ 不祥之言(불상지언)
不:아닐 불, 祥:상서로울 상, 之:갈 지, 言:말씀 언.
상서롭지 않은 말, 길하지 못한 말.
◇ 不祥之兆(불상지조)
不;아닐 불, 祥:상서로울 상, 之:갈 지, 兆:조짐 조.
불길지조(不吉之兆)
◇ 不相稱形(불상칭형)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같지 않고 차이(差異)가 나는 형상(形狀).
◇ 不生不滅(불생불멸)
不:아닐 불, 生:날 생, 滅:멸망할 멸.
(불교) 생겨 나지도 않고 또한 없어지지도 않고 상주(常住)인 것,
곧 진여실상(眞如實相)의 존재, 열반(涅槃)의 경계, 또는 불생불사(不生不死).
◇ 不生不死(불생불사)
不:아닐 불, 生:날 생, 死:죽을 사.
죽지도 않고 살지도 아니하고 겨우 목숨만 붙어 있음.
◇ 不惜身命(불석신명)
不:아닐 불, 惜:아낄 석, 身:몸 신, 命:목숨 명.
불도수행, 교화(敎化), 보시(布施), 등을 위해서는 몸이나 생명을 아끼지 않고 바침.
-법화경-
◇ 不宣(불선)
'아직 쓸 말은 많으나 다 쓰지 못하였음'의 뜻으로,
아랫사람에게 보내는 한문(漢文) 투의 편지(便紙) 끝에 쓰는 말.
◇ 不先不後(불선불후)
不;아닐 불, 先:먼저 선, 後:뒤 후.
앞도 없고 뒤도 없다는 뜻으로, 공교롭게도 꼭 좋지 않은 때를 당함.
◇ 不屑之敎誨(불설지교회)
가르치지 않는 것이 도리어 그 사람을 위하여 좋은
교훈이 되는 수가 있다는 말. -맹자-
◇ 不成器(불성기)
不:아닐 불, 成:이룰 성, 器:그릇 기.
그릇(器)은 사람에게 유용한 것이니 유능한 사람이 사회를 이롭게 함을 성기(成器)라 하고,
그렇지 못한 것을 불성기라 이름. -진서-
◇ 不成貌樣(불성모양)
모양(模樣)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 몹시 가난하여 모양(模樣)이 말이 아님.
◇ 不省人事(불성인사)
정신(精神)을 잃고 의식(意識)을 모름이란 뜻으로,
①사람으로서의 예절(禮節)을 차릴 줄 모름
②의식(意識)을 잃어서 사람의 일을 알아 차리지 못함.
◇ 不成就日(불성취일)
不;아닐 불, 成:이룰 성, 就:나아갈 취, 日:날 일.
음양가(陰陽家)에서 일체의 일이 성취되지 않는다고 해서 기(忌)하는 날.
부정일(不淨日)
◇ 不世之功(불세지공)
不;아닐 불, 世:대 세, 之:갈 지, 功:공 공.
대대로 흔하지 않은 큰 공로, 세상에 드문 매우 큰 공로.
◇ 不世之才(불세지재)
不:아닐 불, 世:대 세, 之:갈 지, 才:재주 재.
대대로 드 문 큰 재주, 세상에 그리 흔하지 않은 큰 재주.
◇ 不世出(불세출)
不:아닐 불, 世:대 세, 出:날 출.
세상에 드물게 잇다는 뜻임. -준남자-
◇ 不召之臣(불소지신)
不:아닐 불, 召;부를 소, 之:갈 지, 臣:신하 신.
부르지 못하는 신하라는 뜻으로, 예의를 갖추어 모셔와야 할 어진 신하,
앉아서 불러들이기가 송구스런 어진 신하. -맹자-
◇不速之客(불속지객)
환영받지 못하는 손, 초대하지 않은 손, 불청객. -역경,수괘-
◇ 拂鬚塵(불수진)
拂:떨칠 불, 鬚:수염 수, 塵:티끌 진.
남의 수염에 묻은 먼지를 털다.
