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뚜기 재앙(災殃)의 교훈
하나님은 구원자이십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심판자이기도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모든 죄와 악에 대하여 심판하십니다. 애굽에 임한 하나님의 열 가지 재앙 속에서 사실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바로와 그의 백성은 온갖 죄를 짓고 하나님을 대적하였으며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심판을 내리시기로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하나님과 다른 많은 사람들에 대하여 특히 하나님의 백성에 대하여 저지른 모든 잘못들을 바로잡고자 하셨습니다.
1.하나님의 심판에는 목적이 있습니다.(1-2절), 1)강퍅하고 사악한 자들을 심판하십니다.(1절), 애굽 사람들은 온갖 죄악을 행하므로 심판을 자초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종으로 삼고 무자비하게 학대했습니다. -생명을 경시하여 사람을 마음대로 죽였습니다.
-살아 계시고 유일하신 하나님을 거역하고 부인하였으며 자만에 차 있었습니다. -사람으로부터 짐승에 이르까지 무엇에게든지 예배하였던 우상 숭배자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하였습니다. -육신의 정욕에 깊이 빠진 사람들이었습니다.
2)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가르치기를 원하셨습니다.(2절), -우리가 겪은 모든 공의롭지 못한 것들이 바로잡히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저지른 모든 공의롭지 못한 것들이 바로잡아지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대하여 저지른 모든 공의롭지 못한 것들이 바로잡아지기를 원하십니다. 공의로 다스리시는 하나님은 세상을 의로 심판하실 것입니다. 3)믿는 자들로 하나님은 주님이시며 구주이심을 알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2.하나님의 말씀. 곧 그분의 뜻을 선언합니다.(3절), 1)모세와 이론의 주요 질문입니다.(3절), 그들은 핵심적인 질문을 하였습니다. "네가 어느때까지 하나님 앞에 겸비치 아니하겠느냐?"고 했습니다. 2)모세와 아론의 요구는 하나님의 백성을 놓아주라는 하나님의 명령이었습니다.
3.심판을 경고하고 선포합니다.(4-6절),1)하나님께서는 바로와 그의 백성에게 회개하고 순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습니다.(4절), 2)하나님께서는 애굽을 황폐케 할 심판에 대해 묘사하셨습니다.(4-6절), 메뚜기들이 떼지어 몰려와서 애굽전역을 덮을 것입니다.
4.하나님과 타협을 시도합니다.(7-11절), 메뚜기 떼로 인한 제앙이 애굽 전역을 황폐케 할 것이라는 경고를 들은 애굽 신하들은 바로에게 이스라엘 노예들을 보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바로는 하나님의 명령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1)왕의 모사들이 타협하도록 권합니다.(7절), "그 사람들을 보내어 하나님을 섬기게 하소서"라고 권고 했습니다. 애굽은 거의 다 파멸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2)왕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타협안을 제시하였습니다.(8-11절),
그는 먼저 누가 갈 것인지를 알고자 하였습니다. (1)모세는 사람과 생축이 모두 다 갈 것이라고 대답하였습니다.(9절) (2)이 말을 듣자마자 왕은 화를 네면서 하나님의 사자들을 위협하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3)그들을 위협한 후에 왕은 타협안을 제시하였습니다. (4)바로는 화를 내면서 하나님의 사자들을 쫓아냈습니다.(11절).
5.심판의 날이 다가 왔습니다.(12-15절), 1)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종에게 네 손을 애굽 땅 위 에 들어 메뚜기로 애굽 땅에 올라와서 우박에 상하지 아니한 밭의 모든 채소를 먹게 하라고 명하셨습니다.(12절), 2)모세는 순종하여 땅위로 막대기를든 손을 뻗었습니다.(13절),
3)모세가 지팡이를 들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였습니다.(13-15절), 하나님의 긍휼이 다시 한번 분명하게 나타났습니다. (1)하나님의 징조들 - 하루종일 동풍이 불었습니다. 애굽 사람들에게는 아직도 회개할 시간이 있었습니다. (2)다음날 아침 메뚜기 떼가 나타났습니다.
-온 땅에 퍼졌습니다.(14절), -그 수가 엄청났습니다. -가장 극악한 재앙이었습니다. -온지면에 덮였습니다.(15절), -모든 식물을 다 먹어버렸습니다. -수가 많아서 땅이 어둡게 되었습니다.(15절),
6.심판에 대한 반응입니다.(16-17절), 여호와께 구해 달라고 합니다. 정작 심판이 임하여 곤경에 처하자 바로는 모세와 아론을 빨리 오라고 불렀습니다.
