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v.daum.net/v/20230329083653784
조국에게 문재인 전 대통령 밉지 않냐고 물으니…"답하지 않겠다"
이태준입력 2023. 3. 29. 08:36
조국, 딸 조민과 함께 광주서 북콘서트…방청객만 500명 넘어
조국 "문재인 의의, 한계 동시에 있어…함께 아울러 평가해야"
"문재인 모셨던 수석보좌관 입장…'서운하냐' 질문에 답 곤란"
"5·18 광주 정신, 헌법 전문에 들어가야…민주공화국의 기본"
ⓒ조국 전 법무부장관·조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광주를 찾아 시민들과 함께하는 북콘서트를 개최해 시민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눴다. 이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은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 언급했다. 한 방청객이 '문 전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밉고 서운하지 않느냐'고 질문했는데, 그는 "답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29일 복수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지난 28일 광주 동구 광주극장에서 자신의 저서 '조국의 법고전 산책' 북콘서트를 딸 조민씨와 함께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500명이 넘는 방청객이 객석을 가득 메웠다.
이날 진행된 방청객과의 질의응답에서 나온 한 질문이 이목을 끌었다. 한 방청객이 '문재인 전 대통령이 밉고 서운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을 던진 것이다. 이에 조 전 장관은 "아주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하셨다"면서 "문 전 대통령이 하신 정책·국정운영 등에 대해 지금 비판하시는 분도 있고 불만을 갖고 계신 분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의의도 있고 한계도 있을 텐데 그 모두를 함께 아울러 평가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밉고 서운하지 않느냐'는 추가 질문에 대해서 조 전 장관은 "문 대통령을 모셨던 수석보좌관으로서 답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이날 북콘서트에서 "광주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고향으로 광주가 (나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줬다"며 "법대에 진학했지만 1980년 전반기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 시절을 거치면서 법을 집행하는 것은 (나와) 맞지 않다고 생각해 전업적 학자가 되는 길을 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은 "5·18 광주 정신이 헌법 전문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하며 "5·18 광주 정신은 지역에 국한된 정신이 아니라 민주공화국의 기본이 되는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오마이tv
조 전 장관은 윤석열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제3자 변제' 해법에 대해서는 "강제징용 해법에 대해 최근 몇 번의 여론조사가 나왔는데 시민들이 '이건 잘못된 것 같다'라는 판단을 하는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조 전 장관은 "일본 강제징용 해법 문제 출발은 대법원 판결이 내려졌을 때 행정부가 따라야 하느냐 마느냐에 달린 것"이라면서 "문재인정부 시절에는 일본기업과 한국기업이 같이 돈을 내서 한다, 법률을 만들어 한다가 최저선이었다. 윤석열정부의 안은 한국 기업이 낸다, 법률에 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문재인정부와의 해결책에서 차이가 있다"고 평가했다.
조 전 장관은 이어 "대법원 판결에 반하는 조치를 행정부가 했는데, (만약) 그에 대해 삼성이란 기업이 돈을 내면 그 결정을 한 사람은 정권 교체 후 배임죄로 수사받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 때문에 대기업이 돈을 내는 것을 꺼리는 게 아닌가 하는 추측이 든다"고 말했다.
이날 북콘서트에는 조 전 장관의 딸 조민씨도 함께했다. 조민씨는 "저희 청년 세대는 싫은 건 싫다고 말하면서 내 권리에 대한 의식이 높다"며 "그 바탕에는 저희를 키워주신 부모님 세대가 '너의 권리는 이거야. 이거 아니라고 할 수 있어'라고 교육했기 때문에 이렇게 거듭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나는 집에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아버지(조국 전 장관)는 피해 다닌다"고 말해 객석의 환호를 받기도 했다.
첫댓글 답하지 않겠다...로 이미 답을 하신것.
갈치는 진심으로 이긴다~
머시따♡
@ㅅlㄹl우스(은평구) 작년 대선 끝나고 5월달에 구입한 작품입니다~
저도 문통 지지했던사람 이지만 윤가키워서 나라를 이꼬라지 만들고 이제는 밉네요 사람을그렇게도 볼줄모르나
일본영업사원1호 매국노 조선총독 닮은꼴이
그때는 권력의 하수인 기레기들의 지원사격으로 압도적인 지지율을 받았기 때문에 달리 선택하기 힘들었을 듯요.
피해자에게 화살 돌릴 수 없고 문통도 피해자 일 수 있긴 하네요!!
일반시민들의 국민의식 수준이 정치검찰 악마에게 낚시당하는 수준의 지능딸리는 저능아들이 아직도 주변에 아주 많은 게 실제 현실!
똥을 찍어 먹어보고나서야 이게 겨우 똥?? 일 줄 아는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늘어나는 일시적(??) 시대 흐름 이라서 그나마 다행!
단, 그 사이에 한반도 전쟁터 제국주의 군국주의 열강들의 밥 숟가락 판 대한민국 전쟁놀이터 운동장에서 한반도 잿더미의 지름길 전쟁만은 일어나지 마라!
총수님이 그러잔아요~도와준사람이 뭔 잘못이있나요.
속인 놈이 나쁜놈이지…..
전 굥 저 쉙이 꼴값 떨수록
문재인대통령님은 역사에 더 많이 칭송 받을꺼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