윗사람이나 권력자에게 아부하거나 비굴한 태도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송사 구준전-
◇ 不勝桮杓(불승배작)
술을 과음하여 더 이상 주석(酒席)에 있을 수 없음을 말한다. -사기,항우본기-
◇ 불승영모(불승영모)
不:아닐 불, 勝:이길 승, 永:길 영, 慕:사모할 모.
길이 사모하는 마음이 북바쳐 참지 못함, 작고(作故)한 부모를 생각할 때나 제사 때에 축문(祝文)에 많이 쓰이는 말임.
◇ 不是異事(불시이사)
①이상(異常)할 것이 없는 일 ②괴이(怪異)한 일이 아님 ③괴이(怪異)할 것이 없는 일.
◇ 不識去就(불식거취)
떠나야 할지 머물러야 할지 결정하지 못함을 이름. -후한서-
◇ 不識時務(불식시무)
不:아닐 불, 識:알 식, 時:때 시, 務:힘쓸 무.
때에 따라 함, 시급한 일을 분간하지 못하는 것. -후한서-
◇ 不識一丁字(불식일정자) = 목불식정(目不識丁)
不:아닐 불, 識:알 식, 一:한 일, 丁넷째 천간 정, 字:글자 자.
글자 한 자도 모르는 무식한 사람을 일컫는 말.
◇ 不食自逋(불식자포)
不:아닐 불, 食:밥 식, 自:스스로 자, 逋:달아날 포.
사사롭게 횡령하지 아니하였는데도 공금(公金)이 저절로 축남.
◇ 不息之工(불식지공)
不:아닐 불, 息:숨쉴 식, 之:갈 지, 工:장인 공.
천천히 하더라도 늘 쉬지않고 꾸준하게 하는 일.
◇ 不識之無(불식지무)☞목불식정
不:아닐 불, 識:알 식, 之:갈 지, 無:없을 무.
이 성구는 다른 성구인 목불식정(目不識丁)과 그 뜻이 완전히 같은 것으로,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른다는 우리나라 속담과도 뜻이 통한다. -신당서 백거이 전-
◇ 不食之報(불식지보)
不:아닐 불, 食:밥 식, 之:갈 지, 報:갚을 보.
조상의 음덕(蔭德)으로 자손들이 부귀를 누리며 잘되는 보응(報應).
◇ 不識泰山(불식태산)
不:아닐 불, 識:알 식, 泰:클 태, 山:뫼 산.
태산을 몰랐다는 뜻인데, 여기서 말하는 태산은 산이름이 아니라
춘추시대 노나라 사람이다. 당시 유명한 기술자였던 노반의 제자다,
노반은 공수반이라는 이름도 있었는데 천하의 명장으로 맹자나 묵자에도
자주 등장한다. 위대한 인물을 공경할 줄 모르는 어리석은 태도를 비유하는 말이다.
◇ 不臣之心(불신지심)
不:아닐 불, 臣:신하 신, 之:갈 지, 心:마음 심.
신하 노릇을 아니하려는 마음.
◇ 不信之至欺其友(불신지지기기우)
不:아닐 불, 信:믿을 신, 之:갈 지, 至:이를 지, 欺:속일 기, 其:그 기, 友;벗 우.
가장 큰 불신실(不信實)은 자기 친구를 속이는 것이라는 뜻. -한시외전-
◇ 不失元數(불실원수)
不:아닐 불, 失:잃을 실, 元:으뜸 원, 數:셀 수.
본래의 분수를 잃지 않고 잘 지킨다는 말. 불실기본, 불실본색.
◇ 不失尺寸(불실척촌)
不:아닐 불, 失:잃을 실, 尺:자 척, 寸;마디 촌.
일상의 생활에서 조금도 법도에 어그러지거나 어기거나 하지 않음.
◇ 不甚相遠(불심상원)
不:아닐 불, 甚:심할 심, 相:서로 상, 遠:멀 원.
그다지 틀리지 않고 거의 같음, 서로 비슷함.
◇ 不審之責(불심지책)
不:아닐 불, 審:살필 심, 之:갈 지, 責:꾸짖을 책.
