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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index.php?threads/patch-1-18-full-patchnotes.973237/
공식 사이트 패치로그 주소
파일, 스크립트, 모드, 그리고 콘솔 관련 일부는 번역을 안했습니다. 관련지식이 없다보니
무슨말인지 몰라서리
그리고 번역한 450여줄 중에서 미번역 사항이 22개 정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영어 되시는 분은 본문도 비교해서 보세요
발번역 주의해주시구요
번역하다보니.. 편의사항 개선 부분이 깨알같이 많네요
그리고 안습이지만 여러 꼼수가 막혔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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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장팩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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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자는 이제 성년이 되면 인격을 발전시킬 수 있다. 또한 왕위에서 10년과 25년을 머무르면 추가적으로 얻게 된다.
- 늙은 군주는 이제 자발적으로 어린 후계자를 위하여 퇴위할 수 있다.
- 이제 피지배국의 프로빈스를 개발할 수 있고, 그것은 독립 열망을 낮춘다.
- 군주가 죽으면 이제 부고 기사가 나게 되며 사망 원인이 나열된다.
- 열강이 추가됨.
- 이제 피지배국의 프로빈스에 건물을 건설할 수 있다.
- 외국 부채 인수(Take on Foreign Debt)외교 행동을 열강들이 취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것은 약소국의 빚을 대신 갚아주는 대신 막대한 의견 부스트가 주어진다.
- 나라에 영향력 행사하기(Influence Nation)외교 행동을 열강들이 취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것을 하면 당신 나라에 대한 의견에 영향을 행사하고(sway the opinion of you) 그들의 수입이 가장 적은 분야에 +1 모나크 파워를 부여한다.
- 통화 저하를 하면 은행 대출 한개에 상응하는 자금을 끌어올 수 있지만, 매번 부패도를 2% 증가시킨다.
- 열강을 위한 장부 페이지 추가.
- 통치자 인격을 조작할 수 있도록 콘솔 커맨드 'add_trait'과 'remove_trait'을 추가.
- 열강은 "전쟁에 개입"("Intervene in War")외교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열강은 불균형한 전쟁에서 약한 진영에 참가할 수 있다.
- 열강으로서, 당신은 이제 한 나라에게 그들의 동맹 중 하나를 파기하도록 할 수 있다. 그 나라가 당신을 충분히 무서워 한다면, 관련국과의 조약들이 파기된다. 이것은 당신과 관련국 사이를 악화시킬 것이며 목표국과 당신 사이에 정전 협정 기간을 유발시킨다.
- 이제 피지배국의 프로빈스에서도 함대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 지도자는 이제 특성을 가진다. 전투 이후에, 각 진영의 "지휘 장교"("commanding officer")는 특성을 획득할 기회를 얻는다. 이 확률은 해당 전투에서 얻은 육군/해군 전통에 바탕한다. 모든 지도자 특성은 긍정적이며 전투력, 이동속도, 소모율, 선박 내구도, 선박 나포 확률, 충원 속도 등에 영향을 끼친다.
- 물신숭배(fetishist) 종교를 따르는 나라들은 이제 숭배대상(또는 물신, a cult)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숭배대상들은 지도자마다 매번 다시 선택할 수 있다. 추가적인 숭배대상들은 다른 종교 그룹과 싸우거나 이교도 이웃나라와 우호적인 관계를 통해서 해금할 수 있다.
- 다이묘와 오스만 정부체제는 이제 언제나 그들의 왕조를 유지한다. 새로운 지도자와 후계자는 오리지널 왕조의 혈통을 다를 것이다, 동군연합(?)이 결성되기 전에는 말이다(unless a union is formed).
- 오스만 정부: 찬탈자 반군 지도자는 이제 올바른 왕조를 갖는다.
- 혁명 공화국은 이제 고유의 파벌(팩션)을 가진다. 지롱드당은 혁명을 외국에 전파하려 하며, 왕당파는 혁명 제국을 만들려하고 자코뱅당은 혁명 사상을 국내적으로 현실화하는 데에 지원할 것이다.
- 이제 동군 연합을 평화적으로 포기할 수 있다. 이것은 25 위신을 소모하며 5년간 종전 협정기간을 전 종주국과 해방된 나라 사이에 가지게 된다. 의견 페널티는 독립 열망에 선형적으로 비례하여 독립열망이 0%에서 100%일때 페널티는 각각 -200에서 0에 상응한다.
- 이제 지도자 인격을 국가 디자이너에서 설정할 수 있다(커스텀국가).
- 이제 언제든지 피지배국의 부채를 대신 갚아줄 수 있다.
- 이제 당신은 심각한 위신 손상을 감당할만한 양(positive)의 위신을 가지고 있다면 후계자를 상속박탈할 수 있다.
- 당신은 이제 군사 점수를 소모하여 정부를 강화할 수 있으며, 당신은 정통성, 공화국 전통, 헌신도, 또는 유목민 통일성을 당신의 정부에 따라 획득할 수 있다.
- 프로이센 군주제는 이제 새로운 정부 체제로, 특별한 작동기제을 따르며, 군주의 군사 점수가 절대 3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고, 국가가 얼마나 군국화 되어 있는지 결정되는 점을 가지고 있다. 사회의 군국화는 여러 군사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 지도자 특성과 통치자 인격은 통계장부의 군사 지도자, 현재 통치자와 이전 통치자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 이제 당신은 프로이센 군주제에서 군사 점수를 소모하여 사회의 군국화를 올릴 수 있다.
- 'stats' 커맨드를 콘솔에서 치면 최상위 20 나라들의 열강 순위를 열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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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료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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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제도를 활용하는 새로운 기술 체계를 만들었으며, 더 이상 서구화가 없고 직접적으로 테크 그룹을 구분하지 않는다.
- 새로운 문화 수용 기제로, 당신은 이제 당신 나라의 어떤 문화를 수용할지, 어느 것이 주 문화여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다.
- 뇌가 죽은(braindead) 플레이어 AI 세팅이 추가되며 플레이어가 접속이 끊어졌을때 AI가 떠맡는 것을 완전히 금지한다.
- 미니맵이 플레이어, 아군과 적군의 유닛을 표시한다.
- 치트추가: "embrace"를 치면 한 프로빈스의 모든 사회제도를 받아들이게 하거나(1번째 변수,'argument'), 특정 제도만 받아들인다(2번째 변수)
- "exhaust" 콘솔 커맨드를 추가하여 전쟁 피로를 바꿀 수 잇음
- 정부 보기에서는 다른 문화들과 당신의 주(state) 코어들에서 수용 여부에 대해 더 상세한 정보들이 나타난다.
- 이제 계승 전쟁에서는 공격자가 전쟁 목표의 조항으로서 피지배국 취소를 요구할 수 있다.
- (미번역) Added "powerspend" console command that prints global powerspend statistics to game.log, and that can optionally take a country tag as argument.
- (미번역) Added "reset_powerspend" console command to reset all powerspend stats to zero (since it tracks spending so far).
- (미번역) Added build datetime to version console command.
- 무역 연합의 리더로서 당신은 이제 무역 도시를 당신의 프로빈스 중 하나에 창설할 수 있다(마레 노스트룸 DLC 필요). 이 새로운 나라는 무역 도시 공화국 정부를 가지며 자동적으로 당신의 무역 연합에 참가한다.
- Added dialog for sending crash reports.
- 호스트는 이제 플레이어 연결끊김 알림에 대해 체크박스를 볼 수 있으며, 연결이 끊어진 나라에 AI를 활성화 할 것인지 아닌지 정할 수 있다.
- "economy" 콘솔 커맨드는 "reset_economy"를 치기 전까지 게임 시작시부터 각 카테고리의 모든 지출의 합을 표시한다.
- (미번역) Embrace console-command now lists the optional argument in he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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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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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정체제, 특히 교황청은 다른 종교에 대하여 증가된 동맹 수용 페널티를 가지게 된다. 터키-교황청 외교는 최저 수준에 이를 것이다.
- 이제 최대의 중상주의에 맞춰 25%까지 비례하여 독립 열망에 페널티가 가해진다.(최대 중상주의는 100)
- 서로 싸우는 종속국(vassal)들은 (예를들면 일본) 이제 언제나 종주국의 평화 강요 요구를 받아들이지만, 방어자를 제외한 모든 종속국의 독립 열망이 +10 증가한다.
- 보물 선단이 실어오는 금은 금광과 똑같은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
- 무역 회사는 이제 모든 기술 그룹에 허용된다.
- 원주민 개혁은 이제 개혁을 받아들이는 대상으로부터 모든 사회제도를 획득한다.
- 금권정치는 이제 5% 값싼 테크 비용 대신에 국내적으로 10% 빠른 사회제도 확산을 가진다.
- 과학 혁명은 이제 또한 10% 수용 비용도 가져다준다.
- 프로빈스와 국가의 상태가 사회제도 확산에 영향을 주는 많은 타당한 장소들을 추가.
- 사회제도 페널티는 발견 이후에 매년 1%씩 느리게 증가한다.
- 스파이 네트워크 보너스는 이제 목표국의 피지배국에게도 적용된다.
- 아주 쉬움 난이도의 모디파이어들은 이제 절대로 쉬움 난이도보다 나빠지지 않는다.
- 이제 당신은 전체 프로빈스의 1/3보다 적은 대륙으로 수도를 옮길 수 없다, 그럴려면 당신의 수도가 당신이 해당 대륙에서 소유한 마지막 프로빈스여야 한다.
- 피지배국은 이제 같은 종주국을 섬기는 다른 피지배국들과 육상 및 해상 통행권을 갖는다.
- 동유럽 시작시 개발도가 감소.
- 부리야트 시작시 개발도가 감소되고 만주와 몽골에 재분배.(역자: 이제 부하라가 러시아 확장을 막는일은 보지 못하는건가요?)
