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削官遠竄(삭관원찬)
削:깎을 삭, 官:벼슬 관, 遠:멀 원, 竄:숨을 찬.
벼슬을 빼앗고 먼 곳으로 귀양을 보냄.
▣ 削髮爲僧(삭발위승) = 낙발위승, 삭발입도
削:깎을 삭, 髮:터럭 발, 爲:할 위, 僧:중 승.
머리를 깎고 중이 됨.
▣ 朔北(삭북)
朔:초하루 삭, 北:북녘 북.
삭은 북을 가리킴, 북녘 땅. -이능의 시-
▣ 削株堀根(삭주굴근)
줄기를 자르고 뿌리를 파낸다는 뜻으로,
즉 미리 화근(禍根)을 뽑아 버림.
▣ 削奪官職(삭탈관직)
削:깎을 삭, 奪:빼앗을 탈, 官:벼슬 관, 職:직책 직.
죄지은 자의 벼슬과 품계를 빼앗고 사판(仕版:벼슬아치의 명부)에서 깎아 내림.
▣ 山鷄野鶩(산계야목)
山:뫼 산, 鷄:닭 계, 野;들 야, 鶩;집오리 목.
산꿩과 들오리라는 뜻에서,
성질이사납고 거칠어서 길들이기 어려운 사람을 가리키는 말.
▣ 山高水長(산고수장)
군자의 덕이 높고 끝없음을 산의 우뚝 솟음과 큰 냇물의 흐름에 비유한 말. -범희문-
▣ 山高水淸(산고수청)
山:뫼 산, 高;높을 고, 水;물 수, 淸:맑을 청.
산은 높고 물은 맑다는 뜻으로, 경치가 좋음을 형용하여 이르는 말.
▣ 山高月上遲(산고월상지)
산이 높을수록 달은 늦게 떠오른다.
▣ 山高月小(산고월소)
높은 산 위에 솟아오른 달을 그 밑에서 쳐다볼 때의 경치. -소식, 시-
▣ 山空野靜(산공야정)
山:모 산, 空;빌 공, 野:들 야, 靜:고요할 정.
산과 들이 텅 빈 것처럼 고요하고 괴괴함.
▣ 山東出上山西出將(산동출상산서출장)
山:뫼 산, 東:동녘 동, 出:날 출, 上:위 상, 西:서녘 서, 將:장수 장.
지방에 따라 특징이 다른 인물이 난다는 것. -한서-
▣ 山窮水盡(산궁수진)
산이 앞을 가로막고, 물줄기는 끓어져 더 나아갈 길이 없다는 뜻으로,
막바지에 이름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山斗(산두)
山:뫼 산, 斗:말 두.
태산북두(泰山北斗)의 약어(略語)로 높은 산과 북두칠성을
올려다보는 것과 같이 사람을 존숭(尊崇)함을 이름. -당서-
▣ 散慮逍遙(산려소요)
세상일(世上-)을 잊어버리고 자연(自然) 속에서 한가(閑暇)하게 즐김.
▣ 山溜穿石(산류천석)
졸졸 흐르는 냇물이 바위를 뚫는다 함이니,
끊임없이 열심히 하면 무슨 일이라도 성취할 수 있음을 비유한 말. -유향설원-
▣ 山林之士(산림지사)
山:뫼 산, 林:수풀 림, 之:갈 지, 士:선비 사.
산속에서 은거(隱居)하는 선비. -한서-
▣ 山鳴谷應(산명곡응)
산이 울면 골짜기가 응함. 곧 소리가 산과 골자기에 울림.
▣ 山明水麗(산명수려)
山:뫼 산, 明:밝을 명, 水:물 수, 麗:고울 려.
산과 물이 경치가 곱고 아름다움.
▣ 山明水紫(산명수자)
山:뫼 산, 明;밝을 명, 水:물 수, 紫;자주빛 자.
산수(山水)의 경치가 울긋불긋 아름다움.
▣ 算無遺策(산무유책)
算:셈할 산, 無:없을 무, 遺:끼칠 유, 策:채찍 책.
책략에 빈틈이 없음. -진서-
▣ 山不厭高(산불염고)
산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듯이 덕은 쌓으면 쌓을수록 좋다는 말. -위무제의 단가행-
▣ 산불순치지불양해(산불순치지불양해)
山:뫼 산, 不;아닐 불, 馴:길들 순, 稚:어릴 치, 池;연못 지, 養;기를 양, 蟹:게 해.
산은 꿩을 길들일 수 없고 연못은 게를 기르지 못한다 함이니
결국은 잡아 두지 못하여 달아나 버리고 말 것이라는 뜻으로 하는 말. -이담속찬-
▣ 山寺野店(산사야점)
山:뫼 산, 寺;절 사, 野:들 야, 店;가게 점.
산속의 절간과 들의 객주집.
▣ 山上說敎(산상설교)
산 위에서 내린 교훈(敎訓)이란 뜻으로, 신약(新約) 성서(聖書)
마태 복음(福音) 5∼7 장에 실린 예수의 교훈(敎訓).
▣ 山上垂訓(산상수훈)
예수가 갈릴리 호숫가에 있는 산 위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에 관(關)하여 행(行)한 설교.
▣ 山陽笛(산양적)
山:뫼 산, 陽:볕 양, 笛:피리 적.
이미 죽은 벗을 생각하는 마음을 이름.
[고사] 옛날 진(晋)나라 향수(向秀)라는 이가 자기의 고향인 산양(山陽) 땅을
지나다가 피리 소리를 듣고 어려서 함께 지내던 벗을 생각하여
사구부(思舊賦)를 지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 -진서-
▣ 山容水相(산용수상) = 산용수태
山:뫼 산, 容;얼굴 용, 水;물 수, 相:서로 상.
산의 우뚝 솟은 생김새와 물의 흐르는 모양, 산천(山川)의 형세.
