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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을 얻게 하는 믿음
이지끼을
저의 지난 글
(세례에 대한 역사적인 이해 https://cafe.daum.net/1107/Y4PX/1111)에서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막 16:16절) 라는 예수님의 말씀이
곧 믿음으로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라는 예수님의 약속이
종교개혁때, 쯔빙글리와 칼빈(B)에 의해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 그리고 세례를 받는다 는 말로 바뀌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바꾸면 믿음도 다른 믿음이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믿음]으로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라는 예수님 말씀에서,
[믿음]은 [세례]를 통해 우리를 [구원]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말씀을, 쯔빙글리와 칼빈(B)이 바꾼 말인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그리고 [세례]를 받는다는 말에서,
[믿음]은, [세례]없이, (또는 세례받기 전에), 우리를 [구원]합니다.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믿음은
세례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는 믿음입니다.
곧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믿음은,
그 믿음의 행위, 그 믿음으로 인한 행위를 통해서 우리를 구원하는 믿음입니다.
반면에, 예수님의 말씀을, 쯔빙글리와 칼빈(B)이 바꾼 말에서 믿음은
세례없이 (또는 세례받기 전에) 우리를 구원하는 믿음입니다.
곧 이 믿음은, 믿음의 행위없이, 그 자체로 우리를 구원하는 믿음입니다.
그러므로 쯔빙글리와 칼빈(B)은 유례가 없는 새로운 믿음, 곧 다른 믿음을 더한 것입니다.
우리를 구원하는 믿음이 어떤 믿음인지 보여 주는 좋은 예가 있습니다.
출애굽기 14:15-31
1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16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이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행하리라
17 내가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할 것인즉 그들이 그 뒤를 따라 들어갈 것이라
내가 바로와 그의 모든 군대와 그의 병거와 마병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으리니
18 내가 바로와 그의 병거와 마병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을 때에야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더니
19 이스라엘 진 앞에 가던 하나님의 사자가 그들의 뒤로 옮겨 가매 구름 기둥도 앞에서 그 뒤로 옮겨
20 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니
저쪽에는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쪽에는 밤이 밝으므로 밤새도록 저쪽이 이쪽에 가까이 못하였더라
21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밀매
여호와께서 큰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
22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를 육지로 걸어가고 물은 그들의 좌우에 벽이 되니
23 애굽 사람들과 바로의 말들, 병거들과 그 마병들이 다 그들의 뒤를 추격하여
바다 가운데로 들어오는지라
24 새벽에 여호와께서 불과 구름 기둥 가운데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애굽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
25 그들의 병거 바퀴를 벗겨서 달리기가 어렵게 하시니
애굽 사람들이 이르되 이스라엘 앞에서 우리가 도망하자
여호와가 그들을 위하여 싸워 애굽 사람들을 치는도다
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물이 애굽 사람들과 그들의 병거들과 마병들 위에 다시 흐르게 하라 하시니
27 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밀매 새벽이 되어 바다의 힘이 회복된지라
애굽 사람들이 물을 거슬러 도망하나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바다 가운데 엎으시니
28 물이 다시 흘러 병거들과 기병들을 덮되
그들의 뒤를 따라 바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 덮으니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29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를 육지로 행하였고 물이 좌우에 벽이 되었더라
30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스라엘을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시매
이스라엘이 바닷가에서 애굽 사람들이 죽어 있는 것을 보았더라
31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행하신 그 큰 능력을 보았으므로
백성이 여호와를 경외하며 여호와와 그의 종 모세를 믿었더라
30절을 보면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스라엘을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셨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홍해를 가르시고 그 바닥이 마르게 하셨고
이스라엘 자손들은 홍해 바닥을 걸어서 건너 구원을 얻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자손들의 믿음은 위 말씀에 언급되어 있지 않고
히브리서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히브리서 11:29절
"믿음으로 그들은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넜으나 애굽 사람들은 이것을 시험하다가 빠져 죽었으며"
홍해가 갈라진 것은 이스라엘 자손의 믿음으로 된 것이 아닙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을 구원하시려고 하나님께서 홍해를 가르셨던 것입니다.
