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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남북 왕조에 대한 역사를 정리하면서
선한 아버지의 악한 아들이라는 함수를 만나 깊은 슬럼프에 빠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악한 아버지의 선한 아들에 대한 함수도
가계에 흐르는 저주라는 미신이 성립하지 않았습니다.
부모가 훌륭한 믿음으로 기도 많이 하면
자식과 그 후손이 잘 된다는 등식이 남북 이스라엘 왕조에서는 전혀 성립하지 않았습니다.
남왕조의 3대 선한 왕이라는
여호사밧과 히스기야와 요시야의 경우를 보면 악한 아들을 왕으로 후계를 이었습니다.
아버지의 선한 업적을 완전히 뒤엎는 악행은
신앙의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불가해한 현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은 형제를 모두 죽이고 왕권을 강화하였으며
아합과 이세벨의 딸 아달랴와 결혼하여 바알과 아세라 우상을 숭배하였습니다.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는
그 악행이 지독하여 남북 이스라엘 역대 왕은 물론 주변 나라 왕들보다 더 악한 왕이었다고
열왕기 기자는 기록하였습니다.
요시야의 아들들 곧 멸망의 유다 왕조를 장식하였던 여호아하스와 여호야김과 시드기야는
아버지의 선한 영향이라고는 조금도 없는 이스라엘 악한 왕의 길로 갔습니다.
선한 아버지의 악한 아들이라는 함수는
비단 이스라엘의 남북왕조들 뿐만 아니라 성경 전체에 나타나 있는 아주 불편한 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엇갈린 길은
성경의 역사가 되었고 얼룩진 인류 역사의 흔적을 남겼으며
아들의 아버지에 대한 완전한 관계를 구원의 복음으로 성경은 기록되었습니다.
인류 최초의 사람 아담.....
에덴의 낙원을 경험하였고 생명나무 실과를 먹었지만 금단의 실과를 먹고 에던 동산에서 쫓겨나
가인과 아벨을 낳았습니다.
아담의 아들 가인은
동생을 죽이는 최초의 살인자가 되었고 가인의 후예라는 죄된 문화를 악의 씨로 남겼습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이삭이라는 약속의 아들을 낳았지만 사라의 몸종 하갈에게서 이스마엘을 낳았고
후처 그두라에게서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를 낳았습니다.
믿음의 족장 이삭은 에서와 야곱을 낳아
에돔 족속과 이스라엘의 전쟁을 끊없이 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의 조카 롯은 두 딸에게서 모압과 암몬을 낳아
이스라엘 구원 역사의 여정에 거치는 돌이 되었습니다.
야곱은 열 두 아들을 낳아 열두 지파를 형성하였지만
장자 르우벤은 서모 빌하를 통간하였으며 시므온과 레위는 야곱의 딸 디나의 일로
세겜의 남자를 할례 의식으로 모두 죽였습니다.
또한 야곱의 아들들은 요셉을 구덩이에 던져 죽일려는 공모를 하였으며
미디안 상고에게 노예로 팔았습니다.
대제사장 아론은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아들로 낳아 제사장 직분을 수행하였는데
나답과 아비후는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의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다가 불타죽었습니다.
삼백 용사로 해변의 모래처럼 많은 미디안 연합군을 전멸시킨 기드온은
기드온의 사는날 동안 사십년간 평안하였으며 많은 아내를 두었고
또 세겜에 첩도 두어 칠십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기드온이 죽고 난 후 세겜의 첩에게서 낳은 아들 아비멜렉은
기드온의 아들 칠십 인을 한 반석 위에서 죽이는 살육을 자행하였습니다.
다만 기드온의 말째 아들 요담만이
숨어서 살육을 피하였습니다.
기드온이 이룩한 사사로서 위대한 신앙의 업적과
그의 아들들이 첩의 자식에게 살육당한 사건은 선한 아버지의 악한 아들이라는 아주 불편한 계보가 되었습니다.