- 리투아니아가 +4의 이교 관용 대신에 +3 이교 관용을 가진다.
- 럭키 네이션이 이제 8개로 줄었다. 폴란드, 브란덴부르크, 스웨덴에게 유감이다.
- 상업 독점 허가가 이제 교황청 영향력을 100이 아닌 50을 소모한다. (역자: 중상주의 주는거 말하는듯)
- 신앙의 수호자가 이제 해당 종교를 가진 모든 나라와 +10 관계도 보너스를 준다.
- 1 프로빈스 소국(OPM; One Province Minor) 원주민들은 이제 해역 1칸 너머로도 이주할 수 있다.
- 기사단들이 이제 이교 관용을 잃고 노예 약탈을 할 수 있다.
- 사회제도 페널티는 최대 50%까지 증가한다.
- 럭키 네이션 보너스를 뜯어고침.
- 원시 상태는 이제 시작시 테크 그룹에 종속된다. (Primitive Status is now tied to starting techgroups.)
- 원주민 개혁은 이제 원시 플래그를 제거한다.
- 우월성 전쟁 목표는 이제 전투 승리의 80%가 아닌 전투로부터 10%의 전쟁점수를 요구한다.(Superiority Wargoal now requires 10% warscore from battles instead of 80% of battles won.)(역자: 레딧 1.18 패치노트 글에도 보니 뭔말인지 모르겟다는 말이 있던데 살펴보니 대충 소규모 전투보다 대규모 전투에 가산점을 주도록 바뀐 것 같다네요)
- 기록점수(score)는 이제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50%, -25%, 0, +25%, +50%로 조정된다.
- 한 프로빈스의 개발도를 올리는 것은 이제 가능한 가장 초기의 사회제도 확산을 증가시킨다.
- 개발도 향상을 통해 사회제도 확산을 증가시키는 것은 해당 프로빈스의 개발도의 양에 비례하며, 개발도 20에서는 5를 주고, 개발도 2에서는 0.5를 준다(역자: 똥땅을 균등히 발전시키는 것 보다 대도시 하나를 올리는게 유리한듯).
- 이제 한 나라의 중상주의 수치에 비례하여 최대 +50%까지 엠바고 효율이 증가.
- 배들이 이제 대형선, 갤리선, 경함선, 수송선의 우선순위에 따라 교전하며, 최대 교전 너비 만큼만 참여할 수 있다(대형선은 다른 함선에 비해 3배로 친다)
- 주어진 소모율에 따른 소모 손실은 이제 해당 유닛의 인원(strength)에 비례한다. 이전에는 유닛의 최대 가용 인원에 비례했었다(그러므로 불변).
(Attrition loss for a given level of attrition is now proportional to the strength of the unit, whereas previously it was proportional to the maximum possible strength of the unit (and thus invariant)).(역자: 그러니까 소모율이 5%이면, 예전에는 1 유닛의 인원이 1000명이든 300명이든 똑같이 50명씩 손실이었는데 이제는 각 유닛마다 인원에 비례하여 주어진 소모율에 따라 손실을 입는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 공성을 구원하면 이제 공성군이 전투에서 "공격자"가 된다.
- 만약 당신이 항구를 하나 가지면, 이제 당신은 최소 5명의 선원을 매달 얻는다.
- 외국 스파이 탐지와 첩보활동 카운터를 다시 작업. 첩보활동 카운터(counter espionage)는 발견에 더 적은 효과를 주지만, 이제 해당국이 당신의 나라에 첩보망을 건설하는데에도 영향을 준다.
- 의회 이슈: 전국 여론조사(Nationwide Census)는 이제 프로빈스에서 세금 대신 맨파워를 증가시킨다.
- 의회 이슈: 전국 토지 조사(Nationwide Land Survey)는 이제 프로빈스의 세금 대신 생산을 증가시킨다.
- 큰 식민 국가들은 이제 각각 당신에게 +5 육군 한계를 부여한다.
- 식민 국가들은 이제 종주국이 관세로 얻는 돈의 절반만 손실을 본다(역자: 관세의 절반은 이제 '허공'에서 생겨나는 것이죠).
- 만약 수도회(Monastic order)로서 종교를 바꾸면, 이제 헌신도(Devotion)가 종교적 통일성에 따라 감소한다(만약 종교적 통일성이 현재의 헌신도보다 낮다면)
- 선거(도크)와 건선거의 비용 감소
- 대주교 권위는 이제 세금 수입을 감소시키지 않는다
- 50% 이상의 독립 열망을 가진 종속국에 대해 종속관계를 파기하면 더 이상 관계도 페널티를 주지 않는다
- 프로이센의 야망의 규율은 이제 7.5%에서 5%로 너프.
- 프로이센은 이제 건국하면 프로이센 군주제를 획득.
- 후계자 확률 모디파이어는 더 이상 당신의 후계자의 기대 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헐 설마 버그가 있었던건지.. 영향 찍으면 성당 이벤트 자주 본다거나)
- 모든 나라는 시작시 최소 2 능력치의 조언가를 가지고 시작.
- 신성로마제국은 더 이상 페르시아를 형성할 수 없다
- 공격적 확장이 계산되는 방식에 소소한 변경
- 불만 심기 스파이 행동에 의한 불안도와 공화국 전통 효과를 감소
- 관세에 의한 독립 열망을 증가. 100% 관세에서 LD 50%까지 증가.
- 적이 해당 지역에 통제하고 있는 요새가 전혀 없을 경우, 해당 지역의 요새를 점령하지 않음으로 인한 페널티가 더 이상 적용되지 않음
- 상인 공화국이 되기 위한 디시전은 이제 당신이 나라 안에 20개 이하의 프로빈스를 소유할 것을 요구
- 종속국과 변경국 뿐만 아니라 모든 피지배국이 당신의 행위로 인해 얻는 AE가 감소. (역자: 퍼유국과 보호국도 포함일 것으로 보입니다. 1.17 이전에는 보호국도 AE감소 효과를 못받아서 인도 보호국이 AE 300까지 쌓이는게 흔한 일이엇죠)
- 사회제도 수용은 더 이상 모든 프로빈스에 그것을 추가하지 않는다.
- 왕실 결혼은 이제 queen을 얻을 확률 50%를 가지며, 새로이 태어난 후계자는 지방 귀족을 queen으로 얻을 확률 100% 를 갖는다. (Royal Marriages now have a 50% chance of getting a queen, and a newborn heir is a 100% chance of getting a local noble as a queen.) ※ 왕비 queen consort 인지 여왕 queen regnant인지 불명확)
- 이제 카톨릭 국가들은 다른 나라에게 교황이 허락한 지역에는 식민개척 미션이 발동하지 않는다(requires triggers by Marko, separate commit)
- 점령된 지역에서 작업중인 개척자는 이제 본국으로 이송된다. ※이전에는 점령된 동안에 식민지가 완성되는 경우가 가능했던듯
- 비밀 협의회 설립 법과 용병 등록 법(privy_council_establishment_act & the_mercenary_registration_act)은 이제 행정 점수 대신에 군사 점수를 사용한다.
- 몇 개의 정책을 부패도나 사회제도 확산을 증가시키도록 변경함.
- 다음 정책을 강화함: the_recruiting_act(게임 내 표기는 the recruitment act), the_foreign_support_act, unified_army_command, letters_of_marque, the_wooden_wall,armed_neutrality_act,local_militias, the_integrated_administration_act, trade_connection_policy, the_naval_supremacy_act, the_cooperation_act, supply_convoys, overseas_embassies & the_stamp_act. 'Military_zeal_act'는 이제 10% 공성 능력과, 10%의 육군 사기 대신에 5%의 육군 사기를 준다.
- 또다른 종교 그룹으로 개종한 무슬림 국가들은 이제 이크타(iqta) 제도와 오스만 정부체제를 상실한다. ※ 정교회 오스만 대 하향 ㅠㅠ
- 오스만의 레반트 정복 미션은 이제 시리아의 내륙 프로빈스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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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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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가 후반에 너무 많은 포병과 기병을 가지는 경향을 수정.
- (미번역) Moddable AI added for Embracing Institutions that modifies threshold as a proportion of monthly country income.
- 길찾이가 더 이상 당신이 전쟁에서 동맹국이 가진 '미식별지/모르는 땅'(TI; terra incognita)을 관통하여 움직이지 않게 함.
- 수정됨: 타겟을 바꿀 때 유닛들을 붙이면(attach) 도착 시간 계산이 이상해지는 것을 수정
- AI 는 이제 군사 기술을 구입할 때 불균형적인 기술 페널티로 인한 부패도를 덜 장애물로 고려함.
- AI 는 이제 십자군 소집의 대상을 선택할 때 카톨릭 국가들의 국경에 접하지 않으면 덜 고르려고 함.
- AI 는 이제 파문을 덜 하도록 조정됨
- AI 는 이제 평화조약에서 땅을 받을 때 미래의 코올리션을 더 고려한다.(스페인으로 버건디 코올시켜 완전상속 받는 꼼수는 이제 물건너간듯)
- AI 가 전략적으로 안전해보이거나 쉽게 반격할 수 있는 요새들을 더 mothball 시키려고 할 것이다.
- AI 는 이제 선물로 돈을 보내기 보다는 대출을 제공하려고 할 수 있다.
- 새로운 콘솔 커맨드 추가; 건물 평가 기능을 위한 "mapmode buildingeval", 그리고 군대 평가 기능 맵모드를 "mapmode armyeval"로 바꿈. 매크로 빌더에서 건물을 선택하거나 육군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 AI가 해외에서 두 유닛 이상의 육군을 불러들일 수 없는 경우를 수정.
- 공성 포커스를 가진 피지배국들은 공성에서 아군을 도울 것이다.
- AI는 보병의 비율에 따라, 비용에 따라, 전투력에 따라, 그리고 예상되는 앞열 크기에 따라 어느정도 기병을 덜 생산할 것이다.
