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독학생 영어 원문보기 글쓴이: ENGPAPA
영어 그까이꺼 -전치사 ‘to’ and ‘to 부정사’를 잡아라
‘독학생영어’에서는 한마디로 ‘to' 라는 녀석을 ’중매쟁이‘로 칭한다. 또 ’해결사‘로 칭한다.
영어에서 'to'는 말하다가 답답할 때 또는 간단히 말하고자 할 때 이 ‘to'를 사용한다.
자 보시라.
우리가 학교에서 to 부정사에 대하여 배웠다.
명사적 용법, 형용사적용법, 부사적 용법, 주어, 목적어,보어...
보시라 그러면 뭐가 안되는데... 뭐 안되는거라도 있나?
나는 쉽게 정의 한다.
‘동사원형’이라는 처녀들을 데리고 이리 저리 중매하는 단어가 바로 'to'라는 단어요 바로 중매 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앞으로 여러분 ‘to' 부정사는 무조건 동사원형을 뒤에달고 어디나 디밀면 된다는 것이다.
무슨용법 그런 소리 말고 디민다음 붙어서 상황에 맞게 해석 해주면 되는 것이다.
볼까요?
명사적 용법이라고 부르는 “to부정사의 사용법이다.
To err is human, to forgive divine.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사람의 일이고, 용서하는 것은 하느님의 일이다
앞에, 뒤에 붙이고 명사로 쓰는 것이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주어로 뽑으려고 하니 그러한 단어가 없지 않은가. 그러니 to 앞세우고 동사원형을 붙여서 명사를 만들어 버린 것 아닌가?
바로 to 가 막무가네로 디미는데 쓰이는 중매장이 접속사인 것이다.
It is useless to persuade him. 소용없어요 그를 설득하는 것은(선행하는 형식 주어 it의 진(眞)주어)
[여기서는 It is useless 라는 2형식 표현 패턴 뒤에 붙였다]
To see is to believe. 백문이 불여일견(앞의 부정사는 주어, 뒤의 부정사는 보어)
그다음 형용사적 용법이라고 하는 것이다.
He has no money to buy the book (with). 그에게는 그 책을 살 돈이 없다
주의깊게 보면 영어의 표현법이 보인다.
일단 ‘그는 돈이 없다’라고 라고 내 밷는다. 그 다음 무슨 돈? 즉 '책을 살 돈‘하며 책을 수식해주고 있다. 이것을 명사를 뒤에서 수식해주기 때문에 형용사적 용법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분류하는 것은 학자들의 자유이고,
우리는 그 원리를 파악하여 그렇게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내가 늘 강조하는 것 일단
주어+동사+보어[혹은 목적어] 의 형식으로 내 뱉고 그다음 부가설명해주는 방식의 영어의 대부분이다.
He isn’t the man to desert me. 그는 나를 버릴 남자가 아니다
Please bring me something to drink. 뭔가 마실 것을 좀 갖다 주십시오.
그다음은 부사적 용법이다.
We eat to live. 우리는 살기 위해 먹는다(목적)
일단 ‘우리는 먹는다’라고 내뱉고 그다음 살기위해서라고 to 앞세워 부가설명해주고 있다. 동사의 이유를 설명해주니 부사를 수식한다고 부사적 용법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I suppose he has grown to become a lawyer or a realtor. 나는 그가 커서 변호사나 부동산업자가 됐으리라고 생각한다(결과)
직독직해식으로 해석해 볼까요?
내가 생각하기로는 그는 커서 되었을 거야 변호사나 부동산업자가.
‘되기위해서가 아님’ 역서 to 는 목적과 방향으로 이해해야한다. 시제가 현제완료이기 때문
I’m sorry to have to say this. 이렇게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유감스럽습니다(원인·이유)
직독직해-미안하지만 이렇게 말씀 드릴 수밖에 없군요. 미안하다는 이유를 부가설명해주고 있음
He was relieved to have some good news. 좋은 소식을 듣고 그는 마음이 놓였다(원인)
How careless he is to commit such a blunder! 그런 실수를 하다니 그는 조심성이 전혀 없군!(이유)
아래 문장의 패턴을 보시라.
He is old enough to obtain a driver’s license. 그는 운전면허를 취득할 만한 나이가 되었다(정도)
He is hard to please. 그는 성미가 까다롭다(한정)
일단
주어+동사+보어 식으로 뱉어 놓고 그 이유를 to 부정사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영어로 말을 한다고 봅시다.
아주 쉽게 ‘내가 간다’를 영작하면
I go 아닙니까?
그런데 ‘어디에’ .‘뭐하러’ 그 이유를 대고 싶으면 목적지를 쓰고 바로 to부정사를 쓰면 된다.
I go to the bookstore to buy a book.
내가 여기에 있어[왔어]
I am here 그다음 ‘뭐하러’ to meet [만나러] 누구를 Mr. Kim을
I am here to meet Mr. Kim.
또
나는 좋아해
I like 누구를 남자를 a man 어떤남잔데 to be kind. 친절한 남자를
I like a man to be kind. 라고 man을 뒤에서 수식해준다.
물론 영어는 던 간단히 표현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I like a man of kindness. 이라고 전치사와 추상명사를 붙여 형용사로 성질을 바꾼다음 사용할수도 있다.
전치사가 성질을 바꾸는 바람잡이 용어라는 것은 다음에 다루겠다.
to는 그 외에도 be + to 부정사 형태로 온갖 요술을 다 부린다.
내가 디미는 중매장이라고 한 말이 이해가 될 것이다.
