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의 최대 야심작인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과 협곡열차(V트레인)이 2013년 3월 15일 서울역 개통식을 시작으로 제천역, 영주역, 태백역, 분천역 등에서 개통식을 실시하였으며, 정식운행은 2013년 4월 12일에 시작합니다(완전개통)
중부내륙순환열차 운행은 석탄, 시멘트, 목재 등 근대화와 산업화의 상징으로 일컫던 중앙선, 영동선, 태백선이 다시 부활하여 철도의 신수익 창출은 물론, 강원, 충북, 경북지역의 관광활성화와 수요창출,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의미를 가지며,
코레일에서는 2013년 2월 6일 코레일 서울사옥(용산구 동자동)에서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 강원도(도지사 최문순),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 산림청(청장 이돈구), 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 강원랜드([하이원]대표이사 최홍집)와 중부내륙 관광벨트 구축을 이한 공동양해각서(MOU)를 체결(3공사, 3도청, 1지자체간 MOU)하여 정부, 지자체, 공기업이 함께 손을 잡고 철도로 중부내륙 백두대간의 관광산업을 활성화하여 대한민국 명품 철도관광 1번지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는데, 정부부처, 광역지자체, 공기업 등 7개기관이 공동협력을 할 정도의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코레일은 신개념의 중부내륙권 관광전용열차 운행 및 상품개발을
강원, 경북, 충북도는 트래킹 코스 및 관광코스 개발, 음식점, 숙소, 연계교통 개선 등 관광인프라 구축
한국관광공사는 국내외 홍보지원
강원랜드(하이원)는 홍보지원과 관광인프라 구축
산림청은 자연, 문화유산 탐방 및 산림생태 보존지원을 담당하였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을 소개합니다(두 번째 시간은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기차역 관광지는 세 번째 시간부터 ㅎㅎㅎ)
중부내륙순환관광열차는 최고시속 165km/h로 운행할 수 있는 누리로(EMU-150)를 관광전용으로 개조하여 일본이나 유럽의 특급관광열차처럼 모든 객실을 목조 느낌이 나도록 꾸몄으며, 외관은 대한민국의 사계절을 내부는 백두대간의 사계절을 고품격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열차 디자인은 펠릭스(Felix Bo)라는 프랑스 디자이너가 담당을 했는데, 프랑스에서 드레스 등 의상디자인을 하며 한국에 자주 들르다가 모컨테스트에 열차 디자인을 응모한 것이 선정되어 지금에 이르렀다고 합니다(중부내륙순환관광열차/백두대간협곡열차 모두 가장 한국적인 이미지를 표현했으며, 해랑디자인도 직접 해보고 싶다는 이야기도 하였음)
좌석수는 기존 누리로에서 50여석을 줄인 205석인데, 일반실(에코실) 외에도 커플룸 4석, 패밀리룸 4석, 가족석 48석, 휠체어석 7석 등 다양한 좌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 놀이공간, 카페, 전망석 그리고 각 좌석에 전기콘센트를 설치하여 스마트폰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것이 눈에 띕니다.
또한 전망 경관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어, 운행 중 열차가 철로 위로 지나가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열차는 서울역에서 제천역까지는 8량으로 중련운행[1편성(4량)+1편성(4량)] 후 분리,
1편성(4량)은 제천-태백-영주-단양-제천 2회순환, 1편성(4량)은 제천-단양-영주-태백-제천 2회순환을 실시한 뒤,
다시 제천역에서 서울역까지 8량으로 중련운행[1편성(4량)+1편성(4량)]합니다.
특히, 순환구간 정차역은 제천, 영월, 민둥산, 고한, 추전, 태백, 철암, 승부, 분천, 춘양, 봉화, 영주, 풍기, 단양 등 총 14개역이며, 수도권에서는 서울역, 청량리역에 정차합니다.
중부내륙순환열차가 왜 O트레인인지는 이미 답이 나와 있습니다.
제천에서 영월-태백-봉화-영주-단양-제천을 도는 순환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중부내륙순환열차를 타고 기차여행을 떠나볼까요!
1-2. 중부내륙순환열차 외부(1)
밝고 산뜻한 디자인이라 그런지 따뜻함이 느껴져서 그런지 당장 기차여행을 떠나고 싶은 기분이 들게합니다.
특히, 열차 앞은 곡선미가 예술입니다.


3-4. 중부내륙순환열차 외부(2)
열차에는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이라고 랩핑되어 있습니다.


5. 중부내륙순환열차 외부(3)
Let's Korail은 코레일이 기차여행 패밀리브랜드인데, 코레일과 함께 떠나는 즐거운 여행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Green, Blue, Deep Blue의 삼색선은 역동적인 코레일 열차의 형태를 시각화하여 각각 사람과 자연이 조화, 여행이 주는 설렘과 행복, 여행에서의 다양한 체험을 상징합니다.