- AI는 지근거리에 있거나 재발령낼 수 잇는 거리에 있는 적군의 좋은 지도자가 전투에 참여하는 것의 위협을 덜 무시할 것이다. ※ 험지에 장군 없는 미끼 군대를 던지고 근처에 좋은 장군의 군대가 대기하면 잘 물지 않게 바꿨다는 것 같네요
- AI 는 이제 그들의 동맹이 코어를 가지고 있는 프로빈스들을 덜 열망할 것이다.
- AI 는 반란군이 통제하는 요새를 다시 공성하는 것을 그 양에 있어서 방해를 하는 콘도티에리를 고용하는 데에 덜 관심을 가질 것이다.
- AI가 경고를 덜 날린다.
- AI 는 최소한 주로 편입하고 싶어하는 프로빈스들에서 더 이상 자치도에 손을대서 높이거나 내려지 않을 것이다.
- 에스맨 치트는 이제 AI 동맹들이 평화조약에서 땅을 받는 것을 반대하지 않게 할 것이다.
- 동군 연합 포기를 위한 AI 추가.
- AI는 공성을 포기할때인지 아닌지를 조금 더 잘 이해할 것이다.
- AI는 디시전을 통해 "공짜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더 이상 나라들을 합병하지 않을 것이다.
- AI는 이제 라이벌이나 종주국에 대해서만 스파이 행동을 할 것이다(클레임 조작은 이전과 같다)
- 공성을 당하거나 점령된 프로빈스들로 감소하는 전쟁 낙관도(war enthusiasm)는 이제 공성 진행과정까지도 계산에 포함시킨다.
- AI 는 이제 다시 평화 강요를 할 것이다.
- AI 는 이제 그들이 군사 기술에서 밀리면 가혹한 대접(harsh treatment)을 하지 않을 것이다.
- AI 는 전쟁 중에는 개발도에 점수를 덜 투자할 것이다.
- AI 는 전쟁 피로가 충분히 커졌을 경우에만, 그리고 전쟁에서 지고있지 않을때에만 감소시킬 것이다.
- AI가 피지배국과 종주국의 파워 밸런스를 계산하는 데에 있어서의 버그를 수정.
- AI 는 이제 전쟁에 개입하기 전에, 더 훌륭한 각을 기다리고 전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기 위해, 잠재적인 타겟과의 전쟁에서 나라들의 힘의 강도를 최대 2년까지 충분히 계산한다.
- (미번역) aiview debug tooltip has been moved to country name label on the same screen from the country shield to make space for other information.
- AI 군대가 성문의 돌파 없이 요새를 강제공격(assault)하려고 할때 실질적으로 얼어붙는 것을 수정.
- AI가 조언가를 ADM, DIP, MIL 순으로 무조건 고용하게 만든 버그를 수정.
- AI 는 이제 군사 조언가를 고용하는 데에 있어서 어느정도 영리해졌음(그리고 특히 전쟁 중에 이러한 조언가들을 해고하는 것이 금지됨)
- AI는 이제 전쟁 중에 감소된 조언가 지출에 대해 조금 더 예상하는 경향이 있도록 노력함(즉, 전쟁중에 단순히 해고될 조언가를 고용하지 않는다).
- AI는 평화중에 연대의 인원을 손실한 연대가 있으면 대기중 유지비를 10%로 맞추며, 아닌 경우 0%로 맞춘다.
- AI 는 이제 그들의 또 다른 요새와 인접한 구식 요새를 철거한다.
- 지원 포커스가 맞춰진 피지배국들은 앞으로 종주국에게만 부대를 부착시킬 것이다.
- AI 는 만약 그들이 그에 관련된 인격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콘도티에리를 조금 덜 사용할 것이다.
- AI 는 이제 전선에서 멀리서 모병하는 것을 선호한다.
- 돈을 아끼기 위해, 큰 나라들은 평화중이나 약한 적과 싸우고 있을때에는 더 이상 부대 한계를 넘어 고용하지 않는다.
- AI 는 이제 "Denouncement of Sect Practices" 디시전을 다시 사용한다. ※무슬림 디시전
- 나라 안에 육교를 가지면 거대한 해군을 갖게 하는 효과가 감소되었다. 왜냐하면 육교는 이전처럼 봉쇄하기가 쉽지 않아졌기 때문이다. (봉쇄 메커니즘이 또 바뀐걸까요)
- AI 는 더 이상 라이벌의 정부체계 변경 요구를 금지당하지 않음.
- AI 나우하틀 국가들은 이제 그들이 얼마나 많은 프로빈스를 다룰 수 있는지 더 잘 계산한다.
- AI가 AE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하게 만드는 버그를 수정.
- AI는 곧 식민 국가들에게 넘어갈 코어들에 지출하지 않을 것이다.
- 길찾기는 이제 조금 더 정확.
- AI가 그들이 대비중인 전쟁을 잊어먹는 문제를 수정.
- AI 카스티야가 이제 탐험 이념을 안찍는 경우가 줄어듦.
- 요새 봉쇄를 봉쇄하면 군대가 잠을 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AI 길찾기를 재작업 함.
- 배속(attachment) 버그 때문에 소모를 피하려고 시도할 때 결정을 못내리는(우유부단한) AI를 수정.
- 선물을 보내는 빈도가 줄어듦
- 잠자는 AI 군대 버그를 수정.
- AI 는 이제 더욱 평화조약에서 우방의 사활이 걸린 이익 지역을 잘 인정하는 경향이 생긴다.
- AI 는 더 이상 평화조약에서 이미 싸우던 나라들과의 AE를 고려하지 않는다.(역자: 전쟁 당사국이 아닌 주변국에 AE가 생기는 것만 고려하는 것인듯)
- AI 는 이제 전쟁세를 더 잘 사용한다.
- AI 는 이제 정통성, 공화국 전통, 호드 유니티, 헌신도가 낮고 거기에 사용할 점수가 있으면 정부 강화를 사용한다.
- AI가 똑같은 해군 침공의 시작과 반복을 계속하는 문제를 수정.
- AI가 평화를 외치지 않는 버그가 수정.
- AI가 바보같은 지도자 임용을 줄이기 위한 코드를 다시 씀.
- AI가 공성에 쌓아올리기(siege piling)가 어느정도 줄어듦.
- AI는 이제 콘도티에리가 전멸당한 즉시 다시 보내는 짓을 덜 하게 됨
- AI는 이제 그들의 부대 한계의 특정한 양 이상을 빌려주지 않는다.
- AI는 그들의 모든 유닛이 안전한 거리에 있을때 유닛의 업그레이드를 할 것이다.
- AI는 이제 가능한 경우 인도 무역 회사를 세울 것이다.
- AI는 이제 전장의 안개 시뮬레이션을 가지며(한 나라의 모든 적들 사이에 공유되는), 그럼으로서 그들은 그들에게 보이지 않은 숨은 육군/함대를 추격하지 않을 것이다.
- 만약 땅을 제거하고 싶은 경우, AI는 이제 코어를 되돌려주기 보다는 종속국을 부활시킨다.
- AI는 만약 그들이 개별 평화조약을 취하고 충분한 땅을 얻지 않으면 더 이상 당신에 대한 신뢰를 잃지 않는다.
- 오직 5개 이상의 프로빈스를 가진 나라만이 사회제도를 얻기 위해 한계를 넘어서 개발도에 투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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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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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역 미션에 배들을 보내는 것은 이제 해당 노드에서 얼마나 많은 무역가치를 추출하는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보다 상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 교역 미션 가치 추정은 이제 더 정확해짐
- 유닛 패널에 군대 불안 감소가 추가.
- 요약창에서 이제 건물 건설을 취소 가능.
- 프로빈스 화면의 해협 아이콘이 이제 해당 프로빈스와의 연결 상태에 따라 변화함.
- 프로빈스 화면의 해협 툴팁이 이제 당신의 부대가 해협을 건널 수 있는지 말해줌.
- 지도의 해협 지표는 이제 봉쇄 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텍스쳐를 시각적으로 변화시킨다.
- 외교관이 임무중이면 그들의 이름 대신 그들의 임무가 요약창에 표시되도록 바뀜.
- 아이디어 그룹 툴팁에서 이제 정책들의 비용에 대한 파워 아이콘이 생김(역자: 오오!!)
- 열강을 위한 맵모드 추가.
- 빌려준 콘도티에리 유닛을 선택하면 이제 적국의 요새를 지도에 표시함.
- 사회제도를 수용할 수 잇을때 알림 추가.
- 당신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군대를 빌리고 싶어하는 AI 나라들이 있을때 알림 추가.
- 콘도티에리 제공 대화창은 이제 유닛을 선택하면 AI가 수용할 수 있는 가장 높은 값으로 슬라이더가 설정됨(역자: 오오..)
- 안정도 & 확장 화면에서 반란군들은 이제 잠재적인 반란군의 규모와 현재 지원수준(current support)을 열거한다.
- 국가 화면 탭(역주: F1 화면)은 이제 추가된 탭으로 인해 새로운 단축키를 가진다.
- 개종 알림창에서는 이제 "당신의 종교"가 아니라 당신의 종교의 이름을 말해준다.
- 주 알림이 이제 그 주에 당신이 얼마나 많은 프로빈스들을 가지고 있는지 열거한다.
- 정책들의 취향(flavor) 텍스트를 그들을 볼 때 지연된 툴팁으로서 추가.
- 아이디어의 파워비용과 원주민에게 영향을 주는 모디파이어들이 이제 비용을 보여줄때 표시됨.
- (미번역) executedcommands.log will only log if -hardoos is enabled (unless game is run in debug mode).
- "v"를 누르면 이제 여러개의 유닛이 선택된 경우 목록의 가장 첫번째 유닛을 선택해제한다.