I am to see her this evening.-나는 오늘 저녁 그녀를 마나려고 한다. 예정[be going to,will]
You are to finish the work by noon. 너는 그일을 오늘 정오까지 끝내야 한다. 의무[must, should]
No one was to be seen on the street. -한사람도 길에 보이지 않았다. 길에 사람하나 보이지 않았다.
He was never to see his country again.-그는 그의 나라에서 다시는 볼 수 없었다. 운명
If you are to succeed, you must work hard.- 네가 성공하기 원한다면 열심히 일해야 한다. 조건
They know that their love was to be eternal-그들은 그들의 사랑이 영원할것이라고 알았다.
이렇게 같다 붙여놓고 전후 문맥을 따라 제 맘대로 해석하는 것이 to 부정사이다.
그러니까 여러분도 마음껏 어디에나 디밀고 붙여서 사용하시기 바란다. 그러면 영어 회화가 쉬어진다.
그것 뿐이 아니다.
다음 용례들은 양이 많지만 꼭 긑까지 읽고 반복해서 읽어 내것을 만들기 바란다.
1. 《방향》 a) 《접근해서 도달하는 점·사람·장소 또는 물체로의 운동·방향을 나타내어》 …으로, …에, …까지, …의 쪽[방향]으로[에]( from).
from the front door to the gate 현관 입구에서 문까지
from flower to flower 이 꽃에서 저 꽃으로
go to school 등교하다
on one’s way to Paris 파리로 가는 길에
b) 《도착의 뜻을 포함하지 않고 방향 또는 어떤 물체로의 운동·방향을 나타내어》 …쪽으로, …에.
from east to west 동에서 서로
turn to the left 왼쪽으로 돌다.
c) …의 방향에, …에.
Japan is to the east of our country. 일본은 우리나라의 동쪽에 있다.
*on the west of the city는 「그 도시와 서쪽에서 접하여」, in the northwest of the city는 「시(내)의 서북에」의 뜻.
2. 《상태의 방향·변화》 …로, …에, …의 방향으로. go from bad to worse 더욱더 악화되다
rise to fame 유명해지다
He grew to manhood. 그는 어엿한 남자로 성장했다.
3. a) 《자동사·수동태 뒤에서》 …에게. He spoke to me. 그는 내게 말을 걸어왔다
What happened to him? 그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
It seems to me rather curious. 내게는 꽤 기묘하게 생각된다
The letter was addressed to my uncle. 편지는 삼촌 앞으로 보낸 것이었다.
b) 《타동사 뒤에서 간접목적어의 대용구(代用句)로》 …에게.
Show the fan to me.(=Show me the fan.) 그 부채를 내게 보여주게
He sent a box of apples to us.(=He sent us a box of apples.) 그는 우리에게 사과 한 상자를 보냈다.
c) 《형용사의 적용 방향·범위》 …에 (대하여).
agreeable to the eye 보기에 상쾌한
invisible to the naked eye 육안으로는 안 보이는
liable to error 틀리기 쉬운
necessary to success 성공에 필요한
Your name is familiar to us all. 댁의 성함은 저희들이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4. 《의향·요구·권리의 대상》 …에, …으로의, …을 위하여, …을 축복하여, …을 축하하여(in honor of).
an heir to a large estate 큰 재산의 상속자
Let’s drink a toast to his success. 그의 성공을 축하하여 건배합시다
Drink to your health! 자네의 건강을 위해 건배!
5. 《대향(對向)·대항》 …에 대하여, 상대하여, 마주서서; 《상대적인 위치》 …에 대하여.
parallel to the ridge 능선과 평행하게
stand face to face with …과 마주보고 서다
fight hand to hand 접전(接戰)하다.
Ⅱ 범위·한계6. 《도달점·범위·정도》 …까지, …할 정도로, …에 이르기까지(reaching as far as).
from one up to one hundred 1에서 100까지
an Englishman to the core 철저한[순수한] 영국인
be rotten to the core 속까지 썩었다
be honest to a fault 결점이라고 말할 정도로 정직하다
be sick to death 죽도록 싫다
to a certain extent 어느 정도까지
They fought to the last man. 그들은 최후의 한 사람까지 싸웠다
We reached the station to the minute. 우리는 1분도 어김없이 정거장에 도착했다.
7. 《접촉·근접》 …에, …에 대하여(against), …의 옆에(beside).
apply lotion to the skin 피부에 로션을 바르다
Tom sat next to me. 톰은 내 옆에 앉았다.
8. 《시간》 …까지(until); (…분) 전(before)( past). to this day 오늘까지
to the end of April 4월말까지
from morning to noon 아침부터 정오까지
It is five (minutes) to seven. 7시 5분 전이다(*《美》에서는 It is five (minutes) before[or of] seven.처럼 표현하기도 한다).
Ⅲ 목적·결과9. 《목적·의도》 …을 위하여(for the purpose of), …하려고(for). to that end 그 목적을 위하여
They went to her rescue. 그들은 그녀를 구조하려고 갔다
They sat down to dinner. 그들은 만찬을 들려고 자리에 앉았다.
10. 《결과·효과·결과로서의 상태·결말》 …에, …까지; …하게도, …할 만큼; (…의 결과) …로 되는.
to my amazement[regret, surprise] 기가 막히게도[유감스럽게도, 놀랍게도]
be burnt[frozen, starved] to death 불타[얼어, 굶어] 죽다
be moved to tears 감동하여 눈물을 흘리다
be smashed to pieces[or atoms] 산산조각이 나다
be flattered to one’s ruin 아첨에 귀를 기울여 신세를 망치다.
