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서적 | 국가고시, 공무원시험, 전문자격시험 도서 전문 (bubmoon.com)
⦁범죄학의 거장 샘슨 교수가 강조한 ‘맥락적 인과성 파악’을 잘 반영한 책. 이론과 방법론 두 축의 중요성을 잘 반영한 탁월한 교과서이자 수험서!
⦁범죄학을 쉽고 깊게 이해하려는 독자들에게 필독서. 역사적·사회적 맥락의 산물인 범죄학을 그러한 맥락 중심으로 풀어낸 접근은 이론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매우 유용!
⦁깊이와 흥미,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스토리텔링 범죄학. 범죄학 교과서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기대!
⦁맥락-이론-정책의 순환고리인 ‘범죄학 루프’ 개념과 마치 마주 앉아 조곤조곤 설명해주는 듯한 스토리텔링을 접목하여 범죄학의 핵심을 흥미롭게 전달!
범죄학을 학습하는 것은 한국인이 일본어를 학습하는 것과 유사하다. 처음에는 많은 외국어들 가운데 가장 쉽게 다가오지만 알면 알수록 미묘한 표현 차이가 많아 점점 어렵게 느껴진다. 범죄학도 범죄라는 사회현상을 다루기 때문에 처음에는 재미도 있고 상식적인 내용이 많아 어렵지 않게 다가온다. 예컨대, 혼란한 시대에 범죄가 많이 발생한다거나 나쁜 친구를 사귀면 범죄를 하게 된다는 설명은 너무나 상식적이다. 그런데 제대로 공부할라치면, 얼추 비슷해 보이는데 자꾸 다른 이론이나 개념이라고 소개되어 알쏭달쏭한 경우가 많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화가 나기도 한다. 게다가 생각했던 것보다 범위가 훨씬 넓어 깜짝 놀라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범죄학을 제대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범죄학이 발달해온 역사적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면 된다. 어떤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어떤 이론이 등장했고 어떤 흥망성쇠의 과정을 거쳤는지 살펴보면 그 자체가 훌륭한 학습이 된다. 이렇게 학습하면 이해가 쉽고 재미도 생겨 더 이상 분량에 놀라지 않는다. 결국 필자가 가장 강조하는 점은 사회현상을 맥락 없이 학습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사실이다. 언어에 능숙해지려면 언어가 가진 미묘한 뉘앙스를 정확히 캐치해야 하듯, 범죄학에 정통하려면 개념, 이론, 대책이 가진 맥락에 따른 의미를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범죄학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풀어냈다. 맥락-이론-정책으로 연결되는 범죄학의 발달과정을 ‘범죄학 루프’라는 설명 도구를 이용해서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너무나 친절하게도 일부 교재에서 여기저기 백화점식으로 나열되어 있는 정보를 ‘숲과 나무’의 형태로 체계화하려 노력했다. 또한 개념과 이론, 정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계속 설명하여 독자들의 궁금증을 최대한 해소시키려 노력했다. 이 책의 목표는 강의 없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범죄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돕는 것이었다. 비록 부족한 점이 많지만, 스토리텔링 범죄학이 독자들의 갈증을 해소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길 바란다.
추천의 글 _4
책 소개 _8
제1부 범죄학의 기초
제1장 범죄학의 의의
제1절 범죄학의 정의 및 특성 _28
I. 사회현상으로서의 범죄, 그리고 범죄학 _28
II. 체계적인 탐구 _30
III. 연구를 통해 축적된 지식체계 _33
제2절 범죄학의 연구영역 _40
I. 범죄학의 확장성과 이 책에서의 기술범위 _40
II. 범죄 현상, 범죄 원인, 범죄 대책 _42
III. 소결 _47
제3절 범죄학의 연구방법 _50
I. 연구방법의 의의 _50
II. 이 책에서의 기술범위 _52
III. 과학적 연구의 추론 과정 _55
IV. 추론의 타당도 _59
V. 과학적 연구의 실제: 데이터 수집 과정을 중심으로 _63
제2장 범죄 현상: 범죄의 개념 및 실태
제1절 범죄의 개념 _86
