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황 벽화 속의 그 '귀여움' 敦煌 壁画里的那些“萌宠”
발표시점 : 2019-04-28 출처: 둔황연구원
요약: '충견팔공 이야기'에서'팔공'이라는 이름의 아키타(秋田)개는 매일 밤 다섯 쌍의 주인공 파커에게 보내며 파커와 함께하는 시간이 즐거움의 전부다.파커가 세상을 떠났음에도 불구하고, 팔공은 파커가 과거에 나타났던 역까지 계속하여, 비바람이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정시에 플랫폼을 지키고 왕래하는 사람들을 응시하며 파커의 그림자를 찾았다.9년을 하루같이 생명이 끝날 때까지.주인공에게 주는 가장 따뜻한 선물이다.
충견팔공 이야기에서, 하나'팔공'이라는 이름의 아키타는 매일 밤 다섯 쌍의 주인공 파커를 맞아 파커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즐거움의 전부다.파커가 뜻밖에 세상을 떠났음에도 불구하고그러나 팔공은 파커가 과거에 나타났던 역까지 그대로 버티고, 비바람이 궂은 날씨에도 정시에 플랫폼을 지키고, 오가는 사람들을 응시하며 파커의 모습을 찾는다.9년을 하루같이 생명이 끝날 때까지.
그것은 주인공에게 하늘이 주신 가장 따뜻한 정이다선물, 기쁨, 충성, 위로.
만물은 정이 있고 동물도 그렇다.
천 년 전의 둔황은 장인들이 이미화필을 이용하여 동물의 이야기를 하고, 그들은 섭렵하고, 도살하고, 나아가 동물을 해치는 모든 행위를 비판하며, 그들은 모든 정이 있고, 중생이 불성이 있다고 믿는다.
한 때 실크로드를 왕래하는 것은 쉽지 않다.망망한 한해의 고비는 문인의 붓에 담긴 장렬한 시가로, 상대 아래 험한 길이자 순례자들이 묵묵히 앞장섰다.
장거리를 넘나들자, 위험한 상황이 연이어 발생하여 또 분외로 적막해졌다.쓸쓸하다. 당나라 때, 나타날 수 있는 강도에 맞서서, 비특인 동행은 "오공"을 가지고 몸을 붙였고, 기민한 원숭이는 그들의 견로 강도를 예방하는 "초병"이 되었다.일단 의심스러운 상황이 발견되면, 원숭이들은 자신의 날카로운 시청각 감각 시스템을 가동하고, 잠재적 위기를 감지하고, 소리를 질러서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재앙을 피하도록 한다.
망망대막.자상동반, 웃을 일이 많아지면 위기도 줄어든다.
산 정상 키위 막고굴 285굴 서위
막고굴 제76굴 송
실크로드에 익숙한 동물의 그림자는 제외하고원숭이, 그리고 낙타.당시의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낙타는 일엽사해의 편주와 같이 화물을 가득 싣고 조용히 나아간다
낙타팀 막고굴 420굴 수
낙타는 원숭이와 같지 않아서, 재미로 기분을 풀어준다.하지만 이들은 견로에서 가장 충실한 동물이며, 고생을 마다하지도 않고 원망하지도 않는다.그것들의 등에 실린 물건들은 상인에게는 부, 사자에게는 평화, 인류에게는 문명이었다.교통이 불편한 시대에 낙타는 문명을 태우고 문화를 소통하며 지역과 민족 간의 거리를 좁혀 전파와 교류를 가능케 했다.
암사슴 출산녀 모고굴 제154굴 중당
이런 '송아지 핥기 정심'은 늘 둔황 벽화에 있다.어떤 현저하지 않은 미세한 점이 드러나다.
막고굴 제154굴에 그려진 사슴과 암컷 이야기암사슴이 여자 아기를 낳는 것은, 여자 아기가 동일하지 않다고 해서가 아니라, 동물과 사람 사이의 다른 정을 표현했다.유형으로 그녀를 버리고, 오히려 모성애로 어린 소녀를 핥고, 눈빛으로 입가에 웃음을 흘리며, 기쁨과 따뜻함이 벽 위로 솟구치는 것이 모성애의 위대함이다.