자세히 살피어 알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진다는 말.
◇ 佛心天子(불심천자)
佛:부처 불, 心:마음 심, 天:하늘 천, 子:아들 자.
양(梁)나라 무제(武帝)의 딴 이름, 무제가 가사(袈裟)를 입고
불교의 경전을 강(講)했다는 데서 나온 말.
◇ 不語怪力難神(불어괴력난신)
不:아닐 불, 語:말씀 어, 怪:괴이할 괴, 力:힘 력, 難:어려울 난, 神:귀신 신.
인간을 초월한 것, 불합리한 일, 파격적인 일, 초자연적인 일을 공자는 입에 담지 않았다는 말. -논어-
◇ 不言可想(불언가상)
不:아닐 불, 言;말씀 언, 可:옳을 가, 想;생각할 상.
아무 말도 하지 않더라도 능히 짐작할 수 있음.
◇ 不言之敎(불언지교)
말이 없는 가운데의 가르침이라는 뜻으로,
노자(老子)의 무위자연(無爲自然)의 가르침을 이르는 말.
◇ 不言直行(불언직행)
不:아닐 불, 言:말씀 언, 直:곧을 직, 行:다닐 행.
이러니저러니 말없이 곧바로 행동함.
◇ 不夜城(불야성)
①(지리지에 나오는 말)밤에도 해가 떠 있어 밝았다고 하는
중국 동래군(東萊郡) 불야현(不夜縣)에 있던 성(城).
②등불이나 네온싸인 등이 휘황찬란하게 많이 켜 있어 밤에도
대낮같이 밝고 번화한 곳. -한서-
◇ 不如歸(불여귀)
不:아닐 불, 如:같을 여, 歸:돌아올 귀.
①소쩍새. ②돌아감만 못하다의 뜻으로, 소쩍새의 우는 소리를 이르는 말.
◇ 不如意(불여의)
不:아닐 불, 如:같을 여, 意:뜻 의.
자기의 뜻대로 되지 아니함. -삼국위지-
◇ 不易流行(불역유행)
不:아닐 불, 易:바꿀 역, 流:흐를 유, 行:다닐 행.
불역은 시적(詩的)생명인 기본적 영원성을 가진 체(體),
유행은 시에 있어서의 유전(流轉)의 모양으로 그 시대의 새로운 풍의 체,
평이하게 말하면 "불변의 것과 변하는 것, 이 두 가지 체는
모두 풍아한 정성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근본에 있어서는
하나로 돌아가야만 하는 것이다"라고 하는 사고 방식.
◇ 不易之論(불역지론)
不;아닐 불, 易:바꿀 역, 之:갈 지, 論:논의할 론.
달리 어떻게 고칠 수 없는 정당한 이론.
◇ 不然之端(불연지단)
不:아닐 불, 然;그러할 연, 之:갈 지, 端:단정할 단.
(어떤 일의)그렇지 아니한 사건의 단서.
◇ 弗畏入畏(불외입외)
참다운 두려움을 모르면 두려움 속에 빠진다는 것. -서경-
◇ 不撓(불요)
不:아닐 불, 撓:긁을 요.
흔들리지 않음. 어려움에 굽히지 않음.
◇ 不撓不屈(불요불굴)
不:아닐 불, 撓:긁을 요, 屈:굽을 굴.
뜻이나 결심이 꺾이거나 휘어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의지가 굳세고 강인한 사람을 말한다. -한서 왕상전-
◇ 不要不急(불요불급)
不:아닐 불, 要:중요할 요, 急:급할 급
필요하지도 급하지도 아니함.
◇ 不辱君命(불욕군명)
不:아닐 불, 辱;욕 욕, 君:임금 군, 命:목숨 명.
외국에 사신으로 가서 임금의 명을 욕되게 하지 않음,
곧 사명을 훌륭히 완수함을 이르는 말. -논어-
◇ 不遇備(불우비) = 불려지비(不慮之備)
不:아닐 불, 遇;만날 우, 備:갖출 비.