곧 홍해를 가른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구원하시려고 하신 일입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자손들은 구원을 얻기 위해, 믿음으로 홍해를 건너가야 했습니다.
홍해 물이 갈라져서 양쪽에 벽처럼 되었다고 하는데
양쪽 물 사이의 마른 땅을 건너가려면,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홍해사이에 길을 내셨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그런 믿음이 없으면 그 가운데로 지나갈 수 없습니다.
언제 물이 본래의 상태로 되돌아와서 가득찰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당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건너간
홍해의 폭은 최소한 4 - 5 km 는 되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중간 쯤 지나 가고 있을 때, 홍해물이 원래대로 가득차면 대부분 죽게 됩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자손들에게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홍해를 가로질러 길을 내셨고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이 모두 홍해 바닥을 밟고 지나가 그 반대편에 이를 때까지
하나님께서 그 좌우에 벽이 된 홍해 바닷물을 그대로 유지시키실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건너갈 수 있었고 그래서 구원을 얻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믿음으로 행하여 구원을 얻었던 것입니다.
행함이 없이, 믿음만으로 구원을 얻었던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홍해사이에 하나님께서 내신 길을 밟고 지나가서,
곧 믿음으로 행하여, 구원을 얻었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스라엘 자손들의 믿음은 행위가 있는 믿음이었고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와 같은 믿음으로 행하여 구원을 얻었던 것입니다.
믿음만으로 구원을 얻었던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행하여 구원을 얻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와 같이 믿음의 행위로 구원받는 것을 지금은 행위구원이라고 비판합니다.
믿음만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믿음의 행위로, 믿음의 행위를 통해, 구원받는 것도 행위구원이라고 비판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행위가 없는 믿음으로 구원을 얻었다면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와 같은 믿음으로,
홍해 이편에서 그 반대편으로 순간이동(teleportation)하여 구원을 얻었던 것입니다.
곧 이들의 믿음은 이들을 홍해 이편에서 그 반대편으로 순간이동시켜 구원을 얻게 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홍해 물을 가르실 필요도 없었고, 그 바닥을 마르게 하실 필요도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홍해 사이의 길을 밟고 지나가게 해서 구원을 얻게 하는 믿음이 아니라
홍해 이편에서 그 반대편으로 순간이동시켜 구원을 얻게 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막16:16절)라는 예수님 말씀의
믿음은 이런 믿음이 아닙니다.
막 16:16절은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을 것이다 입니다.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을 것이다" (16절b) 라는 말씀을 보면,
세례받지 않은 사람은 정죄를 받을 것이다 라고 말씀하시지 않고
믿음이 없는 사람은 정죄를 받을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믿음"은 믿음의 행위인 세례를 포함하는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그 안에 믿음의 행위인 세례가 있는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례받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을 것이다 라고 말씀하시지 않고
믿음이 없는 사람은 정죄를 받을 것이다 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칼빈은 기독교강요 4. 16. 26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4. 16. 26. Not all the unbaptized are lost
The promise of our Lord is clear, "He that hearth my word, and believeth on him that
sent me, has everlasting life, and shall not come into condemnation, but is passed
from death unto life," (John 5: 24.)
We nowhere read of his having condemned him who was not yet baptised.
4. 16. 26. 세례받지 않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주님의 약속은 분명합니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있고 심판을 받지 않는다. 그는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갔다."
(요한복음 5:24.)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을 그가 정죄했다는 기록은 어디에도 없습니다.[칼빈]
칼빈이 인용한 요한복음 5:24절에는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사람"이라는 말씀이 있는데
이 말씀의 "믿는 사람"은 어떤 믿음이 있는 사람입니까?
"믿음으로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라는 예수님 말씀의 믿음이 있는 사람입니까?
아니면 쯔빙글리와 칼빈(B)이 바꾼 말인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그리고 세례를 받는다"는 말의 믿음이 있는 사람입니까?
