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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테일즈위버 레니플 게시판에 쓴 리포팅 중 스킬 밸런스조정 부분의 일부분을 따온 글로써
아나이스를 플레이해보지 않고 판단하시거나 시간이없어서 아나이스 플레이를 해보지 못하신분,
곧 본서버에 나올 아나이스를 플레이 하시기 전 간단히 스킬에 대해 알아보고싶으신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원래는 스킬 밸런스 조정에 관해 쓰는 레니플 미션중 하나였으나 개인적인 감상평이 너무 많이들어가서
민감한 장판스킬의경우 타 캐릭분들과의 분쟁을 막기위해 최대한 객관적으로 수정하여 올립니다.
퍼뎀은 직접 평타와 비교하여 몇의 데미지를 입히는지 계산, 추정하였으며 평타의 퍼뎀은
[지기]Fellaz,티시아님의 글에 근거하여 84%로 잡고 계산하였음을 밝힙니다.
절대 8시간동안 직접 실험한것이 묻히는게 아까워서 올리는게 아닙니다 ..
굉장히 긴 글이니 읽기 귀찮은데 퍼뎀을 알고자 오신 분들은
스킬명확인후 스크린샷과 빨간색글씨로 밑줄쳐진 숫자만 확인하셔도 관계없습니다.
각설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죠.
① 앵그리 픽시
아나이스의 유일한 자체 공격스킬이자
사실상 아나이스 유저들에게 소위 '레기'라고 불리는 스킬.
고생해서 만든 제작진에게는 미안한 일이지만 그만큼 스킬 자체가 형편이 없다.
딱보면 란지에의 피어싱샷에 예쁜 스킬이펙트를 입힌 후 사용 효율을 나락까지 떨어뜨린듯한
느낌의 스킬. 쏘는 느낌은 조슈아의 버티컬 인피니티와 흡사하나 그건 연타, 이건 단타.
측정해본바에 의하면 180~200%x1의 데미지에 크리 2배정도로 보이는데,
데미지도, 명중률도, 크리율도, 범위도 뭐하나 딱히 좋은것이 없는 스킬이다.
(사실상 모든면에서 평균에도 못미'친다고 보인다.)
직접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쏘는 느낌이 가장 비슷한 버티컬 인티니티는
레벨 1에도 250%의 데미지, 마스터를한다면 72x5, 즉 360%의 데미지이고
란지에의 피어싱샷은 396%의 데미지에 크리티컬+10, 크리티컬 데미지2배이다.
사냥 최상급의 루시안의 비연파나 충뢰, 나야트레이의 수리검과 비교한다면 ..
뭐 그쪽은 범위부터가 다르고 얘기할수록 회의감만 드니 이쯤 하도록 하자.
그나마 5.56~5.57버전에서는 장판을 사용하기 이전에 한대라도 몬스터를 때려놓지 않으면
경험치를 먹지 못하는 방식이라 장판을 쓰기 전 데미지를 입혀놓는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5.58패치가 되어 장판만 사용해도 경험치가 들어오는 지금, 앵그리픽시의 효용성이란 .. 글쎄..
② 대자연의 기운
아나이스 유일의 자체 버프스킬.
5.56패치에서는 비호정령을 하는 유저들을 제외하고는
대체 이게 무슨효과인지 의문을 품는 유저들이 많았으나
5.57 패치 후 이 스킬의 효과가 스킬창에 나타남으로써
sp를 소모하면서 hp,mp리젠량을 늘리는 것으로 판명됨.
분명 sp를 소모하며 hp,mp 리젠량을 늘리는 방식은 현 테일즈에는 없던 새로운 스킬효과로서
보리스의 붉은달의 맹약, 조슈아의 어택커 등 sp를 소모하면서 데미지를 늘려주는 스킬과는
차별화 되는 효과이나, 솔직히 말하면 아직까진 '나도 자체스킬있다 ! 이펙이쁘지 !'라는
자랑용 스킬밖에 되지 않는거같다.
아나이스는 지속적인 정령 소모와 소환수 패널티30%(5.57 패치전 40%)를 가져 분명
mp와 hp량이 매우 부족한 편이다. '매우'말이다. 즉 그 부족한게 너무나도 커서 이정도의
hp,mp 리젠량으로는 어림 반푼어치도 없다는 소리다. 심지어 이 스킬의 sp 소모량은 효과에
비해 굉장히 큰편이라 오리고기처럼 틱당 sp회복을 해주는 포션을 먹지 않는다면
hp,mp 리젠량은 쥐꼬리만큼이라 안그래도 hp,mp포션먹기 힘든데
거기에 sp포션까지 같이 먹어야 한다.
