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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동석동호회 단톡방에서]
[채동석회장님제공]
포퓰리즘(Populism)
혹 나우루공화국이란
나라는 들어 보셨나요?
호주 부근 남태평양의 작은 섬나라. 울릉도보다 작은 나라,
인구는 고작 1만명이 조금 넘고요.
일반 국민들이 자가용 비행기 타고 해외로 나가 쇼핑을 하는 나라.
도로 위에는 람보르기니와 포르쉐 등 최고급 승용차가 즐비한 나라.
전 국민에게 매년 1억원의 생활비를 지급하는 나라.
주거, 교육, 의료비가 모두 공짜인 나라.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는 나라.
이 작은 섬나라는 지구상 가장 귀하다는 희귀자원 인광석이 지천에 깔린 섬이라서 그 자원 만으로도 벌써 1980년대에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를 넘어선 부자나라였습니다.
이렇게 된 것은 섬에 지천으로 널린 새똥 때문이었답니다.
철새들의 중간 기착지였던 이 섬에 수만년동안 쌓인 새똥은 산호층과 섞이면서 인광석이 되었던 것입니다.
나우루공화국은 이 희귀광석 인광석으로 벌어들이는 막대한 돈을 국민에게 공평 분배
하는 파격적인 정책을 시행해 왔습니다.
덕분에 국민들은 아무 일도 안 하고 그저 소비생활만 할 수 있었던 겁니다.
인광석을 채굴하는 일까지도 외국인 노동자들을 들여와 일하게 하고,
모든 가정에는 가정부와 집사를 고용해
편하게 생활했다지요.
심지어 공무원까지도 전부 외국인들로 고용했다니 말 다했지요.
정부나 국민 할 것 없이 있는 거라곤 돈 뿐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30년이 지나자 나우루공화국 사람들은 집안 청소하는 방법은 물론, 요리법까지 잊어버렸지요.
섬나라임에도 어선이 사라졌고, 전통문화가 없어졌으며, 일이라는 개념 자체가 실종돼
버린 겁니다. 그들은 그저 먹고 놀고 여행하는 습관만 남게 되었지요.
그러자 국민들 80%가 비만에 시달렸고 비만율, 당뇨병 사망률 1위 국가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3년부터 인광석 채굴량까지 갈수록 줄어들면서
나우루공화국의 국고 또한 고갈되기 시작한 겁니다.
그렇게 가난해진 국민들은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지요.
청소하는 법, 요리하는 법을 다시 배워야 했고, 고기잡이를 다시 시작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놀고 먹던 국민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 이었지요.
일하는 즐거움을 잊어버린 그들에게는 나태함과 무기력만 남았기 때문입니다.
뿐만이 아니라 나우루공화국은 존재 자체를 위협받기 시작하는데, 무리하게 땅을 파헤쳐 인광석을 채굴해 수출을 하다 보니 섬의 고도가 낮아진 것입니다.
그 때문에 만약 수면이 높아질 경우 섬이 통째로 가라앉을 위기를 맞게 된 것이지요.
어떤가요?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지요!
이는 바다 건너 먼 나라만의 일만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풍족함은 언젠가 사라지게 될 것이고, 미래를 준비하지 않으면 나우루 사람들처럼
후회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고생은 책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고 체험적으로 터득하는 것이지요. 현재의 내가 누리는 것들의 상당 부분은 부모님 덕이고 내 자식의 풍요는 내가 베푼 것이고 손자가 누릴 것은 자식의 능력과 노력의 덕이라는 것을 가르쳐야지요.
명심보감 계선편에 이런 말이 있지요.
자식을 위한다고 많은 책을 물려주어도 자식이 그 책들을 다 읽지 못하고,
많은 돈을 물려주어도 지켜내지 못한다.
그러므로 물려줄 것은
책을 읽는 습관이고
검소한 습관이고
노력하는 습관이다.
퍼주는 사람이나 그걸 받으며 뒤가 어떻게될지를 모르는 사람이나 ㆍㆍㆍ
우리를 돌아 봐야겠네요.
옮긴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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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장수 -한의사
죽령을 넘던 순옥 어미는 고갯마루 바위에 앉아 가쁜 숨을 몰아쉬며 이마의 땀을 닦았다.
단양 쪽에서 넘어오던 소금장수도 소금 지게를 받쳐 놓고 담뱃대를 빼물었다.
