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歃血(삽혈) 歃:마실 삽, 서로 맹세할 때 그 표시로 개나 돼지 말 등의 피를 입가에 바르던 일. -사기-
▣ 喪家之狗(상가지구) 喪:죽을 상, 家:집 가, 之:갈 지, 狗:개 구. 초라하고 풀이 죽은 모습, 상갓집 개는 주인이 죽어 누구도 돌봐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슬슬 사람들의 눈치나 살피면서 지낸다는 뜻이다. -사기 공자세가-
▣ 桑間濮上(상간복상) 桑:뽕나무 상, 間:사이 간, 濮:강이름 복, 上:위 상. 나라를 망칠만한 음탕한 음악, 상간은 위(衛)나라에 있는 복수라는 강가의 지명, 여기에서 천하를 잃은 은(殷)나라 주왕(紂王)이 남긴 음탕한 음악이 유행한 데서 망국의 음악(亡國之音)을 말한다.
▣ 相見何晩(상견하맘) 相:서로 상, 見:볼 견, 何:어지 하, 晩:저물 만. 서로 늦게 알게 괴었음을 유감으로 생각함. -사기-
▣ 相驚伯有(상경백유) 있지도 않은 일에 놀라서 두려워하며 어쩔 줄 모르는 것. -좌전-
▣ 上敬之禮(상경지례) 모든 성인(聖人)이나 천신(天神)들의 지위(地位)보다 훨씬 높은 성모(聖母) 마리아에 대(對)한 특별(特別)한 공경(恭敬
▣ 上交不謟下交不驕(상교부도하교부교) 윗사람을 의심하지 않고 아랫사람에게 교만하지 않는 것이 군자의 행실이라는 것. -양자법언-
▣ 雙管齊下(쌍관제하)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쓰거나,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하는 능력을 일컫는 말로 쓰인다. -곽약허 도화견문지-
▣ 上求菩提(상구보리) 上:위 상, 求:구할 구, 菩:보살 보, 提:끌 제(불교:리) 보리(菩提)의 지혜를 구하여 닦는 일.
▣ 傷弓之鳥(상궁지조) 한 번 화살을 맞은 새가 항상 의심하고 두려워함과 같이, 한 번 궂은 일을 당하고 나면 늘 의심하고 두려워하게 된다는 말. -전국초책-
▣ 賞奇析疑(상기석의) 賞:상줄 상, 奇:기이할 기, 析:쪼갤 석. 疑:의심 의. 기이한 문장을 감상하고 의심스러운 것을 풀어 나간다, -도연명 시 이기2수중 제1수-
▣ 尙技賤車(상기천차) 尙;오히려 상, 技;재주 기, 賤:천할 천, 車:수레 거. 기능을 높이고 기물(技物)을 천대함, 상(賞)을 주는데 인색하지 않음을 이름. -예기-
▣ 上達(상달) 上:위 상, 達:통할 달. 고명(高明)한 경지(境地)에 달(達)하는 것, 윗사람에게 편지나 말로 여쭘. -논어-
▣ 想當然(상당연) 실제적으로 근거가 없이 짐작으로 판정하다. 주관적으로 그러러니 여기다. -삼국지-
▣ 上代(상대) 上:위 상, 代:대신할 대. 상고시대(上古時代). -진서-
▣ 上德不德(상덕부덕) 최상의 덕은 덕같이 여겨지지 않는다, 곧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참된 덕성은 자랑하지 않아도 저절로 밖으로 드러나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다는 뜻이다. -노자-
▣ 上棟下宇(상동하우) 上;위 상, 棟:마룻대 동, 下;아래 하, 宇:집 우. 동(棟)은 양(梁: 대들보), 우(宇)는 연(椽:서까래)임, 대들보는 위에 꼿꼿이 가로 놓였고 서까래는 그 양편에서 밑으로 내려뜨렸음을 이름. 집을 짓는 것을 일컬음. -역경-
▣ 喪頭服色(상두복색) 喪:죽을 상, 頭:머리 두, 服:옷 복, 色:빛 색. ①상두, 즉 상여를 꾸미기 위한 오색(五色) 비단의 휘장. ②비록 겉모양은 화려하게 차렸으되 속마음씨는 흉악하고 더럽다고 비유한 말.
