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카레와따 경(Ud5:7)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사왓티에서 제따숲의 아나타삔디까 원림(급고독원)에 머무셨다. 그 무렵 깡카레와따 존자가 세존으로부터 멀지 않은 곳에서 가부좌를 틀고 상체를 곧추세우고 자신의 의심*을 극복함에 의한 청정[度疑淸淨]을 반조하면서 앉아있었다. 세존께서는 깡카레와따 존자가 세존으로부터 멀지 않은 곳에서 가부좌를 틀고 상체를 곧추세우고 자신의 의심을 극복함에 의한 청정을 반조하면서 앉아있는 것을 보셨다.
2. 그때 세존께서는 이 의미를 아시고 그 즉시 바로 이 우러나온 말씀을 읊으셨다.
“어떤 의심이든 여기에 관한 것이든 저 너머에 관한 것이든
자신과 관련된 것이든 남과 관련된 것이든
참선하는 자들은 이 모두를 제거하나니
근면하여서 청정범행을 닦는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대한 16가지 의심
이 정신・물질에 대한 조건을 파악함으로써 삼세에 대한 의심을 극복하여 확립된 지혜를 의심을 극복함에 의한 청정이라 한다.(『청정도론』 XIX1)
그가 이와 같이 관찰할 때 이런 모든 의심이 사라진다. 즉 과거에 대해서 “나는 정말 과거에 존재했는가 아니면 과거에 존재하지 않았는가? 나는 과거에 무엇이었을까? 나는 과거에 어떠했을까? 나는 과거에 무엇이 되었다가 무엇이 되었을까?(Mi8)”라고 언급하신 다섯 가지 의심과, 미래에 대해서 “나는 정말 미래에도 존재할까 아니면 미래에는 존재하지 않을까? 나는 미래에 무엇이 되어 있을까? 나는 미래에 어떠할까? 나는 미래에 무엇이 되었다가 무엇이 될까?(Mi8)”라고 언급하신 다섯 가지 의심과, 현재에 대해서 “지금 현재의 상태에 대해서도 안으로 의심이 있다. 나는 존재하기는 하는가? 나는 존재하지 않는가? 나는 무엇인가? 나는 어떠한가? 이 중생은 어디서 왔는가? 어디로 가게 될 것인가?(Mi8)”라고 언급하신 여섯 가지 의심이 모두 사라진다.(『청정도론』 XIX6)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어 역경과 전법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모든 중생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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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사두사두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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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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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승가에 귀의합니다
사두~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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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_()_
감사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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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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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
좋은 인연들이 이어져 원만불사 성취하기를!
사~ 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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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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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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