심지어 sp포션은 hp,mp포션에 비해 꽤나 비싸다. 초보들은 저 스킬을 쓰면 오히려
적자가나서 쓰지 않을것이라는말이다.(실제로 필자는 사냥할때 이 스킬 쓰지않는다.)
아나이스가 분명 소환수를 위주로 사냥을 하는것은 맞지만
아나이스 자체스킬들은 왜이렇게 죄다 쓸데없는지 모르겠다.
③ 암페르(전격계) - 체인 라이트닝
드디어 아나이스의 꽃, 정령스킬을 논할 차례이다.
소환수를 이용하는 정령스킬은 방어력 패널티 30%(5.57패치전 40%)를
갖는다는것(현재는 패널티x)과 정령의 스킬에는 일정한 쿨타임이 있어 평타와 스킬을 섞어 쓰며 콤보를 해가는
보통의 스킬과 다르게 스킬을 쓰는 시간이 굉장히 길다는 점을 꼭 기억하고
다른 캐릭터와는 다르게 전격이면 전격, 화염이면 화염, 하나씩만 스킬을 배울 수 있는것이 아니라
전격, 빙결, 화염의 스킬을 모두 다 습득할 수 있고 단, 각 계열당 스킬강화는 스킬 한개에만 제한된다는 점을 알아두자.
또한, 정령의 습득은 전격 - 빙결 - 화염 순으로, 암페르의 일정레벨(레벨3)을 달성하면
그 다음 정령인 빙결계, 그래시를 배울 수 있는 식이다.
일단은 전격계 정령 암페르의 첫번째스킬, 체인 라이트닝이다.
이 스킬의 데미지는 130%x6, 크리는 2.5배정도로 추정되며,
사실상 이자크의 에너지 체인이라는 기술과 그닥 다를바가 없는 기술이다.
다른점이라면 에너지 체인은 5타이지만 체인 라이트닝은 6타인것과
데미지 배율(에너지체인은 마스터시 160%x5), 스킬이 퍼지는 범위 정도이다.
(체인라이트닝은 에너지체인보다 퍼지는 범위가 훨씬 좁다.)
퍼센트 데미지도, 연타 횟수도 명중률도 나쁘지않고 강화시 감전효과를 준다.
몬스터가 여러마리 있을때 몰이용으로 꽤 괜찮은 스킬로 보인다.
④ 암페르(전격계) - 쇼크 스네어
정령 암페르의 두번째 스킬.
상태이상식으로 5초간 틱당 두번씩 4~5번의 데미지를 주고
폭발시 주위의 적에게 데미지를 준다고 '적혀'있는데..
몇십번의 실험을 거쳐 알아낸 사실이지만
보아하니 따로 떨어져있는 한마리에게 스킬을 쓰면 폭발이 일어나도 데미지를 입지않고
몹이 거의 같은 좌표에 있거나 매우 가까운거리에 서로 붙어있을 경우에만
폭발이 일어나 데미지를 입는 듯 보인다.
(심지어 쇼크 스네어의 대상이 된 몬스터는 데미지를 입지않고 주변의 몬스터만 데미지를입는다)
자체 데미지 42%x2(틱당 1번씩 4~5번), 크리 1.4배,
폭발데미지의 경우 660%x1의 데미지와 크리 2배..
.... 딱 보면 느껴지지 않나? 쓰레기스킬이다.
아무리 폭발데미지가 660%라고해도
스킬 데미지 42%x2라니???? 합쳐서 84%?? 크리데미지 1.4배????
정령 평타보다 느리게 데미지를주며 폭발데미지는 한마리에게는 데미지조차 주지못하는데
(참고로 정령 평타의 데미지 배율은 100%에 크리 1.6배이고 틱당 3대정도 공격함.)
평타보다 못한 스킬이라니 말이 되는가?
무슨 물공캐릭이 마공스킬을 쓰는것도아니고 40%라니.. 정말 듣도보도못한 데미지배율이다.
단언컨대 테일즈 역사상 탑5안에 드는 쓰레기스킬이라고 말할수 있을 정도다.
그래도 강화하면 다른 적에게도 올가미가 옮겨진다기에
일말의 희망을 품고 스킬 재분배를 사용하여
쇼크 스네어 강화를 해보았으나 ..
2마리일때, 폭발 데미지만 입고 옮겨가질 않는다.
