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넓은 범용성, 3rd Party의 결합으로 플랫폼화
글로벌 Top AI 기업들은 모두 자사의 AI 엔진을 독점하지 않고 외부로 공개. 이를 통해서 3rd Party의 적극적인 진입을 추진. 이는 AI가 범용성이 넓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기 때문에 독자적인 시장 구축이 불가능 하기 때문
3대 축인 Data, Algorithm, Infrastructure를 모두 제공 가능
NAVER는 온라인 Data뿐 아니라 오프라인 결제 정보도 수집 중. 또한 자사의 음성 AI 엔진인 Clova를 외부에 공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에 이미 AI를 적용하여 알고리즘도 검증 중. 또한 NBP를 통해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하며 3rd Party를 위한 AI Infrastructure를 제공 가능.
강점은 양질의 Data. NAVER의 주력 사업 분야부터 적용 가능
AI에서 핵심은 Data. NAVER는 가장 양질의 Data를 가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 보다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전망. 자사의 서비스인 광고에서 부터 시작 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매출 성장도 가능할 전망. 향후 국내 대표 General AI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것
새로운 매출원 창출이 가시화 되는 AI. 목표주가 1,200,000원 상향
주력 서비스인 광고, 커머스에 AI 도입 클라우드 시장 진입을 통해서 새로운 매출처 확보. NAVER 포털에 대한 PER 목표 배수를 4차산업형멱, AI 수혜 등으로 상승한 글로벌 Peer들의 Valuation을 감안 26.4배에서 30.6배로 상향. 이를 반영한 목표주가 1,200,000원 및 인터넷 업종 최선호주로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