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2004년4월에 개통하기 위해
호남고속전철을 그냥 호남선을 개량, 전철화 해서 다닌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호남 고속철도 전용 철도는 저번에 공정률이 96% 정도 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호남선 전철화 철도로 다니는 호남 고속전철의 최고 속도가 140km/h이라고 들었습니다. 또 그렇게 간다면 3시간 걸린다고 하더군요. 호남고속철도 전용철도를 만든다면 과연 용산-목포간 몇시간 걸릴까요?
그리고 전철화 철도와 고속전철 전용철도의 차이점을 가르쳐주십시오.
제 생각엔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무엇 때문에 그렇게 고속전철 전용철도 보다 전철화 철도가 최고 속도가 느린 지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첫댓글 [단순히 전철설비를 깐 철도]의 최고속도가 고속전철선보다 느린 이유는,선로조건의 차이 때문입니다. 고속전철선은 속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곡선구간을 최소로 줄였습니다. 지도에서 경부선 기존선과 경부고속철도 신선을 견줘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호남고속철도는 일본의 아키타, 야마가타 신칸센에 비할 수 있죠.
계속 이상한 말씀 하시는데 호남고속철도 전용 철도는 공사 착공도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기존 호남선에 KTX를 넣어 2010년까지 임시로 운행할 호남선 전철화 철도의 "전철화 진척도"가 95% 입니다.
기존 전철화 철도는 곡선 반경이 큰 탓에 거기서 300km/h 를 냈다간 차가 탈선해 엎어지는 수가 있습니다. 경부고속철도 선로를 잘 보시면 장대레일에 분기기 제한속도가 없고, 거의 곡선이 없는 직선에 가까운 선로라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님이 말씀하시는 진짜 고속신선으로 건설되는 수서발 목포행 호남고속철도는 최종적인 정차장 문제와 노선 경로 문제를 결정한 후 사업 타당성 용역을 거쳐 빠르면 2008년, 늦으면 2010년 이후에나 착공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아직은 그냥 기존 호남선을 개량하고 전철화해서,
기존 호남선의 여객시간을 조금이나마 줄여보려고 하는 계획의 일환일 뿐입니다.
현재는 일본의 재래선 신간선과 비슷한 운행방식을 하지만 머지않아 수서역~경기 화성 경부고속철도 향남신호장~경부/호남 분기점~광주~목포 구간이 경부고속철도와 같은 전구간 신선으로 건설됩니다.
제 말이 이해가 안되시면 다시 정리해서 답변을 해 드릴 수 없습니다. 회원분 한명 계몽시켜 드리는 셈 치고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