▣ 桑杜绸繆(상두주무) 绸:얽을 주. 비가 오기 전에 새가 뽕나무를 물어다가 둥지의 구멍을 막아서 비가 들이 치지 못하게 한다는 뜻으로, 환란(患亂)을 미연에 방지함을 이르는 말. -시경-
▣ 常樂我淨(상락아정) 常:항상 상, 樂:풍류 락, 我:나 아, 淨:깨긋할 정. [불교] 열반(涅槃)의 사덕(四德), 곧 상주불변(常住不變)인 상(常)과 괴로움을 떠나서 안락한 것을 뜻하는 락(樂)과 자재무애(自在無礙)인 아(我)와 청정(淸淨)한 것을 뜻하는 정(淨)의 네 가지.
▣ 上漏下濕(상루하습) 위에서는 비가 새고 아래서는 습기가 오른다는 뜻으로, 가난한 집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장자-
▣ 常鱗凡介(상린범개) 常:항상 상, 鱗:비늘 린, 凡;무릇 범, 介:끼일 개. 흔한 물고기와 조개라는 뜻으로, 평범한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桑林之說(상림지설) 桑:뽕나무 상, 林:수풀 림, 之:갈 지, 說:말씀 설. 은나라의 탕왕이 기우제를 지내고 비를 얻은 이야기.
▣ 相馬失之瘦(상마실지수) 말의 감정을 겉으로만은 알 수없는 것과 같이 사람은 겉만으로는 현우(賢愚)를 알 수 없다는 뜻. -사기-
▣ 桑麻蠶績(상마잠적) 桑:뽕나무 상, 麻:삼 마, 蠶:누에 잠, 績:길쌈할 적. 뽕을 따서 누에를 치고 삼을 심어 베를 짠다는 말. -황도요람-
▣ 桑麻之交(상마지교) 桑:뽕나무 상, 麻:삼 마, 交:사귈 교. 권세와 영달의 길을 버리고 한적한 시골에서 뽕나무와 삼나무를 벗삼아 지낸다 함이니, 전원에 은거하여 농사군들 하고나 사귀며 지낸다는 뜻. 소박한 사귐, 전부(佃夫), 야인(野人)의 텁텁한 사귐. -두보 기설삼랑승거-
▣ 相望之地(상망지지) 相:서로 상, 望:바랄 망, 之:갈 지, 地:땅 지. 서로 바라보이는 가까운 곳.
▣ 喪明之痛(상명지통) 喪:죽을 상, 明:밝을 명, 痛:아플 통. 눈이 멀 정도로 슬프다는 뜻으로, 공자의 제자 자하(子夏)가 아들을 잃고 슬피 울다가 눈이 멀었다는 데서 아들을 잃은 슬픔의 비유.
▣ 常目在之(상목재지) 늘 눈여겨 보게 됨.
▣ 霜蓬(상봉) 서리 맞은 쑥, 서리를 맞아 생기를 잃은 숙, 서리를 맞은 쑥처럼 희게 흐트러진 머리. -예기-
▣ 桑蓬之志(상봉지지) 남자가 사방으로 활약하려고 하는 큰 뜻. -예기-
▣ 上奉下率(상봉하솔) 上:위 상, 奉:받들 봉, 下:아래 하, 率:거느릴 솔. 위로는 부모를 모시고 아래로는 처자를 거느림.