순옥 어미가 물었다.
“어디로 소금 팔러 가시오?”
“정한 곳이 있나요. 이 마을 저 마을, 이 집 저 집 닥치는 대로 다니지요.”
주책없는 순옥 어미가 말했다.
“무거운 짐을 지고 헛걸음할까 봐 일러 주는데 우리 집은 들르지 마시오. 저기 아래로 내려가다가 개울이 합치는 곳에서 왼쪽 오솔길로 쭉 올라가면 솔숲에 박혀 있는 외딴집이 우리 집이오.”
그때 산나물을 뜯으러 갔던 한 노파가 산에서 내려왔다.
“순옥 에미 아이가. 어디 가는 길이고?”
“할매, 오랜만입니더. 단양에서 한의원 하는 먼 친척에게 약 지으러 가는 길이지요. 순옥이가 봄만 되면 이유 없이 앓아눕습니다.”
“자네가 오늘 중으로 돌아오지 못할 텐데 몸 안 좋은 순옥이 혼자서….”
“중병은 아니라 배고프면 제 끼니는 찾아 먹습니다.”
소금장수는 슬며시 소금 지게를 지고 일어서 풍기 쪽으로 내려갔다.
이 집 저 집 다니며 소금을 다 팔고 나서 소금 지게는 숲 속에 감춰 두고 개울에서 멱을 감고 잔대를 몇 뿌리 캐서 품속에 넣고 날이 어두워지기를 기다렸다.
소금장수는 순옥 어미와 산나물 뜯는 할머니로부터 얻은 정보를 되뇌었다.
‘집은 개울이 합쳐지는 곳에서 왼쪽 오솔길이라 했고, 이름은 순옥이라 했지.’
어둠살이 내리자 소금장수는 그 집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순옥이 있느냐?”
소금장수가 사립짝에서 큰소리로 외치자 순옥이가 안방 문을 열었다.
“누구세요?”
“단양 사는 한의원 아저씨다. 네 어미는 친척들과 만나 하룻밤 자고 온다며 내 등을 떼밀어서 먼저 왔다. 진맥을 볼 테니 이리 와서 누워라.”
순옥이가 주삣주삣 소금장수 앞에 누웠다.
“올해 몇이냐?”
“열아홉입니더.”
진맥을 한다며 팔목을 만졌다가 목덜미를 살며시 눌렀다가 윗옷을 벗겨 놓고 등을 쓰다듬다가 왼손으로 명치끝을 누르고 오른손으로는 치마끈을 풀었다.
손바닥으로 배꼽 주위를 쓰다듬자 순옥이 몸을 움츠렸지만 한의원 아저씨의 호통에 다시 몸을 맡겼다.
소금장수의 손이 단전까지 내려가자 순옥이의 몸은 뜨거워지고 숨은 가빠졌다.
능글맞은 손가락이 숲을 헤치고 옥문에 다다르자 그곳은 벌써 흥건히 샘솟고 있었다.
“고름이 많이 찼구나.”
호롱불을 끄고 질펀하게 일을 치르고 나자 사지가 나른하던 순옥이의 병이 씻은 듯이 나았다.
한의원 아저씨의 처방대로 닭을 잡아 잔대를 넣고 푹 고아 둘이서 배 터지게 먹고 나서 또 한 번 일을 치뤘다.
이튿날 아침 또 운우를 나누고 나자 순옥이 얼굴에 화색이 돌았다.
봄만 되면 도지는 순옥의 병은 열아홉까지 시집도 못 가고 남자도 못 본 상사병이었다.
소금장수는 느긋하게 점심까지 얻어먹고 또 한번 순옥이의 병을 고쳐 주고 순옥 어미가 오기 전에 줄행랑을 놓았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개인정보 유출은 조심해야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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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時代 단상(斷想) .
☞캐나다 퀸스대학 철학교수 크리스틴
오버롤의 저서
"평균 수명 120세, 축복인가? 재앙인가?"를
만난 것은 8년 전이다.
평균수명 120세!
그때는 인간들의 희망사항으로 여겨져 웃고 말았다.
최근 보험회사들이 쏟아 내는 ‘100세 보장’ 광고를 대하면서 내 생각을 내려 놓기로 했다.
오래 사는 것이 재앙이기를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래서 ‘100세 시대의 리스크’를 조목조목
열거하며 위험(risk)을 경고하기에
이른 것이리라.