수유하는 양 막고굴 제290굴 북주
마치 수유라는 움직임이 모성애의 농후함을 더 잘 나타내는 것 같다。
북주시대에 조성된 막고굴 제290굴붕동피에는, 수유하고 있는 염소가 그려져 있습니다.염소는 침묵을 지키고 서서 인내심을 가지고 어린 양에게 젖을 먹인다.어린 양이 바닥에 무릎을 꿇고 젖을 머리 위로 빨고 있다.고대 화공은 이런 화면을 통해 부모의 자식에 대한 봉사와 양육, 본능을 전달하고 대가를 요구하지 않았다.다만 자식인 만큼 양처럼 무릎을 꿇는 은혜를 베풀어야 한다.
멧돼지 떼 막고굴 제249굴 서위
서위시기에 조성된 모고굴 서위제249굴에는 한 무리의 행진하는 멧돼지들이 그림 속으로 들어가는데, 화면 속에는 돼지 엄마 한 마리가 맨 앞에 나와 새끼 여섯 마리를 데리고 숲 속을 누비며 먹이를 찾아 헤매는 듯 한가한 모습이 담겨 있다.돼지 새끼가 어미 돼지 뒤를 한 발짝도 떠나지 않고 따라다니는 것은 어린 시절 부모와 바짝 붙어 있는 우리, 즉 비바람을 만나도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는 것과 같다.
사자 본생 이야기화의 무리인 모고굴 제301굴 북주
막고굴 301굴에서 호랑이 엄마가 땅바닥에 앉아 자기 몸을 둘러보았다변두리의 일곱 마리 호랑이 새끼.놀이는 한창 흥청망청하다."아기가 어리석고 노숙해서 공경까지 무재난이 없기를 바란다"는 말처럼 들린다.
동물 그림 속의 모자의 정이 깊다는 것은, 둔황 벽화 중의 하나임에 틀림없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따뜻한 정을 바른 "따뜻한 색조".
요약: '충견팔공 이야기'에서 '팔공'이라는 이름의 가을전견, 매일 밤 다섯 쌍의 주인공 파커에게 보내며 파커와 함께하는 시간이 즐거움의 전부다.파커가 세상을 떠났음에도 불구하고, 팔공은 파커가 과거에 나타났던 역까지 계속하여, 비바람이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정시에 플랫폼을 지키고 왕래하는 사람들을 응시하며 파커의 그림자를 찾았다.9년을 하루같이 생명이 끝날 때까지.주인공에게 주는 가장 따뜻한 선물이다.
'충견팔공 이야기'에서는 '팔공'이라는 이름의 아키타(秋田)견이,매일 8박 5일의 주인공 파커를 맞아 파커와 함께하는 시간이 즐거움의 전부다.파커가 세상을 떠났음에도 불구하고, 팔공은 파커가 과거에 나타났던 역까지 계속하여, 비바람이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정시에 플랫폼을 지키고 왕래하는 사람들을 응시하며 파커의 그림자를 찾았다.9년을 하루같이 생명이 끝날 때까지.
그것은 하늘이 주인공에게 주는 가장 따뜻한 선물이며, 그것은 다른 사람에게 함께 어울리고 즐겁다.충성도 위로도.
만물은 정이 있고 동물도 그렇다.
천 년 전 둔황에서, 장인들은 이미 화필을 이용하여 동물의 이야기를 했다.,그들은 섭렵, 도축, 그리고 심지어 동물을 해치는 모든 행위를 비판합니다 , 그들은 모든 것이 정이 있고 중생이 불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한 때 실크로드를 왕래하는 것은 쉽지 않다.망망한 바다와 고비는 문인의 글이다.의 장렬한 시가는 상대 아래의 험난한 길이며, 순례자들이 묵묵히 나아가는 길이기도 하다.