I. 형식적 의미 vs. 실질적 의미 _87
II. 합의적, 갈등적, 상호작용주의적 시각 _90
III. 두 분류법 정리 _95
제2절 범죄 데이터 수집방법 _99
I. 경찰의 공식 데이터 _100
II. 설문조사 데이터 _102
III. 우리나라의 범죄 데이터 수집방법 _105
IV. 데이터 수집방법과 관련된 방법론적 이슈들 _107
제3절 범죄의 실태: 범죄 현황 및 추세 _111
I. 범죄 현황과 관련된 패턴 _113
II. 범죄 추세와 관련된 패턴 _120
III. 범죄의 패턴 정리 그리고 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소고 _129
제4절 범죄의 예측 소개 _132
제3장 범죄학의 발달과정(역사)
제1절 범죄학 루프 _141
I. 범죄학 루프의 개념 _141
II. 범죄학 루프의 구성요소: 맥락과 이론을 중심으로 _144
제2절 범죄학의 3대 관점 _156
I. 고전주의 _159
II. 실증주의 _161
III. 비판주의 _174
제3절 현대범죄학 소개 _186
제2부 범죄학 이론
제4장 고전주의 범죄학과 합리적선택 관점
제1절 고전주의 범죄학 _193
I. 등장 배경 _193
II. 베카리아와 벤담 _195
III. 정책적 함의 _201
IV. 쇠락 및 부활 _201
제2절 합리적선택 관점 _206
I. 합리적선택 관점의 의의 _206
II. 억제이론 _208
III. 상황적 접근 소개 _224
제5장 특성이론과 생물사회학적 관점
제1절 특성이론 _238
I. 등장 배경 _238
II. 주요 이론 및 학자 _241
III. 요약 및 정책적 함의 _253
IV. 쇠락 및 부활 _255
제2절 생물사회학적 관점 _263
I. 쌍생아 연구와 입양아 연구: 유전의 영향 시사 _264
II. 행동유전학 _267
III. 분자유전학과 뇌신경과학 _269
IV. 유전자와 환경이 범죄에 이르는 과정 _275
V. 소결 _280
제6장 사회구조적 관점
제1절 사회생태학과 사회해체이론 _290
I. 시카고학파 _291
II. 사회생태학과 사회해체이론 _294
III. 정책적 함의 _300
IV. 쇠락 _301
V. 부활: 생태학적 관점 _302
제2절 긴장이론(아노미이론) _314
I. 뒤르켐 _315
II. 머튼의 긴장(아노미)이론 _323
III. 메스너와 로젠펠드의 제도적아노미이론 _330
IV. 소결 _335
제3절 문화적일탈이론 _336
I. 코헨의 일탈하위문화이론 _339
II. 클로워드와 올린의 차별기회이론 _341
III. 정책적 함의 _344
IV. 사회구조적 관점 정리 _349
제7장 사회과정적 관점
제1절 사회학습이론 _365
I. 서덜랜드의 차별접촉이론 _365
II. 에이커스의 차별강화이론과 사회학습이론 _370
III. 사이크스와 마짜의 중화(기술)이론 _376
IV. 정책적 함의 _381
제2절 사회통제이론 _381
I. 시카고학파의 통제이론들 _383
II. 허쉬의 사회유대이론과 자기통제이론 _389
III. 현대의 통제이론들 _395
IV. 정책적 함의 _399
제3절 일반긴장이론 _401
I. 개관 _401
II. 주요 내용 _402
III. 평가 _405
IV. 사회과정적 관점 정리 _406
제8장 비판주의
제1절 요점 정리 _417
I. 등장 배경 _417
II. 갈등적 시각: 패러다임의 대전환 _420
III.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_423
IV. 핵심 의제 _426
V. 이 장의 구성 _427
제2절 낙인이론 _428
I. 개관 _428
II. 주요 내용 _429
III. 정책적 함의 _433
IV. 평가 _435
제3절 갈등이론 _436
I. 개관 _436
II. 계급 갈등에 대한 이론: 마르크스주의 범죄학 _438
III. 성 갈등에 대한 이론: 여성주의(페미니즘) 범죄학 _446
제4절 현대의 비판주의 이론과 회복적 사법 _452
I. 개관 _452
II. 평화주의 범죄학 _454
III. 회복적 사법 _455
IV. 비판주의 정리 _459
제9장 현대범죄학과 통합이론/발달범죄학
제1절 현대범죄학 _470
I. 이론적 진화와 통합 = 설명력 강화 _470
II. 이념적 중립성 지향 = 범죄예방에 관심 _471
III. 새로운 연구영역의 확장 = 범죄학의 확장성 _472
제2절 통합이론 _473
I. 이론적 통합의 의의 _473
II. 이론적 통합에 대한 논쟁 _475
III. 통합이론들 _478
IV. 소결 _483
제3절 발달범죄학 _484
I. 발달범죄학의 의의 _484
II. 범죄경력 연구 _486
III. 발달이론들 _489
IV. 잠재적속성이론과의 대립 _498
V. 정책적 함의 _500
VI. 평가 _501
VII. 소결 _502
서평 _510
색인 _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