Ⅳ 부속·집착11. 《부속·소유》 …의, …에, …으로. belong to …에 속하다
a key to the house 집의 열쇠
a building attached to the hospital 병원 부속 건물
to oneself 자기 자신에게, 자기에게만, 독점하여
She is aunt to my mother. 그녀는 어머니의 숙모이다.
12. 《부가》 …에다, …에 더하여. in addition to …에 더하여
Add the total of the right column to that of the left. 왼쪽 난의 합계에 오른쪽 난의 합계를 더하시오.
13. 《집착·결합》 …에, …으로.
stick to nothing 싫증을 잘 내다
hold to one’s opinion 자기 의견을 고집하다
She is dearly all attached to her brother. 그녀는 오빠에게 진심으로 애착을 가지고 있다.
Ⅴ 관련·대응14. 《관련·관계·반응》 …에 관하여(concerning), …에 대하여(in respect of). blind to her charms 그녀의 매력에 눈이 먼
What will she say to that point? 그 점에 관해 그녀는 뭐라고 말할까?
That’s all there is to it. 다만 그것뿐이다
Don’t refer to that again. 두번 다시 그 일을 언급하지 마라.
15. 《비교·대비·비례》 …에 비하면, …보다, …에 대하여, …당(當). be superior[inferior] to …보다 우월하다[열등하다]
a dollar to the pound 1파운드당 1달러
The score was four to three. 득점은 4대3이었다
6 is to 2 as 12 is to 4. 6:2=12:4
It is ten to one that you’ll find them at ease. 십중팔구 그들은 마음놓고 있을 것이다.
다음은 to가 뒤의 명사와 합해 to 부정사도 아닌게 to 부정사 노릇을 하고 있다.
16. 《일치·적합》 …에 응하여[한], …에 맞추어, …대로(의)(according to), …로써(by). a position to his liking 그의 마음에 맞는 지위
a dress made to order 주문해서 만든[맞춘] 옷
to the best of one’s ability 힘이 닿는 한
sing to the piano 피아노에 맞추어 노래하다
march to a tune 곡에 맞추어 행진하다
dance to the music 음악에 맞추어 춤추다
She has a husband to her mind. 그녀에게는 마음에 맞는 남편이 있다
I have never seen you before to my knowledge. 내가 알기로는 전에 만나뵌 일이 없습니다.
Ⅵ 기타 용법17. …로서(as). *다음의 용례 이외는 고어. take…to wife …을 아내로 맞다
call a person to witness 남을 증인으로 소환하다.
18. 《美구어》 〔농산물〕로(with). a field planted to corn 옥수수밭.
19. 《美구어·방언》 〔특정 장소〕에, 에서(at, in). He is to home. 그는 집에 있다.
20. 《confess, swear, testify, witness 따위 뒤에서》 …이라고, …을 인정하여. confess to a crime 범행을 자백하다
testify to its excellence 그의 탁월성을 증명하다.
이렇게 영어는 쓰고 싶은 대로 쓰는게 영어이다. 물론 다 그런게 아니지만 이 영어의 특징을 알면 이해하기 쉽고 회화와 작문에 쉽게 적용할수 있다.
이번 ‘기적의 ‘’달‘달’달‘ 영어회화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많은 원리를 설명해주면서 입술에 붙게 만드는 훈련을 할 것이다.
아마 전무후무한 기적적인 영어 세미나가 될 것이다.
"기적의 영어회화공식 '달'달'달' 영어회화세미나"
영어가 '달콤','달변','달통'해지는 세미나
영어패턴암기+문법+영작+말하기 가 동시에
반복암기-수백개의 문장과 공식을 저절로 외움
영어일기-영작을 자유롭게 할수있게 됨.
통역과 말하기-서로 통역하며 speech 훈련
기본 동사를 암기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영어의 패턴을 이해하게 됩니다.
왕초보도 가능합니다.[구구단 처럼 영어의 공식을 평생 암기하게됨]
다음을 누루시면 강사의 영어 통역 동영상이 나옵니다.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KhOHSgFcVZk$
영어를 못하는 이유를 알면 영어의 새로운 길이 열리게 됩니다.
저는 나이 36세에 기초실력도 없는 가운데[너무 기초가 없어서 당시 중학교 2,3학년 영어 전과 2번씩 읽어본 정도], 토플을 응시하여 독학 2개월만에[전혀 학원가지 않고 집에서] 단 한번에 토플 517점을 받았습니다. [1992년도]
그 뒤 영어를 놓고 있다가 세월이 흘러 50에 다시 영어를 독학으로 시작하여 53세에 정확히 목회자 컨퍼런스에세 공식 통역을 하게되었습니다.
영어에 자신감을 갖게된것은 바로 관계대명사를 쉼게 정복하고부터 였습니다.
옛날 선생들은 관계대명사를 가르칠때 두 문장을 이을 때 관계대명사를 사용한다고 하시면서 뒤의 주어를 자르고 앞 문장의 선행사에 따라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격을 결정하여 연결한다고 가르쳤습니다.
물론 틀린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러나 그렇게 배우면 영어가 무지하게 어려워 집니다. 해석도 앞으로 뒤로 왔다갔다 해야만 합니다. 저는 어느 날 영어의 원리 하나를 우연히 터득하게 되었는데,
영어는 앞에 단어를 계속 '부가설명해주는 것이다.' 이 원리를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He is a teacher. 이라는 문장이 있으면 'He'가 누구인가를 뒤의 동사 보어가 설명해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그'를 단순하게 신분이나, 상태를 설명할 때는 be 동사와 명사, 형용사를 보어로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이지요. 그 다음 '그'를 좀더 심도있게 자세하게 표현할 때는 want, like등 일반 동사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 다음 그가 있는 위치나 상태를 좀더 상세히 설명할때는
1]전치사.2] to 부정사, 동명사, 3]. 과거분사, 현재분사 4].관계대명사, 관계부사 5]접속사 등으로 부가설명을 계속 뒤에서 해주는 것입니다. 문장을 확대시켜 나가는 것이지요.
