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1-1,1-2번 버스 내의 노선도에 적혀있는것은 대봉역이 아니라 오봉역입니다.
오봉역은 옛날 역명이고 현재는 의왕역으로 역명이 변경되었지요. 안내방송은 컨테이너기지라 합니다.
의왕역의 뒷쪽으로 가면 나오는 터널(버스가 지나는 도로 기준으로 의왕역의 반대방향) 은 준표님 말씀대로 화차 인상선으로서 화차를 끌어다 터널쪽으로 놓습니다.
그 터널 뒷쪽으로는 가본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지도상으로는 150m정도 더 진행한 후 끊겨있습니다.
의왕역에서 부곡역쪽으로 가다보면 시멘트 공장으로 가는 선로가 분기되며 의왕ICD터미널로 가는 선로도 분기되고 남부화물기지선은 복선으로 상,하행이 나뉘어 부곡역으로 내려갑니다. 전기기관차가 당장 운행할것도 아니지만 예전부터 전철화가 되어 있었습니다.
의왕역 자체가 선로구조상 부곡역의 인상선으로도 쓰이며 부곡역에서 분기되어 로템공장으로 들어가는 선로는 로템에 들어가자 마자 선로가 나뉘어 집니다.
부곡역 구내에는 수색차량사무소/용산기관차승무사무소 부곡분소가 위치하고 있고 최근에 생긴 천일화물자동차 POSCO 물류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의왕시(의왕역,부곡역) 쪽에는 철도쪽으로 볼만한 게 많습니다.
유사시에 기관차를 대피시키기 위한 진정한 벙커는 의왕역이 아니라 부곡역에서 성균관대역 방향으로 진행하다 보면 나오는 철도기술연구원 건물 앞에 있죠~^^ 그리고 잘 찾아보셨다면 발견하셨겠지만 군포복합화물터미널 철도화물센터로 들어가는 지선도 있습니다.
의왕시 부곡 지역은 향후 지금보다 더 큰 규모의 철도 화물 기지가 조성될것입니다.
첫댓글 어? 상행선 쪽은 전철화가 안되어 있는데요?
그게 의문입니다.. 게다가 의왕역 구내엔 전차선이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