▣ 山雨欲來風滿樓(산우욕래풍만루)
무슨 일이 막 일어나려고 하는 그 직전의 불온한 분위기.
▣ 山有木工卽度之(산유목공즉탁지)
山:뫼 산, 有:있을 유, 木;나무 목, 工;장인 공, 卽;곧 즉, 度:꾀할 탁, 之;갈 지.
산에 수목이 있으면 목수는 나무의 대소에 따라서 알맞게 쓴다는 것. -좌전-
▣ 山陰乘興(산음승흥)
山:뫼 산, 陰:그늘 음, 乘:탈 승, 興;일어날 흥.
산음땅에서 흥이 일었다는 말로, 친구를 만나려 가는 것을 뜻한다.
산음은 산의 북쪽이라는 뜻이라, 산음현은 중국 절강성 회계산
북쪽에 있는데 지금은 소흥이다. 와신상담의 주무대,
중국 서예대가 왕휘지의 고향이기도 하다. -세설신어 암탄편-
▣ 山陰夜雪(산음야설)
山:뫼 산, 陰:그늘 음, 夜;밤 야, 雪;눈 설.
진(晋)나라의 왕자 유(猷)가 산음(山陰)에 있을 때 눈오는 밤에 배를 타고 벗 대산도(戴安道)를 방문(訪問)한 고사. -세설-
▣ 山紫水明(산자수명)
山:뫼 산, 紫:자주빛 자, 水:물 수, 明:밝을 명.
산은 보라빛으로 물들고, 개울물은 맑고 푸르다,
곧 산수(山水)의 맑고 아름다운 경관을 말한다.
▣ 山底貴杵(산저귀저)
산 밑에 절구공이가 귀하다는 뜻으로, 물건이 산지에서 더 귀함을 이르는 말. -순오지-
▣ 山戰水戰(산전수전)
山:뫼 산, 戰:싸울 전, 水:물 수.
산에서도 싸우고 물에서도 싸웠다는 말로,
온갖 고생과 시련을 껶어 경험이 많다는 뜻이다.
또는 살면서 해보지 않은 일이 없다는 뜻으로도 쓰인다. -손자 모공편-
▣ 山中無曆日(산중무력일)
산 속에서 조용히 사는 사람은 세월의 흐름을 잊는다는 것. -태상은자, 시-
▣ 山中宰相(산중재상)
산중에 숨어 있으나 나라의 중요한 일이 있으면 나와서 일을 보는 현사(賢士). -남사-
▣ 散之四方(산지사방)
散:흩을 산, 之:갈 지, 四:넉 사, 方:모 방.
산산히 흩어져 없어짐을 이름.
▣ 山盡水窮(산진수궁)
盡;다할 진, 窮:다할 궁.
산이 막히고 물줄기가 끊어져 더 나아갈 수 없다는 뜻, 막다른 경우에 이름.
▣ 山河襟帶(산하금대)
산이 옷깃처럼 둘리고, 강이 띠처럼 주위(周圍)를 돌아 흐르는
형세(形勢)라는 뜻으로, 이런 곳에 진을 치면 적에게는 불리(不利)하고,
아군(我軍)에게는 유리(有利)한 요충지(要衝地)가 되는 지세를 이르는 말.
▣ 山海珍味(산해진미)
山:뫼 산, 海:바다 해, 珍:보배 진, 味;맛 미.
산과 바다의 산물을 다 갖추어 썩 잘 차린 진귀한 음식,
곧 온갖 재료로 만든 맛좋은 음식, 산해진미, 수륙진미, 해륙진미.
▣ 山呼萬歲(산호만세)
나라의 큰 의식(儀式)에 황제(黃帝)나 임금의 축수(祝壽)를
표(表)하기 위(爲)하여 신하(臣下)들이 두 손을 치켜들고
'만세(萬歲)' 또는 '천세(千歲)'를 일제(一齊)히 외치던 일.
▣ 珊瑚婚式(산호혼식)
결혼(結婚) 35주년.
▣ 殺氣膽盛(살기담성)
殺;죽일 살, 氣:기운 기, 膽:쓸개 담, 盛:성할 성.
살기가 있어서 무서움을 타지 않음.
▣ 殺伐之聲(살벌지성)
음악(音樂)에서 곡조(曲調)가 거세고 급(急)하여 무시무시한 느낌을 주는 소리.
▣ 殺父之讎(살부지수)
殺:죽일 살, 父:아비 부, 之:갈 지, 讎:원수 수.
자기 아버지를 죽인 원수.
▣ 殺生禁斷(살생금단)
자비의 정신 특히 생물을 애호하기 위하여 새, 짐승, 물고기 따위를
잡는 것을 금하는 일,
▣ 殺生之柄(살생지병)
殺:죽일 살, 生;날 생, 之:갈 지, 柄:자루 병.
생살(生殺)의 권리, 죽이고 살리는 권리.
▣ 殺身報國(살신보국)
殺:죽일 살, 身:몸 신, 報:갚을 보, 國:나라 국.
목숨을 바쳐 국은(國恩)을 갚음. -삼국유사-
▣ 殺身成仁(살신성인)
殺;죽일 살, 身;몸 신, 成:이룰 성, 仁:어질 인.
몸을 죽여 인(仁)을 이룬다 함이니 ①나라나 사회를 위하여 자기를 희생한다는 뜻.
②마음 가운데의 덕(德)을 온전히 한다는 뜻. -논어,위령공편-
▣ 殺戮之變(살육지변)
殺:죽일 살, 戮:죽일 육, 之:갈 지, 變:변할 변.
무엇을 트집잡아 사람을 잔인하게 마구 죽이는 변고(變故).
▣ 殺人不眨眼(살인부잡안)
殺:죽일 살, 人:사람 인, 不:아닐 불, 眨:눈깜작일 잡, 眼;눈 안.