요 5:24절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믿음"은
이스라엘자손을, 홍해 이편에서 그 반대편으로 순간이동시켜 구원을 얻게 하는 그런 믿음이 아니라
이스라엘자손으로 하여금 홍해 사이의 길을 걷게 하여 구원을 얻게 하는 믿음입니다.
곧 행함이 없는 믿음이 아니라 행함이 있는 믿음입니다.
이런 행함이 있는 믿음은 필연적으로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여 심판을 받지 않게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있고 심판을 받지 않는다. 그는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갔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요 5:24절의 믿음은 행함이 있는 믿음입니다.
그런데 칼빈(B)은 요5:24절을 인용하여, 행함이 없는 믿음을 강변했던 것입니다.
믿음만 있으면, 행함이 없어도, 영원한 생명을 갖게 된다고 강변했던 것입니다.
칼빈(B)은
We nowhere read of his having condemned him who was not yet baptised.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을 그가 정죄했다는 기록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라고 말했는데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을 예수님께서 정죄했다는 기록도 없고
세례받지 않은 사람을 예수님께서 정죄하셨다, 또는 정죄하시겠다는 기록도 없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막16:16절b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을 것이다 라는 말씀의 "믿지 않는 사람은"
행함이 있는 믿음이 없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행위가 있는 믿음, 곧 행함이 있는 믿음이 없는 사람을,
곧 구원을 얻게 하는 세례를 받는 믿음이 없는 사람을 예수님께서 정죄하시는 것입니다.
위의 글을 보면,
칼빈(B)은 믿음을 행함이 있는 믿음이 아니라 행함이 없는 믿음으로 이해한 것입니다.
그래서 세례를 믿음에 속한 행위로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을 그가 정죄했다는 기록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라고 말한 것입니다.
칼빈(B)은 세례를 믿음의 행위, 곧 믿음에 속한 행위로 이해하지 못하고 하나의 독립된 행위로 이해했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쯔빙글리와 칼빈(B)은
믿음으로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그리그 세례를 받는다 라고 바꿔서 다른 믿음을 더한 것입니다.
하지만 칼빈(A)은 바른 믿음, 곧 행함이 있는 믿음을 말하였습니다.
칼빈(A)은
세례로 죄사함을 받고
세례로 예수님께 접붙임(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받고
세례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세례로 중생한다 고 하였습니다.
곧 세례로 구원을 받는다고도 말했던 것입니다.
칼빈(A)의 이와 같은 말은
믿음으로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라는 예수님의 말씀 그대로입니다.
그러므로 칼빈(A)은 "행함이 있는 믿음"을 말한 것입니다.
정리하면
칼빈(A)은 행함이 있는 믿음, 행위가 있는 믿음, 곧 우리를 구원하는 믿음을 말했고
쯔빙글리와 칼빈(B)은 행함이 없는 믿음, 행위가 없는 믿음, 곧 우리를 구원하지 못하는 믿음인 다른 믿음을
말했던 것입니다.
갈 3:6절을 보면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았습니다.
갈 3:6절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데 아브라함의 믿음은 어떤 믿음이었습니까?
행함이 없는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것입니까?
아니면 행함이 있는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것입니까?
야고보서 2:22-24절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You see that a person is justified by what he does and not by faith alone.-NIV
24절을 보면 아브라함이
믿음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것이 아니라
믿음과 행함으로 의롭다함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행함이 있는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것입니다.
곧 아브라함은 이와 같은 믿음으로 행하여 의롭다함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행함이 있는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곧 믿음으로 행하여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막 16:16절) 라는 예수님의 말씀대로
믿음으로 세례를 받아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자신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홍해사이에 하나님께서 내신 길을, 믿음으로 밟고 지나가서,
곧 믿음으로 행하여, 구원을 얻었던 것과 같이
복음을 들어 자신이 죄인임을 깨달은 사람이
우리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제정하신 세례를 믿음으로 받아
죄사함과 성령의 내주하심을 얻는 것입니다.
곧,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게다가
세례는 사람이 주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세례입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세례를 받는 사람이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