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7일 인수동 문화파출소 설명회 및 주민간담회가 인수파출소 2층에서 열려 참석했어요.
경찰청과 문화부 협약으로 치안센터를 리모델링하고 유휴공간을 주민커뮤니티 공간과 교육 공간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문화파출소 1호가 강북구에 생긴 대요. 자세한 위치랑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문화파출소1.jpg
문화파출소2.jpg
17일 주민간담회에서는 인수동 문화파출소 추진 배경과 진행 과정, 공간 구성,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참여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문화부, 경찰청, 경찰서, 메타기획(성북구 소재, 문화파출소 담당 기획사)에서 참석했구요.
지역에서는 문화파출소 인근 단체와 주민들이 참석했습니다. 강북마을, 도깨비, 진동, 녹색마을사람들,
강북FM, 메이커스에서 참석했구요.
학교와 학부모님들께 알리고 참석을 부탁드렸다는데 동네 주민분들이 거의 참석하시지 않아 좀 아쉬웠어요.
문화파출소는 이미 공간 기획은 완료되어 리모델링 중이구요, 피해자 치료 프로그램과 문화 프로그램 등이 계획돼 있어요.
치안센터장님이 마을보안관으로, 공간지기 3명이 돌아가며 문화보안관으로 상주한다는 계획입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치안센터가 지역 주민들을 위해 공간을 여는 것은 의미 있고 환영하지만
주민들의 필요 조사나 참여 과정 없이 문화파출소의 내용과 공간이 이미 기획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현했어요.
향후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문화파출소 운영의 주체로 함께 할 수 있는 제도와 과정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많았습니다.
또 공간 관련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이 접근하기 쉽도록 개선할 필요성에 대해 제안됐습니다.
6월 둘째주 인수동 문화파출소 개소식을 할 계획이랍니다.
지역에 소중한 공간이 생겨나는 만큼 관심 갖고 지역에서 함께 잘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