극악무도한 성격이나 그런 사람을 비유할 때 쓰는 말이다. -보제 오등회원-
▣ 殺之無惜(살지무석)
殺:죽일 살, 之:갈 지, 無:없을 무, 惜:아낄 석.
죄가 매우 중하여 죽여도 아까울 것이 조금도 없음.
▣ 三竿(삼간)
三:석 삼, 竿:장대 간.
아침해가 대나무 장대 셋을 이어댄 길이의 높이로 솟은 것을 뜻함. -연거잡화-
▣ 三間草家(삼간초가) = 삼간초옥. 초가삼간.
三:석 삼, 間:사이 간 草:풀 초, 家:집 가.
세감 짜리 초가, 곧 썩 작은 초가를 이르는 말.
▣ 三綱(삼강)
三:석 삼, 綱:벼리 강.
도덕(道德)에 있어서 바탕이 되는 세 가지 강(綱),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로서 곧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임.
▣ 三綱五常(삼강오상)
綱:벼리 강, 常:항상 상.
삼강은 유교의 도덕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세 가지 도리를 말한다.
곧 임금과 신하, 부모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지켜야 할 도리로서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
오상(五常)은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의 도를 말한다.
▣ 三戒(삼계)
사람이 살아가는데 지켜야 할 세 가지 계(戒)
곧 청년기에는 여색(女色)을, 장년기에는 싸움을, 늙어서는 이욕(利慾)을
경계하여야 한다는 공자의 교훈.
▣ 三界(삼계) = 삼계유일심
삼계(三界)의 삼라만상이 자기의 마음에 반영된 현상이어서
자기의 마음 이외에는 삼게가 없다는 뜻. 삼계는
①天界(하늘의 세계), 地界(땅의세계), 人界(사람의 세계)의 삼계.
②일체 중생(衆生)이 생사윤회(生死輪廻)하는 세 가지 세계,
곧 욕계(貪慾의 세계), 색계(色慾의 세계), 무색계(精神의 세계) 三有
③십방제불(十方諸佛)과 일체중생(一切衆生)과, 자기일심(自己一心)의 세 가지,
곧 불계(佛界), 중생계(衆生界),심계(心界),
④과거, 현재, 미래의 세 세계, 삼세(三世).
▣ 三界八苦(삼계팔고) = 사고팔고
界:경계할 계, 苦;괴로울 고.
삼계의 중생이 받는 여덟 가지 고통
▣ 三界火宅(삼계화택)
界:경계할 계, 火:불 화, 宅:집 택.
[불교] 삼계의 번뇌가 중생을 괴롭힘이 마치 불타는 집 속에서 사는 것과
같음을 이르는 말. 삼계에 애착을 가지고 있는 중생을 어린이로,
그리고 장자(長者)를 부처에 비유하여 불난 집에서 장자가
어린이를 구출한다는 이야기. -법화경-
▣ 三苦(삼고)
三:석 삼, 苦:괴로울 고.
고고(苦苦), 괴고(壞苦), 행고(行苦)의 세 가지 고통.
고고는 고(苦)의 인연(因緣)으로 생겨서 받는 고통,
괴고는 즐거운 일이 깨어짐으로 인하여 생기는 고통,
행고는 세간 모든 현상의 변화가 끝이 없으므로 인하여 받는 고통.
▣ 三顧之禮(삼고지례)
자신을 낮추어 세 번 찾아가 군사를 데리고 옴. -삼국지,제갈량편-
▣ 三顧茅廬(삼고모려)
三:석 삼, 顧:돌아볼 고, 茅:띠 모, 慮:생각할 려.
성심성의로 요청하다. 진심으로 가르침을 바라다.
보통 삼고초려로 많이 쓰인다. -나관중 삼국지연의-
▣ 三顧草廬(삼고초려)
三:석 삼, 顧:돌아볼 고, 草:풀 초, 廬:오두막집 려.
세 번이나 선비의 누추한 초가를 찾아 방문함이니 훌륭한 인물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수고가 있어야 한다는 비유의 말. 때로는 삼고모려(三顧茅廬)로도 쓴다.
[고사] 제갈량(諸葛亮)이 초야에 있을 때 유비(劉備)가 세 번이나 찾아 갔었다는
고사에서 나옴. -촉지-
▣ 三過其門不入(삼과기문불입)
三:석 삼, 過:지날 과, 其:그 기, 門:문 문, 不:아닐 불, 入:들 입.
하왕(夏王) 우(禹)가 홍수를 다스리기 위해 세 번 자기 집 앞을 지날 때에 한 번도
들어가지 않았다는 고사. -맹자-
▣ 三槐(삼괴)
주대(周代)에 외조(外朝)의 삼공(三公)이 앉는 자리 맞은 편에심은 세 그루의
괴목(槐木) 전(轉)하여 삼공(三公)의 지위를 이름 -주례-
▣ 三驅(삼구)
옛날에 天子(천자)가 사냥을 할 때 포위하지 않고 삼면(三面)을 열어 놓아
한 쪽에서 오는 짐승만 잡고 달아나는 짐승은 쫓지 않은 것을 이름. -역경-
▣ 三歸依(삼귀의) = 삼자구
삼보(三寶)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말.
곧 귀의불(歸依佛), 귀의법(歸依法), 귀의승(歸依僧)의 세 가지. 원문=삼귀
▣ 三年狗尾不爲黃毛(삼년구미불위황모)
개 꼬리 삼년 묵어도 황모 못 된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바탕이 못된 것은 세월(歲月)이 꽤 흘러도 좋아지지 않는다는 말.
▣ 삼년무개어부지도가위효(삼년무개어부지도가위효)
三:석 삼, 年:해 년, 無:없을 무, 改:고칠 개, 於:어조사 어, 父:아비 부, 之:갈 지,
道:길 도, 可:옳을 가, 謂:이를 위, 孝:효도 효.