먼 길을 걸으며 위험한 상황이 연이어 발생하여 또 분외로 쓸쓸하다.당나라에서는, 나타날 수 있는 것에 직면했다.▷강도, 속특인 동행회가 '오공(携)'을 들고 나와 기민한 원숭이가 견로강도 예방의 '초병'이 된다.일단 의심스러운 상황이 발견되면, 원숭이들은 자신의 날카로운 시청각 감각 시스템을 가동하고, 잠재적 위기를 감지하고, 소리를 질러서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재앙을 피하도록 한다.
망망대막한 사막을 여행하는 것은 원숭이가 함께 어울리기 때문에, 웃음이 많아지면 위험이 줄어든다.기계.
산 정상 키위 막고굴 285굴 서위
막고굴 제76굴 송
실크로드에 익숙한 동물의 그림자는 제외하고원숭이, 그리고 낙타.당시의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낙타는 일엽사해의 편주와 같이 화물을 가득 싣고 조용히 나아간다
낙타팀 막고굴 420굴 수
낙타는 원숭이와 같지 않아서, 재미로 기분을 풀어준다.하지만 이들은 견로에서 가장 충실한 동물이며, 고생을 마다하지도 않고 원망하지도 않는다.그것들의 등에 실린 물건들은 상인에게는 부, 사자에게는 평화, 인류에게는 문명이었다.교통이 불편한 시대에 낙타는 문명을 태우고 문화를 소통하며 지역과 민족 간의 거리를 좁혀 전파와 교류를 가능케 했다.
암사슴 출산녀 막고굴 제154굴 중당
이런 '송아지 핥기 정심'은 늘 둔황 벽화에 있다.어떤 현저하지 않은 미세한 점이 드러나다.
막고굴 제154굴에 그려진 사슴과 암컷 이야기암사슴이 여자 아기를 낳는 것은, 여자 아기가 동일하지 않다고 해서가 아니라, 동물과 사람 사이의 다른 정을 표현했다.유형으로 그녀를 버리고, 오히려 모성애로 어린 소녀를 핥고, 눈빛으로 입가에 웃음을 흘리며, 기쁨과 따뜻함이 벽 위로 솟구치는 것이 모성애의 위대함이다.
수유하는 양 막고굴 제290굴 북주
마치 수유라는 움직임이 모성애의 농후함을 더 잘 나타내는 것 같다。
북주시대에 조성된 막고굴 제290굴붕동피에는, 수유하고 있는 염소가 그려져 있습니다.염소는 침묵을 지키고 서서 인내심을 가지고 어린 양에게 젖을 먹인다.어린 양이 바닥에 무릎을 꿇고 젖을 머리 위로 빨고 있다.고대 화공은 이런 화면을 통해 부모의 자식에 대한 봉사와 양육, 본능을 전달하고 대가를 요구하지 않았다.다만 자식인 만큼 양처럼 무릎을 꿇는 은혜를 베풀어야 한다.
멧돼지 떼 막고굴 제249굴 서위
서위시기에 조성된 모고굴 서위제249굴에는 한 무리의 행진하는 멧돼지들이 그림 속으로 들어가는데, 화면 속에는 돼지 엄마 한 마리가 맨 앞에 나와 새끼 여섯 마리를 데리고 숲 속을 누비며 먹이를 찾아 헤매는 듯 한가한 모습이 담겨 있다.돼지 새끼가 어미 돼지 뒤를 한 발짝도 떠나지 않고 따라다니는 것은 어린 시절 부모와 바짝 붙어 있는 우리, 즉 비바람을 만나도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는 것과 같다.
사자 본생 이야기화의 무리인 모고굴 제301굴 북주
막고굴 301굴에서 호랑이 엄마가 땅바닥에 앉아 자기 몸을 둘러보았다변두리의 일곱 마리 호랑이 새끼.놀이는 한창 흥청망청하다."아기가 어리석고 노숙해서 공경까지 무재난이 없기를 바란다"는 말처럼 들린다.
동물 그림 속의 모자의 정이 깊다는 것은, 둔황 벽화 중의 하나임에 틀림없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따뜻한 정을 바른 "따뜻한 색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