- "z"를 누르면 다른 나라의 외교 화면이 열려있을때 당신 나라의 화면으로 전환된다.
- "n"을 누르면 프로빈스 화면에서 사회제도 창을 토글한다.
- "n"을 누르면 기술 화면에서 사회제도 창을 토글한다.
- 지도 위의 유닛의 움직임 화살표의 행동을 향상시킴.
- 국가 모디파이어들은 이제 기간이 만료되면 언제나 알려준다. 오래된 세이브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 무역 노드 인터페이스는 이제 그 노드에서 순찰중인 경함선들의 숫자들 분명히 보여준다.
- 통치자가 죽으면 그들의 인격과 사인에 따라 메시지를 받는다.
- 매크로빌더는 이제 당신이 이미 얼마나 많은 각각의 부대나 배를 가지고 잇는지 보여준다.
- 전쟁 요약화면은 이제 10만(100,000) 이상의 육군 규모를 소수(? decimals) 없이 표기한다. 정보 과잉을 피하기 위해서.
- 지방(area)/지역(region)/기타 축척은 이제 자동으로 생성된 적절한 툴팁을 제공한다.
- "원주민 공격" 행동을 위한 더 유용한 설명 추가.
- "프로빈스 수여" 목록에서 이제 반란군 깃발이 아닌 플레이어 깃발을 보여줌.
- 피지배국 화면 재작업.
- 통치자 인격 AI 효과는 이제 다른 나라의 외교 화면에서 통치자의 이름 위에 커서를 올리면 표시된다.
- 런처(실행기)에 계속하기 버튼 추가.
- 현재 노래는 이제 다름 노래 버튼에서 툴팁을 지연시킴.(Current Song is now the delayed tooltip on the next song button.)
- 계층 매크로빌더 지도 아이콘들이 단지 계층의 영향만을 보여주는 대신 이제 세금, 맨파워, 생산, 자치도를 보여준다.
- 무역력 전송 슬라이더가 이제 AI가 받아들일 가장 높은 수치에 기본적으로 맞추어짐.
- 배 판매 인터페이스의 배 가격 슬라이더가 이제 AI가 받아들일 가장 많은 양에 기본적으로 맞춰짐.
- 국가 깃발이 프로빈스 개발도 통계장부 페이지에 추가됨.
- 이제 피지배국의 활동중인 반란군들과 반란군 진행도가 안정도 화면에 표시됨(역주: 우와아!! 이제 호드 종속국이나 멕시코/페루 반란군 관리가 한층 쉬워지겠습니다)
- 외국 프로빈스 화면에서 정전협정 아이콘을 위한 텅빈 지연된 툴팁이 삭제됨.
- 무역 회사 지역 맵모드와 식민 지역 맵모드를 통합.
- 이제 한 유닛이 수송선의 도움을 받아 어떤 프로빈스로 이동할 수 있지만, 수송선들이 모두 다른 일로 바쁠때 툴팁에서 설명해줌.
- 신뢰 획득 툴팁 향상.
- 메시지 셋팅 항목을 위한 툴팁 추가.
- 요새 맵모드는 이제 보호하는(protective) ZoC를 녹색 줄무늬로, 가로막는(blocking) ZoC를 붉은 줄무늬로 표시한다.
- 피지배국 상호작용 툴팁들은 이제 당신이 얼마나 얻을지 얼마나 비용을 지불할지를 더 잘 표시한다.
- 조언가 선택 인터페이스에 모디파이어 아이콘과 툴팁 추가.
- 맨파워 맵모드가 이제 더 색깔에 있어 더 다양해짐.
- 맨파워 맵모드는 프로빈스가 선택되지 않을때 모든 나라를 보여주며, 프로빈스가 선택되면 그 소유국으로 제한한다.
- "전쟁 방패"가 혁명 프랑스를 플레이할때 부분적으로 가려지던 것을 수정.
- 무역 수입 툴팁의 중간값이 이제 버림되는 대신 올림됨.
- 외교 메시지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면 그들이 만약 1 초동안 떠있었던 경우 단지 닫아버리게 된다, 비슷하게 수용, 거절 버튼이 열릴때도 마찬가지다.
- 요약창이 해군이 수리중일때 다른 아이콘을 표시한다(오오!)
- 불안도 툴팁이 이제 분리주의 감소를 말해준다.
- 한 나라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이제 당신에게 월간 관계도 획득 대신에 연간 획득을 말해준다.
- 유닛 화면: 생산 비용이 생산 버튼 툴팁에 추가.
- 찾기 창에서 정렬 문제를 수정.
- 가능한 전투 페널티와 방어자가 뒤바뀔지를 보여주기 위해 전투아이콘에 툴팁을 추가.
- 유닛 툴팁에 지도자 특성 이름을 추가.
- "콜 투 암즈!"(동맹 호출) 화면이 떴을때 잠시동안 수용 버튼이 기능정지된다, 잘못클릭을 방지하기 위해.
- 정부 화면: 국가 모디파이어 창 크기가 이제 더 높은 해상도에 적응하도록 수정됨.
- 라이벌 맵모드는 이제 선택된 나라의 라이벌들을 보여준다, 그냥 플레이어의 것만이 아니라.
- 평화조약 화면에서 골드를 증가/감소시키는 버튼에 오른쪽 클릭과 시프트+오른쪽 클릭에 대한 정보를 추가.
- 프로빈스 화면에서 지역 자치도 제목에 툴팁을 추가.
- 복수의 함대들이 동일한 해역에서 움직임이 걸려들때 지연 툴팁에 사라진 줄바꿈을 추가.
- 최대 주둔군 모디파이어들이 이제 주둔군 툴팁에 표시됨.(요새 주둔군인듯)
- 반란위험 알람이 더 이상 불안도가 0.1 이하이면 표시되지 않음.
- 부패도 툴팁이 이제 아무것도 영향을 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해줌.
- 외교 관계를 위한 툴팁이 이제 아이콘 위로 보여짐.
- 탐험 미션을 위한 텍스트를 단순화하여 인터페이스에 들어맞도록 함.
- 긴 프로빈스 이름을 코어링할때 버튼을 들어맞게 하기 위해 텍스트를 짧게 함.
- 유닛의 걸려듦 이동 지연 툴팁이 이제 유닛의 이름뿐만 아니라 깃발도 보여줌.
- 힌두 종교 화면 버튼이 다른 종교와 일관되게 바꿈.
- 프로테스탄트 종교 화면 버튼이 다른 종교와 일관되게 바꿈.
- 주 생성 버튼 툴팁에 줄바꿈 추가.
- 런처/로비에서 버전 정보가 이제 버전 이름을 표시(즉 "프러시아")
- (미번역) define_ruler tooltips will no longer list claim strength if it is not relevant.
- 제도 툴팁들을 청소함(Cleaned up institution tooltips.)
- 수송 능력 아이콘 추가.
- 사회제도 확산 모디파이어를 위한 툴팁 업데이트.
- 그림자 왕국 요구사항들을 명확히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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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sermodding(통째로 미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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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ded 'has_institution = <name>' trigger to check if country has embraced an institution or not.
- Added 'is_institution_enabled = <name>' trigger to check if it has been discovered at all.
- Added '<institution> = num' trigger for province scope. Range 0-100 (100 = fully embraced)
- Added 'add_institution_embracement = { which = x value = y }' effect for province scope.
- Added "any_friendly_coast_border_province = {}" trigger scope, which checks all neighbor provinces up to 1 seazone away that has positive relation & is not at war.
- Institutions have an ai_will_do section that defines at what threshold in proportion to country income an AI will Embrace it.
- Added MAX_REBEL_SUPPRESSION to defines.lua.
- Added different_religion_acceptance and different_religion_group_acceptance to control government specific alliance acceptance penalty.
- Added the defines DEBASE_MAX_STORED_MONTHS, DEBASE_MONTHS_PER_CHARGE, DEBASE_MAX_CORRUPTION and DEBASE_ADDED_CORRUPTION to control Debase Currency.
- It is now possible to change unit suppression by unit type.
- is_great_power trigger keeps its old meaning without DLC, but uses new meaning instead if Rights of Man is enabled.
- The new great_power_rank trigger is the rank (from 1 to 8 in vanilla). Max + 1 (9 in vanilla) is granted Leaving Great Powers and Max + 2 to others.
- The define TREASURE_FLEET_INFLATION is now directly comparable to GOLD_INFLATION.
- Added defines for Take on Foreign Debt: DIPLOMATIC_ACTION_TAKE_ON_DEBT_BASE_FACTOR, DIPLOMATIC_ACTION_TAKE_ON_DEBT_ALLY_FACTOR, DIPLOMATIC_ACTION_TAKE_ON_DEBT_POWERBALANCE_FACTOR, DIPLOMATIC_ACTION_TAKE_ON_DEBT_ANTI_RIVAL_FACTOR, DIPLOMATIC_ACTION_TAKE_ON_DEBT_MONTHLY_INCOME.
- Added defines for Influence Nation: DIPLOMATIC_ACTION_INFLUENCE_NATION_BASE_FACTOR, DIPLOMATIC_ACTION_INFLUENCE_NATION_ALLY_FACTOR, DIPLOMATIC_ACTION_INFLUENCE_NATION_POWERBALANCE_FACTOR, DIPLOMATIC_ACTION_INFLUENCE_NATION_ANTI_RIVAL_FACTOR, DIPLOMATIC_ACTION_INFLUENCE_NATION_MONTHLY_INCOME, DIPLOMATIC_ACTION_INFLUENCE_NATION_MAX_COST_PER_MP.
- Added the defines EMBARGO_MERCANTILISM_EFFICIENCY and LIBERTY_DESIRE_MERCANTILISM to control impact of mercantilism.
- Added define LIBERTY_DESIRE_ENFORCE_PEACE for amount of LD given for enforcing peace between vassals.
- Added true_faith, heretic, and heathen as alternatives for employed_advisor's home_religion.
