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측량은 실제로는 지적도근점을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내 집 부근의 도근점이 엉터리면, 내 땅이 나도 몰래 줄어들거나 늘어날 수 있겠지요.
저희 동네는 근래에 시가지가 형성된 거라, 수치지적도가 만들어진 곳입니다.
KRAS에서 조회하면,
이런 식으로. 각 토지 필지 경계 곡각지점이 좌표로 기재되어 있어, 圖解지적도의 판독오류가 근본적으로 제거됩니다.
(예시는 저희 집 인근 지번입니다)
그런데, 저 좌표가 과연 맞는 지 의구심은 듭니다.
쥐적이가 제대로 했을까???
KRAS에서 제가 사는 동네를 조회해보면, 전체 90개의 지적도근점이 있습니다.
2021년부터 GRS80 기준 좌표계를 전용하게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각종 좌표에 여전히 이전의 Bessel 타원체 기준이 전용되거나 병용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요.
즉, 세계측지계의 값과 지역측지계의 값이 가르키는 지점이 상호 동일해야겠죠.
아니면 측량시에 어느 측지계 값을 쓰느냐에 따라, 경계측량시에 큰 문제가 발생할 겁니다.
전체 90개의 자료를 보면,
이런 식으로, 상호간의 환산식을 regression으로 계산해 볼 수 있고, 그 차이는 몇 cm이내로 나타남을 알 수 있지만,
약 40개 정도는 제대로 환산되지 않습니다.
여기 보면, 2939, 2925, 1998... 등은 상당히 이상해 보입니다.
세계측지계 값서 얻어지는 경위도와 동경측지계 값에서 얻어지는 경위도 값을 WGS84 값으로 비교해보면,
이런 식으로 큰 차이가 나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 1998 도근점은 근 80여m나 차이가 납니다.
어느 게 맞는 지는 현장 실물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몇 차례의 기준점 비교에서 M10s의 수평 정확도가 대략 1m내외 였으므로, rtk 장비가 없더라도, 저런 수10m 차이가 나는 점은 구별이 가능하겠지요.
오전에 동네를 돌면서, m10s로 재어 보았습니다.
도근점 위에,
m10s를 놓고 좌표를 재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상한 도근점 6개를 전부 찍어보니(한 개는 현장에 실물이 없더군요).
kras 자료와는 1.5m이내 수평거리차이(m10s 스펙의 사양처럼)에 다 들어 왔고, 평균 차이는 대략 38cm 정도였습니다.
즉, 동경측지계의 TM값은 전부 오류였고, 따라서 이 들 점을 사용해 측량한 과거 경계측량은 분명히 잘못되었을 겁니다.
다행히, 제 집 부근의 도근점은 이상없어 보이는 군요. 경계점 좌표를 경위도로 바꾸어 카카오맵에 올려보니 거의 정확히 일치합니다.
첫댓글 수고가 많으십니다
1곳에
10분정도 측정하시고 평균값을 보시면 됩니다
precise gps사용하시면 평균값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