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시작은 정착생활이었고 문화의 시작은 '글'의 발명으로 부터 시작된다.
글이 생기면서 부터 인류의 눈은 항상 '피로한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지식이나 문화를 글로 저장하던 인류는 어느덧 '음성'까지 저장하기에 이르렀고, '사진'의 발명으로 저장할수 있는 범위가 확대대었다.
21세기 인터넷의 트랜드는 바야흐로 UCC! UCC의 꽃은 바로 '동영상'이 아니겠는가?
더군다나 TV의 시대와는 달리 밤도 낮도 없이 볼거리, 읽을거리가 산더미같이 쌓여있다.
하지만 이런 시각적인 컨텐츠가 날로 성장하면 할수록 우리의 눈은 병들어 간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성인의 75%가 '안구건조증'환자이고, 50대 여성중 59%나 되는 비율로 '중증 안구건조증'이 나타난다고 한다.
지나가는 행인 10명을 붙잡고 검사해보면 10명중 7~8명은 안구건조증이 있으며 3명중 1명꼴로 각막에 염증까지 생긴 중증 환자다.
50대 여성에게는 특히 심하게 나타나서 절반이 조금 넘는 비율로 중증의 안구건조증이 나타난다고 하니 이정도면 이미 심각한 수준이다.
■ 안구건조증이란?
일단 눈물의 종류 부터 시작해야 안구건조증이 무엇인지 알수 있다.
일반적으로 눈물은 '기본적인 눈물'과 '반사적인 눈물'로 나누어진다.
아플때나 슬플때 나오는 눈물이 바로 '반사적인 눈물'로 신경적이고 정신적인 작용에 의해 반사적으로 눈물이 분비되는 경우를 말한다.
'기본적인 눈물'은 하루종일 눈물샘에서 일정하게 지속적으로 분비되는 눈물을 말하는데 각막의 위에 눈물로 층을 만들어 안구의 윤활과 살균작용을 한다.
말 그대로 '기본적'이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는 분비되는지 알수 없도록 그저 눈이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게 해준다.
이 '기본적인 눈물'이 만드는 '눈물층(Tear Film)'에 문제가 생길때 '안구건조증'이라고 말한다.
기본적인눈물이 지속적으로 흘러 촉촉한 눈이 하루종일 지속되는것이다
■ 안구건조증은 왜?
안구 건조증은 단순하게 보면 크게 두가지의 원인이 있다.
▶눈물샘에서 눈물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눈물층에 이상이 생겨 눈물이 빨리 말라버리는 경우
위의 통계자료에서 '50대의 여성에게 중증의 안구건조가 자주 발견된다'는 결과는 눈물의 분비가 호르몬과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물 생성이 줄고 안구건조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지만 폐경기의 여성인 경우 그 호르본 분비의 벨런스가 깨지기 쉬워 발병률이 높다고 한다.
이외에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약물복용의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그럼 젊은층의 안구건조는?
주위 환경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너무 건조한 주위 환경,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집중력을 요하는 일을 할때,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는 습관(이런것도 있다고 한다)이 있는 경우 안구건조가 일어나기 쉽다.
문제는 이렇게 건조한 안구의 상태가 지속되면 부지불식간에 눈으로 손이 간다.
이런 건조한 상태에서 눈을 비비게 되면 각막이 손상되는 경우가 생겨 안구건조와 더불어 합병증을 앓게 될수도 있다.
■ 안구건조증의 예방
모든 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더 중요하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에서 노화는 어쩔수 없더라도 생활 습관에 의한 것들은 예방책을 찾기가 수월하다.
1.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는 습관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거나 책을 읽는 '집중력을 요하는 일'을 하는 경우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여 주자. 1분에 15~20회 정도 깜빡여 주는것으로도 도움이 된다.
2.인공 눈물을 사용해 보자
주위 환경이 너무 건조하고 개선하기가 힘들다면 인공눈물을 사용하는것도 좋다. 인공 눈물은 점도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으므로 효과가 없다면 더 높은 점도를 가진 제품을 사용해 보는것이 좋다.
눈물이 잘 나오지 않으면 넣어서라도 눈의 눈물층을 만들어야 한다!
3. 가습기를 사용하자
실내 습도가 60%이하일때에는 눈물이 마르기 쉬운 환경이 조성된다. 특히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는 가습기 하나 두는게 큰 도움이 된다.
4.밤에는 꼭 자라!