- Added ROOT as a an alternative in employed_advisor's home_religion and home_culture.
- Added SHIELD_GLOW_RANGE define for moddable Great Power shield glow.
- Defines for Break Alliance added: BREAK_ALLIANCE_STRENGTH_OFFSET, BREAK_ALLIANCE_STRENGTH_GRADIENT, BREAK_ALLIANCE_DISTANCE_FACTOR, BREAK_ALLIANCE_WAREXHAUST_FACTOR, BREAK_ALLIANCE_DEBT_FACTOR, BREAK_ALLIANCE_PENALTY_MONTHS, DIPLOMATIC_ACTION_BREAK_ALLIANCE_BASE_FACTOR.
- Added embracement_cost, local_institution_spread & global_institution_spread modifieres.
- GUI Listboxes can now be horizontal.
- In_state & In_territory modifers now work.
- Added while effect
- Added export_to_variable effect
- xx_active_trade_node scope for trigger & effects now also considers the tradecapital node you collect in as well.
- Added a has_merchant = prev/root/etc trigger.
- Added a "set_primitive" effect.
- 'kill_leader' now needs to specify death reason.
- Maximum amount of rivals is now possible to be set in defines.lua.
- Leader pronouns can now where supported be accessed in localization just like advisors/heirs/kings.
- Government Trigger now handles "government = tribal" to be true for governments that are tagged as tribal.
- Added the define DEVELOP_IN_SUBJECTS_PREFERENCE to control how much AI likes to develop in subjects compared to its own provinces.
- Refactored mercantilism to be 0-100 instead of 0-1 internally.
- Added institution_difference trigger (based on has_opinion) to compare number of embraced institutions. Can also check number of institutions if both who and target are the same.
- Added on_fetishist_cult_change OnAction
- [Root/From/Prev.GetCult] now returns the currently adopted cult's name.
- cavalry_flanking, shock_damage_received, movement_speed, capture_ship_chance, sunk_ship_morale_hit_recieved, naval_tradition_from_battle, army_tradition_from_battle & fire_damage now works from ANY country modifier.
- Added country onactions on_gain_great_power_status and on_lose_great_power_status (fairly self-explanatory).
- Added highly specific flags pick_your_poison, greedy_cracker, core_fu, aaa_credit, gentle_convincing.
- Added country flag just_a_statistic to record if a player won a war (they were war leader in) with at least 1 million deaths on each side.
- Added new triggers: num_of_active_blessings, num_of_unlocked_cults, num_of_admirals_with_traits, num_of_generals_with_traits, is_institution_origin.
- Added defines DIPLOMATIC_ACTION_ABANDON_UNION_BASE_FACTOR and DIPLOMATIC_ACTION_ABANDON_UNION_STRENGTH_THRESHOLD to control Abandon PU AI.
- "AI" console command now works for your own country as well.
- "spectate" console command enters Spectator Mode.
- The "diplocount" command prints how many times each diploaction has been used to game.log.
- The AI will no longer disband forts if you have set fortress_cost to 0.
- Added define BREAK_ALLIANCE_PENALTY_SCALER.
- There's now an ai_will_do section for advisor types, allowing you to specify a priority for AI hiring them.
- Heir title is now dynamic just as Ruler title.
- Console command add_republican_tradition is now available in release.
- Coptic cross inactivation modulation defines are called COPTIC_FADE_R, _G, _B.
- Console commands debug_reload_areas and debug_reload_regions are no longer developer only.
- Added 'militarized_society' trigger & 'add_militarised_society' effect. (range is 0-100)
- Renamed Palatinate, Roman Empire and Papal file names in history/countries
- Country Tags can now be written in lower case, in console and script.
- Added colonial_claim_by_anyone_of_religion ( = [countryname/religionname]) trigger, which checks if anyone from that religion (or the country's religion) has gotten a colonial grant for the scope's colonial region from any potential pope-like entities.
- Added is_religion_grant_colonial_claim = yes/no/country that checks if a province has been granted by any/all religious leader(s) to any country, to no country, or by their own religious leader to a specific country.
- Added ruler_has_personality, , heir_has_personality triggers.
- Added add_ruler_personality, remove_ruler_personality, add_heir_personality, remove_heir_personality effects.
- Added random_owned_area effect scope. The limit defaults to checking for any province, but the behavior can be changed with "type = all" outside the limit.
- Added is_religion_grant_colonial_claim trigger
- Proper tooltips for is_religion_grant_colonial_claim
- Added on_province_religion_converted, on_province_culture_converted, on_province_owner_change hooks to the on_action system.
- Added add_territorial_core effect.
- Added is_territorial_core, is_state_core triggers.
- Added add_territorial_core, remove_territorial_core province history commands.
- Added local_core_creation modif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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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ript(통째로 미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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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ded obituary notices and death causes for dying rulers.
- Moved around some Near Eastern Development slightly.
- Added Pattani Ideas.
- Added Malvi Ideas.
- Great Lakes ideas are now known as Interlacustrine Ideas.
- Northern Thailand is now part of the Indo-China Region.
- The bonus for Trading in Coffee is now +5% Global Institution Spread.
- Celestial Empire no longer gives a tech discount.
- Added negative institution spread modifiers to Tribal Governments, Sakoku Law and closed China.
- Added missions related to increasing institution spread available to both the players and the AI.
- Changing government from Celestial Empire (and getting rid of the Mandate of heaven) now entails taking a decision that requires you to have embraced several institutions.
- Reforming Government now requires the Feudalism Institution.
- Yarkand is now a tribal federation and starts as a vassal of Chagatai.
- Instead of pre-empting the split of the Chagatai Khanate Yarkand no longer controls their northernmost provinces, these are instead directly under Chagatai rule until 1462. The Yarkand tag is now restricted to the Tarim basin and prior to 1462 just covers the Dughlat Amirs and the regions subjected to them.
- Government view: Stars for primary/accepted/brother cultures now set correctly.
- USA is now called 'United States' in the game.
- UPCA is now called 'United Central America' in the game.
- Event options now take a "highlight" parameter that will highlight the option button in the event window.
- The Death of Haji Giray in the Crimean Khanate will now trigger an event where the pretenders may seek Ottoman Support. Should the Ottoman candidate be enthroned in Crimea the country will become an Ottoman March and may grant coastal provinces to their new overlord.
- Mali now starts as a Despotic Monarchy.
- Kanem Bornu now starts as a Despotic Monarchy.
- Guge and Ladakh now start the game as Tribal Monarchies.
- Added decision to reform for Native American tags without the Conquest of Paradise or El Dorado DLC respectively enabled.
- A number of national idea groups that previously gave tech cost reduction now give a bonus to institution spread instead.
- Updated Data for historically accepted cultures in history files to work with new cultural acceptance mechanic.
- You can now specify trait in define_general, define_admiral, define_explorer and define_conquistador effects.
- Added Ottoman Government.
- Added has_adopted_cult trigger for Fetishist cults. Checks if a given cult is currently chosen.
- Added has_unlocked_cult trigger for Fethisist cults.
- Added unlock_cult effect for Fethisist cults. Makes the given cult available for the country.
- Added change_cult effect for Fethisist cults. Changes the currently chosen cult.
- Country history entries now support unlock_cult.
- Added max_random_adm/dip/mil parameters to define ruler. These will set the max values for randomly generated ruler skills unless fixed = yes.
- "original_dynasty" now supported in define_heir/monarch effects, dynasty effect and trigger. "original_dynasty" is the dynasty of the country's first ruler.
- Added Ottoman Harem Events.
- Root.Heir.GetWomanMan now works.
- Added new missions for Russia to conquer land on it's way east in Siberia.
- Added Triggered Modifier "Rapid Collapse of Society" which will trigger once Native Americans have been hit by European Diseases (within 10 years of European contact) and highly disrupt your country for 25 years.
- The Russian DHE has been completely overhauled and are now far more likely to occur in games.
- Nation Designer countries in the New World using High American, West African, Chinese, Indian, Muslim, Ottoman, Eastern or Western Tech group will always start with Feudalism Enabled. These tech groups now cost 75 Nation Designer points for countries in the New World.
- Added more potential female monarch names for about 250 tags that previously had less than 3.
- Added triggered_faction_name to faction database that can be used to dynamically change the name and description of a faction.
- Added allow trigger to factions in the faction database.
- Can now refer to faction names in localisation with $FACTIONNAME$, e.g. $MR_TRADERS$.
- Added on_new_consort and on_government_change OnActions
- Added [Root.Consort.x] localisation keys that monarchs and heirs already have
- Added [Root.Consort.GetTitle]
- Added has_consort_regency Trigger.
- Added has_consort Trigger.
- Added has_female_consort Trigger
- Added has_foreign_consort Trigger.
- Added heir_has_consort_dynasty Trigger.
- Added heir_has_ruler_dynasty Trigger.
- Added consort_age Trigger.
- Added consort_dynasty Trigger.
- Added consort_has_dynasty_of_ruler Trigger.
- Added consort_adm Trigger.
- Added consort_dip Trigger.
- Added consort_mil Trigger.
- Added is_origin_of_consort Trigger.
- Added heir_dynasty Trigger.
- Added kill_consort Effect.
- Added remove_consort Effect.
- Added remove_heir Effect.
- Added change_consort_adm Effect.
- Added change_consort_dip Effect.
- Added change_consort_mil Effect.
- Added define_consort (define_heir with default consort = yes) Effect that also supports country_of_origin = countryname
- monarch_age is now an exportable variable.
- heir_age is now an exportable variable.
- consort_age is now an exportable variable.
- consort_adm, consort_dip and consort_mil are now exportable variables.
- Added discounts to historical advisors.