▣ 嘗糞(상분) 嘗:맛 볼 상, 糞;똥 분. 똥을 맛 본다는 뜻으로, 두 가지 뜻으로 쓰인다. 하나는 효성이 지극한 것을 말하고, 또 하나는 아주 극단적인 아첨을 비유한다. -서언고사 남사 유검류전-
▣ 嘗糞之徒(상분지도) 嘗:맛볼 상, 糞:똥 분, 之:갈 지, 徒:무리 도. 상분(嘗糞)은 부모의 위중한 병세를 살피기 위하여 그 대변을 맛봄을 이르는 말로, 대변이라도 맛볼듯 부끄럼없이 아첨하는 사람이나 그 무리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
▣ 相思病(상사병) 相:서로 상, 想;생각할 상, 病:병들 병. 남녀 사이에 사랑하면서 뜻을 이루지 못해 생긴 병. 서로 생각하는 병을 말함. -진나라 간보 수신기-
▣ 相思不見(상사불견) 相:서로 상, 思:생각할 사, 不;아닐 불, 見:볼 견. 남녀가 서로 그리워하면서도 만나보지 못함.
▣ 相事失之貧(상사실지빈) 뛰어난 선비도 너무 가난하면 세상이 알아 주지 않아서 활동할 길이 열리기 어렵다는 말. -사기-
▣ 相思一念(상사일념) 相:서로 상, 思:생각할 사, 一:한 일, 念:생각할 념. 그리워하여 생각하는 마음이 오직 한 가지뿐임.
▣ 上山求魚(산상구어) = 연목구어 上:위 상, 山:뫼 산, 求:구할 구, 魚:물고기 어. 산 위에서 물고기를 구한다 함은 엉뚱한 데 가서 되지도 않을 것을 원한다는 뜻.
▣ 常山蛇勢(상산사세) 상산에 머리가 둘 달린 뱀이 있는데, 머리를 치면 꼬리가 덤비고, 꼬리를 치면 머리가 덤비고 허리를 치면 머리와 꼬리가 합세해서 덤빈다는 데서, 병법에서 임기웅변으로 대응할 수 있고 틈이나 결점이 없는 진법(陳法)을 이르는 말. 또 문장 등이 수미일관(首尾一貫)하여 내용 등의 조응(照應)관계에 파탄이 없음을 이르는 말. -손자-
▣ 牀上安牀(상상안상) = 옥하가옥 牀:마루, 上:위 상, 安:편안 안, 마루 위에 또 말루 를 놓는다는 뜻으로, 필요없는 일을 함의 비유. 비방하는 말. -속화품(續畵品)-
▣ 相鼠有皮(상서유피) 相:서로 상, 鼠:쥐 서, 有:있을 유, 皮:가죽 피. 예절을 모르는 사람을 미워하는 말. -시경-
▣ 上善若水(상선약수) 上:위 상, 善:착할 선, 若:같을 약, 水:물 수. 노자사상(老子思想)의 표현으로서 이 세상에서 물을 제일 으뜸가는 선의 표본으로 여기어 이르는 말.
▣ 賞首(상수) 賞:상 줄 상, 首:머리 수. 일등상을 받음을 이름. -준남자-
▣ 上壽(상수) ①보통(普通) 사람보다 아주 많은 나이. 또는 그 사람 ②사람의 수명(壽命)을 상(上), 중(中), 하로 나눌 때, 가장 많은 나이로서, 100세를 말함, 또는 100세 이상(以上)된 노인(老人) ③120세 ④헌수(獻壽).
▣ 上樹拔梯(상수발제) 上;위 상, 樹;나무 수, 拔;뺄 발. 梯;사다리 제. 나무에 오르게 해놓고는 사다리를 치워버린다는 뜻으로, 사람을 끌여들여 궁지에 몰아넣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上壽如水(상수여수) 건강(健康)하게 오래 살려면, 흐르는 물처럼 도리(道理)에 따라서 살아야 한다는 뜻.
▣ 相識(상식)이 滿天下(만천하)하되, 知心能幾人(지심능기인)고, 서로 얼굴을 아는 사람은 온 세상에 가득하지만, 마음을 아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있겠는가! -명심보감- ▣ 上乘(상승) 上:위 상, 乘:탈 승. 일체의 번뇌를 씻어 버리고, 진실한 도리를 깨닫는 것을 상승선(上乘禪)이라 함, 따라서 사물이 선(善)하게 된 것을 말하기도 함. -전등록-
▣ 嘗試之計(상시지계) 嘗;맛 볼 상, 試:시험할 시, 之:갈 지, 計;셈할 계. 남의 뜻을 시험하여 떠보는 꾀.