뜻밖에 (갑작스럽게)생긴 일에 쓰기 위한 준비.
◇ 不遇之歎(불우지탄)
不:아닐 불, 遇;만날 우, 之;갈 지, 歎:탄식할 탄.
불우한 데 대한 탄식.
◇ 不遠千里(불원천리)
천리를 멀다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먼 길을 오는 수고도 마다하지 않는 정성을 비유하는 말. -맹자,양혜왕 상편-
◇ 不怨天不尤人(불원천부우인)
不:아닐 불, 怨:원망할 원, 天:하늘 천, 不:아닐 부, 尤:더욱 우, 人:사람 인.
자기의 뜻이 시대와 사회에 맞지 아니하더라도 하늘이나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아니하고 늘 반성하여 발전과 향상을 도모한다는 뜻.
◇ 不越雷池一步(불월뇌지일보)
일정한 범위나 경계를 넘어서지 않거나 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진서 권73-
◇ 不違農時(불위농시)
농사 지을 때를 어기지 않는다. 적절한 시기에 때를 놓치지 않고 농사일을 하도록 해 주는 것을 일컫는다. -맹자 양혜왕장구 상편-
◇ 不爲福先(불위복선)
행복을 남보다 먼저 차자하면 남한테 미움을 받으므로
남에 앞서서 차지하려 하지 않음. -장자-
◇ 不爲宰相卽爲良醫(불위재상즉위양의)
재상으로 천하를 구제하지 못하면 차라리 의사가 되어 백성을 도와주고 싶다함을 이름. -송사-
♠ 不有思慮是爲患(불유사려시위환)
염려하는 생각이 없으면 곧 근심이 된다.
♠ 不義而富且貴(불의이부차귀)於我如浮雲(어아여부운)
의롭지 않으면서 돈 많고 벼슬 높은 것은 나에게는 뜬 구름과 같다. -논어 술이편-
◇ 不遺餘力(불유여력)
여력을 남기지 않고 있는 힘을 다하다.
어던 일에 전력 투구하다. -전국책 조책, 사기 우경열전-
◇ 不義富貴(불의부귀)
不:아닐 불, 義:옳을 의, 富:부자 부, 貴:귀할 귀.
불의(不義)의 부귀는 뜬 구름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 -논어-
◇ 不義之人(불의지인)
不;아닐 불, 義:옳을 의, 之:갈 지, 人:사람 인.
의리에 어그러지는 일을 하는 사람, 이롭지 못한 사람.
◇ 不義之財(불의지재)
不:아닐 불, 義:옳을 의, 之:갈 지, 財:재물 재.
의롭지 못한 방법으로 얻은 재물.
◇ 不疑何卜(불의하복)
不:아닐 불, 疑:의심 의, 何:어찌 하, 卜:점 복.
점을 치는 것은 의심을 품기 위한 것이므로 의심이 없을 때에는
점을 칠 필요가 없다는 말. -좌전-
◇ 不以辯飾知(불이변식지)
不:아닐 불, 以:써 이, 辯:판별할 변, 飾:꾸밀 식, 知:알 지.
부족한 지식을 입담으로써 꾸미지 않음. -장자-
♠ 不以人廢言(불이인폐언)
그 인품이 좋지 않다고 해서, 그 사람의 말까지 무시하지는 않는다. -논어 위령공-
♠ 不翼而飛(불익이비)
不:아닐 불, 翼:날개 익, 而:말이을 이, 飛:날 비.
의식적으로 알리지 않아도 신속하게 전파된다, 또는 어떤 물건이 감쪽같이
없어지다. -전국책 진책-
◇ 不忍見(불인견) = 불인정시(不忍正視)
不:아닐 불, 忍:참을 인, 見:볼 견.
참혹하거나 비참하여 차마 볼 수가 없음.
◇不因人熱(불인인열)
사람의 열로써 밥을 짓지 않는다는 뜻으로,
남의 은혜를 입는 것을 떳떳이 여기지 않음을 이름. -세설-
♠ 不忍之心(불인지심)
不;아닐 불, 忍:참을 인, 之:갈 지, 心:마음 심.