1)바로는 자신의 죄를 자백하고 용서를 구하였습니다.(16-17절). 2)바로는 모세에게 간청했습니다. 재앙은 교만한 바로로 하여금 그가 무시하던 하나님의 종에게 간구하도록 했습니다.(17절),
7.심판으로부터 구원받습니다.(18-19절), 모세의 간구로 재앙이 그쳤습니다. 모세는 바로의 궁으로부터 나와서 홀로 하나님을 대면하였습니다. 주님만이 그 메뚜기 재앙을 멈추실 수 있으셨습니다. 그분은 동풍을 서풍으로 바꾸사 메뚜기들을 홍해로 쓸어넣으셨습니다.
8.그러나 번복하는 죄가 있었습니다.(20절),바로는 눈앞의 재앙이 그치자 다시 한번 그 마음을 강퍅하게 하였습니다.
9.재앙이 시작됐습니다.(21-22절), 계속해서 재앙들을 애굽에 내리신 하나님은 바로가 순종하기 전에는 결코 심판을 중단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1)하늘을 향하여 네 손을 들어서 애굽 땅 위에 흑암이 있게 하라.(21절), 2)모세는 하늘을 향하여 손을 뻗었습니다.(22절), 3)삼일 동안 어둠이 계속됐습니다.(22절),
10.하나님께서 빛과 어두움을 다스리심을 증거하기 위함입니다.(23절),
11.하나님과 타협하려는 시도가 있습니다.(24-26절), 때가 되자 바로는 어두움이 애굽이란 나라를 완전히 파멸시켰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삶의 모든 분야들이 그 기능을 멈추었습니다. 1)바로는 가서 예배하되 가축은 두고 가라고 합니다.(24절), 2)모세가 타협안을 거부합니다.(25-26절),
-동물들은 하나님께 희생 제물을 드리는데 필요한 것입니다. -어떤 동물들이 필요할 것인지는 그들이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는 알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모든 동물들을 데리고 가야 했습니다.
12.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십니다.(27-29절), 1)바로가 이스라엘을 보내지 않습니다.(27절), 2)바로는 오히려 분노하였습니다.(28절), 3)모세가 다시는 왕의 얼굴을 보지 않으리라고 합니다.(29절),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바로의 마지막 거부가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방 왕도 주관하시고 그 마음을 다스리십니다. 강퍅한 마음을 누가 주셨습니까? 하나님께서 주셨습니다. 이는 바로에게 저주를 한 것입니다. 또한 미물인 벌레나 짐승까지도 주관하셔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시는 데 도구로 사용하십니다.
우리는 전지 전능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바로 알고 바로 섬겨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답게 행동해야 합니다. 우리의 믿음을 항상 보여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믿음과 순종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므로 하나님으로부터 내 마음에 합한자라는 축복을 받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 3927Bible 말씀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박봉웅
마귀의 타협안 (10: )
본장 내용
1-20 여덟 번째 재앙 - 메뚜기
21-29 아홉 번째 재앙 - 흑암
서론
본장에서 강퍅한 바로가 심한 재앙을 당할 때면 모세와 아론에게 타협안을 제시한 것을 볼 수 있다.
바로는 마귀의 상징인만큼 마귀의 두 가지 타협안이라는 제목으로 생각하고자 한다.
본론
1. 바로는 남자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고 하였다. (11)
이것은 바로가 처자를 인질로 잡아두려는 것이었다.
그 이유는 그 처자를 생각해서라도 다시 애굽으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사탄은 우리를 세상으로 돌아서게 하기 위해서 우리 가족 중 누군가를 붙잡아 두려한다.
고로 우리는 신앙이 약한 가족이나 세상에 붙어 있는 가족들 때문에 마음이 세상으로 이끌리거나 하나님께 나아가는 생활이 둔하여 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마10:37)
2. 바로는 너희 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가라 하였다. (24)
마귀는 꼭 믿으려면 믿되, 재물은 바치지 말라고 한다. 오늘날 많은 신자들이 이 교묘한 타협안에 잡혀있다.
그러나 모세는 26절에서처럼 이스라엘 백성이 철저하게 한 마리도 남김없이 하나님 앞에 끌고 가야 할 것을 바로에게 말했다.
결론
우리는 마귀의 타협안에 속아서는 안 된다.
1. 마귀는 가족들 중에 약한 자를 인질로 잡고서 우리 마음을 세상으로 기울어지게 한다.
2. 마귀는 빈 몸만 가서 하나님께 예배하라고 한다.
우리는 이 둘 중에 어느 하나에게도 잡혀서는 안 된다.
출처: 임성락 원문보기 글쓴이: 임성락의 행복한 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