예컨데 '나는 행복합니다'라는 문장은
I am happy. 입니다. 그런데 '나는 당신과 함께있기 때문에 행복합니다." 라고 문장을 확대시켜나가면
I am happy because you are with me. 라고 길게 표현할수있습니다.[접속사 사용]
그런데 이것을
I am happy to be with you. 라고 to 부정사를 사용하여 더 간단히 표현할수 있습니다.혹은
I am happy being[staying] with you. 라고도 표현할수 있습니다.
더 줄이면
I am happy with you[전치사 사용]라고 표현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원리를 터득하게 되면 단어만 알면 영작을 쉽게 하게됩니다.
그다음 저 위 문장
He is a teacher. 이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사용하여 확대시켜보면
He is a teacher who is my father. 이렇게 확대된 문장을 해석 할 때
'그는 나의 아버지인 선생님이다' 라고 해석 하면 바로 죽은 영어 가 되는 것입니다.
직독직해로
그는 선생님이다 그런데 그는 나의 아버지이시다. 이렇게 who를 '그런데 그는' 혹은 '그는' 이라고 한번 반복만 해주면 관계대명사는 쉽게 정복되며 그렇게 이해하면 영작과 해석이 무지하게 쉬어지게 됩니다.
He is a teacher whom I love so much. 의 문장은 'whom'을 '그를 ''그런데 그를' 이라고 반복해주면 직독 직해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이해하게 되면 해석, 회화, 영작이 쉽게 되는데 그동안 우리는 그렇게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영어를 못하는 것입니다.
영어못하는 이유
*** 잘못 배웠다.
문교부와 영어교사들이 책임입니다.
영어를 어휘-문법-독해 식으로 배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원서를 줄줄 읽는 의대생들이 회화는 잼병이 된것입니다. 그렇게 공부하면 인간의 뇌는 훈련한 대로만 기억하고 응용을 못하게 됩니다. 또 기억은 뇌로만 하는게 아니고 입으로 해야 입에서 줄줄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영어를 문장-문법-영작 으로 하며 입에 달달달 붙여주어야 비로소 영어가 되는 것입니다.
영작이 되면 회화 독해는 저절로 됩니다, 그러나 독해 중심으로 하면 영작과 회화는 어려워 집니다.
그다음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는
1.주어를 빨리 뽑지 못해서 입니다.-주어를 빨리 뽑으려면 단순히 인칭대명사만 안다고 되는것이 아니지요. 주어를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2.동사를 빨리 뽑지 못해서 입니다.- 동사를 빨리 뽑지 못하는 이유는 주로 쓰이는 기본 동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존 동사를 여러가지 의미로 사용하려면 전치사와 부사를 잡아야 합니다.
3. 형용사와 부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형용사는 보어로 많이 쓰이지요.
4. 전치사와 부사를 잡으면 쉬운단어를 사용하여 짧게 표현이 가능해집니다.
5. 패턴과 연결사를 몰라 문장 연결을 못해서 입니다. 조금 복잡해지면 머리가 하해지지요.
이런 문제를 이번에 모조리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설명듣고 이해하고 집에가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뼛속 깊이 그리고 잎술에 달.달,달 매달아 드리겠습니다.
이번 '달'달'달' 영어 세미나는 이런 영어의 비법을 소개하며 문법, 영작, 회화를 동시에 해결해주는 세미나입니다.
많은 영어의 기본 공식을 달달달 외우며
영어노래,
영어퀴즈등으로 재미있게, 그리고 독하게 영어를 훈련하는 세미나입니다.
이 세미나를 하게된 동기는 쉽게 터득한 영어의 원리를 혼자 알기에는 아까워서 하게되었습니다.
일시: 2010년 1월 25일[월 오후 2시]-27일 저녁 10시], 아침 7시 부터 저녁 10시 까지 영어 특공대 훈련
장소: 구리영락교회.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 875-7 장자못 상가안쪽 3층]
강사: 김성기 목사, ENGLISH PAPA [목회자 컨퍼런스 영어 통역]
등록비: 15만원[사전 등록,23일 까지],당일 20만원 숙식 제공. 개척교회 목회자, 개척교회 목회자,신학생, 자녀 7만원 ,교재포함 효과 없으면 등록비 환불해드립니다.[참석후]
모집인원: 선착순 50명
연락처: 010-2761-9393, 031-557-9879, 031-551-5602 , 강사:010-3350-9191
송금계좌 105-12-091762 농협 김성기
오시는 길
2호선 강변역에서 9. 93, 96번 타시고 구리오셔서[약 20분] 동양아파트 앞 하차
1호선 청량리 광장앞에서 201 번 타시고 [약 30분 ]장자 호수공원 앞 하차 상가안 쪽으로 들어어셔서 금호아파트 앞 3층
특전: 참석자에게는 영어 회화를 아주 싸게 핀리핀 교사에게 인터넷으로 배울수 있는 길을 안내해드립니다. 핀리핀 교사는 미국식으로 발음하는 훌륭한 교사입니다. 하루에 30분 일주일에 5일 하는데 월 6만원에 하실수 있습니다. 본 교회에서 특별히 만든 코스입니다. 저희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은 불과 3-4개월 했는데 자기학교 전교1등하고 영어 시험에서 똑같은 점수를 받았다고 기뻐하더군요.