차마 하지 못하는 마음, 남의 불행에 대해 차마 모른 척하고 지나칠 수 없는 마음을 말한다. -맹자 공손추장구 상편-
♠ 不一(불일)
①불일치(不一致) ②같지 아니함. 한결같이 고르지 않음
③'다 갖추어 말하지 못함'이라는 뜻으로, 편지(便紙) 끝에 쓰는 '불비'의 낮은말.
♠ 不一其端(불일기단)
不:아닐 불, 一:한 일, 其:그 기, 端:단정할 단.
일의 실마리가 한 둘이 아님.
♠ 不日如之何如之何者(불일여지하여지하자)
吾未如之何也己矣(오미여지하야기의)
어찌할까 어찌할까하고 깊이 생각하지 않는 이는 나도 어찌할 수 없다. -논어-
♠ 不入虎穴不得虎子(불입호혈부득호자)=불입호혈언득호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호랑이 새끼를 잡을 수 있듯이
모험을 해야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 -후한서, 반초전-
◇ 不自量力(불자양력)
자신의 힘은 고려하지 않고 섣부르게 행동함을 이르는 말. -좌전-
◇ 不卽不離(불즉불리)
붙지도 않고 떨어져 있지도 않음. 곧 어중간함의 뜻.
너무 밀착해 있지도 않고 너무 떨어져 있지도 않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
인간관계로 말하면 군자의 교제와 같은 담박하고 호감이 가는 관계. -원각경-
◇ 不脂之戶(불지지호)
不;아닐 불, 脂:기름 지, 之;갈 지, 戶:지게 호.
기름을 바르지 않은 문짝은 여닫이가 잘되지 않듯이,
말이 걸려서 잘 나오지 않는다는 뜻으로, 말수가 적음의 비유. -회남자-
◇ 不次擢用(불차탁용)
관계(官階)의 차례(次例)를 밟지 않고 특별(特別)하게 벼슬에 올려서 씀.
◇ 不戚戚於貧賤不汲汲於富貴(불척척어빈천 불급급어부귀)
不:아닐 불, 戚:겨레 척, 於:어조사 어, 汲:물길을 급, 富:부자 부, 貴:귀할 귀.
자신이 가난하게 살더라도 걱정하지 않으며 부귀를 얻기위해 조급해 하지 않는다.
주어진 삶과 조건에 만족하면서 살아가는 생활자세를 비유하는 말이다.
-유황 열녀전-
♠ 不遷之位(불천지위)
不:아닐 불, 遷:옮길 천, 之:갈 지, 位:벼슬 위.
큰 공훈이 있는 삶으로서 영구히 사당(祠堂)에 모시는 것을 나라에서 허락한
신위(神位).
♠ 不請客自來(불청객자래)
不:아닐 불, 請:청할 청, 客:손 객, 自:스스로 자, 來:올 래.
청하지 않은 손이 스스로 옴.
◇ 不肖(불초)
不:아닐 불, 肖:닮을 초.
닮지 않았다. 아버지를 담지 않아 어리석다는 것. -맹자 만장편 상-
♠ 不肖之父(불초지부)
不:아닐 불, 肖:닮을 초, 之:갈 지, 父:아비 부.
어리석은 아버지. -공자가어-
◇ 不出凡眼(불출범안)
보통(普通) 사람의 눈으로 보아서도 알 수 있을 만큼 선악(善惡)이 환함.
◇ 不出戶知天下(불출호지천하)
성인(聖人)은 집 안에 들어 앉아 있으면서도 세상의 움직임을 안다는 뜻. -노자-
♠ 不取同姓(불취동성)
不:아닐 불, 取:취할 취, 同:한가지 동, 姓:성 성.
같은 성을 가진 이와는 서로 혼인을 안한다는 말. -예기-
♠ 不測之變(불측지변)
不:아닐 불, 測:잴 측, 之:갈 지, 變:변할 변.
예측할 수 없는 사변, 뜻밖의 사변.