리스크 목록들 중에서 4대 리스크로 꼽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돈 없이 오래 살 때 (無錢長壽)
*2. 아프며 오래 살 때 (有病長壽)
*3. 일 없이 오래 살 때 (無業長壽)
*4. 혼자되어 오래 살 때 (獨居長壽)
우리는 이들 리스크를 보며 오버롤이 예고한 대로 100세를 산다는 것이 무조건 환호할 일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된다.
인간다운 삶의 품위를 상실한 채 은퇴 후 마지막
몇십년 세월을 명줄만 유지한다면 그것은 분명
축복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재앙이다.
🍁 돈 없이 오래 살 때 (無錢長壽)
가진 것을 지킬 것인가? 일확천금을 꿈꿀 것인가?
의식주(衣食住)는 인간생활의 3대 요소다.
세가지 모두 돈이 있어야 해결할 수 있다.
이처럼 돈은 인간의 행복을 위한 필수 요소지만
돈 앞에서 비굴해서는 안된다. 더더구나 돈으로
교만을 부려서도 안 된다.
돈은 인간이 함부로 대해도 되는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하루 아침에 생긴 돈을 평생 간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평생에 걸쳐 모은 돈을 하루 아침에
잃는 사람도 있다.
돈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눈이 밝고
냉정하고 단호하다.
아홉을 가지면 하나를 채워 열을 만들고 싶은
것이 인간의 욕망이다.
욕망을 다스리지 못할 때 무모한 한탕주의에
빠질 때 그들 앞에는 빈손의 후회와 아무것도
살 수 없는 눈물뿐이다.
일확 천금을 꿈꾼 그들의 말년이 빈손일 수밖에
없는 것은 ‘경제정의(經濟正義)’의 불문율 중
하나가 아닐는지?
🌾 아프며 오래 살 때 (有病長壽)
징징대는 여자에게서는 친구가 떠난다.
지갑에 돈이 가득하면 행복할까 ?
인생은 돈만으로는 행복할 수 없다.
불행한 백만장자가 있는가 하면 최소한의
의식주 해결로도 행복한 사람이 있다.
행복 할 만큼 적당하게 돈이 있고 건강하면
노년에 더 무엇을 바라겠는가?
하지만 육체적인 건강은 반쪽 건강이다.
마음이 병들고 영혼이 갈잎처럼 바스락거리면
아무리 돈이 많고 육신이 건강해도 행복할 수 없다.
한 달에 한번 만나는 여고 동창 모임에 그녀가
나타나면 화기애애하던 친구들이 입을 다문다.
“나는 아픈 몸을 끌고 나왔는데 너희들은 무엇이
그다지도 희희낙락 즐거우냐?”로 시작해 한 달
동안 병원을 전전한 이야기를 늘어 놓는다.
모임의 장소와 시간을 알리는 총무의 인내에도
한계가 있다.
아프다는 소리만 반복하며 미적거리자
“그렇게 아프면
집에서 쉬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 말에 울며불며 노발대발~.
그녀 때문에 고향친구 모임을 해체했다.
까칠한 여자는 참을 수 있지만 징징대는 여자는
참을 수 없다.
병원에서는 멀쩡하다는데 그녀는 아파서 잠을
이룰 수 없단다.
내가 진단한 그녀의 병은 ‘마님병’이다.
이 증상은 돈 많은 노년의 여자들에게서 종종
발견된다.
돈의 세력을 믿고 안하무인인 그녀의 마님
근성을 누가 견딜 수 있겠는가?
가사도우미도 얼마를 버티지 못하고 떠난다.
자기 곁에는 아무도 없다는 외로움을
은폐하려 아픔을 방패로 삼는다.
아픔에 갇힌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 세월 속에 첩첩히 쌓여온 권태감에 짓눌려
전신의 근육들이 히스테리를 부리는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혹시 상상임신처럼 상상통증은 아닐까?
100세라도 백내장 위암 등 육신의 병은
고칠 수 있다.
치매도 힘들고 뇌졸중도 힘들지만 노년의
병 가운데 가장 고약한 병이 ‘마님병’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그녀를 보며 하게 되었다.
프랑스의 지성 "시몬보부아르"가 이런 병을
앓고 있는 노년 앞에 내놓은 조언이다.
“노인에게 건강 보다 더 큰 행운은 계획을 세워
바쁘고 유용하게 살면서 권태와 쇠퇴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다.”