아버지가 죽은 뒤 3년간을 아버지가 생존했을 때 하던 일을
그대로 두고 조금도 고치지 않는 것은 아버지가 그대로 생존한 것처럼
여기는 아들의 지정(至情)이므로 참다운
효도라 할 수 있다는 말. -논어-
▣ 三年不弔(삼년부조) = 三喪不問(삼상불문), 삼년불문
三:석 삼, 年:해 년, 不:아닐 부, 弔:조상할 조.
(3년상을 치르는 상제가) 3년동안 상기(喪期)를 마칠 때까지 조상하지 못하거나,
또는 아니함.
▣ 三年不窺園(삼년불규원)
三:석 삼, 年:해 년, 不:아닐 불, 窺:엿볼 규, 園:동산 원.
3년간 뜰을 보지 않았다는 뜻으로, 학문에 열중하였음을 이름. -한서-
▣ 三年不飛(삼년불비)=삼년불비又不鳴(우불명)
새가 3년간을 날지 않고 (또 울지도 않고)있다는 것으로,
무슨 일을 하기 위하여 침착하게 때를 기다린다는 비유. -여씨춘추 심응람편-
▣ 三年有成(삼년유성)
三:석 삼, 年:해 년, 有:있을 유, 成:이룰 성.
3년 후면 성과를 올린다는 뜻. -논어-
▣ 三多(삼다)
三:석 삼, 多:많을 다.
문장에 익숙하여지는 세 요건(삼요건),
즉 다독(多讀), 다작(多作), 구상(構想)을 말하는 것. -후산시화-
▣ 三度得伸(삼도득신)
신(伸)은 굴(屈)에 상대(相對)되는 뜻의 글자로, 바로잡음을 일컫고,
득신은 바로잡힌 것, 즉 원억(冤抑)을 풂을 말함이니 소송(訴訟)에 이긴 것,
곧 득송(得訟)을 뜻함. ①초심, 재심, 삼심 세 번을 계속(繼續)해서 이김
②법률적(法律的) 의미(意味)에서 접소(接訴) 삼도에 세 번까지
승소(勝訴)할 필요(必要)는 없음.
▣ 三毒(삼독)
三:석 삼, 毒:독 독.
사람의 착한 마음을 독해(毒害)하는 세 가지 번뇌(煩惱), 곧 탐(貪), 진(瞋), 치(癡).
▣ 三冬文士(삼동문사)
빈한한 사람은 농사를 지느라고 여가가 없어 다만 삼동에 학문을 닦는다는
뜻으로, 자기를 낮추는 말임. -한서-
▣ 三冬雪寒(삼동설한)
三:석 삼, 冬:겨울 동, 雪;눈 설, 寒:찰 한.
눈이 오고 추운 겨울철의 석달동안.
▣ 三頭六臂(삼두육비)
頭:머리 두, 臂;팔 비.
머리가 셋, 팔이 여섯이란 뜻으로, 힘이 매우 센 사람을 가리키는 말.
▣ 三斗塵(삼두진)
三:석 삼, 斗:말 두, 塵:티끌 진.
많은 먼지, 첩첩이 쌓인 먼지, 삼두(三斗)는 많은 양을 표시한 것. -당서-
▣ 森羅萬象(삼라만상)
삼라는 무성한 숲과 같이 많은 나무가 빽빽이 들어선 모양,
만상은 모든 현상, 형상, 천지 모든, 모든 사물, 현상의 비유. -법구경-
▣ 三樂(삼락)
三:석 삼, 樂:즐거울 락.
인생의 세 가지 즐거움이라 함이니,
①맹자에 의하면 첫째가 부모가 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
둘째 하늘이나 사람에게 부그러움이 없는 것,
셋째 천하의 재주 있는 자를 모아 가르치는 것이라 함.
②영성기(榮聲期)라는 사람에 의하면 첫째 사람으로 태어난 것, 둘째 남자로 태어난 것, 셋째 95세 까지 살아온 것이라 함. -맹자-
▣ 三令五申(삼령오신)
三:석 삼, 令:하여금 령, 五:다섯 오, 申:펼 신.재삼재사(再三再四) 되풀이 말하다. 거듭 천명하고 해석하다.
-사기 손자오기열전-
▣ 三馬太守(삼마태수)
三:석 삼, 馬:말 마, 太:클 태, 守:지킬 수.
세마리의 말을 타고 오는 수령(守令)이라는 뜻으로,
재물(財物)에 욕심이 없는 깨끗한 관리,
청백리(淸白吏)를 이르는 말. -고려사 권121 열전 권34-
▣ 三忘(삼망)
三:석 삼, 忘:잊을 망.
병사(兵士)가 전장에서 잊어야 될 세 가지 일,
명(命)을 받고서는 가,정을 잊고, 전 투를 할 때에는 부모를 잊고,
북을 쳐 병력(兵力)을 움직일 때에는 자신(自身)을 잊음.
▣ 三昧(삼매)
三:석 삼, 昧:새벽 매.
①다른 생각을 않고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마음을 모아 생각하는
일심불란(一心不亂)의 경지, 삼마제(三摩堤), 삼마지(三摩地), 삼매경(三昧境).
②삼마야(三摩耶)
▣ 三昧境(삼매경)
三:석 삼, 昧:새벽 매 境;지경 경.
산란한 마음을 한곳에 모아 움직이지 않게 하여 마음을 바르게 유지시켜 망념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 三面六臂(삼면육비)
①세 개의 얼굴과 여섯 개의 팔.
②혼자서 여러 사람 몫의 일을 함을 이르는 말.
▣ 三無(삼무)
三:석 삼, 無:없을 무.
무성(無聲)의 음악과 무체(無體)의 예(禮)와 무복(無福)의 상(喪)의 세 가지.
▣ 三問(삼문)
三:석 삼, 問:물을 문.
