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광주=장충식 기자】 경기 광주시에서 수서를 연결하는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노선이 완공되면 경기광주역에서 강남 수서까지 12분에 도착할 수 있다.
2일 광주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기본계획 고시에 따르면 수서~광주 복선전철 총 사업비는 1조157억원이며 오는 2030년까지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수서~광주 복선전철은 서울시 강남구(수서역)에서 성남시(모란역)를 거쳐 광주시(경기광주역)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19.4㎞ 철도 건설사업으로 수서~모란~삼동 구간(14.4㎞)은 노선을 신설하고 삼동~광주 구간(5.0㎞)은 기존 경강선 노선과 공용하게 된다.
또 정거장 계획은 수서역, 모란역은 신설하고 경기광주역은 기존 2홈 2선에서 부본선을 설치해 2홈 4선으로 변경, 양벌동 일원까지 개량할 방침을 세웠다.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중앙선(청량리~경주), 원주~강릉선 등의 일부를 청량리에서 수서역으로 전환, 강남권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운행 열차는 6량 KTX-이음, EMU150(간선형 전기동차) 차량이 투입될 계획이다.
노선이 완공되면 경기광주역에서 강남 수서까지 12분, 강릉까지 69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돼 경기광주역은 서울과 경강선, 중앙선, 중부내륙선, 남부내륙선을 연결하는 수도권의 관문 역할을 하게 된다.
방세환 시장은 “광주시민의 숙원 사업인 수서~광주선의 기본계획 승인에 이어 중앙부처 및 국가철도공단과 협력해 조속히 후속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경기광주역에서 강남, 강릉, 충주 방향의 접근성 향상으로 통행시간 단축 및 지역 간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첫댓글 드디어 이 노선의 기본계획이 확정되엇군요
이욍 하는가 경강선 증차좀..
보통 증차는 새로운 연장노선을 개통하면서 전동차를 구입함으로써 이뤄집니다
실질적으로는 여러갈래로 경강선 연장이 되어야 증차가 같이 될수 있을 겁니다
애초에 월곶판교선이랑 하나가 될 노선인데 이게 개통이 되어야 그나마 나을듯요
정부 구매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월곶판교선 개통하면서 상하행 양방향 10편성이 추가됩니다
참조:
http://www.kric.go.kr/jsp/biz/ess/businessExpectedDetail.jsp?p_id=509&q_name=title
문제는 월판선이 사업비 증가된 부분에 대해 타당성 재조사를 함으로써 9개월 정도 개통이 늦춰졌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