그 외 영어 보카와 문법을 무료로 동영상 수업을 할수 있는 곳도 알려드립니다.
****각 교회에서 교회단위로 영어 세미나나 영어 전도 집회를 하실수 있습니다. 초청해주시면 직접 가서 해드리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독학생 영어 http://cafe.daum.net/engbymyself 로 오시면 많은 자료도 있습니다.
다음을 누루시면 영어 통역 동영상이 나옵니다.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KhOHSgFcVZk$
자주 사용되는 쉬운 문형 156개 와 직독직해 연습 [아래 부분에 중요한 해석원리와 영작원리를 간단하게 설명 ]
한편 기본적인 영어표현들을 또 다른 방법으로도 제시할 수 있는데
나의 영어교육 경험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실제 언어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어기본문형 156개를 제시하려고 한다.
이 156개의 기본문형만 열심히 연습하고
영어빈도수가 가장 높은 기본단어 1500개 정도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기본적인 생활영어는 물론 영어교사들도 영어만 사용해서 영어를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도 영어만 사용해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여러분들이 다음에 제시된 기본문형을 가지고 적극적인 활용을 하느냐 마느냐에 달려 있다.
불과 156개의 문형으로 기본적인 회화를 할 수 있다면 분명 시간과 정열을 투자해 볼만한 일이 아니겠는가? 나를 믿고 공연히 각 문형들이 문법적으로 몇 번째 형식의 문장인지 그런 걸 생각하지 말고 다음에 제시된 기본문형들을 열심히 마스터해서 여러분의 것으로 만드시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다음에 제시된 문형 중 밑줄 그은 부분을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다른 단어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문장을 만드는 것이
문법책을 여러 권 읽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나는 나의 영어교육 경험을 통하여 보증한다.
시간이 날 때마다 즐거움과 확신을 가지고 연습해 보기를 바란다.
주어, 동사, 목적어등의 문법적인 구조를 잊어버리고
그냥 밑줄 친 부분을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단어를 총동원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라.
부정문으로도 만들어 보고 의문문으로도 만들어 보고
시제를 바꾸어 보기도 하면서 연습을 하다보면 저절로 영어구조의 원리를 터득하게 될 것이다.
긴 문장들은 기본문형에 다른 요소가 덧붙은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기본문형에 익숙해지면 저절로 얼마든지 긴 문장을 만들 수가 있다. [펌][아래 문장도 펌][설명은 본인이부가함]
유형 1 :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유형 2 : I am twenty.
(나는 스무 살이다.)
유형 3 : I am Korean.
(나는 한국사람이다.)
유형 4 : I am serious.
(나는 진지하다.)
유형 5 : I am sick.
(나는 아프다.)
유형 6 : I am tall.
(나는 키가 크다.)
유형 7 : This book is green.
(이 책은 초록색이다.)
유형 8 : I am here.
(나는 여기에 있다.)
유형 9 : Jack lives in a dormitory.
(잭은 기숙사에서 살고 있다.)
유형 10 : He gets up at seven o'clock.
(그분은 7시에 일어난다.)
유형 11 : He eats breakfast in the dormitory at seven thirty.
(그분은 일곱 시 반에 기숙사에서 아침을 먹는다.)
유형 12 : I have breakfast at home at eight.
(나는 여덟 시에 집에서 아침을 먹었다.)
유형 13 : I am looking up a word in the dictionary.
(나는 사전에서 단어를 찾고 있다.)
유형 14 : There is a long line in the cafeteria now.
(카페테리아에는 지금 줄을 길게 서 있다.)
유형 15 : There are many people waiting by the counter.
(카운터 옆에서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유형 16 : Bill often calls up his mother after nine p. m.
(빌은 가끔 오후 9시에 어머니에게 전화를 건다.)
유형 17 : I am going to have a party on August 28.
(나는 8월 28일에 생일파티를 가지려고 한다.)
유형 18 : She will write the invitations later today.
(그분은 오늘 좀 이따가 초청장을 쓸 것이다.)
유형 19 : She is about to introduce the guests.
(그분은 손님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유형 20 : The Bakers are coming tomorrow.
(베이커씨 가족이 내일 올 것이다.)
유형 21 : George was the best student in Mr. Ahn's class.
(조지는 안 선생님 학급에서 제일 좋은 학생이다.)
유형 22 : George came here a year ago.
(조지는 일년 전에 여기에 왔다.)
유형 23 : George learned it after he arrived.
(조지는 그분이 도착하고 나서 그것을 알았다.)
유형 24 : George was going to major in history but he changed his mind.
(조지는 역사를 전공하려고 했지만 생각을 바꾸었다.)
유형 25 : I used to work on the farm in the morning.
(나는 농장에서 아침에 늘 일하곤 했습니다.)
유형 26 : I have to study English at home every night.
(나는 매일 밤 집에서 영어를 공부해야 합니다.)
유형 27 : It was pleasant to live on the farm.
(농장에서 사는 것은 아주 즐겁습니다.)
유형 28 : It was too hot to work.
(일하기에는 너무 덥습니다.)
유형 29 : These rules are easy for you to understand.
(이 규칙을 네가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유형 30 : George lived in town with his uncle many years ago.
(조지는 여러 해 동안 아저씨와 같이 이 도시에서 살았다.)
유형 31 : George took his dog to town with Bill when he went.