🌵 일 없이 오래 살 때 (無業長壽)
과거를 내려 놓아야 일이 보인다.
그녀는 대학생인 남매의 공부만 끝나면
부부가 함께 여행도 다니며 노년을 행복하게
살리라는 꿈을 꾸고 있었다.
"폴 퀸네트"가 말하기를
‘계획하는 사이에 일이 벌어지는게 인생’이라
했는데 그녀의 인생이 그랬다.
어느 날 퇴근하고 돌아와 초인종을 누른 남편이
대문 앞에서 쓰러졌다.
병명은 심장마비!
남편의 빈자리는 너무나도 컸다. 은행원 아내로
안정된 생활을 해온 그녀는 경제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다.
남편이 남긴 통장은 금방 바닥이 났다.
남편이 마련한 집이기에 집만은 지키리라
다짐하며 슬픔을 털고 일어난 그녀가 찾아간
곳은 남편이 근무하던 은행이었다.
청소부 일도 기꺼이 하겠노라 했다.
그녀에게 주어진 일은 새로 발급된 카드를
본인에게 직접 전달하는 것이었다.
비가오나 눈이오나 그 일을 했다.
카드 심부름 값이 오죽이나 알량했으랴?
그 자투리 돈의 자투리를 한 푼 두 푼 저축한
것이 그녀를 건강하고 담대한 어머니로 서게 했다.
두 아들을 결혼시키고 끝까지 지킨 그 집에서 할
일이 있다는 것은 얼마나 감사할 일이냐며 오늘도
집을 나선다. 그녀를 만날 때마다 미국의 정치가
"로벨트 라이니크"의 말이 떠오른다.
‘노동이 집안으로 들어오면 빈곤은 도망친다.
그러나 노동이 잠들어 버리면 빈곤이 창으로
뛰어 들어온다.’
노년의 일은 돈을 벌기 위한 것만이 아니다.
목공소에서 버린 토막나무로 소품을 빚는 것도
노년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일에 속한다.
천지에 널린 것이 일이지만 찾아 나서지 않으면
일이 나를 찾아오는 일은 없다.
일을 찾아 나설 때의 가장 큰 걸림돌이 과거다.
과거를 내려놓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미국 메이저리그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전설의 투수 "사첼 페이지"가 우리에게 남긴 당부다.
‘뒤를 돌아보지 말라. 어제가 당신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
🍂 혼자되어 오래 살 때 (獨居長壽)
외로워하면 외로움이 친구를 데리고 몰려온다.
불행은 혼자 다니지 않고 몰려다닌다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끊임없이 외롭다고 뇌까리면 떼를
지어 달려드는 외로움에 포위당하고 만다.
느긋하게 뚜벅뚜벅 말없이 자기 앞의 길을 걷노라면 길가의 아름다운 풀꽃도 만나고 산새들의 노래도
들을 수 있다.
남편이 떠나자 실버타운에 입주한 그녀는 ‘외롭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사람들이 그녀의 별명을 지었는데 황당하게도
‘그때’다.
그녀는말끝마다 “그때는 겨울마다 따뜻한
지방으로 여행을 다녔는데~
그때는 가을이면 주말마다 등산을 다녔는데~”로
시작한다.
그녀에게는 과거만 있고 현재는 없다.
햇빛 찬란한 오후 3시, 산책에 나설 동행을 찾지만 모두 피한다. 그녀의 ‘그때’ 타령에 질렸기 때문이다.
나는 가끔 영화관이나 미술관을 가는데 그럴 때면
혼자 집을 나선다.
감상을 위한 나들이는 편안한 자세로 부담없이
몰입할 수 있어야 하니 혼자가 좋다.
그날도 혼자서 영화를 보고 상영관을 나서는데 내
연배로 보이는 그녀가 말을 걸었다.
“혼자 오셨군요. 나도 혼자 왔어요. 한 달에
대여섯번 혼자 이곳에 와요.
며느리가 ‘멋지다’고 추켜 세우지만 그 때문이
아니라 내가 좋아서 오는 거죠.
오늘 영화 참 감명 깊었어요.
시한부 젊은 여자가 죽음을 준비하며 누구일지?
언제일지도 모를 아이들의 새엄마가 될 여인에게
남긴 편지가 한편의 시 처럼 아름다워 가슴이
뭉클했어요.”
