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창출 유공기업ㆍ유공자 정부포상 첫 실시
- 장관표창 단체 2점, 개인 2점 시상 -
ㅇ 세계 최고 명품창출 의지를 갖춘 100개 기업과 전문가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을 결산하며 제6회「명품창출CEO포럼」을 지난 4일 엘타워에서
개최하였다.
ㅇ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국내기업의 명품창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정부차원에서
처음으로 명품창출 우수기업·유공자에게 장관표창(총 4점)을 하였다.
- 장관표창 단체부문(2점)은 창조경영을 통한 글로벌 명품창출 노력을 하고 있는
(주)젠한국과 (주)블랙야크가 수상하였으며,
- 장관표창 개인부문(2점)은 명품창출에 열정과 의지가 투철한 장수돌침대(주) 최창환
대표와 (주)모든넷 신순회 대표가 수상하였다.
- 이외에도 포럼회장상 단체부문(2점)에 (주)인산가와 도레이첨단소재(주)가 수상
하였고, 개인부문(2점)에는 (주)현주인테크 송경애 대표와 (주)태극레포츠 최원종
대표가 수상하였다.
ㅇ 국내 기업의 명품화 사례 공유를 위해 (주)젠한국을 선정하여 포럼 회원사간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장(場)을 마련하였다.
- (주)젠한국은 업계최초로 로하스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도자기 회사로서 미국 백악관
공식식기 납품업체인 LENOX, 260년 전통의 독일 Villeroy&Boch 등에 수출하여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 김용태 대표이사는 친환경 도자기 브랜드 강화 전략과 기능적 제품개발을 통해
오늘날 세계 최대의 최첨단 도자기 공장을 가지게 되었다면서, 기업들이 앞으로 시장
선도를 위해서 친환경 제품 개발 등에 힘써야 함을 말하였다.
ㅇ 한편, 글로벌 명품기업의 품질철학과 명품경영전략을 소개하고자 글로벌 1위
오토바이 헬멧 회사인 ‘홍진HJC’의 성공사례를 소개하였다.
- 41년 동안 오직 ‘헬멧 외길’만 걸어온 ‘홍진HJC’는 일본 ‘쇼에이’, 이탈리아 ‘뷔페’와
‘놀란’ 등 글로벌 강자로 꼽히는 회사들을 제치고 전 세계 시장점유율 20%로 당당히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이러한 홍진HJC의 성공요인으로 ▲기업가정신과 세계시장 진출전략, ▲Family
Resource를 활용한 가족경영, ▲독창적 아이디어를 제품화한 기술력, ▲파트너 업체와
신뢰를 쌓아 판매한 마케팅 원칙, ▲현지화 전략으로 제품디자인과 모양을 다양하게
만든 점 등이 쌓여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ㅇ 아울러, 옥션 성공신화를 이룬 (주)코글로닷컴 이금룡 회장을 초청하여 국내
중소기업과 해외시장 간 네트워크 구축 경험 및 기업의 지속성장에 관한 특강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ㅇ 포럼 회장인 박성철(72) 신원그룹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글로벌 명품 창출이야 말로
우리기업이 세계 속으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라며,
- 명품창출포럼이 제조업을 넘어 전 산업을 아우르는 교류의 장으로 역할하면서 명품
한류라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회원사 모두가 적극 참여
하여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의 [첨부파일]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