(조지는 빌이 갈 때 빌과 함께 자기 개를 데리고 갔다.)
유형 32 : The boys were decorating the dorm all day Saturday.
(아이들은 토요일 내내 기숙사를 장식하고 있었다.)
유형 33 : Jack is working with the committee and so is John.
(잭은 그 위원회와 같이 일하고 있는데 존도 그렇다.)
유형 34 : Jack does not know about computer and neither does John.
(잭은 컴퓨터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르는데 존도 그렇다.)
유형 35 : Any dorm where boys live is noisy.
(아이들이 살고 있는 기숙사는 시끄럽다.)
유형 36 : The dorm where Jack lives is noisy.
(잭이 살고 있는 기숙사는 시끄럽다.)
유형 37 : How old is George?
(조지는 몇 살이니?)
유형 38 : How well does he speak English?
(그분은 영어를 얼마나 잘 하니?)
유형 39 : How far is he from home now?
(지금 그분은 집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을까?)
유형 40 : How long ago did he come here?
(얼마나 오래 전에 그분이 여기 오셨습니까?)
유형 41 : How much did his trip cost?
(그분의 여행경비가 얼마나 들었습니까?)
유형 42 : How often does he write to his parents?
(그 아이는 부모님께 얼마나 자주 편지를 보냅니까?)
유형 43 : How many foreign students are there in this class?
(이 학급에는 외국인이 몇 사람이나 있습니까?)
유형 44 : How many brothers does George have?
(조지는 형제가 몇 사람이나 있니?)
유형 45 : How high an average must a scholarship student maintain?
(장학생들은 평균을 몇 점이나 유지해야 하니?)
유형 46 : What time is it?
(몇 시이에요?)
유형 47 : Which professor visited Japan?
(어느 교수님이 일본을 방문했어요?)
유형 48 : Whose students come from abroad?
(어느 학생이 외국에서 왔어요?)
유형 49 : What color tie did Bill buy?
(빌은 무슨 색깔의 넥타이를 샀어요?)
유형 50 : What kind of assignments do you have in English?
(어떤 종류의 영어숙제를 해야 되나요?)
유형 51 : Mr. Kim makes the students repeat his sentences.
(김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문장들을 반복해서 말하게 합니다.)
유형 52 : Mr. Kim lets his students ask questions.
(김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질문하게 합니다.)
유형 53 : Mr. Kim helps them learn English.
(김 선생님은 학생들이 영어를 배우는 걸 돕습니다.)
유형 54 : George is used to eating Kimchi now.
(조지는 지금은 김치를 먹는데 익숙해졌습니다.)
유형 55 : George got used to Kimchi quickly.
(조지는 김치에 금방 익숙하게 되었다.)
유형 56 : She has lived here for six months.
(그분은 여기에 6개월 동안 살아왔습니다.)
유형 57 : She has lived here since September.
(그분은 9월부터 여기 살아왔습니다.)
유형 58 : Mr. Kim said, "I have lost my watch."
(김 선생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내 시계를 잃어버렸다.)
유형 59 : Mr. Kim said that he had lost his watch.
(김 선생님은 시계를 잊어버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형 60 : Mr. Kim said, "I got up at six o'clock."
(김 선생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6시에 일어났다.)
유형 61 : Mr. Kim said that he had gotten up at six o'clock.
(김 선생님은 6시에 일어났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형 62 : Nick told George, "Your father got over his illness."
(닉은 조지에게 말했습니다. "너의 아버지가 회복되었다.)
유형 63 : Nick told George that his father had gotten over his illness.
(닉은 조지에게 조지 아버지가 회복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유형 64 : Bill asked Jack if he had eaten dinner.
(빌은 잭에게 저녁을 먹었는지를 물었습니다.)
유형 65 : By then Mr. Kim will have retired.
(그때까지는 김 선생님은 은퇴하실 겁니다.)
유형 66 : By the time they get back they will have seen many interesting
sights.
(그들이 돌아올 때까지 그들은 흥미 있는 광경을 많이 보게될 것이다.)
유형 67 : To study isn't easy.
(공부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유형 68 : For anyone to study in a foreign language isn't easy.
(누구에게나 외국어를 공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유형 69 : It is not easy for me to study.
(나한테는 공부하는 게 쉽지 않다.)
유형 70 : It requires effort to succeed.
(성공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요청된다.)
유형 71 : Most fathers want their sons to succeed.
(대부분의 아버지들은 아들이 성공하기를 원한다.)
유형 72 : They encourage them to study science.
(그들은 그들에게 과학을 공부하도록 권한다.)
유형 73 : They expect them to do their best.
(그들은 그들이 최선을 다하기를 기대한다.)
유형 74 : Their teachers urge them to attend language classes.
(선생님들은 언어교실에 참석할 것을 권한다.)
유형 75 : I don't know what to do.
(무엇을 할지 모른다.)
유형 76 : I don't know where to go.
(어디에 갈지 모른다.)
유형 77 : I don't know who to see.
(누구를 만날지 모른다.)
유형 78 : I don't know how to plan.
(어떻게 계획을 짤지 모른다.)
유형 79 : I don't know which subject to study first.
(어느 과목을 공부해야할지 모른다.)
유형 80 : I can't decide how long to spend on each assignment.
(각 숙제마다 얼마나 시간을 써야할지 결정하기 어렵다.)
유형 81 : Shopping takes Jane a lot of time.
(잭은 쇼핑에 시간을 많이 보낸다.)
유형 82 : Going to concerts cost Bill a lot of money.
(빌은 음악회에 가는데 돈이 많이 든다.)
