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황소' 님께서 장착해주신 체험용 3400EX
2010년식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오토 차량입니다. 까로텍을 가입한지는 어느정도 된 거 같은데 최근 전압강화 필요성을 느껴 찾아보던중 까로텍이 생각나서 글을 읽어보니 각 지역마다 테스트 기회를 주셔서 이렇게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저희집에 오셔서 제품 체험 기회를 주신 '울산황소'님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차를 아주 좋아하시는 카 마니아 이셨습니다. 특히 전압 관련 튜닝에 관련해서는 대한민국 1%이신 거 같더라구요^^ 전기적인 지식이 풍부하셔서 초보적인 질문에도 친절하게 응대해주셔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품 원리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몰라서 제가 체험한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 각종 전기장치 작동 시 rpm 변동 완화.
ex3400을 장착하고 처음 테스트 해본 부분은 각종 전기장치를 켜보고 rpm 변동을 확인해보는 일이었습니다. 경차의 경우 acc(에어컨) 버튼을 누르게 되면 에어컨 작동소음도 크고 rpm변동이 발생하기 마련인데 미동이 없는 거 보고 놀랐습니다. 그러고 오디오, 열선, 라이트 다 켜고도 rpm이 안정적으로 구동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테스트의 경우 나중에 탈착하고 비교하면 좀 더 정확히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2. 저중속 악셀링 시 엔진 반응속도가 빨라짐.
일단 첫 출발하고 느낀점은 악셀을 밟았을때 반응속도가 빨라졌다는 점입니다. 악셀 누르는건 입력을 하는건데 스로틀 관련 센서의 작동성에도 조금 영향을 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부분도 역시 탈착해서 장착 전후를 비교해볼려고 합니다.
3. 가속 시 뒤로 당기는 증상 완화.
3400ex 장착 뒤 킥다운 해서 가속을 해봤습니다. 가속 시 느낌은 출력이 이전보다 크게 상승했다는 느낌 보다는 가속 시 부하에 의한 뒤로 당기는 증상이 완화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제 가속력이 좋아졌는지는 측정장비가 없어서 제로백 테스트를 추후에 실시해서 가속력이 실제로 좋아졌는지 테스트 해보면 될 거 같습니다.
성인 4명 탑승 후 차의 가속력이 둔화될 때 차의 나가는 느낌 부분의 경우 이전보다 확실히 차가 가볍게 나갔습니다. 부하가 걸렸을 때 까로텍의 역활이 좀 더 효과를 본다는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탄력주행 시 갈 수 있는 거리증가.
저는 시내운전 습관이 어느정도 가속을 하면 정지 해야 될 상황을 판단해서 악셀을 빨리 떼서 탄력주행을 많이 합니다. 그때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조금씩 속도가 줄어드는데 이전보다 엔진 브레이크 걸리는 시점이 늦춰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탄력주행 시 주행 할 수 있는 거리가 증가되는 건 연비 개선에 효과가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도 추후에 연비 테스트 해보면 실제로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5. 주행 중 전기장치 작동 시 출력 저하 완화.
겨울철 야간 주행 시 열선 작동, 습기제거용 에어컨 작동, 라이트 안개등 작동하고 주행을 해봤을 때 느껴지는 출력저하 느낌이 상당히 완화되었습니다. 경차라서 차의 힘이 작기 때문에 전기장치 작동에 의한 출력저하의 경우 경차 운전하시는 분들의 경우 다들 공감하시는 내용이실거라 생각하는데 이 부분에도 만족스러울 정도로 개선이 있었습니다.
6. 오디오 저음 중음부 선명도 좋아짐.
음악 들을 때 저음 중음부 음색이 선명해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오디오를 크게 듣는게 아니라서 고음출력이 좋아진 부분은 판단을 할 수 없지만 확실히 이전 볼륨 대비 소리가 크고 선명하게 들렸습니다. 이 부분도 탈착 후 비교를 해보면 차이를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7. 특정 구간 변속 충격현상 없어짐.
스파크의 경우 자트코 4단 미션인데, 이 미션의 경우 신차 상태에서 3만키로 주행하면 어느정도 변속충격이 발생됩니다. 악셀을 밟았다 놓거나 가속할려다 브레이크 밟았다 다시 가속페달을 밟았을때 간헐적으로 변속충격이 발생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주행할 때 마다 발생되는 변속충격이 장착하고 테스트 중인데, 변속충격 완화가 아니라 충격현상이 초반 1회 발생 후 현제까지 변속충격 증상이 없습니다. 이건 완화가 아니라 제품 개선수준이라고 봐야 될 거 같습니다. 제품 장착 후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8. 전조등 실내등 밝기 증가.
야간 주행 시 전조등 밝기가 증가했습니다. 이전에 전조등이 조금 어두운 편이라서 이 부분은 확실하게 차이가 난다는 걸 바로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밝기 그렇고 비춰주는 거리도 개선된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led 장착 된 실내등도 정차시 계속 켜고 있으면 순간적으로 약간 어둡거나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깜박거리는 증상이 있었는데 그 증상이 상당히 개선되어 밝기도 증가하고 깜박거림 증상도 완화 되었습니다.
일단 스파크는 여자친구 차라서 냉간 시동테스트, 연비 테스트 및 여러가지 비교해 볼 부분을 제대로 테스트 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하루 장착 후 테스트 해봤는데도 이정도 효과를 봤다는점에서 제품의 효과에 대해서 상당히 긍정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5년 10만키로 가까이 주행한 경차이기 때문에 좀 더 효과가 크게 느껴졌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추후 제 차 K3에는 어떤 개선효과가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일주일 정도 테스트 해보고 탈착 후 개선 됐다고 판단했던 부분이 플라시보 효과로 느껴졌던 부분이 없는지에 대해 비교 테스트 해보고 후기 올리겠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도 울산황소님 덕분에 까로텍 바이러스에 중독 되어가는중입니다.^^
추가적으로 좋은 부분은 나중에 후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까로텍 장착 하고싶은데 60베터리를 쓰고 있어서 고정하는 방법이 없네요 사진 처럼 고정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