타국에 가서는 그 나라의 금制(禁제지)와 풍속을 묻고, 남의 집에 들어서면
선부(先父)의 휘(諱)를 묻는 것. -예기-
▣ 三文文士(삼문문사)
서 푼짜리 문사라는 뜻으로, 원고(原稿)가 팔리지 않아 변변치 않은
제 삼류 이하(以下)의 문예가(文藝家)를 낮추어 일컫는 말.
▣三密加持(삼밀가지)
부처의 삼밀과 중생(衆生)의 삼밀이 서로 응(應)하여 여러 가지 묘과(妙果)를 이루는 일.
▣ 三北之恥(삼배지치)
北:달아날 배, 恥:부그러울 치.
세 번 싸워서 세 번 당하는 패배(敗北)의 부끄럼, 곧 번번이 싸움에 지는 수치.
▣ 三復白圭(삼복백규)
三:석 삼, 復;돌아올 복, 白:흰 백, 圭:홀 규.
백규 노래를 세 번 반복해 읊조린다는 뜻으로, 말을 할 때 함부로 하지 말고
신중하게 깊이 삼가라는 말이다. -논어 선진편-
▣ 三釜之養(삼부지양)
박한 녹이지만 부모가 살아 계시다면 효도할 수 있는 樂(낙)이 있다는 것,
삼부는 얼마 안 되는 봉록(俸祿). -장자-
▣ 三分鼎足(삼분정족)
다리가 셋인 솥이라는 뜻으로, 세 사람이 천하(天下)를 셋으로 나누어
차지함을 이르는 말.
▣ 三分天下(삼분천하)
온 나라를 세 개의 부분(部分)으로 나눔. 즉 한 나라를
세 사람의 군주(君主)나 영웅(英雄)이 나누어 차지함.
▣ 三不(삼불) = 삼독(三毒)
▣ 三不去(삼불거)
칠거(七去)의 악이 있는 아내라도 버리지 못하는 세 가지 경우,
곧 아내가 돌아가 의지할 곳이 없는 경우, 부모의 3년상을 함께 치렸을 경우,
장가들 때에 가난하다가 뒤에 부귀하게 된 경우. =칠거지악
▣ 三不伏(삼불복)
三석 삼, 不:아닐 불, 伏:엎드릴 복.
무덤을 쓸 때에 삼살방(三煞方)에서는 절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 三不畏(삼불외)
三:석 삼, 不:아닐 불, 畏:두려워할 외.
상(喪)을 당한 사람이 두려워하지 않는 세 가지 , 곧 비, 도둑, 범.
▣ 三不惑(삼불혹)
혹하고 빠지지 않아야 할 세 가지 곧 술, 계집 및 재물을 이름.
▣ 三不孝(삼불효)
孝:효도 효.
세 가지의 불효, 부모를 불의(不義)에 빠지게 하는 일,
부모가 늙고 집이 가난하여도 벼슬하지 않는 일,
자식이 없어 조상의 제사를 끊기게 하는 일.
▣ 三不朽(삼불후)
언제까지나 썩지 않는 세 가지 곧 덕(德), 공(功), 언어(言語).
▣ 三事(삼사)
①세상을 다스리는 데에 필요한 세 가지 일,
정덕(正德), 이용(利用), 후생(厚生). -서경-
②봄, 여름, 가을의 세 계절에 걸치는 일 농사. ③삼공(三公)
④섬겨야 할 세 사람, 군(君), 사(師), 부(父).
⑤벼슬하는 사람이 지켜야 할 세 가지 일.
곧 청렴하고, 부지런하고, 몸을 삼가는 일.
▣ 三思而後行(삼사이후행)=삼사이행
①지나치게 신중하면 결단에 망설임이 생기기 쉬운 법이다. -논어 공야장편-
②세 번 생각한 후에 행동한다는 뜻으로, 심사숙고후 실천에 옮김.
▣ 三三五五(삼삼오오)
사람이나 집 등이 여기저기 산재해 있는 형용. -이백 채련곡-
▣ 三常(삼상)
三:석 삼, 常:항상 상.
①천(天),지(地),인(人)의 불변(不變)의 상법(常法).
곧 천상(天象), 지형(地形), 인체(人體).
②나라를 다스리는 데 필요한 불변의 세 가지 법칙.
어진 임금을 받들고 현명한 관리(官吏)를 임명하고 훌륭한 선비를 존경하는 일.
▣ 參商之歎(삼상지탄)
參:석 삼, 商:헤아릴 상, 歎:탄식할 탄.
삼성(參星)과 상성(商星)이 동서로 떨어져 있듯이
①두 사람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 만나기 어려움을 한탄하는 말.
②서로 친하지 않은 사이를 이름.
▣ 三生緣分(삼생연분)
生:날 생, 緣:인연 연, 分:나눌 분.
삼생(三生0에 걸쳐 끊을 수 없는 가장깊은 연분, 곧 부부간의 인연.
▣ 三生有幸(삼생유행)
生:날 생, 有:있을 유, 幸:다행 행.
세 번 태어나는 행운이 있다는 뜻으로, 서로 간에 남다른 인연이 있음을 비유하는 말이다.
또는 아주 큰 행운을 말하기도 한다. -전등록-
▣ 三牲之養(삼생지양)
三:석 삼, 牲:희생 생, 之:갈 지, 養:기를 양.
삼생(三牲)은 우(牛), 양(羊), 시(豕)를 이름, 힘껒 어버이를 봉양(奉養)하는 것.
-효경-
▣ 三省(삼성) = 삼성오신
三:석 삼, 省:살필 성.
①하루에 세 번씩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선악 여부를 반성함.
②당(唐)나라 때 관아 이름.
▣ 三省吾身(삼성오신)
三:석 삼, 省:살필 성, 吾:나 오, 身:몸 신.
날마다 세 번씩 내 몸을 살핀다라는 뜻으로, 하루에 세 번씩 자신(自身)의
행동을 반성(反省)함. -논어 학이 편-
▣ 三損友(삼손우) = 손자삼우
三:석 삼, 損:덜 손, 友:벗 우.