사무엘 선지자를 길렀던 제사장 엘리는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를 낳았는데 불량자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였고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하였으며 법궤를 블레셋에게 빼앗기고 한 날에 죽음을 당하여
제사장 가문이 몰락하는 환란의 표징이 되었습니다.
불량자를 아들로 둔 제사장 아버지의 비극은
제사장 가문의 대가 끊어지는 저주를 받았습니다.
선지자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사무엘 선지자의 두 아들 요엘과 아비야는
아버지 사무엘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고
이를 따라서 뇌물을 취하고 판결을 굽게 하여 백성의 신망을 잃어 버리고
왕을 세우는 동기를 제공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의 가나안 땅에 대한 언약을 완전히 성취한 다윗은
가나안을 하나님의 왕국으로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예표가 되게 하였던 훌륭한 신앙의 왕이었지만
아들의 아버지로서 혹독한 시련을 겪었습니다.
다윗의 아들 압살롬은 누이 다말의 일로 암논을 살해하였고
반역하여 아버지의 왕위를 찬탈하였으며 아버지의 후궁을 겁탈하였습니다.
다윗의 아들 아도니야는 밧세바에게 아버지의 여자 수넴 여자 아비삭을 아내로 삼게 해 달라고 구하였으며
스루야의 아들 요압과 제사장 아비아달과 모의하여 왕이 되었으나
솔로몬의 명을 받은 브나야에게 척살당하였습니다.
왕과 신앙인으로서 위대한 다윗은
근친상간과 살인, 반역과 후궁들의 성폭행 등의 모욕을 아버지로서 아들에게 당하였습니다.
여호와 전쟁의 기도 용사였던 여호사밧은
여호람이라는 극악한 아들로 왕의 후계를 이었습니다.
위대한 종교 개혁을 단행하고 산당을 없애며 유월절을 지켰고
여호와 전쟁의 기도로 앗수르를 물리치고 죽을 운명도 바꾸었던 히스기야는
므낫세라는 전무후무한 악한 왕으로 남왕국의 역사를 이었습니다.
그래서 요시야의 위대한 종교 개혁에도 불구하고 므낫세의 죄로 인하여
하나님은 유다 왕국을 바벨론의 몽둥이를 맞게 하였습니다.
요시야는 이스라엘 남북 왕조 가운데 가장 선한 왕이었지만
유다 왕국의 마지막을 장식하였던 세 아들 여호아하스와 여호야김과 시드기야가
아버지의 선한 행실을 본받지 아니하고 악한 이스라엘 왕의 길로 가서 결국 파국을 맞았습니다.
성경의 나타난 선한 아버지의 악한 아들의 실상은
가계의 흐르는 저주는 물론 은혜의 복도 흐르지 않았습니다.
선과 악의 일정한 등식이 성립하지 않는 불규칙한 공식은
가문의 법도와 율법으로는 의를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입증하였습니다.
훌륭한 아버지와 악한 아들의 불편한 진실은
영존하시는 아버지와 아들의 완전한 복음을 계시하는 구원의 진리를 계시의 빛으로 임하게 하였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는
은혜와 진리로 영광이 충만하여 하나님 아버지를 아들로 완전히 계시하였습니다.
성경에서 처음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른 곳은 신명기32장 6절에
"어리석고 지혜 없는 백성아 여호와께 이같이 보답하느냐
그는 네 아버지시요 너를 지으신 이가 아니시냐 그가 너를 만드시고 너를 세우셨도다" 는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보호하시고 인도하신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사랑으로 낳으시고 지으시고 만드시고 세우신 아버지라는 사실을 말씀하였습니다.
시편의 기자는
하늘 보좌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고 찬양을 하였습니다.
고독한 자들은 가족과 함께 살게 하시며 갇힌 자들을 이끌어 내사 형통하게 하시는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을 구원의 하나님으로 노래하였습니다.