3~4마리일때 겨우 '한마리에게' 옮겨간다. 심지어 그 옮겨진 쇼크스네어는
폭발조차 하지않고 그 경악스러운 40%의 몇번의 데미지를 주고 그대로 소멸한다.
다음 실험서 다시 몬스터 3~4마리를 모아 쇼크스네어를 써보았으나
이번에는 아예 옮겨가지도않고 폭발데미지만 받는다.
버그인지 쇼크스네어가 옮겨가는것도 덱스의 영향을받아 미스가 나는것인지 모르겠으나
덱스+명보 합이 300가까이되는 필자가 데린세히르 보스도아닌 암석고원2의 잡몹들에게
미스가 났다면 이 스킬의 명중률은 도대체 몇이란말인가?
⑤암페르(전격계) - 테슬라 코일
(5.56~5.57버전에서는 장판기의 스크린샷을 찍어두지 못해 5.58버전의 스샷으로 대체한다.)
드디어 파괴정령의 꽃, 장판의 한 종류인 테슬라 코일이다.
흔히 유저들에게 '장판'이라고 불리는 성역화 스킬들은
소환된 정령을 소비하여 틱당 몇번의 데미지를 줌으로써
일정한 범위 내의 몬스터에게 공격을 하는 방식인데,
5.56~5.57버전에서의 장판은 가히 '사기'라고 불리는 스킬이었다.
그것은 크리티컬은 존재하지않지만 덱스,어질,방어력 등 스탯을 모두 무시하고
데미지를 주는 방식 때문이었는데, (따라서 젤리삐에게 장판스킬을 쓰나
데린세히르 보스에게 장판스킬을 쓰나 데미지는 모두 같았고, 덱스를 주지않아도
모든 몬스터, 유저에게도 미스가 뜨지 않았다.)
특히 그중에서도 이 테슬라코일의 위력은 가히 압도적으로
다른 장판스킬에 비해 틱당 연사속도가 굉장히 빨랐다.
5.56~5.57버전의 테슬라코일은 장판이 없어지기 전 무한중첩이 가능하여
4~5개까지도 중첩데미지를 입힐 수 있었는데, 그로 인해 데린보스 1분컷, 2분컷을 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때의 테슬라코일은 대략 380%로 측정되는 데미지로(크리티컬은 없음)
1틱에 3방씩,(강화시 1틱에 4방) 20틱정도 유지가 되었는데,
(단, 여기서 380%라는 데미지는 패치 전의 데미지와 평타를 어림짐작하여 측정한 데미지로써,
방어 무시데미지였기때문에 젤리삐와 암석고원 잡몹, 두가지 비교만 해도 퍼센트데미지가 많이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이미 패치된 내용이므로 딱히 수정하지 않고, 참고적으로 알아두시길 바란다.)
고버처럼 여러마리가있으면 한마리씩 랜덤으로 분산되어 데미지를 입는 방식
(강화시 최대 4마리까지)이었으나
1틱에 4방이니 약 1520%의 데미지가 한번에 들어가고, 그것이 20틱정도가 유지되니
몬스터가 한마리만 있을때는 그야말로 장판이 깔린 후 닿기만하면
몬스터나 유저나 모두 '순삭'당하는 정도였다.
그러나 5.58 패치 후 장판들 모두 어질, 덱스와 방어력 등의 스탯영향을 받도록 패치되었으며
현재 테슬라코일의 퍼센트데미지는 150%x4내외, 크리는 1.4~1.5배이다.
또한 20틱정도였던 장판의 유지시간이 15틱정도로 짧아졌으며,
틱당 데미지주는 속도는 증가하여 1틱에 2~3대정도를 때리게 되었다.
또한 성역화유지라는 스킬이 생김으로써 장판의 중복을 제한하게되었는데,
성역화유지의 지속시간은 6초에서 0초까지 7초로, 15초 정도인 장판의 유지 시간을
고려하면 정령을 소환하고 다시 장판을 까는 시간 4초정도, 즉 같은 계열의 장판에도
4초정도의 중복은 가능한듯 보인다.
⑥그래시(빙한계) - 크리스탈 스플린터
전격계를 넘어가 이제 빙한계 정령으로 들어가보자.
크리스탈 스플린터는 아이스 미사일과 같은방식으로
6대의 타격을 주는 스킬로써 파괴정령형 아나이스의 거의 유일한 일대일 스킬이라고 볼 수 있다.
