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첨단장비 운용 인력 조기 양성 위한 전문병 제도 도입의 일환 2008년부터 시행 전국 10개 고교 지정
군복무와 진학, 취업까지 1석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학교가 있습니다. 이 학교는 국방부 지정 군특성화고등학교로 3학년 과정을 맞춤형으로 교육 받고 졸업 후 입대해 전문병(21~23개월)과 전문하사(13~15개월)를 거쳐 전역 후 취업을 도와줍니다.
2007년 11월 지정된 군특성화고교는 성동공고, 수원공고, 부산 전자공업고 등 전국에 10곳이 있습니다. 앞으로 각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군특성화고교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첫번째 순서는 '하늘로 미래로 날기 위해서, 우주를 향한 끝없는 도전'을 슬로건으로 성실하고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는 경북항공고등학교(교장 김병호)입니다. 이 학교는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종사자 전문교육기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예술꽃 씨앗학교도 운영하며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한 대한민국 좋은 학교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2008년부터군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군특성화반을 운영하고 있는 경북항공고 전경>사진출처=풍우회
사과와 인삼으로 잘 알려진 경북 영주군 풍기읍에 위치한 경북항공고는 2008년부터 군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군 특성화반을 운영합니다. 국가적으로 항공우주산업 및 한국형 헬기사업(KHP)이 추진되면서 차후 필요한 인력도 군과 더불어 기술 인력을 공급한다는 각오로 항공기정비 및 수리부문의 주역이 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군특성화 고교의 추진 배경을 살펴보면 국방부에서는 군 첨단장비 운용 인력을 조기에 양성하기 위한 전문병제도 도입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습니다. 교육인적자원부·국방부·노동부·중소기업청 간MOU를 체결하고 전문계 군 특성화고 학생들이 학교 교육에서 배우고 익힌 전문 기술을 군 복무 수행에 최대한 활용하도록 상호 협력합니다. 이를 통해 군 간부(부사관)로의 길을 열어줍니다.
김병호 교장 선생님은 학교 밴드에 " 대졸자들이 취업난으로 기본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며 선취업, 후진학의 우리의 교육목표가 적절한 판단이었다고 생각한다. 올해 삼성탈레스, 대동전자 등에 다수가 취업이 확정되었고, 글로벌 인턴쉽으로 미국연수와 취업의 길도 열고 있다. 군 특성화반 학생들의 장기복무와 전역 후 취업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는 글을 올려 희망을 주었습니다.
<교육과정에는 부대를 방문해서 진행하는 다양한 체험학습이 있습니다>사진=경북항공고 제공
국방부는 전문계고에 군 첨단장비 학과를 운영해 졸업 후에는 전문병으로 복무하고 제대 후 관련분야의 취업, 진로 확대 등에 필요한 예산 등 각종 지원을 합니다. 학교에서는 군에서 요구하는 전문분야의 특성화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군 전문가 산학겸임교사를 활용, 우수학생 모집 등 필요한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경북 항공고의 군 특성화반은 국방부를 비롯한 관련부대와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수립해 3학년(1년간) 헬기정비 및 항공기정비 분야의 군 맞춤형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항공기정비의 기초에서부터 핵심 분야까지 교육하여 이론과 실습으로 능력 있는 전문병으로 입대하게 됩니다. 복무 중 전문 하사(부사관)로 임용되는 항공기정비 분야 양성반입니다. 또한 국방부의 학비지원 혜택을 받고 있으며, 항공기관련 전문적인 정비와 수리분야에서 미래의 주역이 될 수 있는 군 특성화반입니다.
군 특성화반의 선발기준은 3학년 재학생 중 1,2학년 성적이 우수하고 군 병원 신체검사와 신원조사 인성검사 면접을 통해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입니다. 매년 75명(육군-헬기정비 50명, 공군-항공기정비 25명)을 선발 운영합니다.
배양합니다. 또한 육군 항공기 정비대대, 공군 81정비창 및 공군 16전투비행단 등 부대 방문으로 다양한 체험학습을 실시합니다. 졸업 후에는 항공기정비 전문병으로 입대해 의무복무기간을 거쳐 전문 하사 (부사관)로 임용됩니다.
<군 정예요원과 항공기정비 분야 인재육성을 위한 수업 장면>사진=경북항공고 제공
교육과정은 군 특성화-항공기정비 관련 교과는 3학년 과정의 40%를 반영합니다. 헬기 및 항공기정비 분야 산학겸임교사를 채용해 정비기술 및 리더십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관련 교과목은 헬기정비, 항공기기체, 항공기기관, 항공기 장비, 항공기 일반, 자동화 설비, 항공기조정일반, 리더십 등으로 군 정예요원으로 양성될 뿐만 아니라 사회에 진출 시 항공기정비 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졸업 후 진로는 군 복무 중 육군항공 입대자의 경우 부사관 기간 중 구미 1대학 '헬기정비과'에 입학합니다. 공군 입대자는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정비과'에 입학해 "e-military U(원격학습에 의한 군 전문학사 취득 지원제도)"에 의한 전문학사 학위 취득 기회가 주어 집니다. 군 복무 성적에 따라 장기복무 부사관 및 항공기정비 분야 군무원 진출의 길도 열립니다. 경찰청, 소방 방재청, 산림청 항공관리소, 항공관련 업체 취업 등 다양한 진로를 개척할 수 있으며 항공관련학과 4년제 대학 편입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학교의 군특성화 담당 임규령 교사는 "고교에서 군 특성화 과정을 이수하고 전문병으로 입대한 학생들은 출발부터 다르다. 군의 첨단 장비를 운용하니 복무 중에도 중단 없이 학업을 하는 셈이다. 군에서 쌓은 기술경력이 취업으로도 연결되니 장점이 많다"며 "군 특성화 과정 학생들은 뚜렷한 목표가 있으니 입대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임 교사는 이어 "최근 군 특성화 실습지원비(장학금수여식)이 있었다. 1인당 150만원씩 지원되는 장학금은 실습훈련에 필요한 개인비용 및 전공자격증 취득, 실력향상을 위한 교육비로 사용된다. 단 중도포기, 미입대, 전문하사 미임용시는 전액반납해야 한다"고 규칙을 설명했습니다.
<취재: 청춘예찬 김가람 대학생기자>
|
출처: 청춘예찬 원문보기 글쓴이: 굳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