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문의 시간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창세기 20:15-16. 310∙311장
15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내 땅이 네 앞에 있으니 네가 보기에 좋은 대로 거주하라 하고
16 사라에게 이르되 내가 은 천 개를 네 오라비에게 주어서 그것으로 너와 함께 한 여러 사람 앞에서 네 수치를 가리게 하였노니 네 일이 다 해결되었느니라
세상 사람들은 우리를 통해 하나님을 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세상을 살아갈 때 하나님의 증인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아브라함도 그랬습니다. 가나안 주민들은 갈대아 우르를 떠나 하란을 거쳐 이곳 가나안으로 이주한 아브라함을 보면서 그가 믿는 하나님을 평가합니다.
아브라함이 조카 롯을 위해 중보기도 하던 모습, 그를 위해 소돔 전투에 참전해 포로 된 롯을 구해온 장면, 마므레 상수리나무 아래에서 길 가던 나그네를 영접한 이야기를 대할 때면 아브라함뿐만 아니라 그의 하나님을 인정했을 것입니다.
반대로 아브라함이 가뭄이 들어 애굽으로 도망쳤을 때, 그곳에서 아내 사라를 누이로 속였을 때, 조카 롯과 물과 풀 때문에 다툴 때 주변에 있은 가나안 주민들은 아브라함을 향해 혀를 차지만, 그가 믿는 하나님도 조롱합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억울해도 참고 바보처럼 손해를 봐야 하는 이유도 세상 사람들은 우리를 통해 하나님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말씀을 보면 아브라함은 또 실수를 저지릅니다. 그랄 지역에 와서 아비멜렉에게 사라를 자기 누이라고 속이고 아비멜렉이 사라를 범할 뻔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순간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막아주시고 보호하셨으며 오히려 이 일이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전화위복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하나님께서는 막아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가 죄악 가운데 무너지려고 할 때 그래도 막아주시고 붙잡아 주셔서 주저앉지 않도록 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신 줄 믿습니다.
또 그분은 보호하시는 분이십니다. 애굽에서도 이곳 그랄에서도 하나님은 자신과 언약을 맺은 아브라함과 사라를 보호하시고 지키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시고 불기둥으로 보호하시는 줄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화를 복으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아브라함과 사라의 인생과 가정은 자칫 여기서 끝장날 뻔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15~16절을 보면 화를 오히려 복으로 바꾸어 주셨고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보호하심을 증거하셨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사건 속에서 아브라함이 한 것은 무엇입니까?
사라는 무엇을 했습니까?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을 믿지 못하고 인간적인 생각에 더 큰 사고를 칠 뻔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신실하셔서 그런 아브라함과 사라를 막아주시고 보호하셨으며 화를 복으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누가 하셨습니까?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누가 하십니까? 하나님이 하십니다. 이것을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라고 합니다. 나는 공로 없으나 하나님이 구원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인생과 가정 가운데 막아주시고 보호하시며 화를 복으로 바꾸어 주시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가 함께 하시길 소망합니다.
삶의 적용 :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를 경험한 적 있습니까?
마무리기도
나는 공로 없으나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주님! 감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였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