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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안 신도시, 1선도시 선양 산업발전의 새로운 대들보 - 2020년까지 선양의 서부 중심도시로 발돋움 - - 향후 선양의 선진 장비제조업·물류산업 육성기지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용안(永安) 신도시 ○ 용안 신도시 개요 구 분 | 내 용 | 위 치 | 선양시 남쪽 위홍(于洪)구에 위치하며 동쪽은 선양 3환(3环) 고속도로, 서쪽은 위홍구 경계에, 남쪽은 베이징-선양 고속도로에, 북쪽은 沈山 철도노선(허베이성 – 랴오닝성)에 위치함. | 도시 기능 | 생태도시, 선양 서부 중심도시, 동북상업 물류 중심, 국가 장비제조업 기지 | 규 모 | 155 ㎢ | 도시 구도 | 1핵, 2부, 2구 1핵 : 용안 신도시 중심 2부 : 고속철역 부중심, 샤링(沙岭) 부중심 2구 : 상업물류 중심, 선진장비제조업구 | 주요산업 | 장비제조, 시장물류, 신흥산업, 상업·물류 거주구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2013년9월 17일 용안 신도시의 세부 발전계획안이 발표되었음. 선양시의 풍부한 장비제조업과 물류·상업 수요를 바탕으로 2020년까지 선양 서부 중심도시, 선진 장비제조업 기지, 동북 상업 물류 중심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임. - 전체 규모는 155 ㎢로 1핵·2부·2구로 계획되었으며 2020년까지 총 생산액 1500억 위안, 규모이상 기업 500여 개, 연간 총 생산액 50억 위안 이상 기업 10개를 키운다는 계획임. □ 용안 신도시 주요 프로젝트 ○ 차량 부품 산업단지 구 분 | 내 용 | 면적 | 137 헥타르 | 총 투자액 | 35억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 중소형 차량 부품 생산기업 80개 유치 - 규모이상 차량 부품기업 30개 유치 - 주요 제품 : 엔진, 윤활유 및 기타 엔진부품, 클러치, 변속기, 차량 섀시, 대시보드 등 기타 차량 내부 부품, 차량 내부 전자장비 | 시장분석 | 선양시에는 화천(华晨), 화천(华晨)BMW, 通用北盛 등 8개 차량제조업체, 17개 전용차 생산업체, 170여 개 차량 부품 및 조립업체가 분포하고 있으며 12차 5개년(2011~2015) 까지 차량생산 가능대수 165만 대, 차량관련 총 생산액 3000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화천(华晨)BMW 2기 공장이 티에시(铁西)신구에 위치하여 4환(环) 고속도로로 10Km 거리에 위치하며 해당 공업구는 고속도로를 통해 따둥(大东), 티에시(铁西) 선양 주요 차량 부품 산업구의 접근이 용이함. | 기대 효과 | 연간 총 생산액 260억 위안, 세금 35억 위안 | 건설 기간 | 4년 | 투자 회수기간 | 7~10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발전 및 송출·변전설비 제조산업 단지 구 분 | 내 용 | 면적 | 105 헥타르 | 총 투자액 | 26억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 중소형 발전 및 송출·변전설비 제조업체 80개 유치 - 규모이상 발전 및 송출·변전설비 기업 20개 유치 - 주요 유치 제품 : 발전기용 벨브, 수력터빈 및 부품, 전압기용 절연설비, 소켓, 고전압용 복합튜브, 보호설비, 직접회로, 그리드 설비, 전력선 등 | 시장분석 | 국가형 스마트 그리드 산업을 위해 2020년까지 특고압 전력망의 지속적 수요가 크며 12차 5개년(2011~2015년) 기간 지능형 스마트 그리드 산업에 1조 6000억 위안 투자가 예상됨. 특히 관련 투자의 50%는 전력 송출설비 및 전력망 건설로 서쪽에서 발전한 전기를 동쪽으로 보내는 역할임. 특고압 변압기 설비 및 관련 부품의 수요가 나날이 커가는 가운데 현재 중국의 관련 설비 국산화율은 30%로 낮은 상황임. | 기대 효과 | 연간 총 생산액 200억 위안, 세금 30억 위안 | 건설 기간 | 4년 | 투자 회수기간 | 7~10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주형 산업단지 구 분 | 내 용 | 면적 | 30 헥타르 | 총 투자액 | 7억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 주형 제조기업 50개 유치 - 대형기계, 항공, 풍력, 광산설비 주형 생산기업 15개 유치 - 의료, 대시보드 등 소형·정밀 주형기업 10개 유치 | 시장분석 | 중국 주형산업 시장 규모액은 2500억 위안임. 