사귀면 손해를 보는 세 가지의 해로운 벗. 곧 편백한 사람과 착하기는 하나
줏대가 없는 사람과 말만 잘하고 성실하지 못한 사람. -논어-
▣ 三獸渡河(삼수도하)
수행(修行)의 얕고 깊음을 토끼와 말과 코끼리가 항하(恒河)를 건너는 데 비유(比喩) 한 말.
▣ 三旬九食(삼순구식)
집안이 매우 가난하여 먹을 것이 적음. -도연명,의고시-
▣ 三施(삼시)
三:석 삼, 施:베풀 시.
세 가지의 보시(布施), 곧 재산과 입을 것과 먹을 것을 베푸는 재시(財施)와,
설교(說敎)를 베푸는 법시(法施), 외로운 사람이나 앓는 사람을 위로해 주는
무외시(無畏施)의 세 가지 보시(布施)
▣ 三豕金根之訛(삼시금근지와)
三:석 삼, 豕:돼지 시, 金:쇠 금, 根:뿌리 근, 之:갈 지, 訛:그릇될 와.
기해(己亥)를 오독(誤讀)하여 삼시(三豕)로 읽고,
금근(金根)을 금은(金銀)의 잘못이라 하여 고쳤다는 고사(古事)로서,
문자의 오독 또는 오용(誤用)을 이름. -공자가어-
▣ 三豕渡河(삼시도하)
글자를 오독(誤讀)하거나 오용(誤用)함을 이르는 말.
기해도하(己亥渡河)를 삼시도하라고 읽었다는 옛일에서 온 말임.
▣ 三十六計(삼십육계)
計:셈할 계
이 성구는 삼십육계주위상책의 준말로서 온갖 계책중에서 줄행랑이
제일이라는 뜻으로 쓰여지며 되지도 않을 일에 공연히 힘만 들이지 말고
일찌감치 물러서거나 손을 떼는 것이 상책이라는 뜻으로도 쓰여지고 있다. -남사 단도제전-
▣ 三十六計走爲上策(삼십육계주위상책)
36가지 방법중에 도망치는 것이 형세가 불리할 때는 최상책이라는 뜻.
-자치통감-
▣ 三十六宮(삼십육궁)
한(漢)나라 때의 궁전(宮殿)의 수. 뜻이 바뀌어 제왕(帝王)의 궁전(宮殿)을 이르는 말.
▣ 三十六禽(삼십육금)
십이지(十二支)에 각각(各各) 셋씩 벼른 서른 여섯 가지의 짐승.
곧 자(子)의 제비ㆍ쥐ㆍ박쥐ㆍ축(丑)의 소ㆍ게ㆍ자라, 인(寅)의
너구리ㆍ표범ㆍ범, 묘(卯)의 고슴도치ㆍ토끼ㆍ오소리, 진(辰)의
용ㆍ교룡(蛟龍)ㆍ상어, 사(巳)의 드렁허리ㆍ지렁이ㆍ뱀, 오(午)의
사슴ㆍ노루ㆍ말, 미(未)의 양ㆍ매ㆍ기러기, 신(申)의
고양이ㆍ원숭이ㆍ후(猴)(유(狖)), 유(酉)의 꿩ㆍ닭ㆍ까마귀, 술(戌)의
개ㆍ이리ㆍ늑대, 해(亥)의 돼지ㆍ유(蜼)ㆍ멧돼지ㆍ술수가(術數家)는
이 짐승을 12시(時)에 별러 점을 침. 또 불가(佛家)에서는 36의 동물(動物)을
12시(時)에 별러, 각각(各各) 그 때에 나타나 좌선(坐禪)하는 이를 괴롭힌다고 함.
▣ 三十而立(삼십이립)
30세를 말한다. 또 30세에 자립하는 것. -논어,위정-
▣ 三餘(삼여)
餘:남을 여
독서하기 좋은 여가.
▣ 三餘讀書(삼여독서)
餘:남을 여, 讀;읽을 독, 書:글 서.
책을 읽기에 좋은 세 가지 여유있는 시간이란 뜻으로, 여유가 있을 때 책을 많이
읽으라는 뜻이다. -위락-
▣ 三餘之功(삼여지공)
독서(讀書)하기에 가장 좋은 '겨울ㆍ밤ㆍ음우(陰雨)'를 일컬음.
▣ 三五之隆(삼오지륭)
①삼황(三皇) 오제(五帝) 때의 융성(隆盛)했던 세상(世上)
②한(漢)나라 삼세(三世) 문제(問題)와 오세(五世) 무제의 융성(隆盛)했던 시대(時代).
▣ 三王之佐(삼왕지좌)
三:석 삼, 王:임금 왕, 之:갈 지, 佐:도울 좌.
하(夏)나라우왕, 은나라 탐왕, 주나라 문왕의 세 왕을 도울 만한 어진 인물.
▣ 三友(삼우)
①시(詩), 금(琴), 주(酒), ②산수(山水), 난죽(蘭竹), 금주(禁酒)
③세 종류의 벗. ④송(松), 죽(竹), 매(梅)
-백거이의 시-
▣ 三月賣新絲(삼월매신사)
三:석 삼, 月:달 월, 賣:팔 매, 新:새 신, 絲:실 사.
삼월엔 아작 명주실이 나지 않을 때인데 앞으로 나올 실을 미리 판다 함은
급히 돈이 필요하여 없는 것까지도 팔아야 할 만큼 그 사정이 딱함을 이르는 말.
▣ 三月不知肉味(삼월부지육미)
한 가지 일에만 마음을 쓰고 다른 것은 전연 느끼지 못함을 이르는 말. -논어-
▣ 三益友(삼익우)
三:석 삼, 益:더할 익, 友:벗 우.
세 이로운 벗이라 함이니 즉 정직한 사람, 믿음직한 사람,
견문이 넓은 사람을 이름.