- Added Heir Flag support (set_heir_flag, clr_heir_flag, has_heir_flag, had_heir_flag)
- Added Consort Flag support (set_consort_flag, clr_consort_flag, has_consort_flag, had_consort_flag)
- has_estate = no will now return true if the province has no estate (province scope) or the country has no estates (country scope)
- Added ruler_consort_marriage_length integer Trigger.
- ruler_consort_marriage_length is now an exportable variable.
- Updated Dynamic Province Names for Poland.
- Added advisor localisation keys ([ROOT.Mil_Advisor.GetName/GetSheHe/etc., ROOT.Dip_Advisor.x, ROOT.Adm_Advisor.x])
- Added Republican Faction Events.
- Added change_consort_regent_to_ruler effect.
- Added Missions for Coptic conquest of Holy Sites.
- define_heir now allows no_consort_with_heir = yes to prevent the chance of spawning a new consort.
- Added has_given_consort_to Trigger.
- Changsheng will now use Chinese ideas.
- Reduced the power of the Golden Age of Timbuktu.
- Added trigger "has_saved_event_target".
- Added Würtemburger Ideas.
- Added Lorraine Ideas.
- Some more dynamic province names now go by owner culture rather than owner tag.
- Angra Pequena renamed to Ezorongondo.
- Pagan Countries with a non-tribal government can now adopt other religions if they own provinces of that religion.
- Events that would add 1 stability will now instead give 50 ADM points if you're already at +3 stability.
- Palatinate ideas now give Advisor cost discount and Better relations over time instead of tolerance to heretics and +1 advisor pool.
- Navajo's map color changed to teal.
- Added has_game_started trigger.
- Carib and Arawak now starts with better maps.
- Added Czech dynamic province names.
- Added event to make Important Natural Harbor grow into a Coastal Center of Trade.
- Added more tiles to the Random New World.
- Added the Faklands XL tile by Elzephor.
- Added the Antarctica Tile by Elzephor.
- Added Haida Gwaii XL Tile by Elzephor.
- When you abolish slavery all slave producing provinces that you own at that point will stop producing slaves instead of slaves being removed on a province per province basis (new Slave provinces that you conquer can still trigger the old event).
- Updated the Brandenburg & Prussia DHE to be likelier to fire for players.
- Merchant Republics with a very dominant ruling faction can now have the other two factions revolt, forcing the ruler to resign or face a hefty hit to Republican Tradition.
- Religious and Humanist ideas events can now affect your piety
- Restoration of Union Casus Belli now lasts for 20 years.
- Icelandic Separatists are now a bit more restricted.
- Added 20 new flavor events for Brandenburg/Prussia.
- Removed Brandenburg's starting core on Neumark (as it had already been sold by our start date and it can now be reacquired via event.)
- Najdi Tradition changed from leader land manouver to increased movement speed
- Air Traditions now give increased movement speed instead of decreased land attrition.
- Rajput Idea Marwari horses now also gives increased movement speed.
- Fulani Jihad Ambition will now give increased army tradition from battles.
- Mapuche Tactics now gives increased army tradition from battles.
- Legacy of the Miao Rebellions now give increased army tradition from battles.
- Thomonds Army reform Idea now gives increased army tradition from battles.
- Malayan Sultanate ambition now gives increased naval tradition from battles.
- Betsimisarakan Traditions now give decreased morale hit from sunk ships instead of increased defensiveness.
- Catalonian Ambition now decreases morale hit from sunk ships.
- Naxian Idea Naxos rules the waves now gives decreased morale hit from sunk ships.
- Sailors of the Cantabrian sea idea now gives decreased morale hit from sunk ships.
- Janjira Traditions now give Increased chance to capture ships.
- Knights Idea Reconquista of the Sea now gives increased capture ship chance instead of privateer efficiency.
- Dutch Idea Platoon Fire will now increase Fire Damage.
- Armories of Smolensk now give increased Fire damage.
- Armories of Smolensk now give increased Fire damage.
- Jaunpuri ideas Purbias now increases fire damage.
- Benin Ambition is now increased fire damage.
- Munster Idea Bommen Berend now gives increased fire damage.
- Tirhuti idea 'Purbias' now increases fire damage.
- Najdi Idea Arabian Horsemanship will now increase cavalry flanking.
- Albanian idea Hit and Run now gives increased cavalry flanking.
- Mossi Cavalry Raids now increase cavalry flanking.
- Kazani Ambition is now increased cavalry flanking.
- Lan Na Idea Elephant Charge now gives increased cavalry Flanking.
- Hausan Idea Sarkin Yaki now gives decreased shock damage recieved.
- Georgian War Exhaustion Cost reduction tradition changed to decreased shock damage recieved.
- Kanem Bornu Idea Fixed Military Camps now give decreased shock damage recieved.
- Bohemian Idea Wagenburg will now also reduce Shock damage recieved.
- Orissan Tradition for increased garrison size changed to decreased shock damage recieved.
- Ahom Idea River Warfare now reduces shock damage by instead of increasing defensivess.
- Manipuri Traditions now give decreased shock damage recieved instead of garrison growth.
- Baloch Idea Hani and Sheh Mureed now gives reduced shock damage recieved.
- Yi traditions now gives reduced shock damage recieved instead of infantry power.
- Butuan Ambition is now reduced shock damage recieved.
- Irish Endurance idea now gives reduced shock damage recieved.
- Colonial Nations will no longer be able to become Noble Republics upon independence to better reflect the new role of that government.
- Polish event the Royal Struggle now offers an Oligarch republic rather than a Noble Republic.
- Added Kaffan Ideas.
- Added Kaffan Ruler Titles.
- Revised Kaffan name list.
- Added Corfiote ideas.
- Updated Greek Naming list.
- Changes to Ethiopian Ideas
- Define_general/admiral/conquistador/explorer now shows the actual stats in the tooltip.
- Fixed too high weight on a random new world tile.
- Added Potential triggers for many institution spread modifiers.
- Added Weights for custom ideas
- Separated tribal government reform decisions to better handle institution and native re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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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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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쟁 피로 감소 비용 모디파이어가 안정도 화면에서 두번 열거되는 것 수정
- (미번역) Fixed the "Exclaves use region name" setting.
- 부패도 이벤트의 트리거에서 잘못된 축적을 수정
- 과두제 공화국으로 정부 변경 디시전이 이제 귀족 아이디어를 모두 채택하거나 금권 아이디어를 모두 채택해야 함.
- 수도 이전됨 메시지가 때때로 한 나라가 합병되었을때 뜨던걸 수정.
- 프로빈스 계층 수여 툴팁이 수여되엇을때 계층 효과에 대해 잘못된 수치를 보여주던 문제 수정
- 해군은 이제 세계일주 미션을 마친 뒤에 해당 미션을 끝낸다.
- 이제 다른 나라의 함대 기지 권리의 제안을 수용할 수 잇다.
- 공성화면에서 추방된 아군 유닛들이 공성에 참여한 것으로 표시되는 문제 수정
- 식민지 국경 분쟁 이벤트 시리즈가 이제 깃발들을 적절하게 정리함.
- 홀슈타인 지도자 리스트의 몇몇 오자(잘못된 글짜)를 수정
- 한 프로빈스의 지역 자치도가 이제 새 게임 시작시 군대를 생성하는데에 계산에 적용됨.
- 국가 군사 화면의 육군 한계 툴팁이 이제 계층에 대한 프로빈스 분배를 계산에 적용함.
- (부정확?) 전쟁 선포 외교 행동은 더 이상 코올리션 구성원으로서 전쟁에 불려질 피선포국을 열거하지 않는다(The declare war diplomatic action will no longer list the recipient country as a coalition member that will be called to war.)
- 해안의 미식별지 프로빈스에 탐험가를 가진 함대를 명령내리면(역주: 오른쪽 클릭하면), 이제 해안을 탐험하거나, 해안이 이미 탐험된 경우 근접한 바다를 탐험하게 된다. 이것은 오직 적합한 탐험 대상일 경우에만 적용된다.
- 탐험중인 해군에서 지도자를 재임명 하는 것은 더 이상 불가능하다.
- 프로빈스를 개발할때 바탕화면으로 튕기는거 수정.
- 랜덤 뉴 월드 생성할때 0으로 나누어서 바탕화면으로 튕기는 것 수정(북극 섬 프로빈스들 때문에 유발되는 것으로 추정됨)
- 멀티플레이어 로비를 시작한 뒤에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튕기는 문제 수정.
- 이제 한 식민지 국가를 자유로이 풀어주면 풀어준 나라와 풀려난 나라 사이에 종전 협정기간을 생성한다.
- 업적이 이제 스팀에 연결되지 않은 때에 획득된 경우 적합한 아이언맨 세이브를 로딩할때 업적이 수여된다.(역주: 이것도 나름 중요한 버그 수정인듯)
- 지형 지도의 덩어리짐(울퉁불퉁함)을 수정. 특히 해안에서.
- 라이벌 모욕 CB를 가지고는 더 이상 프로빈스를 획득할 수 없음.
- 중국 정파 이벤트 중 금광 발견은 더 이상 당신이 그 이벤트를 충족하는 프로빈스가 없으면 발동하지 않음. 또한 이것은 오직 개발도 10 미만의 프로빈스만 목표로 함.
- 매크로 빌더 건물 툴팁에 건물이 기술 때문에 막힌 경우 설명을 추가함.
- 이제 아이언맨 게임을 시작한 뒤로는 난이도 세팅을 바꿀 수 없다.
- 전쟁에서 호의를 사용하여 동맹 부르기를 할때, 만약 호의가 동맹이 수락하기 전에 사용되면 실패한다.(역주: 관련 꼼수가 있었나보군요)
- 예비역으로 돌린(Mothballed) 해군은 더 이상 선원 충원에 계산되지 않는다.
- 클레임은 이제 추가적으로 최대 5 네트워크 점수를 소모하지 않고, 그들이 말하는 만큼만 소모한다,
- 세이브 게임을 계속하기 로딩 이후에 설정들이 덮어씌여서 잠재적으로 업적이 금지되는 문제를 수정.