▣ 象牙塔(상아탑) ①예술(藝術) 지상(至上) 주의(主義)의 사람들이 속세(俗世)를 떠나 정적(靜寂)한 예술(藝術)만을 즐기는 경지(境地) ②학자(學者)들의 현실(現實) 도피적이고 관념적(觀念的)인 학구 생활(生活). ▣ 商羊鼓舞(상양고무) 상양(商羊)이라는 새가 날아다니면 큰 비가 온다는 전설(傳說)에서, 홍수(洪水)ㆍ수해가 있을 것을 미리 알린다는 뜻.
▣ 相如琴心(상여금심) 相:서로 상, 如:같을 여, 琴:거문고 금, 心:마음 심, 전한(前漢)의 사마상여(司馬相如)가 탁문군(卓文君)에게 연애를 걸어 즐거운 나날을 보냈다는 고사. -사기-
▣ 上用目下飾觀(상용목하식관) 上:위 상, 用:쓸 용, 目;눈 목, 下:아래 하, 飾;꾸밀 식, 觀:볼 관. 천하를 다스리는 군주(君主)가 지나치게 명찰(明察)하면 밑에 있는 자는 행동을 거짓으로 꾸미므로 도리어 참된 일을 볼 수가 없다는 말. -한비자-
▣ 尙友(상우) = 독서상우 尙:오히려 상, 友:벗 우. 옛사람과 벗한다는 말이니 독서를 즐긴다는 뜻.
▣ 上雨旁風(상우방풍) 上:위 상, 雨:비 우, 旁:두루 방, 風:바람 풍. 위에서 비가 새고 옆에서는 바람이 들어옴, 즉 파옥(破屋)을 이름. -한유-
▣ 上援下推(상원하추) 上:위 상, 援:도울 원, 下:아래 하, 推:밀 추. 상위(上位)에 있는 자는 나를 이끌어 관(官)에 오르게 하고 하우(下位)에 있는 자는 나를 밀어 관(官)에추천한다는 말. -예기-
▣ 象有齒以焚其身(앙유치이분기신) 象:꼬끼리 상, 有:있을 유, 齒:이 치, 以:써 이, 焚:불사를 분, 其:그 기, 身:몸 신. 코끼리는 어금니로 인해 몸을 태운다는 말로 몸에 지닌 보물이 도리어 해가 된다는 비유. -좌전-
▣ 上有好者下必有甚焉者(상유호자하필유심언자) 윗사람이 하는 바를 아랫사람이 배우는 것이므로, 윗사람이 즐기는 것이 있으면 아랫사람은 한층 더 즐기게 된다는 말. -맹자-
▣ 上醫醫國(상의의국) 上:위 상, 醫:의원 의 國:나라 국. 가장 뛰어난 의사는 나라의 전란이나 나쁜 풍습 등의 병을 고치고 제거하는 것이며 사람의 병을 고치는 것은 그 다음의 일이라는 것. -국어-
▣ 傷人之言(상인지언) 深于矛戟(심우모극) 남을 해치는 말은 창보다도 그 상처가 깊다.
▣ 傷人害物(상인해물) 傷:상처 상, 人:사람 인, 害:해칠 해, 物:만물 물. 마음이 음흉하여서 사람을 해치고 물건에 손해를 끼치게 함.
▣ 賞一人而天下譽之(상일인이천하예지) 賞:상줄 상, 一:한 일, 人:사람 인, 而:말이을 이, 天;하늘 천, 下:아래 하, 譽;기릴 예, 之:갈 지. 군주가 정치를 베풀어 한 사람의 선인을 표창하면 천하의 백성은 그 정사의 공평함을 칭찬한다는 뜻. -준남자-
▣ 桑梓(상자) 桑:뽕나무 상, 梓:가래나무:재(자) 뽕나무와 가래나무라는 뜻으로 이 부조(父祖)들이 심은 이 나무를 보면 조상들이 생각나므로 고향집을 뜻함. [참고]옛날 중국에서는 담밑에 뽕나무를 심어 누에를 치고 가래나무를 길러 가구를 만들었으므로 이르는 말.