▣ 三人同行必有一智(삼인동행필유일지)=삼인행필유아사
三:석 삼, 人:사람 인, 同:한가지 동, 行:다닐 행, 必:반드시 필, 有:있을 유,
一:한 일, 智:지혜 지.
세 사람이 같이 행하는 데에는 반드시 한 사람의 슬기 있는 이가 있다 함이니
여러 사람이 모인 곳에는 지혜로운 사람이 있다는 말.
▣ 三人市虎(삼인시호)=삼인성호(三人成虎)
거짓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남이 참말로 믿기 쉽다는 비유,
사람 셋이 시장에 호랑이가 나왔다고 말하면 곧이 듣게 된다는 말.
유언비어를 퍼뜨려 사람을 중상모략하는 것을 말한다. -전국책 위편-
▣ 三人文殊(삼인문수)
평범(平凡)한 인간(人間)이라도 세 사람이 모여서 의논(議論)하면,
지혜(智慧)를 다스리는 문수(文殊) 보살(菩薩)과 같은 좋은 생각이 떠오른다는 말.
▣ 三人行必有我師(삼인행필유아사)
나쁜 본보기든 좋은 본보기든 반드시 거기에서 배울 것이 있다.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그 가운데에 나의 스승이 있다. -논어-
▣ 三日程一日往十日臥(삼일정잉일왕십일와)
三:석 삼, 日:날 일, 程:헤아릴 정, 一:한 일, 往:갈 왕, 十:열 십, 臥:엎드릴 와.
사흘길에 하루쯤 가서 열흘씩 눕는다.
▣ 三日天下(삼일천하)
三:석 삼, 日:날 일, 天:하늘 천, 下:아래 하.
▣ 三日天下(삼일천하)
사흘 간의 천하라는 뜻으로, ①권세(權勢)의 허무(虛無)를 일컫는 말.
극(極)히 짧은 동안 정권(政權)을 잡았다가 실권(失權)함의 비유(比喩)
②발탁(拔擢)되어 어떤 지위(地位)에 기용(起用)되었다가 며칠 못 가서
떨어지는 일의 비유(比喩) ③갑신(甲申) 정변(政變)이 3일 만에
실패(失敗)했으므로 이를 달리 일컫는 말.
▣ 三者鼎立(삼자정립)
세 사람이 마치 솥의 발처럼 마주 늘어선 형상(形狀)이나 상태(狀態)를 이르는 말.
▣ 삼재(三才)
才:재주 재.
천(天:하늘의 운행), 지(地:땅의법칙),인(人:인간사회의 도의)를 이르는 말. -역경-
▣ 三戰三北(삼전삼배)
三:석 삼, 戰:싸움 전, 北:달아날 배.
세 번 싸워 세 번 짐이니 완전히 패배한다는 말.
▣ 三絶(삼절)
①위편(韋編) 삼절 ②세 가지의 뛰어난 사물(事物)
③세 가지의 뛰어난 재주를 가진 사람. 조 선 때의 시(詩), 서화(書畵)에
능(能)했던 안견(安堅), 최 경과 중종(中宗) 때의 강희안(姜希顔)을 가리키는 말.
▣ 三族(삼족)
부모, 형제, 처자. -명심보감,준례편-
▣ 三從依托(삼종의탁)
봉건(封建) 시대(時代)에 여자(女子)가 따라야 했던 세 가지 도리(道理)로,
어려서는 어버이를, 시집가서는 남편(男便)을,
남편(男便)이 죽은 후(後)에는 아들을 좇아야 한다는 것.
▣ 三從之道(삼종지도)
여자는 어려서는 부모님께 순종하고, 시집가서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남편이 죽은 후에는 아들에게 순종하여야 한다는 도덕관념. -공자가어-
▣ 三鐘懺法(삼종참법)
죄악(罪惡)을 참회(懺悔)하는 세 가지 방법(方法).
곧 작법참(作法懺)ㆍ취상참(取相懺)ㆍ무생참(無生懺)을 이름.
▣ 三紙無驢(삼지무려)
紙;종이 지, 無:없을 무, 驢:나귀 려.
종이 세 장을 쓰고도 "驢"자 하나 못 쓰다.
허세만 부릴뿐 실제 재주는 없는 사람이나 그런 경우를 비유하는 말이다.
-안씨가훈 면학편-
▣ 三枝禮(삼지례) = 삼지之례
枝:가지 지, 禮:예절 례
비둘기는 새 중에서도 예의가 있어 어미가 앉은 자리에서
셋 째 가지 아래에 앉는다는 뜻으로, 새라 할지라도 어미새를 공경하는
예(禮)를 알고있다는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어버이에 대한 지극한 효성의 비유.
▣ 三尺秋水(삼척추수)
날이 시퍼런 장검을 이르는 말로, 三尺(삼척)은 칼의 길이를 말하고,
秋水(추수)는 잘 갈아서 칼날이 번쩍거리는 것을 형용(形容)한 것.
▣ 三遷(삼천)
三:석 삼, 遷:옮길 천.
①세 번 ▣ 三千甲子東方朔옮김, ②삼천지교(三遷之敎)
(삼천갑자동방삭)
千:일천 천, 甲;갑옷 갑, 子:아들 자, 東:동녘 동, 方:모 방, 朔:초하루 삭.
삼천갑자 즉 18만년이나 장수한 동방삭이라는 뜻으로,
오래 사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한서 동방삭전-
▣ 삼천세계(三千世界)
世:대 세, 界:경계할 계.
불법에서 말하는 우주관, 수미산(須彌山) 주위에 칠산팔해(七山八海)가 있고,
그 바깥을 대철위산(大鐵圍山)이 둘러 싸고 있는 것을 일소세계(一小世界)라고 한다,
이것을 천 배 해서 일소천세계(一小千世界), 소천세계가 천 개 모여서
일중천세계(一中千世界), 중천세계를 천 배 해서 일대천세계(一大千世界),
그것이 삼 천으로 삼천대세계라고 한다. 넓고 끝없는 세계를 일컫는 말, 삼천대천세계.