데미지 배율은 190%x6정도로 추정되며 크리데미지 2.5~2.6배(강화시)로,
비슷한스킬인 클로에나 티치엘의 아이스미사일(113%x10, 크리 1.5배),
아이싱 피어스(145%x8, 크리 2배)에 비해 빙결확률은 없으나
데미지가 좋기떄문에 크게 좋지도, 뒤쳐지지 않는 스킬로보인다.
또한 아이싱 피어스나 메가 블레이즈와 비교했을때 주위로 퍼지지않고
한마리만 집중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과 특색이 있다고 보인다.
⑦ 그래시(빙한계) - 링 오브 아이스
빙한계 정령의 두번째 스킬.
실상 빙한계 정령의 스킬중 가장 쓸만한 것은 위의 크리스탈 스플린터 정도로
나머지 스킬은 쇼크 스네어급은 아니나 그닥 쓸모가 없다.
범위공격 기술이며 일정확률로 빙결을 걸고 강화시 감속효과가 부가되며
데미지배율은 190%x1정도, 크리데미지는 2배로 보이는데 단타에 범위도 그다지 넓지않다.
(사실 넓지않다기보단 좁은편.)
게다가 빙결확률이 굉장히 낮아서 보통 레벨이 좀 높은 몬스터들은 죄다 노이펙트가 떠버린다.
지금으로서는 쇼크스네어처럼 그닥 쓰지 않는 스킬이라고 보이지만,
2타로 상향되거나 하면 써줄지도모르겠다.
⑧ 그래시(빙한계) - 아이스 에이지
(이 역시 5.56~5.57버전의 스크린샷이 없어 5.58버전의 스크린샷으로 대체함)
스킬명만 들으면 X피스의 아X키지의 기술이 떠올라 굉장히 강해보일것같은 스킬이지만
알고보면 장판중에 가장 쓸모없는 기술이다.
(사실 장판중에 라는 수식어를 빼도 그냥 쓸모없는, 쇼크 스네어수준의 스킬)
이 스킬은 유일하게 5.58버전 이전에도 굉장히 쓸모가 없던 스킬으로,
5.56~5.57버전 기준 데미지배율 135%x1정도였으며(그시절에는 방어스탯을 무시했는데도!)
장판 안에 있는 적은 슬로우와 같은 효과에 걸리게 되고,
강화시 데미지가 2배가 되고 빙결을 건다고는 하나 그래봐야 끽해야 270%x1 단타의 데미지에
틱당 1번밖에 공격하지 않아 테슬라코일과 플레어필드에 비해 그 효율이 현저히 떨어져
거의 사용하지 않는 유일한 장판이 되었다.
따라서 데미지를 크게 상향시키거나 틱당 데미지주는 간격을 많이 짧게 하지 않고서는
답이없어보이는 스킬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5.58패치에서 현재까지도 이 스킬에대한 상향은 이루어지지않았고,
모든 장판의 하향에 대한것만 같이 적용되어
원래부터 쓸모없던스킬이 더 쓸모없어졌다고 보면 된다.
(쓸모없는스킬정도가 아니라 이제 스킬이라고 부르기도 부끄럽다.)
틱당 공격속도는 이전에비해 빨라졌다고 공지에는 나와있으나
그닥 체감되지 못하고, 애초에 문제점이었던 아이스에이지의 공격력은
스탯적용으로 인해 더욱 낮아져
현재 퍼센트데미지는 무려 72%x1, 크리데미지는 1.1배 ..
쇼크스네어보다 더 쓰레기스킬이 되어버렸다.
쇼크스네어는 그나마 폭발데미지 660%라도있지(그래도 쓰레기라는건 변함없지만)
대체 이스킬은 어떻게 아무것도없이 평타보다 퍼뎀이낮으며
크리데미지가 평타보다낮을수있지? 심지어 성역화떄문에 중복도안되고 심지어 틱당
공격속도도 느리다. 이걸쓰느니 평타한대를 더 때리고 말겠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고,
아마 보통 아나이스유저 대부분의 생각일것이다.
대체 이걸 어디에 써먹으라고 만들어놨는지 의문이다.
⑨ 이그니(화염계) - 화이어 블래스트
이제 빙결계를 넘어 화염계로 넘어가보자.
화염계 정령 스킬들은 버릴것 없이 대체로 모두 쓸만해 보인다.
화염계의 첫번째 스킬 화이어 블래스트는
티치엘과 클로에의 화이어볼과 이펙트와 데미지만 다른 스킬이라고 보면 되는데,
310%x2의 데미지에 크리데미지 2배, 주위의 적을 범위 공격하고 강화시
적에게 스턴효과를 부여하는 꽤 쓸만한 효율을 보인다.