▣ 桑梓之鄕(상자지향) 여러 대(代)의 조상(祖上)의 무덤이 있는 고향(故鄕).
▣ 傷哉之歎(상재지탄) 傷:상처 상, 哉;어조사 재, 之:갈 지, 歎:탄식할 탄. 살림이 군색하고 가난한 한탄.
▣ 常寂光土(상적광토) 常:항상 상, 寂:고요할 적, 光:빛 광, 土:흙 토. [불교] 항상 변하지 않는 광명세계라는 뜻으로, 부처의 거처나 빛나는 마음의 세계를 이르는 말.
▣ 桑田碧海(상전벽해) 뽕밭이 바다로 바뀐다. 세상이 몰라볼 정도로 덧없이 바뀜을 의미함. -창상편-
▣ 桑田碧海須臾改(상전벽해수유개) 桑:뽕나무 상, 田:밭 전, 碧:푸 를 벽, 海:바다 해, 須;모름지기 수, 臾:잠깐 유, 改:고칠 개. 세상일의 변함이 너무나 허망하고 덧없음을 이름. -노조린-
▣ 桑田沃畓(상전옥답) 桑:뽕나무 상, 田:밭 전, 沃:물 댈 옥, 畓;논 답. 수확이 많은 좋은 밭과 기름진 논.
▣ 桑中(상중) 桑:뽕나무 상, 中:가운데 중. 남녀간의 불의(不義)의 낙(樂).
▣ 桑中之期(상중지기) 桑:뽕나무 상, 中:가운데 중, 之;갈 지, 期:기약할 기. 뽕나무 밭에서 만나자는 약속, 남녀사이의 불륜 관계를 말할 때 쓰는 성어다. 상중지약(約) 또는 상중지희(喜)라고도 한다. -시경 용풍-
▣ 桑中之喜(상중지희) 桑;뽕나무 상, 中:가운데 중, 之:갈 지, 喜:기블 희. 상중(桑中)이란 삼장(三章)으로 된 음분(淫奔)한 시(詩)이니 남녀의 밀회의 그 즐거움을 말함. -좌전-
▣ 相卽不離(상즉불리) 윗물이 흐리면 아랫물도 맑지 않다는 뜻으로, 윗사람이 옳지 않으면 아랫사람도 이를 본받아서 행실(行實)이 옳지 못함을 이름.
▣ 上池之水(상지지수) 上:위 상, 池;연못 지, 之:갈 지, 水:물 수. 상지(上池)란 물이 아직 땅에 닿지 않은 것을 이름, 이슬 또는 대잎에 고인물을 받아서 약에 섞어 복용(服用)함. -사기-
▣ 上天下地(상천하지) ①위에 있는 하늘과 아래에 있는 땅. 곧 천지(天地) ②죽음. 이 세상(世上)을 떠남.
▣ 尙齒(상치) 尙:오히려 상, 齒:이 치. 나이 먹은 사람을 위하는 말, 노인을 존경함, 경노(敬老). -장자-
▣ 象齒焚身(상치분신) 象:코끼리 상, 齒:이 치, 焚:불사를 분, 身;몸 신. 코끼리는 상아때문에 몸이 태워진다는 뜻으로, 재산이 많은 사람은 화(禍)를 입기 쉬움의 비유.
▣ 上濁下不淨(상탁하부정) 웃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는 뜻으로, 즉, 윗사람이 바르지 못하면 아랫사람도 행실(行實)이 바르지 못하게 된다는 뜻.
▣ 桑土綢繆(상토주무) 桑:뽕나무 상, 土:흙 토, 綢:얽을 주, 繆;삼 열단 무. 비가 오기 전에 새가 뽕나무 뿌리로 새집의 구멍을 막아서 비가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는 뜻으로, 사전에 혼난(患難)을 방지하는 비유. -시경-
▣ 霜風高節(상풍고절) 어떠한 어려운 곤경에 처해도 굽히지 않는 높은 절개를 이르는 말.
