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내 마음속 늑대가 깨어났다!
동생 용돈 뺏기 작전 개시!
호시탐탐 동생 용돈을 노리는 수민이의 ‘용돈’과 ‘형제애’에 대한 이야기
어린이들에게 합리적인 경제관념을 심어 주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용돈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계획을 세워서 규모 있게 용돈을 쓰기란 쉽지 않지요. 주인공 수민이는 용돈을 하루 만에 모조리 써 버리고는 어린 동생의 용돈을 교묘하게 빼앗으려고 합니다. 단짝 친구와의 우정을 단단하게 지키고 싶었던 수민이가 친구를 따라 물건을 사는데 용돈을 모두 쓴 거예요. 결국 수민이는 여러 가지 일을 겪으면서 우정은 물건처럼 살 수 있는 게 아니며, 용돈은 미리 계획을 세우고 꼭 필요한 곳에만 써야 한다는 걸 깨닫습니다. 더불어 자신을 각별하게 생각하는 동생 우민이에게 깊은 애정도 느낍니다. 『동생 용돈 뺏기 작전』을 읽고 우리 어린이들이 ‘바른 돈 씀씀이’와 ‘형제애’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기 바랍니다.
목차
이모의 용돈 _ 7
동생 용돈 뺏기 작전 _ 14
우정의 왕관 머리띠 _ 29
나머지 용돈 뺏기 _ 40
잃어버린 지갑 _ 51
용돈의 의미 _ 65
우정도 흥정이 되나요? _ 82
저자 소개
장혜영
어린이책작가교실에서 동화를 공부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요괴 호러 픽션 쇼』(공저)가 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물건 사는 걸 좋아하지만 잘 참을 줄 알며, 친구와 마음을 통해 우정을 쌓으려 노력하고 있어요. 재미있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쓰기 위해 오늘도 애쓰고 있답니다.
박영
대학에서 디자인을 공부한 뒤 출판 일러스트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그림 작업을 해 오다 어린이책 그림 그리는 일에 흠뻑 빠져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그림책, 동화책을 즐기기 시작한 딸과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이 일이 더욱 즐겁고 행복합니다. 지금까지 그린 책으로 『나 혼자 해볼래 독서록 쓰기』, 『내가 제일 잘나가!』, 『툭툭, 나쁜 손』, 『숨어 있는 괴물』, 『쫀쫀 공주의 짜사공』, 『내 엄마』, 『돌이 낳은 아이』, 『저주 스쿨』, 『급식 안 먹을래요』, 『심술 먹는 마녀』, 『암행어사의 비밀 수첩』 등이 있습니다. 언젠가 멋진 그림책을 지어 내려고 재미난 이야기와 그림을 차곡차곡 모으고 있습니다.
줄거리
수민이는 집에 다녀간 이모가 자신에게는 고작 하트 모양 수첩만 주고, 동생 우민이에게는 용돈 이만 원을 주었다는 걸 알고는 몹시 화가 난다. 얼마 전 받은 용돈을 하루 만에 모조리 써 버린 수민이는 용돈이 더 필요했던 상황. 요즘 수민이는 같은 반 연아와 단짝 친구가 되고 싶어서 연아를 따라서 이것저것 물건을 사느라 용돈을 헤프게 썼다. 그리고 늘 연아 옆에 붙어서 얄밉게 구는 다정이에게 묘한 경쟁심을 느낀다. 오늘도 연아가 왕관 모양 머리띠를 샀다면서 수민이와 함께 하고 다니면 좋겠다고 하자 수민이는 안달이 난다. 결국 수민이는 동생 우민이를 속여서 용돈을 빼앗고 그 돈으로 왕관 모양 머리띠를 사겠다고 마음먹는다. 수민이의 계획은 성공했을까? 또 다정이를 제치고 연아와 단짝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출판사 리뷰
주인공 수민이가 느낀 진정한 우정
친한 친구와는 뭐든 함께하고 공유하고 싶습니다. 둘의 각별한 우정을 다른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을 때도 있고요. 하지만 진정한 우정은 의심과 증명이 아니라 믿음과 이해이며, 그럴싸한 겉모습으로 다른 사람에게 자랑삼는 게 아니라 진심으로 마음을 나누는 것이라고 수민이는 깨닫습니다.
연아가 머리띠를 샀다며 자랑을 늘어놓았어요. 그러면서 통화 끝에 이 말을 덧붙였어요.
“우리 둘이 똑같은 왕관 모양 머리띠 하고 다니면 애들이 무지 부러워할걸.”
“우리 둘이 하고 다니자고? 끝내준다, 흐흐흐.”
연아랑 똑같은 머리띠를 하고 다니면 절친은 다정이가 아니라 나라는 걸 보여 줄 수 있어요. 그럼 다정이도 무척 부러워하겠죠? 생각만 해도 샐샐 웃음이 나면서 눈앞에 머리띠가 아른거렸어요.
-중략-
이제 무작정 친구를 따라서 무얼 사지 않을 거예요. 같은 걸 산다고 우정이 생기는 게 아니란 걸 알았거든요. 우정은 물건처럼 살 수 있는 게 아니니까요.
-본문 중에서-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하는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책을 읽는 즐거움을 줍니다.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동화 분량과 등장인물의 디테일한 심리 묘사, 유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삽화, 흥미로운 이야기 전개가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책을 읽는 즐거움을 줍니다.
초등 교과 연계
2학년 1학기 국어 10. 다른 사람을 생각해요
2학년 2학기 국어 4.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3학년 1학기 국어 6. 일이 일어난 까닭
3학년 2학기 국어 7. 글을 읽고 소개해요
첫댓글 장혜영 샘, 출간 축하드려요!
선생님, 출간 축하드려요.
앞으로도 앞으로만 쭉쭉 나아가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