시편 89편은
하늘이 주의 것이요 땅도 주의 것이라 세계와 그 중에 충만한 것을 주께서 건설하셨나이다
남북을 주께서 창조하셨으니 세상 왕들의 지존자가 되시는 주는 나의 아버지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라고 찬양하였습니다.
이사야 63편 16절 말씀에 "주는 우리 아버지시라
아브라함은 우리를 모르고 이스라엘은 우리를 인정하지 아니할지라도 여호와여, 주는 우리의 아버지시라
옛날부터 주의 이름을 우리의 구속자라"라고 구속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였습니다.
이사야64장 8절 말씀에
그러나 여호와여, 이제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라
여호와여, 너무 분노하지 마시오며 죄악을 영원히 기억하지 마시옵소서 구하오니
보시옵소서 보시옵소서 우리는 다 주의 백성이니이다며 우리 아버지 하나님을 간절히 찾았습니다.
죄의 악으로 가정이 파괴되고 허물어진 최악의 환경을 겪으면서
하나님에 대한 우리 아버지라는 절박한 부르짖음은 무너진 장막을 세우고 흩어진 백성을 모으는
살아있는 신앙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죄악으로 심판받아 절망 가운데 아버지를 찾는 구원의 손길은
백성의 전능한 하나님 되시고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가 되는 구원의 복음을 듣게 하였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성전으로 거하시고....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으로 오셔서 아버지께 보고 들은 것을 온전히 계시하였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를 계시하신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예수님은 잃어버린 아버지의 진실을
진리의 말씀으로 가르치시며 증거하였습니다.
아버지의 약속, 아버지의 명령, 아버지의 뜻, 아버지의 영광, 아버지의 기쁨을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으로 증거하였습니다.
아버지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아들로 계시하신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기도를 하였습니다.
이 말씀을 하시고 예수께서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이르시되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위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지금 그들은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것이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인 줄 알았나이다
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며
그들은 이것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며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
내가 그들을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
내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요 아버지의 것은 내 것이온데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았나이다
나는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 그들은 세상에 있사옵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옵나니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내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고 지키었나이다
그 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그들로 내 기쁨을 그들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매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으로 인함이니이다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오직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
또 그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그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그들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
의로우신 아버지여 세상이 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나는 아버지를 알았사옵고 그들도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 알았사옵나이다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그들에게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
이는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그들 안에 있고 나도 그들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이다. 아멘.
요한복음 17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기도는 영원한 대제사장의 중보 기도로서
아들의 아버지 되시고 아버지의 아들이 되게 하는 기도로 구원의 본질을 이루는
하나님 나라 복음의 목적입니다.
예수님의 아버지 복음은 하나님을 위한 예수님의 삶이요,
하나님이 뜻을 온전히 이루는 메시야 사역이었습니다.
진리의 복음은 죄인을 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속하여
하나님 아버지를 회복시키는 구원의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17장은 아들의 아버지 하나님에 대한 완전한 구원 계시를 이루는
예수님의 충성된 중보기도입니다.
예수님의 아버지께 하는 기도를 할 수 있는 사람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온전한 성도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를 힘써 찾고 부르짖는 기도는
오직 예수님의 구원의 은혜를 충만히 받은 증거요, 또한 그 은혜 가운데 충만히 거하게 할 것입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자녀들에게 주시는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입니다.
이처럼 영광스런 구원의 복음은 아버지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신 믿음의 은혜인데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영광스럽게 찬송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믿음의 은혜로 온전히 이루는 자녀는
영원한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영광의 찬송이 될 것입니다.
아버지께로 나오는 성령의 증거는
아버지의 아들 되시는 예수님에 대한 진리의 선포입니다.
성령의 충만한 역사는
예수님 안에 가득한 하나님 아버지를 믿음으로 인쳐
그의 성도 안에 가득하여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아버지 복음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예수님의 메시야 사역이요, 그 완전한 계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