▣ 三遷之敎(삼천지교)
생활(生活) 환경(環境)이 교육(敎育)에 있어 큰 구실을 함을 말함
맹자(孟子)가 어렸을 때 그의 어머니가 아들의 교육(敎育)을 위(爲)하여
3번 거처(居處)를 옮겨서 맹자를 가르친 옛 일,
묘지(墓地)부근에서 저저거리로, 나중에는 학교 옆으로 옮겨 그 교육에 힘썼음.
▣ 三千寵愛在一身(삼천총애재일신)
임금의 총애를 한 몸에 받는 것. 독점 하는 것.
삼천이란 삼천 명이나 되는 많은 궁녀를 말한다.
양귀비가 현종황제의 총애를 한 몸에 받은 데서 나온 말이다. -백거이 장한가-
▣ 三尺童子(삼척동자)
키가 세 자 밖에 되지 않는 아이, 철없는 아이.
또는 견문이 적은 사람을 비유할 때 주로 사용한다. -호전 상고종봉사-
▣ 三遷之敎(삼천지교)
三:석 삼, 遷:옮길 천, 之:갈 지, 敎:가르칠 교.
세 번 거처를 옮긴 가르침.
어머니가 자식을 훌륭하게 가르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유향 열녀전-
▣ 三寸之舌(삼촌지설)
寸:마디 촌, 舌:혀 설.
세 치의 짧은 혀.
세 치 길이밖에 안되는 사람의 짧은 혀지만 그 위력은 실로 대단하다는 말.
세치의 혀가 백만명의 군사보다 강하다는 말을
삼촌지설이 강어백만지사(彊於百萬之師)라고 한다.
백만 군사의 위력으로도 되지 않을 일을 말로써 상대를
설득시켜 뜻을 이룬다는 뜻이다, -사기 평원군 열전-
▣ 三寸之割(삼촌지할)
수레의 굴대(車軸)는 불과 세 치밖에 안되지만 그 굴대없이는 수레가
가지 못하는 중요한 물건이므로 주안(主眼)이 되는 사물의 비유로 씀. -준남자-
▣ 三秋之思(삼추지사)
하루가 삼년같은 생각이라는 뜻.
몹시 사모하여 기다리는 마음을 이르는 말. -시경-
▣ 三聚淨戒(삼취정계)
聚:모일 취, 淨:깨끗할 정, 戒:경계할 계.
모든 악을 끊어버리는 섭율의계(攝律儀戒)와 모든 선을 닦는
섭선법계(攝善法戒)와
모든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섭중생계(攝衆生戒).
▣ 三板兩勝(삼판양승)
三:석 삼, 板:널조각 판, 兩:두 양, 勝:이길 승.
세 번 겨루어 두 번 이김이니 거의 이긴 셈이란 뜻.
▣ 三學(삼학)
三:석 삼, 學;배울 학.
[불교] ①불교의 세 가지 학문, 곧 오계(五戒), 팔계(八戒) 등의 계학(戒學)과,
사선(四禪), 구상(九想) 등의 정학(定學)과 사제(四諦:살필 체,울 제)
십이인연(十二因緣) 등의 혜학(慧學).
②천문(天文), 지리(地理), 명과(命課)의 세 학문.
③도학(道學), 유학(儒學), 불학(佛學)을 통틀어 이르는 말.
▣ 三韓甲族(삼한갑족)
三:석 삼, 韓;한나라 한, 甲:갑옷 갑, 族:겨레 족.
옛적부터 문벌(門閥)이 높은 집안이라는 뜻.
▣ 삼함(三緘) = 三緘之戒(삼함지계)
함(緘)은 봉(封)하는 것.
몸과 입과 뜻을 삼가하라는 뜻으로, 절의 큰 방 뒷벽에 써서 붙이는 글 -공자가어-
▣ 三革五刃(삼혁오인)
갑옷, 투구, 방패(防牌)의 세 가지의 가죽 무장(武裝)과 칼,
큰 갈, 세모 창, 가지 달린 창, 화살의 다섯 가지 쇠붙이 무기(武器).
▣ 三玄(삼현)
노자(老子), 장자(莊子), 주역(周易)을 이르는 말.
▣ 三戶亡秦(삼호망진)
잠시 역경에 처해 있어도 결국에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뜻인데,
작은 일도 중첩되면 결국 견고한 물건이나 터전도 무너진다는 말. -사기-
▣ 삼황(삼황)
三:석 삼, 皇:임금 황.
중국 고대(古代) 전설(傳說)에 나오는 세 임금,
곧 천황씨(天皇氏), 지황씨(地皇氏), 인황씨(人皇氏),
또는 수인씨(遂人氏),
또는 복희씨, 신농씨, 황제(黃帝)의 여러 설이 있음. 오제(五帝).
▣ 三孝(삼효)
三:석 삼, 孝:효도효.
세 가지의 효행(孝行), 제일 큰 효도는 어버이를 우러려 받드는 일이고,
그 다음 가는 효도는 어버이를 욕보이지 아니하는 일이며,
세 번째의 효도는 어버이를 잘 봉양하는 일. -예기-
▣ 三薰三沐(삼훈삼목)
三:석 삼, 薰:향 풀 훈, 沐:목욕할 목.
향(향)으로 몸을 향기롭게 하고 물로 머리를 감아 몸을 정하게 함,
몸을 아주 정하게 한다는 뜻. -범종부(范琮賦)-
三喜聲(삼희성)
세 가지의 기쁜 소리라는 뜻으로,
'다듬이 소리' '글 읽는 소리'
'갓난아이의 우는 소리' 를 말함.
자료출처-손정섭http://cafe.daum.net/pal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