밤에도 낮에도 TV는 애국가로 끝이나지만 인터넷으로는 미국의, 일본의 재미있는 드라마와 어둠의 구멍으로 전해지는 최신의 혹은 명작 영화들(살색 많이 나오는거 보는 분들도 많을꺼다 ㅡ_-;)에 우리 눈은 쉴틈이 없다.
눈감고 영화볼분 안계시면 밤에는 잡시다~ 네??
5.비타민을 섭취하자
안구건조증은 드물게 비타민 A의 결핍으로 일어날수도 있다고 한다.
비타민 A를 비롯해 비타민 C, 비타민 E의 섭취로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개선할수 있다.
■ 안구건조증의 치료
다음의 기준에서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나는 몇개나 해당되나 한번 체크해 보자~!
[안구건조증 체크리스트 9]
① 눈이 자주 따갑다
② 눈에서 시린 느낌이 난다
③ 눈에 뭔가 이물질이 들어간 것 같다
④ 눈이 가렵다
⑤ 충혈된 눈이 오래간다
⑥ 바람이나 연기에 눈이 예민하게 느껴진다
⑦ 눈이 졸리운 것 같은 느낌이 난다
⑧ 끈적끈적한 눈꼽이 생긴다
⑨ 위와 같은 증상이 오후가 되면 더 심해진다
위 증상중에 심각하게 공감대가 형성되는 부분이 있다면 안과를 찾아 검사를 받아보자.
병원에서는 주로 문진과 각종 장비로 검사를 하게 되고 원인에 대한 분석도 함께 해보기도 한다.
Schirmer Test Paper법
:눈물의 분비량을 측정해 보는 테스트법
병원에서의 치료는 다른 질병과도 같이 약물치료와 수술적인 치료의 방법이 있다.
약물은 인공누액을 처방하거나 개인에 따라서 필요한 치료가 다르다.
눈물이 마른 각막에 염증이 생긴 경우는 그에 관한 치료를 한다고 한다.
수술 치료는 눈에서 코로 이어져 코로 전달되는 눈물을 눈으로 유입시켜 눈물양을 늘리는 수술방ㅂ버을 주로 쓰는데, 2분 이내의 간단한 시술로 효과도 높다고 한다.
다른 치료법으로는 대개 예방법에서 이야기 한 주변 환경의 개선을 치료의 방법으로 삼는데, 기억 안나시는 분을 위해 친절하게 예방법을 다시 한번 더 붙여오겠다.(아아~ 너무 친절하다 T 0T)b )
1. 눈을 자주 깜빡여주자
2. 인공 눈물을 사용해 보자
3. 가습기로 습도를 60%이상으로 유지해주자
4. 충분한 수면
5. 비타민 A의 섭취
옛 어른들이 말하길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고 했다.
눈은 보는것 이외에도 우리를 위해 많은 일을 한다.
왜 '눈으로 말해요', '말하지 않아도 아알~아요오' 와 같은 CM송의 구절에서 알수 있듯 우리의 미묘한 감정도 눈으로 전달할수 있지 않은가!
흠흠..; 말이 새 나가고 있다;
여튼 건조한 가을/겨울동안 건강한 눈을 지키려면 꼭! 꼭!! 꼭!!!
UCC 적당히 찾아다니고 밤에는 꼭 자자!!!
'안구건조'도 역시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건강한 눈 화이팅!!!
첫댓글 저도 최근에 안구건조증으로 진단받고 인공누액쓰고 있는데... 글에 나와있듯이 자신의 증세를 확인해 보세요!
헉 무섭네요. 지금 바로 안구건조증에 대해서 읽고 왔거든요. 전 정말 오랫동안 앓아왔어요. 눈을 하도 비벼서 눈가가 주름이 장난이 아니에요. 인공눈물이나 눈가 주변에 뿌리는 스프레이 타입의 약을 쓰는데 겨울엔 대책 없어요. 수시로 인공눈물 넣고 뿌려주는 수밖에. 거기다 아토피가 있어서 눈가가 왤케 가려운지. 정말 눈을 빼서 시원한 물에 막 씻고 싶은 기분이에요.
ㄴ 캑...
난 어디 성한대가 없어 이씨.
자네...장사 하는가?!
낄낄, 모니터를 많아봐서 그런가봐요. 예전엔 안그랬는데. 군대에서 육공타고 돌아다닌날이 많아서 그런가... 야간행정에 눈이 지쳐서 그랬나, 부대있을때 처음 생겼답니다.
안구건조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