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뎌 자운고오일이 완성되어 정통 CP법으로 자운고비누를 만들었습니다.
자운고비누를 단단하게 만들기위한 보완된 레시피로 수정하였습니다.
재료 :
①자운고오일 375g (자운고기본약재에 카놀라오일로 냉침하였습니다.)
②팜오일 200g (비누를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서 팜오일을 필수로 사용합니다.)
③코코넛오일 175g (비누를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서 코코넛오일을 필수로 사용합니다)
④가성소다 105g (가성소다량을 측정하기 위한 비누화값은 오일에 따라 계산이 틀려집니다.
저는 카놀라오일 375g x 비누화값 0.1324 = 49.65g
팜오일 200g x 비누화값 0.141 = 28.2 g
코코넛오일 175g x 0.19 = 33.25g
그러므로 49.65 g + 28.2 g + 33.25g = 111.1g 인데 피부의 안전을 위하여 5% 정도 감하여서
즉, 111.1 x 95% = 105.55g 소숫점이하는 버리므로 105g의 가성소다를 사용합니다.)
⑤정제수 247g (정제수 대신에 피부 타입에 맞는 약초를 진하게 다린 물로 사용하면 더욱이 좋습니다.)
⑥에센셜오일 20g (바질에센셜오일.로즈마리에센셜오일.유칼립투스에센셜오일.티트리에센셜오일 등등..
에센셜오일 안 넣으면 거의 빨랫비누향이 날 가능성이 높아여)
⑦마스크, 고무장갑,스텐비이커 2개, 핫블레이트, 비누틀 (없으면 우유곽),온도계,핸드블랜더, 나무주걱
만드는법 :
①자운고오일을 만듭니다.
(지실.진피.자초.백지.고삼.작약.금은화.연교.황금.유근피.감초.감국.당귀 약초에 카놀라유를
약초량의 5배정도 붓고 40일정도 실온에서 성분이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도록 기다리면 자운고오일완성! )
②실온에서 40일이상 자운고약재성분을 추출한 자운고오일입니다. 375g을 계량합니다. 색깔이 아주 붉고 이쁘져?
③자운고오일에 팜오일과 코코넛오일을 섞은다음
④스텐레스비이커에 모두 붓고 핫블레이트에 50도 정도 될때까지 가열합니다.
⑤ 마스크를 하고 고무장갑을 끼고 다른 스텐비이커에 정제수를 붓고
가성소다를 조금씩 부으면서 긴스푼으로 재빨리 녹입니다.
냄새를 맡지않도록하며 녹인 후 랩을 씌운다음 50도정도로 저절로 식을때까지 기다립니다.
가성소다 사용시 주의점 : 가성소다는 독극물이므로 사용시 피부에 닿지않도록 반드시 고무장갑을 끼며
냄새를 맡지않도록 마스크를 합니다.
⑤오일에 녹인 가성소다액을 천천히 붓습니다. (놀랬습니다! 붉은 빛 자운고오일이 가성소다액을 섞는순간 시커먼남색빛으로 한순간 변하더군여. 예쁜 붉은 빛 비누를 기대했었는데...ㅠㅜ)
이때 주의점 !!! 반드시 오일에 가성소다액을 조금씩 나누어서 붓는겁니다. 만일 가성소다액에 오일을 부으면 폭발하는 수가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⑥그리고 주걱으로 - 핸드블랜더로 5초정도 - 다시 주걱으로 젓습니다. 한방향으로만 저어야합니다.
⑦초기에 트레이스가나면 (걸죽해지면서 흔적을 남기는것) 좋아하는 향기가 나는 에센셜오일을 넣습니다.
안 넣으면 빨랫비누향이 납니다.ㅡㅡ
확실하게 걸죽한 트레이스가 나면 비누틀에 붓습니다.
⑧비누틀에 랩을 씌우고 담요 등 따뜻한 보온천을 덮어 2일 ~ 3일정도 놔둡니다.
⑨비누틀에서 비누를 꺼내여 커팅합니다. ( 또 놀랬습니다! 색깔이 어두운 남색빛에서
짙은 갈색톤으로 바뀌어 있더군여.)
⑩커팅한 자운고비누를 최소 한달에서 두달정도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서 말린 후 사용합니다.
자운고오일을 이용하여 만든 자운고연고의 좋은 점을 직접 체험한 저로서는, 평상시 두피 탈모증과 가려움에 신경쓰이는바 정통적인 방법으로 만든 자운고비누에 상당히 기대가 가네여. 샴푸대신에 자운고비누를 사용할려구여.
두근두근~^^
첫댓글 멋지네요 피부가 좋와 할거에요 ^^
자운고 연고가 좋다길래 사서 써 봤어요
과연 최고 !!!
여러가지 약초로 비누 만들어 쓰던데
저도 도전해 보고 싶어요
정말 좋은 비누일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