♠ 不測之淵(불측지연)
不:아닐 불, 測:잴 측, 之:갈 지, 淵:못 연.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못이란 뜻으로, 위험한 곳이나 불안한 것의 비유.
◇ 不侈不儉(불치불검)
不:아닐 불, 侈:사치할 치, 儉;검소할 검.
의식주에 있어 사치하지도 검소하지도 않음. 모든 면에 있어 수수함을 이르는 말.
◇ 不齒人類(불치인류)
不:아닐 불, 齒:이 치, 人:사람 인, 類:무리 류.
사람 축에 들지 못함. -예기-
◇ 不恥下問(불치하문)
자기보다 연령이나 지위가 낮은 사람에 대해서도
무엇을 묻고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수치로 여기지 않는 것. -논어 공야장-
◇ 不貪爲寶(불탐위보)
욕심이 없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가치라는 것. -춘추좌씨전-
◇ 不擇而交反有害矣(불택이교반유해의)
(벗을)가리지 않고 사귀면 도리어 해로움이 있음.
◇ 不通水火(불통수화)
이웃과 사귀지 않고 왕래가 없는 것. -한서,손보전-
◇ 不怕天不畏地(불파천불외지)
不:아닐 불, 怕:두려워할 파, 天;하늘 천, 畏;두려워할 외, 地:땅 지.
하늘도 두려워하지 않고 땅도 겁내지 않는다는 뜻으로,
행동이 난폭한 악인이 아무것도 무서워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음.
◇ 不偏不黨(불편부당)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자기 편으로 만들지도 않으며 중립을 지킴. -여시춘추-
◇ 不平之鳴(불평지명)
不;아닐 불, 平:평평할 평, 之:갈 지, 鳴:울 명,
일체(一切)의 것은 마땅한 자리를 얻지 못하면 반드시 우는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함.
불평이란 두 자는 그 뜻이 극히 넓어 희노애락 등 사람의 모든 감정에도 쓰는 말인데
세상에선 대개 불만(不滿)을 의미하는 말로만 쓰이고 있음. -한유-
♠ 不蔽風雨(불폐풍우)
不:아닐 불, 蔽:가릴 폐, 風:바람 풍, 雨:비 우.
집이 허술하여 바람과 비를 가리지 못함.
♠ 不避風雨(불피풍우)
不:아닐 불, 避:피할 피, 風:바람 풍, 雨:비 우.
비와 바람을 무릎쓰고 일을 함.
◇ 不必張皇(불필장황)
말을 지루하게 늘어놓을 필요가 없음.
♠ 不必他求(불필타구)
不:아닐 불, 必:반드시 필, 他:다를 타, 求;구할 구.
남에게서 더 구할 필요가 없음.
◇ 不下一杖(불하일장)
不:아닐 불, 下:아래 하, 一:한 일, 杖:지팡이 장.
죄인이 채 매 한 대도 맞기 전에 미리 자백함.
◇ 不學無術(불학무술)
不:아닐 불, 學:배울 학, 無:없을 무, 術:재주 술.
지식이 부족하고 재주가 없는 것을 일컫는다.
♠ 不學無識(불학무식)
不;아닐 불, 學:배울 학, 無:없을 무, 識:알 식.
배우지 못하여 아는 것이 없음.
♠ 不學而文章(불학이문장)
不:아닐 불, 學:배울 학, 而:말이을 이, 文:글월 문, 章:글 장.
배우지도 않고 문장가인 사람, 타고난 문장가.
♠ 不寒不熱(불한불열)
不:아닐 불, 寒;찰 한, 熱:더울 열.
기후(氣候)가 춥지도 덥지도 아니하여 견디기에 알맞음.
◇ 不寒而栗(불한이율)
不;아닐 불, 寒:찰 한, 而:말이을 이, 栗:밤나무 율.
춥지도 않은데 공포에 떨다. 폭정이 하도 심해 날씨가 춥지 않은데도
저절로 몸이 떨린다는 말이다. -사기 흑리열전-
◇ 不解衣帶(불해의대)
쉬지 않고 잠도 자지 않으며 일에 힘씀을 비유. -한서,왕광전-
♠ 不幸中多幸(불행중다행)
不:아닐 불, 幸:다행 행, 中:가운데 중, 多:많을 다.
