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페이(支付宝)로 온·오프라인 결제에서 재테크까지
- 중국인 5명 중 3명은 알리페이 사용 -
- 10명 중 1명은 재테크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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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리페이 개요
○ 2003년 5월 마윈(馬云)이 알리바바 C2C 전자상거래 서비스인 타오바오(Taobao陶宝)를 출시
- 같은 해 10월 타오바오 이용자들이 온라인 결제를 위한 간편 안전결제 시스템 ‘알리페이(支付宝,즈푸바오)’를 제공
○ 2014년 3월 알리바바 투자설명회 발표자료에 따르면 2013년 알리페이의 총 교역액은 3만8720억 위안으로 이는 중국인 소비재 소매 총액의 1/6에 해당
○ 2014년 7월 기준 8억20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해 중국인 5명 중 3명은 알리페이를 사용하고 있음.
○ 알리페이는 최근 한국의 결제 대행업체 이니시스와 제휴하고 롯데면세점과 계약을 체결했으며 하나은행과 제휴
○ 2013년 알리페이의 시장점유율이 48.7%로 가장 높고 차이푸퉁(財富通)과 인리앤자이샌(銀聯在線)이 19.4%, 11.2%로 그 뒤를 이음
2013년 중국 주요 온라인 결제 플랫폼의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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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商情報网(http://www.askci.com/)
□ 온·오프라인 결제수단으로 알리페이
○ 온라인으로 개인 소매와 기업 도매거래 결제를 알리페이로 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쇼핑몰이나 편의점 이용은 물론, 택시 예약 앱인 콰이디다처(快遞打車)와의 제휴로 택시비도 지불가능
○ 소비자들이 알리페이에 가입하고 은행 계좌, 신용카드를 연동시키면 알리페이와 은행계좌 간 현금 이동이 가능해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송금이나 결제뿐만 아니라 대출, 펀드 가입 등을 할 수 있음.
○ 또한, 알리페이는 공공시설 비용(수도세, 전기세, 가스비, 통신료 등)을 PC 혹은 스마트폰으로 지불이 가능해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결제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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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항저우 무역관 자체촬영
○ 알리페이는 해외구매 웹사이트와 공동으로 협력해 해외직접구매 서비스를 출시해 중국에서 직접 온라인으로 100% 해외 현지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 롯데(www.lotte.com). SASA(www.sasa.com), amazon(www.amazon.cn), JSHOPPERS(www.jshoppers.com.cn ), Wegoole(www.wegoole.com) 등 홍콩, 마카오, 대만 지역 및 일본, 미국, 한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등의 유명한 구매 웹사이트가 알리페이를 활용해서 결제 가능
□ 재테크 수단으로 발전
○ 2013년 6월부터 알리바바는 알리페이의 가상계좌를 이용해 재테크할 수 있는 위어바오(余額宝)를 출시
- 위어바오에 돈을 예치하면 동시에 티앤훙지진(天弘基金)이라는 펀드를 통해서 이자가 지불
- 위어바오는 알리페이에 연동된 개인의 은행계좌로부터 수시로 자금을 이체해 위어바오에 예치 가능
· 단, 은행마다 하루에 위어바오에 이체할 수 있는 금액의 한계를 따로 정하고 있으며, 농업은행과 중국은행은 하루에 최대 1만 위안, 싱예(興業)은행은 5000위안 이체 가능
· 최대 예치 가능액은 100만 위안임.
- 위어바오는 은행 적금보다 이자가 높고 자금 유동이 자유로우며 매일 이자를 부여하고 소액의 자금으로도 재테크가 가능해 인기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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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항저우무역관 자체촬영
○ 2013년 6월 12일 처음 출시된 이후 6월 30일까지 가입자 수는 252만 명, 가입금액은 66억 위안이었는데 불과 1년 사이에 가입자 수는 1억 명, 가입 금액은 5413억 위안으로 성장
- 중국 전자 상거래 연구센터에 따르면 2014년 3분기까지 사용자가 1억4900만 명(중국인 10명 중 1명)으로 총 이자수익이 200억 위안임.
□ 시사점
○ 정보화 시스템이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결제수단도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음.
- 알리페이는 현재 중국의 가장 중요한 온라인 결제수단으로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됨.
○ 결제수단이 편리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가 더욱 활발해질 전망임.
- 알리페이는 중국뿐만 아니라 해외 직접구매도 가능하도록 해 다양한 구매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음.
자료원: 中商情報网,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