- 게임이 알트탭으로 나가 있을때 더 이상 자원을 똑같이 소모하지 않는다.
- 부착된/배속된 군대는 이제 통솔하는 부대를 더욱 가까이 따르며, 그 지도자로부터 가능한 이동 보너스를 얻는다.
- 이제 준주 코어에 다른 일을 하고 있을때에도 주로 승격할 수 있다(역주: 건물 건설이나 개종 중에 가능해진듯)
- 이전 종속 파트너에게서 독립전쟁을 방어하는 나라에 대해 PU를 얻으면 이제 전쟁을 끝내는 대신 새로운 종주국을 전쟁으로 이끈다.
- 전쟁을 선포할 때, 라이벌 모욕 CB가 더 이상 첫번째로 나열되지 않으며, 땅을 뺏을 수 있는 다른 CB를 가지면 그 아래로 간다.
- 외교적 피드백 창에서 신뢰도 툴팁이 도치되었다.
- 무리 집결("Raise Host") 계층 상호작용이 이제 당신이 통제하는 프로빈스들에서만 발동한다.
- 독립열망 감소가 이제 타당하게 됨
- 스페인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이벤트는 이제 오직 군사적으로 형성하는 경우에만 가능
- 더 이상 적대적 영토에 있는 군대에 있는 지도자는 재임명할 수 없다. (ㅠㅠ)
- (미번역) Chat in multiplayer will no longer capture most non-relevant input when not shown and/or focused.
- 보물 선단 해적질 관계도 페널티는 이제 해당 식민지가 아니라 종주국에게 적용된다.
- 민족주의자 반군들은 더 이상 그들 고유의 문화가 아닌 프로빈스를 요구하지 않는다.
- AI는 이제 다른 반역적인 피지배국들이 충성스럽게 바뀌고 얼마정도 지나면 동맹을 해체한다.
- 왕을 위한 교육은 이제 교육을 받던 후계자가 왕위에 오르기 전에 죽으면 다음 후계자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 대출 제공 메시지는 지금의 EU4 표준에 맞도록 수정됨
- 카스티야의 후안 2세는 이제 성년으로 선포된 뒤부터 통치한 것으로 여겨진다.
- 다른 피지배국과의 동맹은 이제 그들이 자진해서 풀려난 뒤에는 해체된다.
- 국가 계층 화면 토지 툴팁은 계층이 최소 영토 한계를 넘은 경우 토지의 부족으로 충성도를 잃고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 부대 한계는 이제 게임을 로딩할때 올바르게 계산된다.
- 외교적 요청들은 이제 올바르게 저장되며 세이브하고 로딩함으로서 회피될 수 없다(ㅠㅠㅠㅠ 이제 신롬 땅내놔와 공격적 전쟁에서 동맹 호출 회피가 막혔군요)
- 의회 토론주제는 더 이상 매수 중에 미완으로 끝나지 않는다(이길 확률이 100% 이전에).
- MP: 함대 업그레이드할때 싱크가 어긋나는 문제 수정.
- 프로빈스 개발도 툴팁이 이제 더 분명해짐, 무슨 모디파이어가 추가되고 곱해지는지.
- 종교 전쟁에 성능 최적화. (오오)
- 코삭크 DLC가 없으면 모욕 CB 가 더 이상 땅을 취하지 않은 경우 AI를 화나게 하지 않는다(CB가 그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 환경(Ambient) 사운드와 다른 비-음악 사운드가 더 이상 진짜 전체화면 모드에서 최소화 되었을때 재생되지 않는다.
- 두 글자 나라 이름이 지도위에서 더 이상 구부러지지 않는다.
- 프랑스 미션 사보이 정복은 사보이와 왕실 결혼을 하면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다(오오.. 이탈리아 형성에 더욱 최적국가가 될듯..)
- (미번역) Added religion = yes to a number of modifiers that lacked them.
- 후기의 북마크들이 이제 주와 세금 수입을 정확하게 계산함
- (미번역) Fixed crash in CDiplomacyDialog.
- 비 원시적 국가가 중앙 아메리카 종교로 전환하면 이제 자동적으로 종교롤 개혁함.
- 덴마크 교역 미션의 스크립트 정리.
- (미번역) Fixed an exploit which allowed that allowed a nation to have more than 3 rivals in co-op mp.
- 치무의 위대한 장인 모디파이어가 이제 적절한 효과를 지님. 기간도 1년에서 10년으로 올라감.
- 중상주의 이벤트들이 이제 당신이 100 중상주의가 아닌지를 검사함.
- 네덜란드 공화국 툴팁과 인터페이스 텍스트는, 적용되지 않는 선거를 더 이상 언급하지 않는다.
- 중상주의로 인한 독립 열망은 이제 전쟁 피로가 아니라 독립 열망을 말하게 된다.
- 탐험 툴팁 힌트들은 이제 오직 발견된 프로빈스에 인접한 미식별지(TI)에서만 보이게 된다.
- 연합(federation) 구성원과 목표 종주국 동맹들을 공동참전국(cobelligerent)으로 만드는 것은 이제 가능함
- 더 이상 공격적인 콜투암으로 AI가 종전협정을 파기하도록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 역동적 이벤트들에 더 많은 점검사항을 추가하여 비-기독교와 선거 군주제를 제외하도록 만듦
- 평화 조약에서 프로빈스들을 할양하는 것은 이제 더욱 일관성있어졌다: 전쟁점수 비용은 이제 전쟁 목표가 CB의 소유자에게 주어질 때에만 감소한다. 클레임으로 인한 외교 점수 감소는 오직 수취하는 나라가 클레임을 갖고 있을때에만 적용된다.
- 수도와 육로로 연결되지 않은 프로빈스에 대한 개척자 여향 시간은 이제 가장 개발된 항구가 아니라 가장 가까운 항구로부터 계산되며, 대부분의 경우 여행 시간을 감소시킨다. 또한 더 많은 땅을 얻을수록 잠재적으로 여행 시간을 늘리지도 않을 것이다.
- "반군 지원" 첩보 행동은 이제 적절하게 만료한다.
- 종전협정과 콜투암의 날짜가, 국가 태그가 바뀔때 올바르게 이송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
- 콘도티에리 총원과 유지비는 이제 유지비 슬라이더가 0일때에도 적용된다.
- 귀족 계층의 "콩키스타도르 모집" 상호작용은 그저 탐험 아이디어 그룹만 요구하는 대신 신세계에 대한 임무(Quest for the New World, 역주: 탐험 그룹의 2번째 아이디어)를 요구로 한다.
- 평화 제공에서 식민지 할양 옵션이 있는데도 프로빈스 할양을 선택하는 것은 더 이상 식민지 프로빈스들을 지도에서 금지된 것으로 표시하지 않는다.
- 유목민은 이제 기록점수를 계산할때 정통성 대신 유목민 통일성을 사용한다.
- 식민지 지역 할양은 더 이상 AE 페널티의 중심을 획득자의 수도로 삼지 않고 식민지 지역으로 삼는다(역주: 이제 식민지 전쟁 아무리해도 코올 안걸릴듯?? 힘만쎄면 뚜까패쟈..!)
- (미번역) Specialized define_advisor tooltip when name is randomly generated to avoid '?'.
- 길찾기에서 잠재적인 싱크로 엇나감 문제를 수정.
- 전투에서 패배한 군대를 위한 경로는 이제 언제나 경로가 요새에 의해 막혀있는지 올바르게 검사한다.
- 이벤트 4042 "국립 은행"에서 더 이상 잘못된 옵션이 저장되지 않는다.
- 한 나라가 동군 연합으로 군주의 가계가 끝나게 되면 현재 지도자가 과거 군주 기록에 포함되는 것이 수정.
- 피지배국에게는 더 이상 연합 회복으로 전쟁선포할 수 없다
- 신롬 황제는 더 이상 자동적으로 계승전쟁에 불리지 않는다(오오! 폴란드가 보헤미아 먹기 쉬워질듯)
- (미번역) Global synched random seed no longer equal to integer number of seconds since game start.
- (미번역) Fixed missing equals sign in province file 4123 - Birkaland which resulted in no province capital being shown for starts between 1779 and 1809.
- 한 나라를 속국화할 때, 언제나 그것을 받던 전쟁지도자가 아니라 새로운 종주국이 AE를 획득한다.
- 근처에 테크 페널티가 없는 이웃이 없이 종교나 원주민 메카닉을 개혁할 수 있는 옵션을 제거.(무조건 서구국을 인접해야 하나 봅니다)
- 에티오피아 플레이버 이벤트 9에서 잘못된 깃발 축적을 사용하는 버그 수정.
- 계층 토지 요구 툴팁은 그들의 충성도가 고통받을거라고 얘기하기 전에 최소량의 프로빈스들을 검사할 것이다.
- 적합한 후계자가 있는데도 무작위 새 통치자 때문에 섭정기가 끝나는 것을 수정
- 세이브 목록과 해방된 식민지 국가들의 깃발이 망가지는 문제 수정.
- 세이브 화면을 열때 식민지의 모국이 바뀌는 것을 수정.
- 군사분야 생산은 이제 점령된 프로빈스에서 연기된다.
- 현재 프로빈스에서 유닛들이 템플릿으로부터 생성되는 것을 이제는 중단할 수 있다
- 배 판매로는 더 이상 나라를 망가뜨리지 않는다.
- 콘도티에리 대여와 관련된 꼼수 수정.
- 피지배국의 코어와 요구되는 프로빈스가 인접하면, 그 프로빈스를 평화중일때 요구할 수 있다.
- 해당국들이 이미 전쟁중이면 그 나라에 계승을 반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공위기 사망은 더 이상 계승전쟁을 일으키지 않음.
- 전술적 우위는 더 이상 전투에서 데미지를 입히는데 데한 페널티가 되지 않는다.