▣ 傷風敗俗(상풍패속) 풍속(風俗)을 상하게 하고 썩게 한다는 뜻으로, ①풍속(風俗)을 문란(紊亂)하게 함 ②또는 부패(腐敗)하고 문란(紊亂)한 풍속(風俗).
▣ 上下其手(상하기수) 上:위 상, 下:아래 하, 其:그 기, 手;손 수. 권세를 이용하여 개입해서 시비를 뒤바뀌게 만들다. -좌전 양공26-
▣ 上下寺不及(상하사불급) 양사지구상하사불급(兩寺之狗上下寺不及), 즉 두 절에 속해 있는 개가 어느 한 쪽 절에서도 제대로 얻어먹지 못한다는 뜻으로, 돌보아줄 사람이 너무 많아서 서로 미루는 바람에 오히려 아무 도움을 받지 못함의 비유. -송남잡식-
▣ 上下撑石(상하탱석) 撑:버틸 탱, 石;돌 석. 윗돌을 빼서 아랫돌에 괴고, 아랫돌을 빼서 윗돌에 괸다는 뜻으로, 몹시 꼬이는 일을 당하여 임시방편으로 이리저리 견디어 가는 일.
▣ 桑海之變(상해지변) 뽕나무밭이 푸른 바다가 되었다라는 뜻으로, 세상(世上)이 몰라 볼 정도(程度)로 바뀐 것.
▣ 相形不如論心(상형불여논심) 생김새를 보는 것은 마음씨를 논(論)함만 같지 못하다는 뜻으로, 사람의 용모(容貌)를 가지고 길흉(吉凶)을 말하는 것보다 그 사람의 마음씨의 선악(善惡)을 논(論)하는 것이 낫다는 말.
▣ 桑弧蓬矢(상호봉시) 桑:뽕나무 상, 弧:활 호, 蓬;쑥 봉, 矢:화살 시. 뽕나무로 만든 활과 쑥대로 만든 살, 옛날 중국에서는 사내아이가 나면 이것으로 천지사방에 쏘아 큰 뜻을 이루기를 빌던 풍속이 있었음, 전(轉)하여 남자가 뜻을 세움.
▣ 桑戶甕牖유(상호옹유) 桑;뽕나무 상, 戶:지게 호, 甕:독 옹, 牖:들 창. 상호(桑戶)는 뽕나무 가지를 휘어서 만든 문 지도리, 옹유(甕牖)는 깨진 독으로 대용(代用)한 창(窓), 퍽이나 구차한 살림의 형용. -장자-
▣ 上好義卽民莫敢不服(상호의즉민막감불복) 上好信卽民莫敢不用情(상호신즉민막감불용정) 윗사람이 정의를 좋아하면 사람들은 감히 복종하지 않을 수 없고, 윗사람이 신의를 좋아하면 사람들은 감히 성실하지 않을 수 없다. -공자-
▣ 賞花愼勿至離披(상화신물지리피) 賞:상줄 상, 花:꽃 화, 愼;삼갈 신, 勿;말 물, 至:이를 지, 離:떠날 리, 披:헤칠 피. 리피(離披)는 꽃이 만발하여 떨어지는 것, 꽃을 감살할 때는 만발할 때 하지 말고 피어오를 때 하면 좋다는 말, 너무 성(盛)하면 쇠(衰)하여 진다는 뜻도 포함하였음. -邵雍-
▣ 上皇(상황) 上:위 상, 皇;임금 황. ①양위(讓位)한 천자(天子)의 존칭(尊稱). 태상황(太上皇). ②상고(上古)의 제왕(帝王). ③천재(天宰), 상제(上帝).
▣ 雙喜(쌍희) 雙:둘 쌍, 喜:기쁠 희. 경사가 잇달아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 雙鶴胸背(쌍학흉배) =雙虎胸背(쌍호흉배) 한 쌍의 학을 수놓은 흉배(胸背). 당상관(堂上官) 이상(以上)의 문관(文官)의 공복(公服)에 붙였음. |
출처-다음카페 손정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