랴오닝성 내 주형기업은 200여 개이며 다롄, 선양에 집중되어 있음. 하지만 기업 간 기술수준의 편차가 심하며 향후 고기술 주형 생산을 위해서는 연구·기술개발 및 관련 기업의 협력이 필요함. | 기대 효과 | 연간 총 생산액 150억 위안, 세금 22억5000만 위안 | 건설 기간 | 5년 | 투자 회수기간 | 7~10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지능형 감지설비 산업단지 구 분 | 내 용 | 면적 | 43 헥타르 | 총 투자액 | 11억5000만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 지능형 감지설비 산업 각종 연구기업 및 생산기업 80개 유치 - 타 산업과 융합을 통한 융합기술 육성(지능형 교통, 현대물류화, 스마트그리드 등) | 시장분석 | 2012년 중국의 사물 간 인터넷통신(物联网, internet of things)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38.6% 성장한 3650억 위안이며 2015년에는 5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선양시는 현재 东北大学, 中科院沈阳自动化所, 国家传感器工程中心, 凯泰科技 등 기업을 모집하여 해당 기술 연구육성에 박차를 가하는 중 | 기대 효과 | 연간 총 생산액 150억 위안, 세금 22억5000만 위안 | 건설 기간 | 4년 | 투자 회수기간 | 7~10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과학기술 연구 산업단지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구 분 | 내 용 | 면적 | 240 헥타르 | 총 투자액 | 130억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과학기술 연구단지, 신섬유소재, 마케팅, 전자상거래 관련 200여 개 기업 | 시장분석 | 선양의 풍부한 제조산업 기반과 3차산업 및 고급 2차산업을 연계하여 육성하고 현대화된 전자상거래 및 마케팅 서비스와 심양의2차산업 연계 | 기대 효과 | 연간 총 생산액 400억 위안, 세금 60억 위안 | 건설 기간 | 3년 | 투자 회수기간 | 5년 | ○ 선양 내륙운송 화물 터미널 구 분 | 내 용 | 면적 | 33.3 헥타르 | 총 투자액 | 4억5000만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 화물종합 물류센터 건설 및 내륙 전문 운송 기지화 - 향후 다롄, 잉커우(营口), 후루다오(葫芦岛), 진저우(锦州) 등 항구와 연계한 동북지역 내륙 운송 특화 | 시장분석 | 선양은 동북3성의 내륙 교통 및 운송의 중심지로 다롄, 잉커우(营口), 후루다오(葫芦岛), 진저우(锦州) 등 항구와 3시간 거리에 있으며 예전부터 내륙운송의 중간 기착지 역할을 담당하여 왔음. | 기대 효과 | 연간 총 생산액 5억 위안, 세금 8000만 위안 | 건설 기간 | 3년 | 투자 회수기간 | 15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동북 경공업상품 도매센터 구 분 | 내 용 | 면적 | 38.7 헥타르 | 총 투자액 | 20억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주점용품, 공예품, 문화용품, 미용용품, 사무실용품, 체육용품, 주방용품 등 경공업 상품 물류 산업지구 설립. | 시장분석 | 최근 제 114기 广交会(中国出口商品交易会, 중국 수출상품 교역회) 의 경공업 주문량이 전기대비 22.3% 증가하였으며 선양은 동북3성의 중심 도시로 향후 증가하는 경공업 상품 거래를 위한 전문 도매·교역지구의 설립이 필요함. | 기대 효과 | 연간 총 생산액 20억 위안, 세금 2.5억 위안 | 건설 기간 | 4년 | 투자 회수기간 | 8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농업 및 공업용 기계 전문 도매센터 구 분 | 내 용 | 면적 | 33.3 헥타르 | 총 투자액 | 15억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건설기계 및 농기계 도매를 중심으로 각종 관련 부품 및 서비스센터 건설 | 시장분석 | 동북지역은 중국 최대의 식량 생산지이며 최근 경제발전과 함께 건설기계 장비의 수요가 매우 큼. 