유형 83 : Taking part in too many social activities may cause a student to
fail.
(너무 많은 사교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학생들이 학업에 실패하는
원인이 된다.)
유형 84 : My book is the same as yours.
(내 책은 네 것과 같다.)
유형 85 : Your book and mine are alike.
(네 책과 내 책은 아주 비슷하다.)
유형 86 : Mr. Kim works like a beaver.
(김선생은 공부벌레다.)
유형 87 : Jack has the same interests as Jane has.
(잭은 제인과 꼭 같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유형 88 : You work as hard as I do.
(너는 나처럼 열심히 일한다.)
유형 89 : Your grades are as good as mine.
(네 성적은 내 성적처럼 좋다.)
유형 90 : You dance as well as I do.
(너는 나하고 똑 같이 춤을 춘다.)
유형 91 : My personality differs from my father's.
(내 성격은 우리 아버지와 다르다.)
유형 92 : My interest is different from yours.
(내 관심은 네 것과 다르다.)
유형 93 : I am younger than you.
(나는 너보다 어리다.)
유형 94 : Ed is more generous than his brother.
(에드는 그의 형보다 너그럽다.)
유형 95 : I am the oldest one in the class.
(나는 이 학급에서 제일 나이가 많다.)
유형 96 : This book is less expensive than that book.
(이 책은 저 책보다 값이 덜하다.)
유형 97 : The harder you study, the more you will learn.
(네가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더 깨닫게 될 것이다.)
유형 98 : Jane can pass if she does well on her final exam.
(제인은 학기말 고사를 잘 보면 패스하게 될 것이다.)
유형 99 : Betty won't transfer to another school unless she has to.
(베티는 강제로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다른 학교로 전학하지 않을
거다.)
유형 100 : Whether we like it or not, we must take examinations.
(좋아하든지 싫어하든지 우리는 시험을 쳐야 한다.)
유형 101 : I wish you that you worked harder.
(네가 더 열심히 공부했더라면 좋았을 걸.)
유형 102 : I wish you a happy New Year.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빕니다.)
유형 103 : Jane hopes that she will pass exams.
(제인은 시험에 패스하기를 바란다.)
유형 104 : I hope my parents are well.
(부모님이 안녕하시기를 빈다.)
유형 105 : I enjoy working with foreign students because I learn a lot from
them.
(난 외국학생과 공부하는 게 좋은데 그들로부터 많이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유형 106 : Mrs. Baker takes care of the details since her husband is very
forgetful.
(베이커 부인은 남편의 건망증 때문에 세세한 것까지 다 돌봅니다.)
유형 107 : We have studied so diligently that we know all the patterns in
this book.
(우리는 아주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에 이 책의 유형을 다 압니다.)
유형 108 : One reason why he goes home is that he needs money.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는 집에 갑니다.)
유형 109 : Mr. Kim tries to learn new things so that he can improve his
teaching.
(김 선생님은 자기 교수법을 향상시키려고 새것을 배우려고 합니다.)
유형 110 : A teacher needs to keep learning in order to improve his
teaching.
(자신의 교수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선생은 계속 공부해야 합니다.)
유형 111 : Bill goes home to see his mother.
(빌은 어머니를 뵈러 집에 갑니다.)
유형 112 : We study hard for good grades.
(성적을 잘 받으려고 우리는 열심히 공부합니다.)
유형 113 : The plane didn't fly because there was a storm.
(폭풍 때문에 비행기는 뜨지 않았습니다.)
유형 114 : The plane didn't fly because of the storm.
(폭풍 때문에 비행기는 뜨지 않았습니다.)
유형 115 : Although we tried our best we lost the game.
(우리가 최선을 다했지만 게임에 졌습니다.)
유형 116 : Even though I was hungry, I did not eat.
(배가 고파도 먹지 않았다.)
유형 117 : In spite of my present health problem, I'll do it quite well.
(내 현재의 건강상태에도 불구하고 난 그걸 잘 할 겁니다.)
유형 118 : I met a man who is a famous poet.
(나는 유명한 시인인 어떤 분을 만났다.) -나는 만났다 한 남자를[혹은 내가 한 남자를 만났는데] 그런데 그는 유명한 시인이다.이런식으로 이해해 나가야 합니다.
물론 번역 시험 답안을 만든다면 (나는 유명한 시인인 어떤 분을 만났다.) 라고 적어야 겟지요.
이 문장을 우리식으로 말을 만든다음 영작해보면
'내가 한 남자를 만났는데 말이야 그 사람 시인이더라.' 겠지요. 여기서 반대로 영작을 해보면
1. 주어 찾고- I
2. 동사 찾고 -met.
3. 보어[명사, 형용사]나 목적어 찾고-a man
주어+동사+[보어로서 명사,형용사,목적어명사] 이것이 영어의 가장 중요한 기본 문장임. 영어는 이 1-3형식이 기본 문장임, 영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함
예를들어 적용하면
He is the man in my house.
He is the man living next to my house.
He is the man whom I love.
He is the man whose house I bought.
He is the man who is very kind.
등 등 여기서 제일 중요한 기본 문장은
He is the man 이다.
I like him
I want you to leave now
I will buy you a book.
보시라 여기서도 기본 문장은 주어+동사+보어,목적어이다. 그 다음 동사에 따라 목적보어나 간접목적어가 나온다. 따라서 앞으로 영어공부하시려면 이 기본 문형 1-3형식을 완전하게 마스터 하면 영어에 하늘문이 열리게 됩니다.
그 다음은 보어나 목적어를 수식하는 문장이 뒤에 온다.