혼자 문화 생활을 즐기면 몰려다닐 때보다
훨씬 적은 돈으로 인생을 즐길 수 있다.
산책도 혼자
음악회도 혼자
식당에도 혼자
혼자에 익숙해지면 외로울 시간이 없다.
몸은 마음의 언어라고 했다.
마음이 기뻐 뛰면 몸도 기뻐 뛴다.
세월이 흐르고 해가 바뀔 때마다 나이야 먹겠지만
혼자를 즐길 줄 아는 노년은 몸과 마음이 건강하다.
누구나 언젠가는 혼자가 되는 게 인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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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위조지폐
부부가 이혼하고 아이 때문에 다투는데,
법정에서 부인이 당당하게 말하기를
"아이는 내 배 속에서
나왔으니 당연히 내 거입니다."
남편이 분노하면서 말하기를 "웃겨, 완전 헛소리하네,
현금 인출기에서 나오는
돈은 현금인출기 거겠네?
카드를 끼우는 사람 거잖아."
법관은 그 자리에서 졸도하고, 변호사 조차도 탄복했다.
부인이 이어서 말하기를
"만약 나온 돈이 위조지폐면 당신 갖겠어?"
그 장소에 있던 사람들
모두 졸도해서 지금까지
깨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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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구경
http://m.cafe.daum.net/paradise460502/TLFR/4042?
http://m.cafe.daum.net/paradise460502/TLFR/4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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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座中談笑 愼桑龜 (좌중담소 신상구)
앉아서 서로 웃고 담소를 할 때는
뽕나무와 거북이를 삼가(조심)하라!
뽕나무와 관계된 고사(故事)로
입 조심을 하라는 뜻으로 다음과 같은
유래가 있습니다.
옛날 어느 바닷가 마을에 효자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의 아버지가 오랜 병환으로 돌아가실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온갖 용하다는 의원을 다 찾아 다녔고,
좋은 약을
다 해 드렸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오래 산 거북이를 고아 먹으면
병이 나을 것이란
뜻밖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거북이를 찾아 나선 지 며칠만에
효자는 마침내
천 년은 되었음 직한 커다란 거북이를
발견하였습니다.
뭍으로 나오는
거북이를 붙잡은 아들은 거북이가
얼마나 크고 무거운지 거북이를 지게에 지고 집으로 돌아오다 커다란 뽕나무 그늘에서 잠깐 쉬면서 깜빡 잠이 들었는데 어렴풋이 잠결에 뽕나무와 거북의 대화를 듣게 됩니다.
거북이가 느긋하고 거만하게 말을 합니다.
"이 젊은이가
이렇게 수고해도 소용없지.
나는 힘이 강하고
나이가 많은 영험한 거북인데 자네가 나를 솥에 넣고
백년을 끓인다 하여도 나는 죽지 않는다네."
거북이의 말을 들은 뽕나무가 가당치 않다는 듯 입을 열었습니다.
"이보게 거북이,
너무 큰 소리 치지 말게. 자네가 아무리 신기한 거북이라도
나 뽕나무 장작으로
불을 피워 고으면
당장 죽고 말 걸세."
집으로 돌아온 아들은 거북이를
가마솥에 넣고 고았습니다.
그러나 거북이는 아무리 고아도
죽지를 않았습니다.
그 때 효자는
집으로 올 때
뽕나무가 했던 말이 떠올랐습니다.
얼른 도끼를 들고
뽕나무를 잘라다 뽕나무로 불을 때자
정말로 거북이는
이내 죽고 말았습니다.
거북이 고은 물을 먹은 아버지는
씻은 듯이 병이 나았답니다.
거북이가 자기의 힘을 자랑하지 않았다면
뽕나무의 참견을 받아 죽지 않았을 것이고,
마찬가지로
뽕나무도
괜한 자랑을 하지 않았다면 베임을 당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괜한 말을 하다
거북이도 죽고
뽕나무도 베임을 당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그렇기에 예로부터
늘 말을 조심하라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니지요.
말을 하고나서는
'왜 그런 말을 했을까' 하고 후회 할 때가 많으니까요.
座中談笑 愼桑龜 (좌중담소 신상구)
: 말을 조심하라.
말이 난무하는 시대를 사는 오늘날엔
'신상구'의 교훈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함부로 했던 말이
언젠가는 자신을 옥죄는 일로 다가올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삼사일언(三思一言)을 실천하는 나날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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