- 이제 당신의 종주국이 당신의 통치자나 후계자를 희생시키면 팝업이 뜬다.
- MSAA 가 아무 효과없는 걸 수정.
- (미번역) Now removing condottieri when they're cancelled from ongoing battles (potentially rejoining them) since there were issues reinforcing a battle that had cancelled condottieri on opposing side.
- 기술 설명문에서 "were"에 h를 잘못 사용한 것을 수정
- 자자우의 아미나(Amina of Zazzau)가 이제 장군일때도 마찬가지로 여성이다.
- 헌신 이벤트 6 ""종교적 자유를 위한 임무"("The Quest for religious freedom")는 개종시킬 수 있는 적합한 프로빈스가 존재하지 않으면 더 이상 발동하지 않는다.
- 잉카 플레이버 이벤트 태평양 탐험대는 몇가지 이상한 점을 피하기 위해 이제 후계자 플래그를 사용한다.
- 중앙 아프리카 이벤트 17에 잘못된 축척이 사용된 것을 수정
- 프로빈스의 통제자가 바뀔때 용병 생산이 취소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
- 나폴리 리더의 성씨 목록이 이제 실제적인 나폴리 가문들로 구성됨.
- 프로빈스에 클레임을 부여하는 미션들이 실패/중단된 경우 더 이상 영구적 클레임을 제거하지 않는다.
- 프랑스의 나폴리 왕국을 위한 클레임을 거는 이벤트가 이제 더 적절한 텍스트를 가진다.
- 프로빈스 히스토리 파일들에서 중복된 사항들이 제거됨.
- 헬골란트(Heligoland)는 이제 홀슈타인 프로빈스의 일부이다.
- 텡그리 프로빈스 이벤트, 물상의 몰수(Confiscation of Idols)는 이제 크기에 따라 MTTH가 비례한다.
- CB 획득 팝업은, 만약 같은 CB가 두 개 이상의 나라에게서 획됙되었을 경우 단지 하나의 전쟁 목표보다 더 많이 보여주게 된다.
- 국가 패널 계층탭 단축키가 - 에서 '로 바뀜; 속도 감소와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
- 랜덤 뉴 월드 때문에 발동하지 않던 몇가지 가격 변동 이벤트가 수정됨.
- 계속하기 게임 기능이 이제 게임을 하위폴더로부터 읽어들임.
- 실용적인 승인(Pragmatic sanction) 디시전이 작동한다면 이제 언제나 실용적 승인이 작동함
- 마녀 심판의 종결 이벤트가 아무 옵션 없이 발효되는 것을 수정.
- 부패 이벤트 9와 11에서 잘못된 축척이 사용된 것을 수정.
- 평화조약에서 방어자가 정부 형태 변경 옵션을 제기할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
- 멀티플레이에서 클라이언트가 전쟁시 유지비를 자동적으로 조정하는 설정을 제대로 저장할 수 있음.
- 만약 당신이 이전에 RNW 생성으로 덮어씌인 나라를 이전에 선택한 경우, 그 선택은 이제 생성이 완료된 뒤 자동적으로 비워진다.
- 유닛 매크로 템플릿으로 인한 튕킴 현상을 수정.
- 중립적인 딤미가 이제 다시 행복한 딤미와 같은 세금수치를 가진다(행복한 딤미보다 중립적인 딤미가 돈을 더 지불하는 대신)
- 멀티플레이에서 랜덤뉴월드 생성을 실행하면 충돌하는 것을 수정
- 재생률 세팅이 더 이상 윈도우 모드로 게임을 시작할때 지원되는 가장 낮은 값으로 되돌아가지 않는다.
- 코삭크 침략 이벤트 체인이 더 이상 수백년간 CB를 제공하지 않는다.
- 통치자가 죽으면 끝나는 재앙 모디파이어들을 수정.
- 이주 부족이 이제 수도가 속한 주(capital state)를 새로운 프로빈스로 옮길 수 있다.
- 코삭크 콩키스타도르를 고용하면 이제 귀족 대신 콩키스타도르의 영향력이 오른다.
- 생산예약된 배들을 취소하면 1000명의 맨파워가 아니라 정확한 양의 선원들을 말해준다
- 세이브 후 로딩한 다음에만 보호국으로부터 무역력을 얻는 버그를 수정.
- 반군 지원 툴팁이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비용을 보여주는 것을 수정.
- 황무지(wastelands)에서 생겨난 나라들이 의도한 것보다 더 원시적인 기술을 가지는 것을 수정.
- 이제 당신이 오직 동군 연합들만 가지고 있을때도 "모든 피지배국 설정" 포커스를 사용할 수 있다.
- 코어 반환 CB가 이제 추가적인 비용 없이 코어의 반환을 실제적으로 허용한다.
- 경제 화면 종속국 수입이 이제 병역 면제세(scutage)도 포함한다.
- 요격병이 더 이상 실제 군대와 통합될 수 없다. (역주: 요격병sorties은 요새 주둔군에 군사 점수를 활용해 해당 프로빈스의 적을 요격할수 있으며 전원 보병이다 )
- 수정됨: 나라가 파괴되면서 반군으로 돌변한 군대는 요구를 강요할 수 없다.
- 몇몇 국가 화면 탭들이 더 이상 창의 윗 부분에 추가적인 그림자를 가지지 않는다.
- 메인메뉴에서 싱글플레이어 버튼을 더블클릭했을때 가메라가 더 이상 먹통이 되지 않는다.
- 몇몇 상황에서 툴팁들이 더이상 서로 다른 날짜들을 서로 뒤바꾸지 않는다.
- 힌두 종교 화면 버튼이 다른 나머지 종교들과 더 일관성있게 바뀜.
- 개신교 종교 화면 버튼이 다른 종교와 더 일관성있게 바뀜.
- 원주민 공존 정책의 툴팁이 이제 덜 혼란스러울 것이다.
- 랜덤 이벤트 20은 더 이상 피지배국에게 발동하지 않을 것이다.
- 평화 화면에서 "요구 추천"(Suggest Demands)이 더 이상 AI가 수용하지 않을 안을 내놓지 않음.
- 종속화 미션은 더 이상 무역 연합 가맹국을 타겟으로 하지 않음.
- 기술 화면: 정부 체제에 대한 중복된 툴팁 수정
- 섭정 회의는 더 이상 궁정 화면에서 '나이'를 표시하지 않음.
- (미번역) Added missing localisation reference to provinceview.gui
- (미번역) Fixed broken localisation in nationdesignerview.gui
- (미번역) fixed broken localisation in countrysubjectsview.gui
- 상인 공화국을 설립하기 위한 디시전의 잠재조건과 허용조건의 부조화를 수정
- 힌두의 신성들의 툴팁을 수정.
- 성전 CB가 이제 십자군 상대에게 다시 작동한다.
- 르네상스 화가들이 더 이상 고용을 위해 마다가스카르로 가지 않는다
- 프로이센 군주제를 위한 군국화 효과 툴팁을 수정
- 툴팁들이 몇몇 경우에서 더 이상 두 다른 날짜들을 뒤바꾸지 않는다.
- 새로운 나라를 형성하는 것은 이제 AI가 최근 종전협정이 끝난 경우 당신을 전쟁에 부르게 하는 것을 금지시키지 않는다.
- 계층 영향이 이제 주가 바뀔때 다시 계산된다.
- (미번역) Fixed more state creation related tooltips.
- 스팀 초대를 통해 친구를 초대하면 더 이상 버전 차이에 대해 불평하지 않음
- 평화 화면에서 "요구 제안"이 더 이상 AI가 받아들이지 않는 제안들을 생성하지 않음.
- 육군 전통에 대해서 요새 유지비가 미치는 계산오류 수정.
- 전쟁 선포 화면에서 특정상황일때 AI 수용에 대한 외교적 평판의 효과가 보이지 않는 문제 수정.
- 브란덴부르크 이벤트에서 입력오류 수정
- (미번역) Fixed old teleportation error in RNW Tile tilemef2.
- 몇몇 메시지 세팅의 번역을 수정.
- 세계일주중인 배들이 '바다에서' 소모를 받지 않는 것을 수정.
- 콩키스타도르가 때때로 아무 이유없이 미션을 포기하는 것을 수정
첫댓글 자발적 퇴위!!!!!!!
그나저나 왕조 유지는 왜 다이묘따위랑 오스만에만 적용되는건가요........
조선이랑 명은 그냥 버리는 패인가. ㅡㅡ
@天狼 버린자식 아닐까요 허허
@天狼 역설사: 유교, 그게 뭐였죠?
으아... 이제야 늙탱이를 치워버릴수가있다니!!!
어느정도 읽다가 포기했지만
대단하시네요
감사합니다
이제 나바라가 울겠네여
폴리투는 이제 더 약해졌고요
아무도 이거 번역 안 할 줄 알았는데 거의 다 하시셨네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ㅋㅋ
정교회 오스만은 주거썽 ㅋ ㅜㅜ
우와 훌륭하십니다~
콜 투 암 창 떴을 때 콜투암 버튼 잠시 기능 정지시키는 건 개꿀이네요ㅠㅠㅠㅠ 이제 잘못 눌러서 전쟁에 참여하는 건 막을 수 있겠네요.
와 6분의 1보고 포기하지만 수고하셨습니다.
정말 많이 바뀌네요.
번역 정말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걸 마지막으로 더 이상 동양권은 기대하지 않을래요... 그래. 유교국가는 플레이어 실력으로 깨가는 것을...
유교는 눙물만..
게임벨런스에서 프로이센은 건국하면 프로이센 공화정을 준다는데 프로이센 군주정이랑 다른건가요?
으잉 오타인것 같습니다. 수정하겠습니다..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크킹2는 유로파化, 유로파는 빅토리아化 그러면 빅토리아는 이제 호이화 되는것인가? 그런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