그래서 I met a man[한 남자를 만났어요] 이라고 기본 문장을 만든다음 수식하는 문장을 뒤에 붙이게 되는데.
a man 이 사람이니 '그런데 그 남자는 요' 라고 할 때 관계대명사 'who' [그는]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다시 동사 + 보어나 목적어의 순으로 가는 것이다.who is a famous poet
이 원리를 이해하고 영어를 공부하면 영어가 쉬어지고 달콤해지기 시작한다.
유형 119 : The man who lives next to me is friendly.
(내 이웃에 사는 분은 우호적입니다.) 그 남자 그런데 그는 이웃에 살고있는데 친절합니다. 여기서 'whom'을 '그는 '혹은 '그런데 그분'이라고 해석해주면 직독직해가 되며 회화도 쉬워집니다.
유형 120 : The Man whom I met was friendly.
(내가 만난 분은 친절했습니다.) -그 남자분 그분을 내가 만났는데 친절하십니다.
유형 121 : The river which flows through town is polluted.
(마을 가운데를 흐르는 강은 오염되었다.) -그 강 그것은 시가지를 관통하고 흐르고 있는데 오염되었다.
유형 122 : The river that flows through town is polluted.
(마을을 가로질러 흐르는 강은 오염되었다.)
유형 123 : The books which I bought were expensive.
(내가 산 책들은 값이 비쌌다.)
유형 124 : The books that I bought were expensive.
(내가 산 책들은 비쌌다.)
유형 125 : The man whom I talked to was helpful.
(내가 이야기했던 분은 도움을 주었다.)
유형 126 : The man that I talked to was helpful.
(내가 이야기했던 분은 도움을 주었다.)
유형 127 : The man I talked to was helpful.
(내가 이야기했던 분은 도움을 주었다.)
유형 128 : The man to whom I talked was helpful.
(내가 이야기했던 분은 도움을 주었다.)
유형 129 : The chair which I am sitting in is hard.
(내가 앉아 있었던 의자는 딱딱하다.)
유형 130 : The chair in which I am sitting is hard.
(내가 앉아 있었던 의자는 딱딱하다.)
유형 131 : The man whose car was stolen called the police.
(자동차를 도난 당했던 그분은 경찰을 불렀다.)
유형 132 : I know a girl whose brother is a movie star.
(오빠가 영화배우인 그 여자를 나는 안다.)
유형 133 : I don't know who he is.
(나는 그분이 누구인지 모른다.)
유형 134 : I don't know where he lives.
(나는 그분이 어디에 사는지 모른다.)
유형 135 : I don't know when they left.
(나는 그들이 언제 떠났는지 모른다.)
유형 136 : I don't know what she said.
(나는 그분이 무어라고 말했는지 모른다.)
유형 137 : I don't know why Tom is absent.
(나는 톰이 결석한 사실을 모른다.)
유형 138 : I don't know who that boy is.
(나는 그 아이가 누구인지 모른다.)
유형 139 : I don't know whose pen this is.
(나는 이게 누구 펜인지 모른다.)
유형 140 : I don't know who is in the office.
(나는 누가 사무실에 있는지 모른다.)
유형 141 : I don't know whose pen is on the desk.
(나는 누구의 펜이 책상 위에 있는지 모른다.) -나는 모릅니다. 누구의 펜이 책상위에 있는지를.
유형 142 : I don't know if Bill is at home.
(나는 빌이 집에 있는지 모른다.)
유형 143 : Do you know if the bus stops here? -아세요, 버스가 여기서 서는지?
(여기가 버스정거장인지 아십니까?)
유형 144 : I wonder if Bill went to Pusan. -궁금하군요. 빌이 부산에 갔는지.
(나는 빌이 부산에 갔는지 알고 싶다.)
유형 145 : I hope that you can come to the game. -내가 바라기는 당신이 그 게임에 오실수 있기를 바랍니다.
(네가 게임에 오기를 원한다.)
유형 146 : Mary realizes that she should study harder.
(메리는 더 열심히 공부해야한다는 걸 깨닫고 있다.)
유형 147 : I dreamed that I was on the top of a mountain. -내가 꿈을 꾸었는데 그 꿈속에서 내가 산곡대기에 있었다.
(나는 내가 산꼭대기에 있는 꿈을 꾸었다.)
유형 148 : I believe that a monster really exists in the lake. -내가 믿는바로는......
(나는 괴물이 그 호수에 있다고 믿는다.)
유형 149 : I am sure that the bus stops here. 내가 아는바로는 ...........
(버스정류장이 여기라고 생각한다.)
유형 150 : I am glad that you're feeling better today. 기쁘군요.....하다니
(오늘 네 기분이 더 좋다니 기쁘다.)
유형 151 : I am sorry that I missed class yesterday. 미안합니다.................
(어제 학급에 빠진 걸 유감으로 생각한다.)
유형 152 : It is true that the world is round.
(세계가 둥글다는 것은 사실이다.) 맞습니다.[사실]............것이
유형 153 : It is a fact that the world is round.
(세계가 둥글다는 것은 사실이다.) 사실입니다....것이
유형 154 : If I have enough money, I will buy a ticket.
(내가 충분한 돈이 있다면 표를 살 꺼야.)
유형 155 : If I had enough money, I would buy a ticket.
(만일 내가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었다면 그 표를 샀을 텐데.)
유형 156 : If I had had enough money, I would have bought a ticket.
(만일 내가 충분한 돈이 있었다면 그 표를 샀었을 텐데.)
가능하면 직독직해로 해보시면 영어의 패턴이 쉽게 익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