늘어나는 수요에 따라 전문 도매센터를 건설, 체계화·전문화된 서비스 제공이 필요함. | 기대 효과 | 연간 총 생산액 15억 위안, 세금 2억5000만 위안 | 건설 기간 | 3년 | 투자 회수기간 | 6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의약품 물류센터 구 분 | 내 용 | 면적 | 60 헥타르 | 총 투자액 | 20억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완성약, 약품용 화학원료, 의료기계, 보건품 등을 포괄하는 의약품 물류센터이며 동북 최대 규모로 건설됨. 의약품의 보관·배송·교역 기능을 담당함. | 시장분석 | 선양은 동북 최대의 중요 의약생산기지이며 이미 东药集团医药物流中心 등 대형 의약품 물류센터가 있음. 하지만 증가하는 수요에 부응하여 신규 대형 의약품 전문 물류센터의 건설이 필요함. | 기대 효과 | 연간 총 생산액 22억5000만 위안, 세금 1500만 위안 | 건설 기간 | 3년 | 투자 회수기간 | 12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선양 물류 전문학교 구 분 | 내 용 | 면적 | 6.7 헥타르 | 총 투자액 | 1억5000만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물류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으로 종합 강의실, 도서관, 기숙사, 식당, 실내체육관, 운동장 건설 | 시장분석 | 선양은 동북 및 요녕성의 물류 중심지로 연간 물류 관련 전문 인력이5,000명 필요한 상황 | 기대 효과 | 전교생 3,000명, 연간 수업료 수입 3000만 위안 | 건설 기간 | 2년 | 투자 회수기간 | 10~15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볜타이(边台)마을 개조 프로젝트 구 분 | 내 용 | 위치 | 선양시 위홍구(于洪区) 마싼지아(马三家街) 대로 볜타이(边台)마을 | 면적 | 146.7헥타르(그 중 마을 순면적 33.3헥타르) | 총 투자액 | 10억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볜타이(边台)마을을 개조하여, 여가휴양구(区)와 관광농업체험구(区)를 건설함. | 시장분석 | 해당 프로젝트 지역은 성시 근교에 위치해 있으며 푸허랑따오(蒲河廊道)와 인접해 교통이 편리하고 생태 환경이 우수함. | 기대 효과 | 예상 판매 수입 10억 위안 | 건설 기간 | 3년 | 투자 회수기간 | 4~5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샤링(沙岭)마을 개조 프로젝트 구 분 | 내 용 | 위치 | 선양시 위홍구(于洪区) 샤링(沙岭)대로 샤링(沙岭)마을(102번 국도 남쪽) | 면적 | 127헥타르(마을) | 총 투자액 | 약 70억 위안 | 건설내용 및 규모 | 샤링(沙岭)마을 호적인구는 약1만1000명 정도로 철거가 필요한 주택 수는 1,688개로 건축 면적은 162만 ㎡임. 주로 부동산 주택, 상업 및 기타 보조 설비 건설 | 시장분석 | 위홍구(于洪区) 샤링(沙岭)대로에 위치한 샤링마을은 티에시신구의 선양경제개발구 및 티에시 뉴타운, BMW자동차몰과 가까이 위치해 있어 지리적으로 우수하며 현재 지속적인 프로젝트 건설로 해당 프로젝트는 엄청난 투자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기대 효과 | 예상 판매 수입은 약79억 위안 | 건설 기간 | 3~6년 | 투자 회수기간 | 5년 |
자료원: 于洪区政府网 □ 시사점 ○ 용안 신도시는 최근 1선도시로 선정된 선양의 향후 서부 중심도시로 발전할 예정이며 세부 12개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발전 청사진을 가늠할 수 있음. ○ 선양의 풍부한 제조업 기반을 바탕으로 한 자동차 부품업, 주형 산업, 발전설비 산업 및 향후 고부가가치 제조업 산업 육성 의지를 확인할 수 있음. ○ 동북3성 내륙운송 물류 중심지로의 향후 발전이 예상되며 품목별, 산업별 물류센터 전문화 및 확대가 예상됨. 자료원: 선양무역관 자체자료, 于洪区政府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