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제님의 공사에 수종들었던 성도들과 종도들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상제님은 자신의 성도들을 다음과 같이 평하셨습니다. 道典 3편 156장
상제님의 성도들은 각기 상제님께서 보신 공사내용에 참여한 바가 다르기 때문에 각기 중요한 분들입니다. 그러나 특히 중요한 분들을 꼽자면 24분입니다. 그중에서도 중요한 분을 꼽자면 다시 10분으로 압축됩니다.
첫째 인물은 태운장 김형렬입니다. 김형렬 성도는 상제님의 일을 총감독하는 대두목의 표상적인 인물입니다.
두번째 인물은 김호연성도입니다. 김호연 성도는 증언 사명과 선매숭자도수 그리고 인류를 대변해서 상제님께 질문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세번째 인물은 만국대장 박공우 성도입니다. 박공우 성도는 가을개벽기에 인류를 심판하게 되는 심판장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미쏄 드 노트르담(노스트라다무스)가 예언한 바 있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공포의 대왕이 바로 그 입니다.
<<증산도 교육문화회관>>
(한달에 한번증산도 대학이 있다)
네번째는 우주대학교 문명을 여는 대학교 총장 김경학 성도입니다.
다섯번째는 일변도운을 일으키는 병권을 맡은 차경석 성도입니다. 일제시대때 황제의 야망을 가지고 時國이라는 국가를 세우기도 합니다.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상제님께서 오선위기공사의 한 기운을 붙여주셨습니다. 결국 증산교사에는 200~300만, 일본총독부사감에는 600~700만에 달하는(당시 인구 1400~2100만추정)신도를 거느리게 됩니다.
<<장군 바위>>
상제님께서도 차경석을 평하시길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천지신명 공판에서 정읍 차경석을 잘 선정하여 실수가 없으니 내가 사람을 잘 알아서 썼다.” 하시니라.
여섯번째 인물은 안내성 성도입니다. 안내성 성도는 구도자의 전형을 보여준 분입니다. 이분은 태을주 공사의 주인입니다.
그리고 7번째 인물은 3변도운을 주관하고 성도들중 가장 많은 도수가 붙여진 문공신 성도입니다. 문왕도수, 거백옥도수, 독조사도수 인류 구원의 수꾸지도수, 백의군왕 백의장상도수, 정음정양 도수등 천상신명계에서 오늘날 증산도 3변도운을 총체적으로 주관하는 분입니다.
8번째 인물과 9번째 인물은 각기 수명소와 복록수도수를 맡으신 신경수 성도와 신경원 성도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0번째 인물은 세계 대전쟁을 붙이기 위해 돈 10만냥을 제물로 바친 당대조선의 제일 부자인 백남신 성도입니다. 백남신 성도는 상제님께서 천지공사의 결론인 오선위기도수를 보실수 있도록 재물을 댄 사람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제님께서 공사보신중에 상제님과 한분을 제외하고 가장 중요한 분이신 그러나 상제님의 성도는 아닌 분이 한분 계십니다. 그분은 증산도의 도모 되시는 태모 고수부님이십니다.
태모 고수부님이 왜 상제님의 성도가 아니면서도 가장 중요한 인물인가 하면, 상제님으로부터 종통대권을 이어받으셔서 상제님이 1901년부터 1909년까지 9년 천지공사를 보신대 비해, 태모 고부수님은 만 생명의 어머니로서 10년 천지공사를 보십니다.
태모님에 대한 것은 나중에 수부관에서 다시 [태모님의 세살림은 이렇게 꾸려졌다]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그외로 상제님이 천상에서 친구로 불러 함께 내려온 천상친구이자 지상친구인 안필성씨가 있습니다. 성도는 아닌데 그분은 예수교신자였습니다. 이상이 상제님의 천지공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알고 있어야 할 중요성도들의 프로필입니다.