언짢은 일을 당하였으나 일부 다행스러운 일이 있다는 말.
◇ 不協和音(불협화음)
不:아닐 불, 協:화할 협, 和:화할 화, 音:소리 음.
어울리지 않는 음(音)의 한자어. dissonance.
◇ 不好光景(불호광경)
좋지 못한 광경(光景). 곧 서로 다툼질이 일어나거나 하여 눈에 거칠게 보이는 광경(光景).
♠ 不好事紡車似(불호사방거사)
不:아닐 불, 好:좋을 호, 事:일 사, 紡:실 뽑을 방, 車:수레 서, 似:같을 사.
좋지 못한 일을 저지르면 물레가 돌아서 제자리에 오듯이, 반드시 그 보복을 받게 된다는 말. -열상방언-
◇ 不惑(불혹) = 불혹지년, 불혹지세
不;아닐 불, 惑:미혹할 혹.
①미혹(미혹)하지 아니함. ②나이 마흔 살의 일컬음.
공자(孔子)가 40세에 이르러 세상 일에 미혹하지 않았다 함에서 나온 말.
◇ 不獲乎上(불획호상)
윗 사람의 신임을 얻지 못한다는 뜻. -동몽선습,계몽편-
◇ 不孝有三(불효유삼)
부모(父母)에게 불효(不孝)하는 일에 세 가지가 있다는 뜻으로,
첫째 부모(父母)에게 영합하여 불의에 빠지게 하는 일,
둘째 집이 가난하고 부모(父母)가 늙어도 벼슬하지 않는 일,
셋째 장가가지 않고 자식(子息)이 없어 선조(先祖)의 제사(祭祀)를 끊는 일의 세 가지.
♠ 不朽功積(불후공적)
不:아닐 불, 朽:썩을 후, 功:공 공, 積:쌓을 적.
오래도록 전해질 불멸(不滅)의 공적
♠ 不朽之功(불후지공)
不:아닐 불, 朽:썩을 후, 之;갈 지, 功:공 공.
오래도록 없어지지 않고 빛날 큰 공.
♠ 不虧不崩不震不騰(불휴불붕부진부등)
不:아닐 불, 虧:어지러질 휴,崩:무너질 붕, 震:벼락 진, 騰:오를 등.
나라가 잘 다스려짐을 형용한 말. -시경-
◇ 崩城之痛(붕성지통)
성(城)이 무너질 만큼 큰 슬픔이라는 뜻으로, 남편(男便)이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
◇ 朋友責善(붕우책선)
친구(親舊)는 서로 착한 일을 권(勸)한다는 뜻으로, 참다운 친구(親舊)라면 서로 나쁜 짓을 못 하도록 권(勸)하고 좋은 길로 이끌어야 함.
◇ 朋友策善以友補仁(붕우책선이우보인)
붕우가 서로 착함을 행(行)하도록 권(勸)하는 것은 벗에게서 어짊을 보완(補完)하는 것임.
◇ 朋友春懷曲(붕우춘회곡)
조선(朝鮮) 때, 지은이와 지은 때를 알 수 없는 규방(閨房) 가사(歌辭)의 하나.
붕우유신을 주제(主題)로, 봄이 친정(親庭)에 가서 그리던 친구(親舊)들과 서로 만나
놀려고 했으나, 시댁 하인(下人)이 빨리 돌아오라는 편지(便紙)를 가져 와서
뜻을 이루지 못함을 읊었는 데 『조선민요집성』에 실려 있음.
◇ 朋自遠方來(붕자원방래)
벗이 먼 곳으로 부터 찾아오면 기쁘다는 뜻. -논어-
◇ 鵬程(붕정)
붕새가 날을 정도로 먼 이정(里程),
전(轉)하여 멀고도 큰 앞길. -여정의 등동옥 시-
◇ 鵬程萬里(붕정만리)
전도가 망망하며 앞길이 구만리. -장자,소요유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