6. 중부내륙순환열차 외부(4)
얼핏보면 파격적인 것 같으면서도 눈에 잘 들어오는 외형을 볼 때마다 사람의 눈과 디자인은 신기하면서도 친구같은 재미있는 존재입니다 ㅎ

7-8. 중부내륙순환열차 내부(1)-에코실(일반실)
친환경 녹색철도를 의미하는 에코실(일반실) 초록색 좌석은 기차여행 활성화를 위한 코레일의 노력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열차 이용 시 고객님이 심심하지 않도록 배려 차원에서 선반에는 주옥같은 문구가 적힌 시를 디자인하여 랩핑하였으며, 좌석에는 컵받침대, 그물망 등 열차이용의 편의를 추구하였습니다.


9. 중부내륙순환열차 내부(2)-가족석
3~4인 가족 및 일행이 서로 마주보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KTX의 가족석과 동일한 개념으로 보면 됩니다.

10. 중부내륙순환열차 내부(3)-전망실
좌석이 바다열차처럼 한쪽을 바라볼 수 있으며, 좌석을 돌릴 수 있기에 전망실 손님끼리 마주보고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11. 중부내륙순환열차 내부(4)-커플룸, 패밀리룸
소파로 되어 있는 안락한 좌석입니다.

12. 창 밖의 풍경
넓은 창 밖으로 펼쳐진 때묻지 않은 자연을 감상하며 기차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합니다.

13. 콘센트
모든 좌석에 콘센트를 설치하여, O트레인을 이용하는 스마트폰 이용고객님은 배터리 충전을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ㅎㅎㅎ

14. 객실 통로 미니갤러리
철도사진공모전 입상작을 조그마한 액자로 제작하여 객실을 오갈 때, 화장실을 이용할 때, 내리기 전 기다리는 시간동안 고객님을 심심하지 않게한 배려가 돋보입니다.

15-16. 유아놀이방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고객을 생각하여 설치하였습니다.


17-18. 열차카페
기차여행에서 먹거리는 필수 아니겠습니까?
중부내륙순환열차 역시 열차 안에 매점이 운영됩니다.
메뉴는 도시락, 과자, 음료수, 맥주 등 있을 건 다 있어요 ㅎㅎㅎ


19. 열차카페 승무원
중부내륙순환열차 고객님 열차카페도 많이 이용해 주세요!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지사 박정화 승무원님 찰칵!

20. O트레인, V트레인 디자인 펠릭스님(Felix Bo)
사진찍다가 빵터졌습니다 ㅎㅎㅎ
알아서 다양한 포즈를 다 취해주시는데, 사진으로 담아내느라 혼났습니다 ㅋ
O트레인, V트레인 디자인에 있어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도 해랑 등 대한민국 열차를 새로 디자인하고 싶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그 꿈이 실현될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21. 인증샷
저도 살짝 O트레인 탑승 인증샷을 ㅋㅋㅋ

22.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팜플렛 일부
앞으로 대박나서 많은 고객님에게 쉼, 힐링, 여행이라는 세 가지 선물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23.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운행시간표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열차시간표로 각 역의 열차시간표가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환승은 일반열차 및 V트레인으로 바꾸어 탈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24.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요금표
요금은 일반승차권(원하는 기차역까지 승차권 구입)과 여행패스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는데,
여행패스는 내일로티켓, 자유여행패스의 개념과 비슷하며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외에 백두대간협곡열차(V트레인), 중앙선, 영동선, 태백선, 경북선, 충북선 등 중부내륙으로 오는 일반열차를 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입석입니다 ㅠ.ㅠ)
단,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O트레인을 이용할 때 1회에 한하여 좌석지정이 가능합니다(단말기가 있는 창구에서 가능)
(V트레인, 일반열차는 좌석지정 불가, O트레인을 여러 번 이용할 경우에는 2번째부터는 입석으로 이용가능)

25. 중부내륙순환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 운행노선도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아래의 노선도를 보면 더욱 이해가 빠릅니다.

26. 중부내륙순환열차(O트레인) 운행사진
중부내륙순환열차가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달리는 모습입니다.

문의는
http://www.korail.com, 1544-7788 철도고객센터
박준규 올림
첫댓글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와 시간내서 꼭 한번 타봐야 할것 같네요
네 ㅎㅎㅎ
기차가 예뻐용^^
네 ㅎ
그럼 울산에서 탈려구 하면 가장 좋은방법이 어떤 방법인가요~
영주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곳이 태백시 철암인데 o-train, v-train같은 열차가 생겨서 너무 반갑습니다. 이번 휴일에 한번 이용해 봐야겠네요~
네, 꼭 한 번 이용해보시길.
잘 보았어요. 시간내서 꼭 한번 이용하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정말 꼭 한번 타보고 싶은 열차네요.
좋은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와 다른가요? 이열차는?
생김새, 구간 및 운임체계가 전혀 다릅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는 경상도 게시물에 올려놓았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와~~대박이네요 상품
아담한 가족끼리 방도 있네요~~반듯이 한번 타봐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