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고요산혈증, 요신장병증 치료제로 자이로릭(알로푸리뇰) 복용시 피부반응으로 스티븐스 존슨 증후군(피부점막안증후군), 리엘 증후군(중독성표피괴사증), 박리성피부염 또는 과민성혈관염을 포함하여 호산구증가, 표피박리, 발열, 림프절증, 관절통, 쇽, 아나팔락시앙, 재생불량성빈혈, 범혈구감소, 무과립증, 간기능장애, 황달, Vanishing bile duct syndrome, 신부전또는 신부전의 악화, 간질성 폐렴, 가려움증, 신경계(시각장애, 말초시경장애 등), 전신부종, 전신권태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티븐스-존스 증후군(피부점막안 증후군)
스티븐스 존슨 증후군(SJS)은 다형홍반의 심한 형태입니다.
원인으로는 세균감염, 바이러스, 진균, 원충 감염, 교원성 질환, 약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임신, 월경 등이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고열, 두통, 권태, 인후와 구강내 통증등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입술, 혀, 구강내 물집이 생기면서 진물, 타액분비, 궤양이 생기고, 결막염, 각막궤양, 비염, 비출혈 등이 함께 나타날수 있습니다.
미란성 외음질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 손, 발, 전신에 발진, 물집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수액 및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고 피부병변 치료, 안과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리엘증후군(중독성표피 괴사증)
중독성표피괴사증(TEN)은 ‘리엘’이 급성 경과로 거의 전신의 표피 박리와 수포형성을 특징으로 하는 중한 부작용을 보고한 것으로부터 리엘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
TEN과 SJS의 커다란 차이는 피진의 형과 범위이다. 피진의 이환율이 체표면적의 10% 이하인 것을 SJS, 30% 이상인 것을 TEN이라고 하고 그 사이를 오버랩형이라고 한다. SJS에서 TEN으로 진전하는 예도 있다.
증상은 고열과 전신 피부에 갑작스런 통증이나 작열감을 동반한 홍반이 출현하여 급속하게 퍼져가는 것이다. 발증 수시간에서 24시간 이내에 수포가 다발하고 박리가 일어나며 구강점막, 기도점막, 안검점막 등에도 증상이 나타난다.
입술이나 혀, 눈꺼풀, 결막, 각막 등도 헐게 되며 나중에는 눈을 뜨기도 힘들어지는 일이 있다. 음부나 항문주위도 짓무르고 기도나
소화관점막 등에도 장애가 미친다. 사망률은 20∼30%로 알려지고 있다.
박탈성 피부홍피증
박탈성 피부홍피증은 전신의 피부가 얇게 벗겨지며 붉은 색조를 띄고 열이 나거나 통증을 호소 할수 있습니다. 전신피부에 걸쳐 피부 각질이 일어나며 피부전체가 붉은 색조를 띠게 됩니다.
과민성 혈관염
과민성 혈관염은 가장 흔한 종류의 자반병입니다. 과민성 혈관염은 대개 감기 후에 팔다리, 특히 피가 몰리는 아래쪽으로 자잘하게 출혈성 반점이 여러개 생기고, 모세혈관의 염증 때문에 약간씩 두드러진 것이 특징입니다.
약물, 세균감염, 바이러스 감염 등이 흔한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발열, 몸살 등 전신증상과 함께 복통이나 관절통 증세를 동반하게 됩니다.
대개는 시일이 경과하면서 자연소실되는 경향이 있지만, 재발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경우 대개 예후는 좋은 편이지만, 성인의 경우 특히 만성적으로 재발할 때는 사구체신염이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란 어떤 물질에 노출되어 과민하게 된 후(의학용어로는 감작: sensitization) 다시 그 물질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 면역학적인 기전에 의한 급격하고도 전신적인 신체반응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것은 아니지만 나타나는 증세가 비슷한 경우는 정확하게는 아나필락시양 반응이라고 구분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통상 양자를 모두 아나필락시스라고 부릅니다.
전신적인 아나필락시스 반응의 증세는 다양하고, 원인이 되는 물질이 도입된 경로 및 도입 속도(경구, 피부 혹은 주사), 과민한 정도, 도입된 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수분 이내로부터 수시간 내에 반응이 생기나 대체로 노출 후 1시간 이내에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가려움증, 발적, 홍반, 두드러기 등의 피부반응으로 심하면 혈관부종(안면과 입술 등이 붓는 증세)이 생깁니다.
눈, 코, 입, 혀의 가려움증과 부종으로 음식을 삼키는 데나 호흡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더욱 심한 반응으로는 후두, 후두개염 및 주변 조직의 부종이 생겨 상부기도의 폐색으로 질식을 일으키거나, 하부 기도의 기관지 수축으로 천식 때와 마찬가지로 호흡곤란, 천명, 흉부압박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피부, 호흡기 증상 뿐만 아니라 심혈관 허탈 및 쇼크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실신, 경기, 의식혼미, 혼수 등이 올 수 있고, 구역, 구토, 심한 복통 및 설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