(화이어볼은 258%x2의 데미지와 크리 2배)
⑩ 이그니(화염계) - 디토네이트
화염계 2번째스킬 디토네이트는 화이어 블래스트보다 더욱 뛰어난 스킬로,
360%x3(스킬 강화시)의 데미지와 크리티컬2배라는 엄청난 뎀딜을 자랑하며
화이어볼과 화이어 블래스트보다는 못하지만 주변의 적을 함께 공격하는 범위스킬이다.
정령의 스킬중 장판을 제외하면 단연 최고의 스킬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
5.59패치 이전 점검에서 장판을 제외한 정령의스킬에도 맥스데미지에 제한이 생기면서
이 스킬을 제대로 쓰려면 각성은 필수사항이 되어버렸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⑩ 이그니(화염계) - 플레어필드
(이 역시 5.56~5.57버전의 스크린샷이 없어 5.58버전의 스크린샷으로 대체한다.)
드디어 정령스킬의 마지막, 화염계의 장판 플레어필드이다.
이름은 플레어필드지만 적이 들어간다고 화상 상태이상에 걸리지는 않고,
5.56~5.57버전에서는 무려 530%x1의 퍼센트 데미지를 입혔다.
그러나 테슬라코일과는 다르게 2틱당 1대정도의 데미지를 주어(강화시 1.5~1.7틱당 1대정도)
데미지 주는 속도가 다소 느렸지만 몬스터가 몇마리가 있건 모두 균일한 데미지를 줌으로써
몰이사냥에서 많이 애용되던 스킬이다.
5.58 패치 이후 플레어필드는 206%정도의 퍼뎀, 1.7배의 크리티컬 데미지를 보이며
역시 단타의 데미지를 준다. 틱당 데미지 주는 속도는 전에 비해 좀 빨라진것을
체감할 수 있었으며, 측정해보니 1틱당 1번정도 데미지를 주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플레어필드또한 20틱정도의 지속시간에서 15틱정도의 지속시간으로 짧아진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중복이 되지 않아 몹몰이에서 몬스터를 죽이는 속도는 당연히
느려졌다.
ps. 오로지 정보전달을위해 최대한 객관적으로 쓴 글이므로
쓸데없는 다툼이나 분쟁은 삼가해주셨으면 합니다.
수정을 원하시는부분은 쪽지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전문이 궁금하신분은 레니플게시판의 제 글을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이해가 되지않는부분, 물어보시고싶으신 질문들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흠.......................... 빙계열중에 좋은스킬이 없다는게 아쉽...
그러게요 .. 피케이시 가장 많이쓰이는게 빙결계 스킬인데 ..
애초에 패치전부터 빙결은 버려진스킬이었음 ..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애초에 패치가 된 지금 진 산스템 도배인 저같은 사람도 사기라고 말할정도까진 되지 않구요 .. (같은 템 낀 다른캐릭이라면 더 강해질테니까요)
템이 안좋으면 키우기 굉장히 어려운 캐릭이란것도 사실입니다.(파괴정령의 경우.)
오히려 안좋았던 곰돌이가 패치되면서 무자본에 저렙일경우(사실 고렙일경우에도 ;) 키우기 굉장히 수월해졌어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넹 ㅎㅎㅎ
내일이 아나이스 나오는날인데.
그냥 제 주관적인 느낌은 그냥.. 한마디로 "쓰레기"네요;; 아놔; 마공템 괜히사놓은듯. 그냥 막레기의부활을 기대하는게 훨 나은듯 ㅡㅡ;
뭐 곰돌이는 사냥에서 나름 상위캐릭터를 유지할만한데 다른쪽에서는 뭐 ..
솔직히 저도 막군은안해봣지만 막군부활이 더 기대되는건 마찬가지네요 ㅋㅋ ;
삭제된 댓글 입니다.
원래는 디토네이트 데미지가 굉장히 막강했지만 이제 2차각성을 해도 저 데미지는 못뽑죠 ㅜㅜ ㅋ 생각보다 스킬자체쿨타임도 꽤 길구요 ..
한번 꼭 키워보세요 ㅎㅎ
유용한정보 잘보고 갑니다
네 도움이되셨으면좋겠네요
음음... 전격에서는 장판강화하고 빙결에서는 크리스탈 화염에서는 디토네이트를 강화하면 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